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옥내 소화전 설비 관련 문제 27. 다음 중 옥내소화전설비의 함에 표시되지 않는 것은? 가. 옥내소화전설비의 위치 표시등 나. 가압송수장치의 시동 표시등 다. 옥내소화전설비의 사용요령을 기재한 표지판 라. 상용전원 또는 비상전원의 확인 표시등 <해설> 옥내소화전함의 표시.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옥내 소화전 설비 관련 문제 27. 다음 중 옥내소화전설비의 함에 표시되지 않는 것은? 가. 옥내소화전설비의 위치 표시등 나. 가압송수장치의 시동 표시등 다. 옥내소화전설비의 사용요령을 기재한 표지판 라. 상용전원 또는 비상전원의 확인 표시등 <해설> 옥내소화전함의 표시."— Presentation transcript:

1 옥내 소화전 설비 관련 문제 27. 다음 중 옥내소화전설비의 함에 표시되지 않는 것은? 가. 옥내소화전설비의 위치 표시등 나. 가압송수장치의 시동 표시등 다. 옥내소화전설비의 사용요령을 기재한 표지판 라. 상용전원 또는 비상전원의 확인 표시등 <해설> 옥내소화전함의 표시 1. 위치 표시등 2. 시동 표시등 3. 사용요령 표지판 답 (라)

2 옥내 소화전 설비 관련 문제 28. 옥내소화전의 펌프 토출량이 매분 130ℓ 일 때 토출구 배관구경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가. 30mm 나. 40mm 다. 50mm 라. 65mm <해설> 옥내소화전설비의 토출구 배관 배관구경(mm) 40 50 65 80 100 유수량(ℓ/min) 130 260 390 520 650 소화전수 1개 2개 3개 4개 5개 답 (나)

3 옥내 소화전 설비 관련 문제 29. 유량을 측정하기 위하여 피토 게이지로 옥내소화전의 방수압력을 측정하고자 한다. 피토 게이지의 압력 도입부와 방수관창의 끝단과의 이격거리가 적당한 것은?(단, D : 방수관창의 노즐직경) 가. 2D 나. D 다. D/2 라. D/3 <해설> 방수압력측정 노즐선단에서 D/2 떨어진 지점에서 측정한다. 답 (다)

4 옥내 소화전 설비 관련 문제 30. 옥내소화전설비에서 소방펌프 자동차로부터 그 설비에 송수할 수 있는 송수구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가. 지면으로부터 높이가 0.5m 이상 1m 이하에 설치 나. 송수구로부터 주배관에 이르는 연결배관에는 개폐밸브를 설치하여야 한다. 다. 구경 65mm의 쌍구형, 단구형으로 하여야 한다. 라. 송수구 가까운 부근에 자동배수밸브를 설치한다. <해설> 옥내소화전설비 송수구의 설치기준 1. 송수구로부터 주배관에 이르는 연결배관에는 개폐밸브를 설치하지 아니할 것 2. 지면으로부터 높이가 0.5~1m 이하의 위치에 설치할 것 3. 구경 65mm의 쌍구형 또는 단구형으로 할 것 4. 송수구의 가까운 부분에 자동배수 밸브 및 체크밸브를 설치할 것 답 (나)

5 옥내 소화전 설비 관련 문제 31. 다음 소방기술기준에 의한 기준설명 중 틀린 것은? 가. 옥내소화전설비의 노즐선단의 규정 방수압력은 1.7kgf/㎠ 이상이다. 나. 가압송수장치에 필요한 물올림장치의 용량은 100ℓ 이상이어야 한다. 다. 옥내소화전의 방수구는 바닥으로부터 1.5m 이하에 있어야 한다. 라. 옥외소화전설비의 노즐선단의 규정방수압력은 2.7kgf/㎠ 이상이다. <해설> 옥외소화전설비의 노즐선단의 규정방수압력은 2.5kgf/㎠ 이상이다. 답 (라)

6 옥내 소화전 설비 관련 문제 32. 옥내소화전설비의 펌프 토출측 배관에 설치되는 부속품 중에서 펌프와 체크밸브 사이에 연결되는 것이 아닌 것은? 가. 펌프의 성능시험 배관 나. 펌프 기동용 압력탱크 배관 다. 물 올림 장치 연결배관 라. 펌프 순환배관 <해설> 펌프 기동용 압력탱크 배관은 체크밸브 이후에 설치한다. 답 (나)

7 옥내 소화전 설비 관련 문제 33. 소화펌프의 원활한 기동을 위하여 설치하는 물 올림 장치는 어느 경우에 필요한가? 가. 수원이 펌프보다 높을 경우 나. 수원이 펌프보다 낮을 경우 다. 수원이 펌프와 수평일 때 라. 수원에 관계없이 설치 <해설>수원의 수위가 펌프보다 아래에 있을 때 설치하는 것 1. 후드밸브(Foot Valve) 2. 물 올림 장치 3. 연성계 또는 진공계 답 (나)

8 옥내 소화전 설비 관련 문제 34. 옥내소화전 설비의 가압송수장치에 관한 사항 중 옳지 않은 것은? 가. 체절운전 시 수온의 상승을 방지하기 위한 순환배관을 설치할 것 나. 정격 부하운전 시 펌프의 성능을 시험하기 위한 배관을 설치할 것 다. 펌프 토출측에는 연성계 또는 진공계를 설치할 것 라. 기동용 수압 개폐장치를 사용할 경우 압력챔버의 용적은 100리터 이상의 것으로 할 것 <해설> 가압송수장치 : 펌프 토출측에는 압력계를 설치할 것 체절운전이란 펌프의 토출측 배관이 모두 막힌 상태. 즉, 물이 전혀 방출되지 않고 펌프가 계속 작동되어 압력을 낼 수 있는 최상한의 압력이 되어 더 이상 올라갈 수 없는 상태에서 펌프가 공회전할 때의 운전을 말한다. 답 (다)

9 옥내 소화전 설비 관련 문제 35. 가압 송수 장치에 있어 수원의 수위가 펌프보다 낮은 위치에 있을 때 배관 흡수구에는 어떤 밸브를 사용하는가? 가. 게이트 밸브 나. 후드 밸브 다. 지수 밸브 라. 앵글 밸브 <해설> 수원의 수위가 펌프보다 아래에 있을 때 설치하는 것 1. 후드밸브(Foot Valve) 2. 물 올림 장치 3. 연성계 또는 진공계 답 (나)

10 옥내 소화전 설비 관련 문제 36. 각층마다 옥내 소화전이 각각 3개소 설치되어 있는 지상 5층 건물에 저장하여야 할 수원 산정기준이 되는 수치는? 단, 건물에 보유해야 할 최저 수량을 말함 가. 2.6 ㎥ 나. 5.2 ㎥ 다. 7.8 ㎥ 라 ㎥ <해설> 옥내소화전 수원 산정 법 수원 Q = N x 2.6 ㎥ Q : 수원의 양(㎥ ) N : 가장 많이 설치된 층 기준 최대 소화전 수(최대 5개) 답 (다)

11 옥내 소화전 설비 관련 문제 37. 옥내 소화전 설비의 기동장치에 대해서 설명한 것 중 가장 적합한 것은? 가. 원격 조작식의 전원은 소화설비 전용 전원 이외에서 끄는 것이 좋다. 나. 원격 조작식의 기동장치는 옥내소화전의 누름단추를 누름으로써 가압송수장치를 전기적으로 기동시키는 방식이다. 다. 기동장치는 전화연락을 받은 수위실의 펌프 계원에 의해 기동시키는 것이다. 라. 자동식의 기동장치는 건식의 옥내소화전 설비에만 사용되는 것이다. <해설> 옥내소화전 설비의 원격 조작식 기동장치는 옥내소화전의 누름단추를 누름으로써 가압송수장치를 전기적으로 기동시키는 방식이다. 답 (나)

12 옥내 소화전 설비 관련 문제 38. 옥내 소화전 설비의 화재안전 기준에서 옥내소화전 방수구는 소방대상물의 층마다 설치하되 당해 소방대상물의 각 부분으로부터 하나의 옥내소화전 방수구까지의 수평거리는 호스릴 옥내소화전 설비의 경우 몇m 이하가 되도록 하여야 하는가? 가. 5m 나. 10m 다. 15m 라. 25m <해설>옥내소화전 수평거리는 25m 이다. 답 (라)

13 옥내 소화전 설비 관련 문제 39. 옥내 소화전 설비의 가압 송수장치에 대한 내용 중 잘못된 것은? 가. 내연기관의 기동은 소화전함의 위치에서 원격조작이 가능하고, 기동을 명시하는 노란색 등을 설치할 것 나.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점검하기에 충분한 공간이 있는 장소로써 화재 및 침수 등의 재해로 인한 피해를 받을 우려가 없는 곳에 설치할 것 다. 동결방지 조치를 하거나 동결의 우려가 없는 장소에 설치할 것 라. 펌프의 토출량은 옥내 소화전이 가장 많이 설치된 층의 설치개수(옥내소화전이 5개 이상 설치된 경우에는 5개)에 130리터/분 곱한 양 이상이 되도록 할 것 답 (가) <해설> 소화전함의 기동 표시등은 적색이다.

14 옥내 소화전 설비 관련 문제 40. 옥내소화전 설비에서 옥내소화전 방수구는 바닥으로부터 높이가 몇m 이하가 되도록 설치해야 하는가? 가. 1.5 나. 2.0 다. 2.5 라. 3.0 <해설> 옥내소화전 설치 높이 1. 방수구 : 1.5m 이하 2. 호스릴 함 : 1.5m 이하 답 (가)

15 옥내 소화전 설비 관련 문제 41. 옥내소화전 방수구에서의 압력이 7kgf/㎠ 이상이 되면 감압하여야 한다.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가. 소화전호스를 취급하기가 곤란하다. 나. 호스 등이 파손될 수 있다. 다. 도달거리가 지나치게 멀어 소화에 불리함. 라. 주수 시 건물파괴 등의 현상이 초래된다. <해설> 감압장치 설치 이유 1. 가장 큰 이유 : 소화전 호스 취급 곤란 2. 호스 등 파손 답 (가)

16 옥내 소화전 설비 관련 문제 42. 옥내소화전 설비의 화재안전 기준상 옥내소화전 설비의 위치를 표시하는 표시등은? 가. 적색 등 나. 녹색 등 다. 흰색 등 라. 청색 등 <해설> 옥내 소화전 표시 등 1. 위치 : 함의 상부 2. 색상 : 15도 이상 범위 안에서 10m 이내의 곳에 식별할 수 있는 적색 등 설치 답 (가)

17 옥내 소화전 설비 관련 문제 43. 옥내소화전 설비의 배관에 관한 설명으로써 틀린 것은? 가. 배관에 사용압력이 1.2MPa이상일 경우 압력배관용 탄소강관이나 이와 동등 이상의 강도, 내식성 및 내열성을 가져야 한다. 나. 펌프의 흡입측 배관에 여과장치를 설치한다. 다. 수직 주 배관(입상관)의 구경은 50MM 이상을 사용한다. 라. 토출측 주 배관의 유속이 3m/s 이상이 될 수 있는 크기의 배관으로 한다. <해설> 토출측 주 배관의 유속은 3m/s 이하가 될 수 있는 크기의 배관으로 한다. 답 (라)

18 옥내 소화전 설비 관련 문제 44. 옥내소화전 설비의 유효수량이 15000리터라고 하면 몇 리터 이상을 옥상(옥내소화전 설비가 설치된 건축물의 주된 옥상을 말한다)에 설치하여야 하는가? 가 이상 나 이상 다 이상 라 이상 <해설> 옥상수조 옥내소화전 설비의 수원은 산출된 유효수량 중 1/3 이상을 옥상수조에 설치해야 한다. (제외사항) 1. 옥상이 없는 건축물 또는 공작물 2. 지하층만 있는 건축물 3. 고가수조를 가압송수장치로 설치한 옥내소화전 설비 4. 수원이 건축물의 지붕보다 높은 위치에 설치된 경우 5. 지표면으로부터 당해 건축물의 상단까지의 높이가 10m 이하인 경우 6. 주 펌프와 동등 이상의 성능이 있는 펌프를 별도로 설치한 경우 답 (가)

19 옥내 소화전 설비 관련 문제 45. 다음은 옥내소화전 방수구에 대하여 설명한 것이다. 옳은 것은? 가. 소방대상물의 각 부분으로부터 하나의 옥내소화전 방수구까지의 수평거리가 40m 이하일 것 나. 바닥으로부터 높이가 1.8m 이하일 것 다. 호스는 구경 40mm 이하일 것 라. 소방대상물의 층마다 설치할 것 <해설> 방수구 설치기준 1. 수평거리 : 25m 이하 2. 설치 높이 : 1.5m 이상 3. 구경 : 40mm 이상 4. 소방대상물의 층마다 설치 답 (라)

20 옥내 소화전 설비 관련 문제 46. 소방법규에 따르면 옥내소화전 설비에 있어 가압송수장치의 기동을 명시하는 표시등의 색은? 가. 청색 나. 황색 다. 흑색 라. 적색 <해설> 표시등 설치기준 1. 함의 상부에 설치하며 15도 이상 범위안에서 10m 이내 식별할 수 있는 적색 등 설치 2. 사용전압의 130%인 전압을 24시간 연속하여 가하는 경우에도 단선, 현저한 광속변화, 전류변화 등의 현상이 발생되지 아니할 것 3. 가압송수장치의 시동을 표시하는 표시등은 옥내소화전 함의 내부 또는 그 직근에 설치하되 적색 등으로 할 것 답 (라)

21 옥내 소화전 설비 관련 문제 47. 옥내소화전의 기동방식을 기동용 수압개폐 방식으로 설치해야만 하는 소방 대상물은? 가. 아파트,창고시설 나. 유흥주점, 관광 숙박시설 다. 학교, 공장 라. 업무시설, 전시시설 <해설> 수동기동방식 적용시설 1. 아파트 2. 업무시설 3. 전시시설 4. 학교 5. 공장 6, 창고시설 7. 종교시설 답 (나)

22 옥내 소화전 설비 관련 문제 48. 옥내소화전 설비의 펌프 성능시험배관을 분기하는 위치로서 가장 적합한 것은? 가. 펌프 토출측의 개폐밸브 이전에서 분기하여 설치 나. 펌프 흡입측 체크밸브와 펌프 사이에서 분기하여 설치 다. 펌프로부터 가장 가까운 소화전 사이에서 분기하여 설치 라. 펌프로부터 가장 먼 부분의 소화전 사이에서 분기하여 설치 <해설> 성능 시험 배관 1. 분기점 : 펌프의 토출측에 설치된 개폐밸브 이전에서 분기 2. 설치장소 : 유량측정장치를 기준으로 전단 직관부에 개폐밸브 설치 답 (가)


Download ppt "옥내 소화전 설비 관련 문제 27. 다음 중 옥내소화전설비의 함에 표시되지 않는 것은? 가. 옥내소화전설비의 위치 표시등 나. 가압송수장치의 시동 표시등 다. 옥내소화전설비의 사용요령을 기재한 표지판 라. 상용전원 또는 비상전원의 확인 표시등 <해설> 옥내소화전함의 표시."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