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공주정보고 미술수업.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공주정보고 미술수업."— Presentation transcript:

1 공주정보고 미술수업

2 [학습 목표] 빛과 색의 혼합원리를 알고 생활 속에서 색을 활용할 수 있다.

3 [색의 혼합] 색의 혼합에는 물감의 혼합, 빛의 혼합, 회전에 의한 혼합이 있다.
혼합되어 나온 색이 원래의 색과 어떻게 다르냐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1) 가산혼합(색광의 혼합) (2) 감산혼합(색료의 혼합) (3) 중간혼합(회전, 병치혼합)

4 [삼원색] 삼원색이란 다른 색을 혼합해서 얻을 수 없는 기준이 되는 3색을 말한다. 색광의 삼원색 :
Red(빨강), Green(초록), blue(파랑) 색료의 삼원색 : Cyan(파랑), Magenta(자주), Yellow(노랑)

5 [삼원색]

6 [가산혼합] - 색광혼합 색광혼합, 빛의 혼합을 말한다. 혼합하는 색의 수가 많을수록 명도가 높아진다. 색광의 3원색 혼합
-빨강 + 파랑 = 마젠타 -파랑 + 초록 = 시 안 -초록 + 빨강 = 노 랑 빨강(R) + 초록(G) + 파랑(B) = 하양 색광의 혼합은 조명, 색유리 등을 통한 빛의 혼합, 즉 빨강, 녹색, 파랑 등의 색광을 스크린 위에 동시에 비쳤을 때 일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색광의 혼합은 혼합되는 색의 수가 많으면 많을 수록 채도는 낮아지나 명도가 높아집니다. 색광의 3원색인 빨강, 녹색, 파랑을 모두 혼합하면 흰색(백색광) 이 됩니다.

7 [가산 혼합] G C C Y B R M

8 [가산 혼합] 빨강

9 [가산혼합] 무대 조명의 경우 두 가지 색 이상의 빛이 합쳐지면 합쳐질수록 밝아진다.

10 2. 감산 혼합 – 색의 혼합 색료, 물감, 도료 혼합을 말한다. 혼합하는 색의 수가 많을수록 채도, 명도가 모두 낮아진다.
혼합하는 색의 수가 많을수록 채도, 명도가 모두 낮아진다. 색료(물감)의 3원색 혼합 ■마젠타 + ■노랑 = ■빨강 ■마젠타 + ■시안 = ■파랑 ■시 안 + ■노랑 = ■초록 빨강 + 파랑 + 노랑 = 검정에 가까운 회색 감산 혼합은 색료(물감, 도료, 염료 등)의 혼합을 말합니다. 감산 혼합은 물감을 팔레트에서 혼색할 때 일어나며, 채도와 명도가 모두 낮아집니다. 그리고 혼합하는 색 수가 많으면 많을 수록 명도가 낮아집니다. 색료의 3원색인 빨강,노랑,파랑의 3원색을 혼합하면 명도가 가장 낮은 검정에 가까운 회색이 됩니다.

11 [감산 혼합]

12 [감산 혼합]

13 [색료의 혼합] c y m m k 잉크젯이나 컬러프린트기에 사용되는 기본색은 시안(Cyan),노랑(Yellow),자주(Mangenta),검정(Black)을 기본색으로 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 낸다.

14 [중간 혼합] 색의 직접적인 혼합이 아니고, 외부의 조건 등에 의해서 혼색된 것처럼 보이는 경우를 말하며, 명도와 채도는 혼합되는 색의 평균 명도, 채도와 같다. 1) 회전혼합 2) 병치혼합

15 [병치 혼합] 직물이나 점묘화에서 처럼 인접한 색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혼색 현상
직물이나 점묘화에서 처럼 인접한 색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혼색 현상 두개 이상의 색을 병치하고 일정한 거리에서 바라보면 망막상에서 혼합되어 보이는데, 이를 병치혼합이라고 합니다. 혼합된 색의 명도는 혼합전 색들의 평균명도가 됩니다. 색의 혼합은 색면적과 거리에 비례하는데, 색점이 작을수록 혼색되는 거리가 짧아 혼색이 잘 되어 보입니다. 점묘법, 모자이크, 직물의 색 , 인쇄에 의한 혼합 등이 있습니다.

16 [병치 혼합]

17 [병치 혼합] 쇠라는 팔레트에서 색들을 섞어 사용하기 보다는 시각적으로 혼합해서 점들을 병치시킨것으로 이것은 분할묘법으로 알려져 있는데. 점묘주의 혹은 분할주의는 신인상주의가 사용하는 독창적인 테크닉의 기반을 이루는 것으로써, 캔버스에 색칠을 해 나갈 때 순색만을 사용하되 이를 일체 뒤섞지 않으면서 작은 점으로 찍어나가는 방법을 말합니다. 이 경우 색조의 순도는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보는 이의 망막위에서 중간색이 형성되는 효과를 낳게 됩니다.

18 [회전 혼합] 색 팽이, 색 바람개비가 회전할 때 나타나는 혼색 현상. 색의 면적비율에 따라 색상이 결정된다.

19 [회전 혼합] 두개 이상의 색을 빠르게 회전시켜 색이 혼합되어 보이는 현상을 회전혼합이라고 합니다.
혼합된 색의 명도는 혼합 전 색들의 중간 명도, 색상은 중간 색상이 되며 면적 비율에 따라 색상이 결정됩니다. 색팽이나 바람개비의 회전에 의한 혼합, 회전 혼색기의 혼합 등의 있습니다.

20 [형성평가1] 빨강 + 파랑 = 파랑 + 초록 = 초록 + 빨강 = 다음 색광의 3원색 혼합에서 나오는 색들의 명칭을 쓰시오.
마젠타 시 안 노 랑

21 [형성평가2] 감산 혼합의 삼원색이 되는 색을 모두 혼합하면 어떤 색이 나오는가? 짙은회색

22 [형성평가3] 색료(물감)에서 순색에 흰색을 혼합했을 때의 변화로 옳은 것은 ? 명도와 채도가 모두 높아진다.
명도는 낮아지고 채도는 높아진다. 명도는 높아지고 채도는 낮아진다. 명도와 채도가 모두 낮아진다. 명도는 높아지고 채도는 변화가 없다.

23 [형성평가4] 다음 그림과 같이 색팽이, 색바람개비가 회전할 때 나타나는 혼합의 명칭은? 회전혼합

24 수고하였습니다


Download ppt "공주정보고 미술수업."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