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EDH vs. SDH.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EDH vs. SDH."— Presentation transcript:

1 EDH vs. SDH

2 Brain hemorrhage 위 CT 영상을 보시고 EDH와 SDH를 찾아낼 수 있습니까???
Brain hemorrhage 중 가장 헷갈리기 쉬운 EDH와 SDH를 CT영상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3 뇌 경막의 구조 뇌막은 경막, 지주막, 연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Dura를 사이에 두고 EDH는 epidura,즉 경막과 skull사이, SDH는 subdura, 즉 경막과 지주막 사이를 의미합니다. >>> 다음 페이지에서 좀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4 EDH Epi Dural Hemorrhage
(경막외 출혈) 은 그림에서와 같이 뇌막의 가장 바깥 쪽인 경막과 skull 사이에서 발생하는 출혈입니다.

5 SDH Sub Dural Hemorrhage
경막하 출혈은 뇌막의 가장 바깥쪽인 경막과 그 바로 밑에 있는 지주막 사이에서 발생하는 출혈입니다.

6 EDH vs SDH - 위 영상에서 알 수 있듯이 EDH와 SDH는 모두 측두부나 두정부에서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 SDH 는 주로 두부의 외상이나 둔상에 의해 발생하게 되며, SDH는 급성(출혈 후 48~72 시간이내), 아급성(출혈 후 3일~7일 이내), 만성(출혈 후 7일 이상)으로 분류됩니다. 급성의 경우 치사율이 상당히 높으며 아급성과 만성출혈은 심각한 응급상황은 아닙니다. - EDH 는 대게 skull fracture를 동반하기 때문에 매우 위험하며, SDH 와 마찬가지로 측두부나 두정부위에 많이 발생하며, 둔기에 의한 둔상의 경우가 많습니다. - EDH 는 동맥출혈의 성격이 강하며, SDH 는 정맥성 출혈(교동맥이나 정맥동)의 성격을 띄는 것이 특징이며, 증상은 다른 뇌출혈과 비슷한 두통이나 어눌한말투, 의식소실 등이 있습니다. - EDH 의 경우 ICP(intracranial pressure), 즉 뇌압상승을 동반하여 대뇌손상의 위험이 큽니다. >>>즉, 응급상황의 발생률은 EDH > SDH 라고 보시면 됩니다.

7 수술적 치료

8 CT 검사 EDH 나 SDH의 경우 보통 brain pre contrast 검사를 시행하며, CT 에서도 충분히 bleeding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처음에 언급했던 그림 중 첫 번째 그림이 EDH, 두 번째 세 번째 그림이 SDH 가 되겠습니다. >>>모르시겠다고요?? 그래서 뒷 장에 해석 달아 드립니다.

9 CT 결과 해석 EDH는 skull 과 dura 사이의 출혈이기 때문에 출혈의 유동성이 상당히 작아 마치 볼록렌즈의 모양처럼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며, SDH는 뇌막사이(dura와 arachnoid)의 출혈이므로 유동성이 EDH 보다 큰 경향을 보이므로, 반 타원형(초승달 모양)을 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10 참고문헌 http://www.merck.com/mmhe/sec06/ch087/ch087e.html
임상신경학(이대희-고려대학교출판부) -제 5장 두부외상.

11 Thank-you!!


Download ppt "EDH vs. SDH."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