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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마케팅 case study 및 활용 발표 : 장은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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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스포츠 마케팅의 이해 2 종목별 스포츠 마케팅 현황 3 기업별 스포츠 마케팅 사례분석 4 ACTIV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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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마케팅의 이해 1 스포츠 마케팅이란? 1. 스포츠의 마케팅 소비자 : 일반대중
제 품 : 스포츠 스타디움 및 경기장 티켓, 스포츠 시설 등 스포츠 자체 & 응원 등을 홍보 2.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 소비자 : 기업 제 품 : 기업의 제품 또는 이미지나 브랜드 향상이 목적 스포츠의 특성 경쟁, 유희성, 결과의 불확실성 경기자들의 독특한 신체적, 기술적 능력을 통한 자아실현 생산성 위주의 활동( 예: 경기 기록, 스코어 등) 스포츠 영웅(국가대표 등 – 브라질의 펠레, 한국의 박찬호, 미국의 마이클조던 등) 집단주의, 지역주의, 국가주의, 이데올로기 건강과 친목, 심리적 만족감 등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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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제품의 특성 1 스포츠 비일관성과 비예측성 무형성과 주관성 정서적 연결과 동일시 초점과 통제장소 제품 소멸성
(Inconsistency and Unpredictability) 무형성과 주관성 (Intangibility and Subjectivity) 정서적 연결과 동일시 (Emotional Attachment And identification) 초점과 통제장소 (Focus and Locus of control) 제품 소멸성 (Product Perishability) 공공소비성과 사회촉진 역할 (Public consumption and Social facilitation role) 스포츠 무관성 : 스포츠 관람이나 참여를 통한 인상, 느낌 , 기억, 경험 등 주관성 : 스포츠 소비자(관람자, 참여자 및 의류, 용품 등의 소비자)의 만족이 각자의 주관에 따름 -> 만족 유형 조사가 중요한 마케팅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 2) 비일관성과 비 예측성 : 날씨나 계절, 선수의 부상, 선수의 동기수준 등이 스포츠 소비자의 만족에 영향을 끼침. -> 비일관적이고 비예측적인 요소들이 촉진법과 가격 설정 등을 계획 할 때 고려되어야 함. 3) 제품소멸성 : 스포츠 제품은 관람 혹은 참여와 동시에 소멸됨. -> 제품이 생산 라인 끝(경기 또는 이벤트 시간)에 올 때까지 제품판매가 필요함. 4) 정서적 연결과 동일시 : 스포츠 소비자들이 특정 스타 플레이어나 특정 팀을 자신들과 정서적으로 연결시켜 동일시함. -> 스타 플레이어와 팀의 상징을 이용한 광고가 효과적으로 활용됨. 5) 공공소비성 과 사회촉진 역할 : 가족, 친구 등의 동반관람 또는 참여로 스포츠 소비자의 소비 형태는 대중성을 띄고 그들의 만족 정도가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줌. -> 따라서 가족석, 그룹할인 등 소비자의 여러 형태에 따를 제품 개발이 필요 6) 초점과 통제장소 : 마케팅 담당자는 관람스포츠의 경우 선수의 트레이드나 스카우트에 직접 관여하지 못하고 참여 스포츠의 경우 날씨 등을 통제할 수 없음. -> 마케팅 담당자는 경기자체인 핵심제품이 아닌 주변제품의 이용이 필요함. 핵심제품 : 관람스포츠인 경우 스포츠나 경기 그 자체, 참여스포츠의 경우 스포츠 시설 등. 주변제품 : 스포츠 또는 경기와 관련된 모든 요소인 구내매점, 주차장, 하프타임 쇼, 밴드, 치어리더, 라커룸, 기념품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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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특성 1 비영리 운영도 가능 간접수익 > 직접수익 가격을 매기기 어렵다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지불
가격을 매기기 어렵다. -> 전통적인 비용 산출방법으로는 개별 스포츠 제품의 가격을 매기기 어렵다. 스포츠 제품의 가격 결정은 (장소, 시간, 계층)등을 고려한 소비자의 수요에 대한 마케터의 감각에 기초를 하는 것이 중요.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 지불 -> 스포츠 제품의 가격 그 자체는 스포츠 제품의 소비자가 지불하는 총 비용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간접수익>직접 수익 : 중계권료, 주차장, 기념품, 매점, 선수들의 사인, 후원계약, 트레이드 비용, 프로그램 광고 등 외부재원 -> 반듯이 영리를 목표로 할 필요가 없다. -> 많은 스포츠 조직의 수익에 외부재원(정부보조, 세금감면, 후원금 등) 이 존재한다. 가격을 매기기 어렵다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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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적 측면에서 본 세대와 부류의 변화 2 W세대 M세대 X세대 N세대 세 대 부 류 1318세대 신세대 유신세대 388세대
세 대 부 류 1318세대 신세대 유신세대 388세대 Red 족 디지털,노마드 족 W세대(world cup)세대, 레드족은 한국에서 최초로 사용된 용어이다. X세대, 오렌지족 등 기존의 여러 존재형은 개성이 발현하는 다원화주의 속의 닫힌사회(특정 계층, 부류)를 표상한다. 반면 W세대, 또는 레드 족은 다양한 가운데 하나됨을 뜻하는 개인을 통합하는 일원주의 속의 열린사회(다양함이 존재)를 의미한다. 이들 w세대 또는 레드족은 월드컵에 푹 빠진 부류이기도 하면서 대한미국 대표팀의 열렬한 서포터스로서 붉은 악마 군단을 형성한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을 포관하는 조재군이다. *오렌지족 : 1980년대에 오렌지를 주소받아 카페-당구장-로바다야키-노래방-나이트클럽-호텔로 이어지는 풀코스 데이트의 신청허락을 알린다고하여 생겨난 신조어 *보보스족 : 부르주아+보헤미안의 합성어로 구매력이 아주 높은 신귀족층으로 불림 *엄지족 : 엄지손가락으로 무자메시지를 능란하게 보내는 부류 *명품족 : 루이비통 등 고가의 수입명품을 선호하는 부류 *디지털노마드족 : 핸드폰, 모바일을 갖추고 마치 유목민(노마드)과 같이 행동하는 부류 코쿤족 : 누에고치(coccon)처럼 자신의 틀안에서만 폐쇄적으로 머무르는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한 부류 N세대:인터넷에 심취한 네트워크세대, M세대는 모바일 세대 1318세대: 13~18세 사이의 세대 명품족 미시족 엄지족 코쿤족 오랜지족 보보스족 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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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국가이미지의 변신 2 Before After 조용한 아침의 나라 “The Land of Morning Calm”
활기찬 열정의 나라 “The Land of Dynamic & Passion” 2002년 월드컵과 붉은 악마 군단의 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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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 비즈니스의 구조 2 가전제품, 외식업 등 스포츠 관련 비지니스 2002 월드컵 RED 열풍 Red 비지니스
이벤트 비지니스 W세대(world cup)세대, 레드족은 한국에서 최초로 사용된 용어이다. X세대, 오렌지족 등 기존의 여러 존재형은 개성이 발현하는 다원화주의 속의 닫힌사회(특정 계층, 부류)를 표상한다. 반면 W세대, 또는 레드 족은 다양한 가운데 하나됨을 뜻하는 개인을 통합하는 일원주의 속의 열린사회(다양함이 존재)를 의미한다. 이들 w세대 또는 레드족은 월드컵에 푹 빠진 부류이기도 하면서 대한미국 대표팀의 열렬한 서포터스로서 붉은 악마 군단을 형성한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을 포관하는 조재군이다. *오렌지족 : 1980년대에 오렌지를 주소받아 카페-당구장-로바다야키-노래방-나이트클럽-호텔로 이어지는 풀코스 데이트의 신청허락을 알린다고하여 생겨난 신조어 *보보스족 : 부르주아+보헤미안의 합성어로 구매력이 아주 높은 신귀족층으로 불림 *엄지족 : 엄지손가락으로 무자메시지를 능란하게 보내는 부류 *명품족 : 루이비통 등 고가의 수입명품을 선호하는 부류 *디지털노마드족 : 핸드폰, 모바일을 갖추고 마치 유목민(노마드)과 같이 행동하는 부류 코쿤족 : 누에고치(coccon)처럼 자신의 틀안에서만 폐쇄적으로 머무르는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한 부류 N세대:인터넷에 심취한 네트워크세대, M세대는 모바일 세대 1318세대: 13~18세 사이의 세대 문화/축제 비지니스 스포츠 행사 정서적 영역 비즈니스 영역 패션/디자인/예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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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트렌드 감성 마케팅 인터넷 마케팅 문화 마케팅 캐즘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서비스 마케팅 숫자 마케팅 스포츠 마케팅
감성 마케팅-민들레영토 인터넷 마케팅-d&shop 캐즘마케팅 / 토네이도/ 페르소나 => 애플/ 휴대폰단말기/나이키 바이럴/입소문/버즈 서비스마케팅-이마트 숫자마케팅- 월드컵 스포츠마케팅- 다양함 숫자 마케팅 스포츠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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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별 스포츠 마케팅 현황 2 * 야구 야구 – 롯데가 부산 사직구장을 3년간 장기임대하였다. 1년에 4억4000만원씩 13억2000만원에 계약했다. 홈 6경기에 3번의 매진을 포함해 평균 2만4838명이 입장했다. 로이스터 감독의 점퍼와 선수 유니폼·모자·글러브 등 70여종의 다양한 야구용품은 갖다 놓는 대로 팔려나가고 있다. 1루와 3루 쪽에 있는 간이 용품숍에도 팬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편의점과 각종 프랜차이즈 먹을거리 체인점도 많이 들어섰다. 유아 휴게시설과 어린이 놀이방을 새로 만들었고 여성 전용 화장실 수를 늘리는 등 가족 팬을 위해 시설을 정비했다. 지정석 쪽에 영화관처럼 커플석을 만들었는데 연인들에게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이 모두가 사직구장이 이젠 롯데 전용구장이 됐다는 변화에서 시작됐다. 핵심은 야구장이 단순히 야구만 보는 곳이 아닌 팬을 즐겁게 하고 이를 통해 수익을 얻어 구단의 자생력을 키우는 것이다. 롯데는 지난 12일 KIA전에 상품 판매로만 무려 4100만원의 매출을 올리는 등 야구단도 장사가 될 수 있음을 증명했다. 새로 변신한 야구장에 대한 팬과 광고주의 기대가 높아 각종 기업들이 광고 및 공동 마케팅을 하자고 먼저 달려들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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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별 스포츠 마케팅 현황 2 * 골프 삼성, lg, 등 전방위적 스폰서쉽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스포츠 종목 중 움직임 속도가 느려 회사 노출 빈도가 가장 높아 기업이 많이 선호하는 종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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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별 스포츠 마케팅 현황 2 * 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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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별 스포츠 마케팅 현황 2 * 스케이팅 * 핸드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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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 스포츠 마케팅 현황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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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 스포츠 마케팅 현황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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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 스포츠 마케팅 현황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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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 스포츠 마케팅 현황 2 질주. 쾌감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자동차 경주에는 치열한 경쟁, 짜릿한 흥분, 그리고 스포츠맨십과 우정이 공존합니다. 이러한 다면성은 피 끓는 젊은이들을 열광의 도가니로 빠져들게 합니다. LG전자는 '세계 자동차 경주대회 (대회명: World Touring Car Championship Presented by LG)'를 2002년부터 2005년까지 4년간 단독 후원하여, 젊음의 열정에 동참하였습니다. 세계 자동차 경주대회는 매년 이탈리아 몬자((Monza)에서 시작해 프랑스, 영국, 멕시코, 벨기에, 독일, 터키, 스페인, 마카오 등 9개 국 10개 지역에서 열립니다 F1(Formula One), WRC(World Rally Championship)와 함께 세계 3대 자동차 경주대회로 떠오르며, 유럽지역을 넘어 전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국제자동차연맹(FIA)이 주관하면서 그 위상이 크게 높아졌습니다. 또한 BMW, VOLVO 등 세계적 명차들이 성능을 겨루는 상용차 대회로 바뀌면서 인기가 상승했니다. LG전자는 2002년부터 ‘Super Racing Weekend'라는 이름으로 대회를 후원하면서 엠블렘, 로고, 경기장 배너광고 등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주력하였습니다. 대회 기간 중에는 경기장 내에 제품을 전시하거나 현장 이벤트를 실시해, 팬들에게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하기 했습니다. 세계 자동차 경주대회는 유럽 최고의 인기 채널 ‘유로스포츠' 등 다양한 공중파 채널과 홈페이지를 통해 생중계되었고 , 전 유럽인을 생생한 속도의 기쁨에 열광하게 하였습니다. 또한 LG전자는 아랍에미리트와 멕시코가 자동차 경주대회를 개최하는 등, 레이싱의 인기를 유럽 외 지역으로 급격하게 확대하는데 기여하였습니다. [이데일리 안승찬기자] 금호타이어(073240)가 `르망24시간` 대회에 이어 세계 3대 모터스포츠 대회중 하나인 `월드 랠리 챔피언십`에도 처음 출전한다. 금호타이어는 오는 11일 독일 트리에르에서 열리는 `월드 랠리 챔피언십`에서 개조부문 중 배기량 2000cc 이상만 참가하는 `A8 클래스`에 출전한다고 밝혔다. `월드 랠리 챔피언십`은 전용서킷이 아닌 일반 도로를 달리는 자동차경주 중 세계에서 가장 큰 대회로, `F1`, `르망24시간`과 함께 세계 3대 모터스포츠 대회로 꼽힌다. 이번 출전은 지난 유럽지역 랠리에서 금호타이어의 성능을 경험한 `프로드라이브`가 적극 제안해 이루어지게 됐다. 프로드라이브는 수바루 `월드 랠리 챔피언십`팀의 기술 파트너다. 조재적 금호타이어 마케팅 이사는 "세계 3대 모터스포츠 대회 중 르망24시간 대회와 월드 랠드 챔피언십 모두에 출전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해외 모터스포츠에 지속적으로 참여해 브랜드 인지도와 제품 매출 증대를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금호타이어는 `르망 24시간` P2 클래스에서 3위를 기록하고, `2006 BP 마스터즈 F3` 대회에서 레이싱 타이어 `엑스타`를 전량 유상 공급하는 등 품질과 기술력을 입증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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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별 스포츠 마케팅 사례분석 3 * LG전자 *축구 : 국가대표팀후원- 독일/헝가리/그리스/이라크/러시아
프로팀 후원-잉글랜드 포럼FC/프랑스 올림피크 리옹/브라질 상파울로FC/ 멕시코 모렐리아 모나르카스 대회 후원- 코파 아메리카2007/아프리카 네이션스컵/LG컵/LG암스테르담 토너먼트 *엑션스포츠 -2006년에는 미국 달라스에서는 ‘LG 액션스포츠 챔피언십 2006’을 개최, 특히 세계 챔피언십에는 네덜란드, 영국, 독일, 프랑스 등 유럽 각 지역 예선을 거친 전세계 23개국 최정상 프로선수 170명이 참가해 치열한 경합을 벌였습니다. 이 대회 에서는 신세대 감각의 LG 휴대폰 전시 이벤트와 연계, 스포츠 마케팅의 진가를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 크라켓 - LG전자는 크리켓 월드컵과 각종 세계대회를 후원, LG전자는 2007년 서인도 제도 8개국에서 동시 개최한 크리켓 월드컵을 후원, 2005년부터는 `ICC 랭킹 시스템`을 단독 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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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별 스포츠 마케팅 사례분석 3 * 올림픽 -삼성은 1988 서울 올림픽의 로컬 스폰서 활동을 시작으로 1998 나가노 동계올림픽과 2000 시드니 올림픽의 무선통신기기 부문 월드 와이드 파트너를 시작으로 2002년 솔트레이크 시티 동계 올림픽 대회, 2004년 아테네 올림픽 대회, 2006년 토리노 동계 올림픽 대회 스폰서쉽 활동을 전개해 왔으며 올림픽 역사상 가장 큰 대회인 2008년 북경 올림픽 대회를 앞두고 있습니다. 2007년 4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장기후원계약을 체결하면서 삼성은 2010밴쿠버 올림픽, 2012 런던 올림픽과 2014 소치 동계올림픽은 물론이고 개최지가 아직 확정되지 않은 2016년 하계 올림픽까지 향후 8년간의 올림픽 대회를 공식 후원하게 되었습니다 /무선 공식 후원사(WOW)/올림픽 홍보과/성화봉송(2004아테네,2006토리노동계,2008북경예정) * 아시안게임 년 삼성전자는 제15회 도하 아시안게임의 프리스티지 파트너로서 영상/음향 가전, 생활가전, 무선의 3개 영역을 단독으로 후원했습니다. A/V기기, 휴대폰, 생활가전 등 총 8천 여대를 삼성제품을 카타르 전역에 공급했으며 Full HD LCD TV, 콰트로 냉장고, 울트라 에디션 휴대폰 등 최첨단의 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삼성 디지털 갤러리와 간단한 식사와 음료를 즐기며 무료 인터넷과 휴대폰 통화를 할 수 있는 삼성 미디아 라운지를 마련하여 각국의 선수단, 미디어 참가자들에게 경기 관람과 휴식공간으로 제공하였습니다. * 축구 - 챌시지원 * 승마 –년 8회대회 -영국, 프랑스, 독일, 스위스, 네덜란드, 이탈리아, 아일랜드, 스페인 유럽 8개국과 북미에서 열린 많은 정상급 승마 대회를 공동 후원해 온 삼성의 슈퍼 리그 시리즈는 모든 주요 승마 국가팀이 참여하는, 세계적인 승마 대회입니다. 후원 연혁 '88~'96년 FEI/Samsung Int'l Jumping & Dressage 후원 '96년 FEI Nations Cup Series 1차년도 후원 계약 체결('97~'99) '98년 2차년도 후원 계약 체결 ('00~'02, FEI 홍콩 총회) '01년 3차년도 후원 계약 체결 ('03~'05, FEI 샌프란시스코 총회) '03년 SNC Series 및 슈퍼리그 1ㆍ2부 양대 리그 체제로 전환 '05년 4차년도('06~08) 슈퍼리그 후원 재계약 체결 ('05.09, 調印式) 후원 개요 후원 명칭 : SAMSUNG SUPER LEAGUE with FEI 국제 승마 연맹(FEI)이 주관하는 그랑프리급 국가대표 장애물 승마 대항전의 공식 타이틀 스폰서 개최국가: 스위스, 이태리, 스웨덴, 네덜란드, 독일, 영국, 아일랜드, 스페인 이외 개최국 1개 도시 국제 승마연맹(FEI) 회원국: 133개국 (9개 지역 그룹으로 편성/ 한국 1952년 가입) FEI 본부: 스위스, 로잔 * 하키 -후원개요 삼성은 2003년부터 World Hockey Partners로 모바일, AV 제품 군에서 타이틀 대회만 독점권리를 가지고 대회를 후원해오고 있습니다. 1차 계약 (03~06) 만료 후, 2007년 1월 GHP 멤버로 재참여 : 핸드폰, AV 제품 카테고리 독점 스폰서 2차 후원 기간 : ’ ~’ (4년간) FIH 국제 하키연맹이 주최하는 대회 중 여자 Worldwide Level 대회만을 대상으로 삼성 타이틀 스폰서십 프로그램 구성 - 연 4~6회 기본 대회 - 매년 1회 타이틀 대회 권한 - 참고: 07년 2개 타이틀 대회 권환 (12월 본 대회 포함) '08년 후원 대회 개요 대회명 : Samsung Champions Trophy Women 2008 장소 : 독일-Monchengladbach, (WARSTEINER Hockey Park) 일정 : ~ 경기방식 : 6개의 팀, 풀리그 방식 후 5,6위전, 3,4위전, 결승전으로 구성 주최 : FIH(국제하키연맹) / 독일 하키연맹 주관 : Trefpunt 참가국 : 독일, 네델란드, 호주, 아르헨티나, 중국, 일본 * 태권도 -삼성은 후원을 통한 국기 육성 및 태권도 발전 기여하고자 '04년부터 “국기" 지원 차원에서 '04년 WTF를 후원해오고 있습니다. * WCG - 개요 WCG(World Cyber Games)는 74개국 약 150만명이 참여하는 세계적인 게임 대회이자 디지털 문화축제 200년도에 시작되어 많은 세계 우수 게이머들 지지를 받으며 성장해온 WCG는 가장 권위있고 긴 역사를 자랑하고 있는 e스포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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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별 스포츠 마케팅 사례분석 3 * 코카콜라 2) 코카․콜라의 스포츠마케팅 사례
「코카․콜라」사의 스포츠 마케팅을 이야기 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활발한 공식 후원사 계약이다. 후원사 계약은 「코카․콜라」사가 공식적인 입장에서 체계적으로 스포츠 지원활동을 펼칠 수 있는 마케팅방식의 일환이다. 후원사로 활동하는 동안「코카․콜라」사는 제품 패키징에서부터 디자인, 광고, 소비자 프로모션, 판촉 등 일련의 마케팅/홍보 전 과정을 스포츠를 주제로 하여 시너지 효과 창출을 꾀할 수 있다. 이것은 결과적으로 기업 이미지를 강하게 남기게 된다. 「코카․콜라」가 주목하는 후원사 계약은 세계인의 대표적인 스포츠 축제라고 할 수 있는 올림픽과 월드컵이다. 특히 월드컵의 경우엔 지난 1930년 우루과이에서 열린 제1회 월드컵에 음료제공을 시작으로 1952년 스타디움 광고, 1978년 공식후원업체 선정 등 지금까지 60여년을 월드컵과 관련을 맺고 적극적인 '파트너십'을 유지해오고 있다. 1998년 2월 1일 「코카․콜라」사는 오는 2006년 월드컵까지 공식후원업체로 활동한다는 내용의 장기계약을 국제축구연맹(FIFA)과 체결하고 이를 공동 발표하였다. 8년의 계약은 「코카․콜라」사가 2002년 월드컵 및 FIFA가 주최하는 각종 행사는 물론 아직 개최도시가 결정되지 않은 2006년 월드컵까지 공식 후원업체가 된다는 내용인데, FIFA가 전례를 깨고 4년 이상의 장기계약을 체결하한 것은 처음이었다. 이 후원계약에는 기존의 공식 후원권, 제품제공, 광고 및 판촉활동 외에 여자월드컵, 20세 이하 세계청소년선수권, 17세 이하 세계청소년선수권대회 등 FIFA의 각종 국제대회 및 관련행사에 대한 독점적인 후원활동까지 포함된 것이어서 관심을 끌었다. 한편, 한국 「코카․콜라」사는 1998년 4월 대한축구협회와 오는 5년간 공식후원사 계약을 체결하였다. 이로써 「코카․콜라」는 대한축구협회 및 국가대표팀의 공식 청량음료로 지정되었을 뿐만 아니라, 스포츠 음료인 ‘파워에이드’ 역시 공식 스포츠 음료로 지정되었다. 또한 「코카․콜라」사는 대한축구협회와 국가대표팀의 공식 후원회사가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 「코카․콜라」사는 해외 원정경기 응원단 사상 국내 최대 규모인 777명의 월드컵 응원단을 98년 프랑스 월드컵에 파견하는 소비자 프로모션을 펼쳤고, 한국 축구 팬들에게는 ‘코카․콜라’가 축구와 항상 함께하는 대표적인 음료라는 인식을 심어 주었다. 올림픽 역시 「코카․콜라」사의 대표적이면서도 가장 역사가 깊은 스포츠 마케팅 활동영역이다. 900년 아테네에서 제 1회 근대올림픽이 열릴 당시 이미 「코카․콜라」는 미국 전역에서 마실 수 있었고, 1928년 암스테르담 올림픽 대회에 1000 박스의 코카콜라가 미국 선수단에 공수되면서 올림픽과의 관계가 시작되었다. 올림픽 공식 후원사로서 「코카․콜라」사는 올림픽을 주제로 한 각종 프로모션, 홍보, 판촉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쳐오고 있다. 1996년 우리나라의 황영조 선수도 참가한 바 있는 <올림픽 국제 성화 봉송 프로그램>에는 전문 스포츠인이 아니어도 참가기회를 제공해 올림픽의 열광을 느낄 수 있게 하였다. 또, 올림픽 대회마다 올림픽 핀(뱃지) 수집가들을 흥분 시키는 <코카콜라 핀 트레이딩 센터>는 대회를 거듭할수록 그 전통을 쌓아가고 있다. 이외에도 올림픽은 각종 마케팅활동을 총망라하여 「코카․콜라」사가 스포츠 마케팅의 선두주자가 되게 한 중요한 주제가 되었다. 이 외에도, 전 세계 190개국 이상에서 각 국의 올림픽위원회를 후원하고 있는 「코카․콜라」사는 한국에서도 1995년 이래 대한체육회․대한올림픽조직위원회의 공식 후원사로서 계약을 체결하고 한국 아마추어 스포츠를 지원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태릉․태백선수촌에서 훈련하는 국가대표 선수들을 대상으로 스포츠음료 및 청량음료를 공급하는 등 전문 스포츠인들과의 친밀한 관계를 유지시키고 있다. 또한「코카․콜라」사는 각 시장마다 특징 있게 관심을 끄는 스포츠와의 꾸준한 연계를 통해 발전을 꾀할 뿐만 아니라, 전문 스포츠인은 물론 팬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스포츠를 위해 지원활동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이런 결과,「코카․콜라」사는 세계 최대 음료회사로서 청량음료의 제조 및 마케팅 부문에서 최고 선두위치를 견지하고 있다. 또한 널리 알려진 브랜드인 「코카․콜라」를 비롯하여 「코카․콜라」 라이트 등 세계 5대 브랜드 중 4가지를 생산․판매하고 있으며, 현재 세계 최대의 유통망을 통해 전 세계 200여 국가의 소비자들이 하루 약 10억 잔 이상의 「코카․콜라」사 제품을 즐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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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의 주제와 제품을 스포츠 마케팅을 통하여 접목 시키는 방안을 논의해 보시오”
토의 주제 “다음의 주제와 제품을 스포츠 마케팅을 통하여 접목 시키는 방안을 논의해 보시오” 에너지 멋과 여유 축제경영 세계시민 복권 운전교육프로그램 모터사이클 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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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의 문맹은 글을 쓰고 읽지 못하는 사람이 아니라,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익히는 능력이 없는 사람 이라고 합니다
“미래의 문맹은 글을 쓰고 읽지 못하는 사람이 아니라,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익히는 능력이 없는 사람 이라고 합니다. 배움을 통해 끊임없이 발전하고, 성장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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