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고전파 음악과 소나타 형식 김해여자고등학교 교사 신 문 숙.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고전파 음악과 소나타 형식 김해여자고등학교 교사 신 문 숙."— Presentation transcript:

1 고전파 음악과 소나타 형식 김해여자고등학교 교사 신 문 숙

2 노래로 생각열기 (서양) 음악사의 노래 부르기 바로크의 음악가 비발디, 바하 , 헨델 고전파의 음악가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바로크 고전파 국민악파 낭만파 낭만파의 음악가 슈베르트, 생상, 챠이코프스키 멘델스존, 쇼팽, 브람스, 바그너 국민악파 음악가 스메타나 그리그 드보르작 시벨리우스 무소르그스키

3 수업의 흐름 1 전시학습 2 학습동기유발 3 학습목표제시 4 학습활동-1 5 학습활동-2 6 정리 및 평가 7 차시예고

4 전시학습 바로크시대(전시) 오페라의 탄생, 작품 중 기억나는 것? 고전파시대(본시) 오늘 수업은?

5 영화 “아마데우스”의 한 장면을 보고 생각하기
학습 동기유발 영화 “아마데우스”의 한 장면을 보고 생각하기

6

7 학습목표 1 고전파시대의 음악적 특징을 말할 수 있다. 2 악곡분석을 통해 소나타형식을 설명할 수 있다.

8 고전적 의미 두 그림을 비교하면 어느 것이 고전적인가?

9 인접학문(미술, 건축) 다른 분야에서 고전적 양식 엿보기

10 역사적 사건 은? Hint 1789 왕궁, 귀족에 대한 반발, 시민계급 대두

11 역사적 배경 중세와 바로크음악은 어떤 영향?

12 음악에서 나타난 변화는? 다성음악(무거움)에서 화성음악(보편성)으로 옮겨진다.

13 학습목표-1 확인 고전파음악의 특징 2 3 1 순음악 절대 음악 형식미 구성미

14 이 시대의 음악가 고전파 음악가는 어디 있을까?

15 이 시대의 음악가 고전파 음악가는 어디 있을까? 러시아 5인조 푸치니 말러 슈베르트 베르디 로시니 바그너 슈만 시벨리우스 바흐
헨델

16 고전파 음악가는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17 소나타(sonata)란? son (소리) + ata (울리다) 소나타의 쓰임 : 기악독주곡 (반대) 성악독주곡 : 칸타타
소나타의 개념 소나타(sonata)란? son (소리) + ata (울리다) 소나타의 쓰임 : 기악독주곡 (반대) 성악독주곡 : 칸타타

18 모둠별 활동 감상 및 악곡의 특징 분석

19 소나타의 작품 속으로… 제시부 (만남) : 1, 2모둠 발전부 (사귐) : 3, 4모둠 재현부 (결혼) : 5, 6모둠
모둠별 발표 소나타의 작품 속으로… 제시부 (만남) : 1, 2모둠 발전부 (사귐) : 3, 4모둠 재현부 (결혼) : 5, 6모둠

20 2.발전부 3.재현부 1.제시부 학습목표-2 확인 소나타형식의 세 부분 2개의 주제 (다른 조성) 주제를 변화 발전시킴
: 남녀의 만남 주제를 변화 발전시킴 : 추억만들기 2개의 주제 (조성 통일) :다시 만나 결혼

21 개인학습지 고전파음악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소나타형식 제시부 시민계급 발전부 화성음악발달 재현부 계몽주의 순음악 소나타
모범적,균형적 형식을 갖춘 자연스럽고 단순한 예술 소나타형식 제시부 발전부 재현부 시민계급 화성음악발달 계몽주의 고전파음악 소나타 Son + ata :기악독주곡 순음악 절대음악 형식미,구성미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22 감상

23 형성평가 오늘 배운 내용을 풀어봅시다.

24 형성평가 1 고전파음악의 특징으로 맞는 것은? ( ) 2, 4 표제음악 성행, 오페라탄생 음 자체의 순수한 아름다움만 추구
고전파음악의 특징으로 맞는 것은? ( ) 표제음악 성행, 오페라탄생 음 자체의 순수한 아름다움만 추구 작곡가의 개성을 나타내는 문학적 내용이 많음 형식미, 구성미를 강조 2, 4

25 형성평가 2 고전파 음악가를 고르면? ( ) 1) 비발디 2) 바하 3) 슈베르트 4) 모차르트 4

26 형성평가 3 소나타의 쓰임(용도)은 무엇인가? 기악독주곡

27 형성평가 4 소나타형식은 제시부, 발전부, ( )로 나눠지며, 제시부에서는 두 개의 주제가 나타나지만 ( )이 각각 다르다. ( )에서는 주제요소의 변화, 발전된 모습을 나타내고, 재현부에서는 제시부에 나타난 두 개의 조성이 ( )되는 현상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이다. 재현부 조성 발전부 일치

28 다음 시간은 낭만파음악으로 떠나요 김해여자고등학교 교사 신 문 숙


Download ppt "고전파 음악과 소나타 형식 김해여자고등학교 교사 신 문 숙."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