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생산관리 총론
2
생 산 관 리 총 론 1. 기업과 생산 2. 생산관리란 3. 생산과 생산성 4. 관리(Q, C, D)와 생산성
3
1. 기업과 생산 경제란 재화를 생산, 소비, 분배하는 것의 총칭 * 재화 = 용역 + 재화
= 일정한 형태를 지니면서 욕망을 충족시켜 주는 것 * 생산 ; 가치를 창출하거나 증가시키는 것 * 분배 ; 임금이나 이자 등 수단을 제공해서 얻는대가 * 소비 ;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쓰는 것
4
기업의 목적과 사회적 책임 기업의 1차적 책임 * 주주 * 종업원 * 소비자 * 정부 사회적 책임의 국제표준안 . 환경
* 주주 * 종업원 * 소비자 * 정부 사회적 책임의 국제표준안 . 환경 . 인권 기업의 목적 . 노동 이윤 극대화 . 지배구조 장기적 생존 . 지역사회 참여 . 공정관행 실천 . 소비자 이슈
5
기업의 생존조건
6
경영환경의 변화 경제적환경 금리, 환율동향, 글로벌화, 고령화 사회, 저성장과 소비감축 등
경영환경의 변화 경제적환경 금리, 환율동향, 글로벌화, 고령화 사회, 저성장과 소비감축 등 경쟁환경 시장규모, 시장성장율, 경쟁강도, 진입장벽, 대체제의 위협 등 정부의 규제 의약분업, 수도권 증설 규제, 조세정책, PL법, 환경보호, 부동산규제, 가스배출 등 이해관계집단 사회적책임 압력, 주주 요구, 노조압력 기술환경 기술 수명단축, 신기술 개발속도, 정보통신혁명, 신소재 개발
7
변화와 위기 의식
8
변화에의 대응 경쟁자가 없는 무경쟁 시장 기존의 경쟁 만영 시장 (블루 오션) (레드 오션) 가치혁신
블루 오션을 찾아라 경쟁자가 없는 무경쟁 시장 (블루 오션) 기존의 경쟁 만영 시장 (레드 오션) 가치혁신 창조적 파괴로 과거의존을 탈피 핵심역량을 찾아라 소비자 만족 – 제품과 서비스로 경쟁 모방 불가능 – 기술로 경쟁 시장창출 능력 – 마케팅으로 경쟁
9
변화속의 경쟁 제품으로 경쟁시의 요소 대체품 – 기존 제품과 전혀 다른 제품과 서비스 (타자기와 PC)
기존 경쟁자 – 유사한 제품과 서비스 (SK텔레콤과 KTF) 대체품 – 기존 제품과 전혀 다른 제품과 서비스 (타자기와 PC) 구매자와 공급자 – 구매자나 공급자의 가격, 브랜드 신규 진입자 – 현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경쟁사로의 위협
10
경쟁 우위 전략 비용을 줄이는데 전략 차별화 전략 원가가 다소 높아져도 구매자 욕구에 맞도록 차별화 집중화 전략
원가우위 전략 비용을 줄이는데 전략 차별화 전략 원가가 다소 높아져도 구매자 욕구에 맞도록 차별화 집중화 전략 특정시장, 특정 구매자집단, 특정지역을 집중적으로 공략
11
마른 수건도 짜라 ! 블루 오션을 찾아라 ! 하이브리드의 개발 신 모델의 개발 제3국에서의 경쟁
12
어제의 방법도 1년 전의 업무방식도 소용없다 어제의 방법도 1년 전 업무방식도 무용지물 독창성과 아이디어
14
생산혁신의 변천 1960년대~70년대 대량생산, 성장유망산업 조직화, 제품포트폴리오 1980년대
전사적 품질관리, 적시생산시스템(JIT), 정보시스템화 1990년대 벤치마킹, 리엔지니어링, 아웃소싱, 다운사이징, ISO9000 2000년대 6시그마, 목표관리(MBO), BSC관리, ERP시스템, 지식경영
15
2. 생산관리란 생산이란 생산요소인 소재 등의 낮은 가치의 경제재(經濟材)를 투입하여
보다 높은 財로 변환시키는 행위 또는 활동 소재 원재료 등 공장 제품 INPUT(투입) OUTPUT(산출) PROCESS(가공) QCD(품질, 원가, 납기)
16
생산의 4M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PROCESS관리의 요소 사람(Man) 자재(Material) ( IN PUT 요소)
설비(Machine) 소프트웨어 방법(Method) PROCESS관리의 요소 품질(Quality)의 관리 원가(Cost)의 관리 납기(Delivery)의 관리 어떤 물건을 얼마를 들여서 언제까지 만들 것인가
17
생산관리의 범위 작업자, 재료, 기계, 정보 경영자원 소정의 품질의 제품을 소정의 기간에, 소정의 수량만큼을 기대만큼의 원가로 생산되도록 조직적으로 생산을 예측하여 제반활동을 계획하고 통제하고 조정하는 생산활동 전체를 효율적으로 도모 수요예측 생산계획 생산실시 생산통제 생산활동 최적화 품질. 수량 납기. 원가 재화, 서비스의 생산
18
생산관리방식의 변천 만들면 팔리던 시대 팔릴 물건을 적시에 만드는 시대 多種少量生産 MRP,ERP 少種多量生産 과학적관리기법
變種變量生産 JIT,CELL 고도 관리수법
19
생산관리 시스템 공정관리 품질관리 진도관리 원가관리 정보관리 수주관리 설비관리 생산관리 시스템 출하관리 창고관리 재고관리
생산관리 시스템 출하관리 창고관리 재고관리 기타 관리 판매관리 구매관리 자재관리 JIT생산관리 시스템 간판의 활용 MRP생산관리 시스템 생산관리의 전산화 통합적ERP생산관리시스템 정보네트워크에 의한 생산관리
20
3. 생산과 생산성 최소의 투입(INPUT) 현장의 문제점 낭비 - 불균형 수익 (이익의 원천) - 무리 생산
수익 (이익의 원천) 생산 최대의 산출(OUTPUT) 고기능, 고품질, 저가격, 단납기
22
1945년
23
생산성 산출 삼서면 주민들 산출 = 생산량, 생산액 생산액(량) 노동생산성 = 자재(Material) 투입공수, 종업원 수
투입 = 사람(Man) 자재(Material) 설비(Machine) 노동생산성 = 투입공수, 종업원 수 생산액(량) = 원재료생산성 (수율) 원재료 사용량 삼서면 주민들 생산액(량) 설비생산성 (설비효율) = 설비가동시간 잔디 300평당 순소득은 118만8000원인데 비해 벼는 60만3000원이다.
24
MAN 노동생산성의 개선 작업의 개선 작업공수 가동율 가동공수 이동,고장,수정 = 작업종합효율 표준공수 능률로스 작업능률
X = 작업종합효율 표준공수 능률로스 작업능률 작업의 개선 없애야할 작업; 낭비작업 줄여야할 작업; 필요여유,준비시간 개선해야 할 부가가치작업; - 작업방법의 불합리 - 기계화, 자동화, 무인화 - 작업효울, 설비효율 - 작업표준과 표준시간 - 불량발생 돈을 버는 작업(일) 낭비작업 부가가치 작업 돈을 쓰는 작업(낭비) 준비작업 필요여유
25
MACHINE 설비생산성의 개선 가치가동시간(= 이론싸이클타임 X 양품생산량) 설비효율 = 부하시간
취업 시간 (능력시간) 조업도 부하 시간 계획정지 시간가동율 가동 시간 고장로스 준비교체로스 성능가동율 정미가동 시간 속도로스 순간정지로스 양품율 가치가동 시간 불량로스 가치가동시간(= 이론싸이클타임 X 양품생산량) 설비효율 = 부하시간 = 시간가동율 X 성능가동율 X 양품율
26
고장제로 불량제로의 설비관리 사후보전 (고장후 수리) 예방보전 (고장전의 예방) 생산보전 (돈을 버는 PM) TPM
사후보전 (고장후 수리) 예방보전 (고장전의 예방) 생산보전 (돈을 버는 PM) TPM (전원참가 PM) 개량보전 (고장 안나게, 보전쉽게) 보전예방 (보전이 필요 없게) 오퍼레이 터 에 의한 자주보전 전문보전 의 계획보전 설비 효율화 의 개별개선 전사원의 교육훈련 신제품, 신설비의 초기관리 체제 구축 불량 제로화 를 위한 품질보전 사무 업무의 효율화를 위한 사무간접 재해 제로 를 위한 안전활동
27
MATERIAL 자재관리에 의한 생산성 원가절감 재고절감 생산 원활 구매조건 수량 구매처 품질 가격 납기 계속성 효율적 관리
기업이윤의 극대화 경제성
28
외주관리의 중요성 외주관리의 핵심 원가의 절감 외주 전문 기술의활용 생산능력의 보충 활용 자기 자본의 보충 특수작업의 노무관리
자사생산보다 싸게 생산 자사 전문 외의 작업이 필요 수주량 변동에 유연히 대처 설비투자나 운전자금 경감 자사관리가 곤란한 경우 외주관리의 핵심 품질 Quality 가격 Cost 납기 Deliverry
29
CS (Customer Satisfaction)
4. 관리(Q, C, D)와 생산성 고객만족 CS (Customer Satisfaction) CS의 방향 Q, D의 안정에서 C의 만족을 추구 Q의 질은 C와 D에 영향 CS의 사고 C 원가 Cost Q 품질 Quality D 납기 Delivery 공장의 만족과 고객의 만족은 별개의 것
30
품질에 의한 생산성 QUALITY 품질보증의 발전 - 분별검사 (검사의 한계) 정보검사(Feed Back)
- 검사중점주의 공정관리중점주의 개발중점주의 - 분별검사 (검사의 한계) 정보검사(Feed Back) - 검사의 목적 무검사 새로운 사고방식 - 불량을 찾는 검사 불량을 만들지 않게 하는 검사 - 발취검사 (검사수단) 전수검사 (품질보증 수단) 불량제로의 검사방식 - 순차검사 ; 다음공정은 고객 - 자주검사 ; 품질책임의 의식 - 원류관리 ; 종적원류, 횡적원류 - 전수검사 ; Fool Proof, 검사자동화
31
<예> 불량률=5%, 원가=90원/100개, 판매가=1원/개
개선 전 (5% 불량) 개선 후 (0% 불량) 1) 판매량 = 95개/100개 2) 매출액 = 95원/100개 1) 판매량 = 100개/100개 2) 매출액 = 100원/100개 3) 이익 = 5 원/100개 3) 이익 = 10 원/100개 가공 검사 수정 양품 불량품 검사비용 재가공비 검사비 운반비 IBM 1 : 13 ; 92
32
원가절감에 의한 생산성 COST 고도성장 매출액 – 실제원가 = 이익 저성장 매출액 – 목표이익 = 허용원가
33
회사가 원하는 가치 이익 = 매출액 원가 품질 X 서비스 고객이 원하는 가치 = 원가 X 납기
34
성장전략과 가격우위 전략 매출성장율 10% 20% 30% 40% 매출 10,000 11,000 12,000 13,000
14,000 원가 8.000 8,800 9,600 10,400 11,200 이익 2,000 2,200 2,400 2,600 2,800 % 원가절감율 5% 10% 15% 20% 매출 10,000 원가 8,000 7,600 7,200 6,800 6,400 이익 2,000 2,400 2,800 3,200 3,600 % 24% 28% 32% 36%
35
재료비의 절감효과 제품코스트의 70 – 80%는 개발및 설계단계에서 이루어진다 일반적으로 재료비가 50 – 75%를 차지
제품설계 구조변경 재료 또는 SPEC변경 사용량 절감 수율향상 불량감소 공정불량, 완제품 불량, 클레임처리 거래처 변경, 구매단위량,단가인하 구입가격 구입금액 절감 재료 및 SPEC 변경, 공법, 설계구조 등 변경 과잉설계 제품코스트의 70 – 80%는 개발및 설계단계에서 이루어진다 일반적으로 재료비가 50 – 75%를 차지
36
VE의 활용 기능(F) 가치(V) = 원가(C) VE의 활용의 목적 대체안을 개발 보다 적은 코스트로 같은 기능을 얻기 위해
같은 코스트로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불필요한 기능이나 코스트를 없애기 위해 위의 것을 조합하여 보다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37
DELIVERY 납기와 수량관리를 위한 MRP의 도입 MRP의 체제 [INPUT] 대상제품 수량 납기 수주예측 수주정보 생 산
계 획 재고정보 부품구성표 총소요량산출 정미소요량계획 소요량전개 M R P 발주계획 재고표 [OUTPUT]
38
MRP Ⅱ는 MRP보다 계획의 범위가 넓고 깊다
ERP 시스템 사람 설비 관리대상 MRP I 자금 기타 제조관련 자원을 계획,관리 총합적 생산관리 MRPⅡ(제조자원계획) MRP Ⅱ는 MRP보다 계획의 범위가 넓고 깊다 ERP 전사적자원계획
39
+ JIT 생산방식 4개 수단 8개 방식 - Just In Time - 자동화(自動化) 저스트인타임 – 간판방식
- 소인화(少人化) - 창의 제안 저스트인타임 – 간판방식 수요의 변화에 대응 - 平準化 생산리드타임 단축 – 준비시간단축 라인의 同期化 – 작업의 표준화 흐름작업의 유연성 – 설비레이아웃 소인화 도모 – 개선활동과 제안활동 자동화 도모 – 눈으로 보는 관리 품질관리 개선 - 기능별관리방식 + 7개의 낭비 대기의낭비 과잉생산의낭비 운반의낭비 가공자체의낭비 재고의낭비 동작의낭비 불량의낭비
40
정리정돈의 중요성 目視管理 회사 이미지 작업,운반 효율 감독,협력 5S 밝은직장 작업안전 품질의식 재공품관리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