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근접경호의 개념 경호대상의 신변을 보호하기 위하여 지근거리에서 실시하는 호위활동을 말하며 경호행위의 마지막 보루이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1. 근접경호의 개념 경호대상의 신변을 보호하기 위하여 지근거리에서 실시하는 호위활동을 말하며 경호행위의 마지막 보루이다."— Presentation transcript:

1 1. 근접경호의 개념 경호대상의 신변을 보호하기 위하여 지근거리에서 실시하는 호위활동을 말하며 경호행위의 마지막 보루이다. 근접경호의 임무 첫째 위해자와 대상자 사이 차단 둘째 안전지대로 대피 셋째 위해자 제압

2 2. 근접경호의 특성 1) 노출성 : 위해기도자에게 완벽하게 노출 될 수 있다. 2) 기동 및 유동성 : 근접경호는 대상자의 움직임을 따라 경호임무를 수행하는 동적 개념의 경호활동. 3) 방벽성 자신의 신체를 방호벽으로 대상자를 보호하게된다. 근접 도보 대형시 체위에 의한 인적자연방벽 효과로 시야를 차단하고 공격으로부터 방 호벽을 구축해야 하는 특성. 4) 방호 및 대피성 반사적이고 신속, 과감한 행동으로 경호대상자의 방호 및 대피를 우 선해야 한다는 특성.

3 5) 기만성 차량대형 기만, 기동시간 기만, 기동로 및 기동 수단 기만, 승하차 지점 기만 등으로 위해기도자로 하여금 행사상황을 오판하도록 실제상황을 은폐한다. 6) 최후의 방어 수단 근접경호는 최후의 방어선이며 보호막이다. 최후의 보루라는 인 식과 철저한 사명의식으로 훈련되고 대비해야 한다.

4 3. 근접경호원의 자세 위해의 특성은 급작성 기습성 폭력성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본능적인 보호본능을 지속적이고 부단한 훈련으로 무의식적이 고 반사적인 대응기법을 수행 할 수 있어야 한다. 첫째 자신감이 충만하여 임무에 단호하게 대처하고 위해기도자 에게 위압감을 주어야 한다. 둘째 신속하고 정확하고 예리한 판단력을 갖추어야 한다. 셋째 신속 과감한 대처능력이 필요하다. 넷째 용모가 단정하여야 한다.

5 4. 근접경호대형 의의 경호대상자의 위험으로 부터의 보호를 위해 경호원으로 조성된 방벽 모양의 방호대형이며 이동형 보호막. 5. 근접경호대형 대형은 쐐기대형, 마름모대형, 박스대형과 원형대형을 기본으로 가용한 인원수와 경호현장 상황에 따라 선택적으로 적용. 접견 연설 등 응용대형과 우발상황 발생시 대비하는 함몰대형 등이 있 다.

6 쐐기 대형 전방에 1인을 두고 그 외 경호원은 측방이나 후방에 위치하는 대 형 마름모 대형 대체로 안전한 지역에서 사용하는 대형으로 대상에게 양호한 시 계와 이미지를 제공한다. 박스대형 대상자 전방과 후방에 위치하여 사주경계는 가능하나 전방과 측 방이 노출되는 위험성이 있다.

7 원형 대형 대상자를 중심으로 원형으로 둘러싸는 대형. V자 대형 외부의 위협이 거의 없다고 판단되거나 대외적인 이미지를 중시 하는 경호대상자에게 적합 2중 대형 대상자의 신병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강력한 경호대형이다. 바깥원은 경고 대적임무 안쪽원의 근무자는 대피임무를 수행한 다.

8 1. 도보대형 운용지침 1) 위험 발생과 우발상황에 완벽하고 철저한 대비 2) 움직이는 모든 요인에 의구심을 가지고 경계 근무 3) 오관과 육감을 최대한 활용한 경계 4) 부자연스럽고 주위환경에 어울리지 않는 요소에 대한 경계 및 감시 5) 경호대상의 움직임, 편의에 맞는 근무 6) 행사성격이나 규모에 따라 비 노출 및 노출근무 7) 위해요소 발견시 경고와 동시에 신속.과감한 조치

9 도보대형 운용시 고려사항 1) 행사성격 - 공식.비공식 행사, 실내.외 행사 - 행사 참석자의 인원수, 성향 - 국내, 국외행사 및 국빈 행사 2) 경호 정.첩보 사항(경호대상자에게 원한인물 포함) 3) 인적.물적.지리적 위험요소의 거리 및 취약 정도 4) 피경호인의 성향

10 1. 기동경호의 목표 안락성(차량 이동간 안전하고 편안함 제공) 편의성(도착 및 출발시간 준수 시간관리) 안전성(사고에 대비 방어운전, 비상대비 장비) 방비성(폭발물 등 외부의 공격으로 부터 보호)

11 기동로 선정시 고려 사항 - 최단거리의 자동차 전용도로 - 직선도로 곡선도로는 피할 것. - 교통량이 한산하고 차량병목 요인이 없는 도로 - 취약요인(지하도, 육교, 터널, 공사장 등) - 예비 및 비상도로등 우발상황에 대응 할 수 있는 도로

12 승. 하차 지점 선정시 고려사항 ① 외부 및 원거리로부터 은폐된 지역 또는 노출이 작은 장소(지하차 고, 후문 또는 측문 등) ② 정 현관 사용시 차폐시설물 설치하여 승. 하차지점 노출 차단( 캐 노피, 대형차량, 현수막 등) ③ 경호대상자 차량 회전 및 이탈 가능한 지역 ④ 혼잡하지 않은 정리된 조용한 장소 ⑤ 주변에 불필요한 물체는 확인 및 이격 조치 ⑥ 가능한 최소한의 인사만 하차선 대기(건물 내부) (영접 및 환영인사)

13 ⑦ 카메라 및 기자단 가능한 배제(필수 제외) ⑧ 확인 되지 않은 사람 이격 조치 ⑨ 승,하차지점 의전(환영. 환송)행사는 가능한 짧게.

14 사주경계방법 ① 경호대상자 하차 지점을 중심으로 전방향 경계(360˚에 대한 경계) ② 수행경호팀 근무자와 중첩된 사주경계. ③ 상황발생시 경고, 방호, 대피, 대적, 제압을 순차적 조치가 아닌 동 시에 수행. ④ 하차지점의 정보(의전, 영접, 기타)에 대해서는 사전에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⑤ 하차 후 경호대상자 이동시 자연스럽게 도보대형을 형성 한다. ⑥ 7번 근무자는 높은 위치를 이용하여 경호대상자 차량을 중심으로 취약지 및 주변상황을 폭넓게 경계하고 상황전파를 하여야 하는데. 이때 신속한 전파를 위해 무전기 송신장치를 손에 쥐고 있는 것이 바 람직하다.

15 시선처리 경호원 간 경계 범위 중첩하여 관찰 머리를 돌려 경계 사각지점 최소화 의심스러운 목표물과 방향에 집중 은밀 경호 수행에는 최대한 정숙 경계

16 우발상황의 유형 - 위해기도자에 의해 계획된 공격 상황 - 부주의에 의한 우발 상황, SW잘못 조작 - 자연발생적 우발 상황(화산, 지진, 토네이도, 폭우 등) 우발상황의 특성 - 불확실성 - 돌발성 - 시간제약성 - 중대성 - 현장성

17 즉각조치의 개념 우발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경호대상자를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일 련의 순간적인 경호조치를 즉각조치라고한다 경호원의 상황판단이 위험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 대상자를 잃을 수도 있고 위험한 것으로 판단 행사장을 혼란에 빠트릴 수 있음. 기본대응방법 ( 인지 – 경고 – 방벽형성 – 방호/대피 – 대적/제압 )

18 즉각조치 단계 경고 : 최초 목격자가 육성, 무전기 사용 방호 : 경호원의 신체로 방호벽 형성 대피 : 공격자의 반대방향으로 안전지역으로 이동 대적 : 위해자에 대한 경호원의 대응 : 공격방향의 근무자

19 즉각조치의 개념 우발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경호대상자를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일 련의 순간적인 경호조치를 즉각조치라고한다 경호원의 상황판단이 위험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 대상자를 잃을 수도 있고 위험한 것으로 판단 행사장을 혼란에 빠트릴 수 있음. 기본대응방법 ( 인지 – 경고 – 방벽형성 – 방호/대피 – 대적/제압 )


Download ppt "1. 근접경호의 개념 경호대상의 신변을 보호하기 위하여 지근거리에서 실시하는 호위활동을 말하며 경호행위의 마지막 보루이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