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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이해와 활용 √ 원리를 알면 IT가 맛있다 디지털 생활과 연계된 실용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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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멀티미디어 이해와 활용 √ 원리를 알면 IT가 맛있다 디지털 생활과 연계된 실용 학습

2 Chapter 04. 멀티미디어 표준과 규격

3 이미지와 그래픽의 차이점을 이해한다. 이미지 파일의 확장자 종류를 알아본다. 이미지 생성과 처리를 위한 장치를 이해한다.
학습목표 이미지와 그래픽의 차이점을 이해한다. 이미지 파일의 확장자 종류를 알아본다. 이미지 생성과 처리를 위한 장치를 이해한다.

4 이미지와 그래픽의 이해 Section 1: 이미지의 이해와 규격 이미지와 그래픽의 차이
아날로그로 구성된 연속적인 그림을 위치 좌표와 색상값으로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는 작업을 함으로써 디지털 파일의 형태로 변환한다. 이러한 방식을 가리켜 래스터(Raster) 방식 이라고 함 그래픽 함수로 표현된 그래픽은 점, 선, 곡선, 원으로 표현되며 벡터(Vector) 방식 이라고 부름 [그림 4-1] 래스터 방식의 이미지 확대하면 이미지가 깨짐 [그림 4-2] 벡터 방식의 그래픽 확대해도 그래픽이 선명

5 이미지와 그래픽의 이해 Section 1: 이미지의 이해와 규격 픽셀과 비트 컴퓨터에서 화면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
이미지는 픽셀의 집합으로 표시 표현 가능한 색상의 수는 픽셀에 할당된 비트의 수에 의해 결정 비트가 많이 배정되면 색상 값이 더 커져 더 다양한 컬러로 표현이 가능 [표 4-1] 비트의 수와 색상 비트 색상 참고 1 21 = 2 흑백 2 22 = 4 팔레트 4 24 = 16 8 28 = 256 16 216 = 65,536 하이컬러 24 224 = 16,777,216 트루컬러 32 16,777, Bit 알파 채널 트루컬러 + 알파채널

6 이미지와 그래픽의 이해 Section 1: 이미지의 이해와 규격 픽셀과 비트
[그림 4-3] 모니터 등록 정보에서 설정하는 색 품질 [그림 4-4] 비트수에 따른 픽셀의 색상수의 변화

7 이미지와 그래픽의 이해 Section 1: 이미지의 이해와 규격 컬러 모델의 종류 빛의 성질
컬러를 표현하는 방식 : RGB, CMY, HSV 빛의 성질 색상은 주파수의 파장 길이로 결정 빛은 세 가지의 성질을 가지고 있음 색상(Color, Hue): 빛의 파장(우세 주파수)에 의해 결정 명도(Brightness, Luminance): 진폭에 의해 결정되며, 진폭이 크면 빛의 밝기 (에너지)가 큼 채도(Purity, Saturation): 흰색이 섞이지 않은 색의 순도 [그림 4-5] 전자기 스펙트럼의 구성

8 이미지와 그래픽의 이해 Section 1: 이미지의 이해와 규격 RGB 모델
Red, Green, Blue를 말하며 빛의 3원색 컬러는 RGB의 기본 색상이 혼합되어 결정되며 가산 모델(Additive Model)이라고도 부름 [그림 4-6] 빛의 3원색에 의한 RGB 컬러

9 이미지와 그래픽의 이해 Section 1: 이미지의 이해와 규격 CMY 모델
CMY는 Cyan, Magenta, Yellow를 기본으로 하는 컬러 모델로, 감법 혼색(Subtractive Mixture)에 의해 컬러가 결정 [그림 4-7] 잉크의 3원색으로 구성된 CMY 컬러

10 이미지와 그래픽의 이해 Section 1: 이미지의 이해와 규격 HSV 모델
Hue, Saturation, Value를 뜻하는 컬러 모델로, 인간의 시각에 기초를 둠 RGB 모델의 색을 색상, 채도, 명도로 변환하여 사용 [그림 4-8] 육각뿔 모형의 HSV

11 이미지 확장자의 이해 Section 1: 이미지의 이해와 규격 래스터 방식의 포맷
JPEG (Joint Picture Experts Group) 24Bit의 트루컬러를 지원하며 최대 1/20까지 화질의 저하 없이 파일을 압축 [그림 4-9] 압축률을 조정해서 화질의 손실을 임의로 조정 가능한 JPEG

12 이미지 확장자의 이해 Section 1: 이미지의 이해와 규격 래스터 방식의 포맷
GIF (Graphics Interchange Format) 사진의 압축 효과는 크지 않지만, 벡터 그래픽을 비트맵(Bitmap)으로 변환해서 사용 할 때 적합 JPEG은 사진을 손실 없이 압축하는 데 적합 GIF는 색상수가 적은 드로잉 이미지를 압축하는 데 효과적임 [그림 4-10] 이미지 여러 장을 이용해 움직이는 애니메이션 효과를 줄 수 있는 GIF

13 이미지 확장자의 이해 Section 1: 이미지의 이해와 규격 래스터 방식의 포맷 PCX BMP TIF RAW
Zsoft사의 PC Paintbrush에서 사용하던 포맷 BMP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에서 지원하는 파일 포맷 TIF Tag Image File Format이란 뜻으로 다양한 압축 방법을 지원하는 파일 포맷 RAW RAW는 파일의 확장자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디지털 카메라에서 사용하는 파일의 압축 없는 원본 사진 데이터를 지칭함

14 이미지 확장자의 이해 Section 1: 이미지의 이해와 규격 벡터 방식의 포맷 WMF
Windows Meta File의 약자로, 윈도우의 표준 그래픽 파일 [그림 4-11] 클립아트로 주로 이용되는 WMF 포맷

15 이미지 확장자의 이해 Section 1: 이미지의 이해와 규격 벡터 방식의 포맷 AI PSD CDR
어도비(Adobe)의 일러스트레이터, 혹은 포토샵에서 사용하는 포맷 PSD 포토샵에서 사용하는 이미지 파일로, 비트맵과 벡터 방식의 혼합형 CDR 코렐드로우에서 사용하는 파일로, 벡터 방식의 포맷

16 이미지 확장자의 이해 Section 1: 이미지의 이해와 규격 저자 한마디 텍스트 확장자
아스키 코드로 구성된 텍스트 파일의 확장자에는 TXT 외에 HTML, XML, CSS, BAT, JAVA 등이 있음 [그림 4-12] TXT로 저장된 아스키 파일 (글자 속성이나 이미지 등을 사용할 수 없다) [그림 4-13] 바이너리로 저장된 DOC 파일(다양한 문서 꾸미기가 가능하다)

17 이미지 파일의 처리 기술 Section 1: 이미지의 이해와 규격 이미지의 압축 GIF 압축
픽셀의 비트수와 해상도를 줄이면 화질이 떨어짐 데이터를 압축함으로써 이미지의 화질 손실을 최소화하고 파일의 용량을 줄이는 기법이 연구되었음 대표적인 이미지 압축 기술로 GIF 압축과 JPEG 압축이 있음 GIF 압축 비손실 압축 기법으로, 256색 이외의 색은 버림으로써 압축을 하는 방법

18 이미지 파일의 처리 기술 Section 1: 이미지의 이해와 규격 JPEG 압축
손실 압축 기법으로, 모든 색상을 1,677만 색상으로 줄여서 압축하는 방식 [그림 4-14] WMF와 JPEG 파일을 비교한 모습

19 이미지 파일의 처리 기술 Section 1: 이미지의 이해와 규격 표본화와 양자화
일반적으로 이미지를 픽셀 단위로 쪼개어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 변환된 디지털 신호의 양을 수치로 변환하는 것을 양자화(Quantization)라 함 양자화된 수치를 2진수의 부호로 변환하는 것을 부호화(Coding)라 함 [그림 4-15] 아날로그 신호와 디지털 신호의 차이점

20 이미지 파일의 처리 기술 Section 1: 이미지의 이해와 규격 이미지 필터링 평균값 필터
평균값 필터(Average Filter)는 잡음을 감소할 때 사용 [그림 4-16] 다양한 필터링 효과

21 이미지 파일의 처리 기술 Section 1: 이미지의 이해와 규격 이미지 필터링 히스토그램 평준화
히스토그램 평준화(Histogram Equalization)는 자주 사용하는 필터링으로, 이미지의 대비(Contrast)를 고르게 분포시켜 줌 [그림 4-18] 윤곽선 추출 필터 적용 모습

22 이미지 파일의 처리 기술 Section 1: 이미지의 이해와 규격 이미지 필터링 윤곽선 추출
이미지에서 밝기가 급격하게 변하는 부분은 경계선 부분을 뜻함 경계선 부분을 감지하여 이미지의 윤곽만을 추출 [그림 4-16] 다양한 필터링 효과

23 이미지 파일의 처리 기술 Section 1: 이미지의 이해와 규격 이미지 필터링 세피아, 네거티브
세피아(Sepia)는 빛바랜 옛날 사진의 느낌이 들도록 이미지의 전체 색을 갈색톤으로 변환시킬 때 사용 [그림 4-19] 세피아 필터 적용 모습

24 이미지 파일의 처리 기술 Section 1: 이미지의 이해와 규격 이미지 필터링 샤프닝, 엠보싱
샤프닝(Sharpening) 필터는 주변 픽셀 간의 대비를 높일 때 사용되는 필터 엠보싱(Embossing) 필터는 뒷 배경에 비해 두드러져 보이거나 들어가 보이게 하는 이미지 처리 방식 [그림 4-20] 엠보싱 필터 적용 모습

25 이미지 파일의 처리 기술 Section 1: 이미지의 이해와 규격 디더링과 앤티앨리어싱 디더링
디더링(Dithering)은 제한된 색상을 섞어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 내는 2D 그래픽 기법 디더링을 조절하는 옵션 : 디퓨전(Diffusion)과 패턴(Pattern) 디퓨전은 여러 픽셀을 섞어 색상을 표현할 때에 픽셀의 위치를 임의로 흩어 놓아 색상 간 경계를 자연스럽게 하는 방식 패턴은 픽셀을 특정한 패턴에 따라 배치함으로써 거칠게 만드는 방식 [그림 4-21] 디더링 효과

26 이미지 파일의 처리 기술 Section 1: 이미지의 이해와 규격 디더링과 앤티앨리어싱 앤티앨리어싱
앤티앨리어싱(Anti-aliasing) : 계단 모양을 없애는 기법 [그림 4-22] 앨리어스로 계단 모양의 왜곡 현상이 발생

27 이미지 파일의 처리 기술 Section 1: 이미지의 이해와 규격 모델링과 렌더링 모델링
3D 그래픽을 생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대상물을 모델이라 하고, 이러한 대상을 만들어 가는 것을 모델링이라 함 와이어프레임 모델 : 2D나 3D 곡선만으로 물체를 표현하며, 물체의 뼈대나 윤곽만을 나타냄 솔리드 모델 : 부피를 이용해 물체를 나타냄 다각형 표면 모델 : 곡면을 이용해 물체의 표면을 표현함 [그림 4-23] 와이어프레임 모델

28 이미지 파일의 처리 기술 Section 1: 이미지의 이해와 규격 모델링과 렌더링 렌더링
3D 모델에 그림자, 색상, 농도의 변화와 같은 질감을 더해 현실감을 추가하는 과정 [그림 4-24] 텍스쳐 매핑으로 3D 모델에 질감을 표현

29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의 종류 Section 1: 이미지의 이해와 규격 이미지 뷰어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그래픽 뷰어 프로그램은 내 컴퓨터, 탐색기 내에 내장되어 있음 [그림 4-25] 윈도우 탐색기를 이용한 폴더 유형 변경

30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의 종류 Section 1: 이미지의 이해와 규격 이미지 뷰어
[그림 4-26] 탐색기를 이용한 이미지 뷰어 기능 [그림 4-27] AcdSee

31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의 종류 Section 1: 이미지의 이해와 규격 이미지 편집기
대표적으로 널리 애용되는 것으로 포토샵, 페인트샵이 있음 국내 포털 사이트에서 무료로 공개한 프로그램 네이버(Naver)의 포토매니저( 다음(Daum)의 멀티킷( [그림 4-28] 다양한 필터가 제공되는 포토샵 [그림 4-29] 손쉬운 사진 관리 프로그램 포토매니저

32 디지털 카메라 Section 2: 이미지의 이해와 규격 디지털 카메라 촬영법 플래시 사용 금지 조명의 밝기 배경의 조화
손 떨림 방지 줌, 접사 기능의 활용 [그림 4-30] 다양한 고급 기능을 제공하는 디지털 카메라

33 디지털 카메라 Section 2: 이미지의 이해와 규격 USB 인터페이스
USB는 이론상으로 총 127개의 장치를 연결할 수 있으며 운영체제의 지원을 받는 경우 플러그 앤 플레이(Plug And Plug, PnP) 기능을 지원 PC의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도 얼마든지 연결하고 제거할 수 있음 연결 시에는 플러그 앤 플레이 기능이 자동으로 동작하므로 시스템 재 시작 없이 바로 장치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핫 플러깅(Hot Plugging)) [그림 4-31] USB 포트와 IEEE1394 포트

34 프린터 Section 2: 이미지의 이해와 규격 프린터의 종류
레이저 프린터(Laser Printer), 잉크젯 프린터(Inkjet Printer) 잉크젯의 경우에는 다시 분사 방식에 따라 다시 버블 방식과 압전 방식, 마하 방식으로 구분 [그림 4-32] 잉크젯 프린터

35 프린터 Section 2: 이미지의 이해와 규격 프린터의 평가 지표 인쇄 속도 인쇄 품질
프린터 인쇄 속도를 평가하는 단위는 초당 문자 출력 속도인 CPS(Character Per Second), 혹은 분당 페이지 인쇄 속도인 PPM(Page Per Minute)이 사용됨 인쇄 품질 프린터의 인쇄 품질을 가늠하는 척도로 사용되는 DPI(Dot Per Inch)는 가로 세로 1인치 면적에 찍히는 도트의 수를 말함

36 스캐너 Section 2: 이미지의 이해와 규격 스캐너의 종류 스캐너의 형태
핸드 스캐너(Hand Scanner), 플랫 베드 스캐너(Flat Bed Scanner), 시트 피드 스캐너 (Sheet Feed Scanner)로 구분 [그림 4-33] 핸드 스캐너 [그림 4-34] 플랫 베드 스캐너

37 스캐너 Section 2: 이미지의 이해와 규격 스캐너의 종류 스캐너의 인터페이스
프린터와 달리 인터페이스에 따라 스캔 속도에 큰 차이가 있음 과거에는 스카시(SCSI) 방식의 스캐너가 널리 사용 최근에는 빠르면서 일반적인 USB 방식의 스캐너들이 개발되어 시장의 주류를 이룸

38 스캐너 Section 2: 이미지의 이해와 규격 스캐너의 평가 지표
스캔 속도와 스캔한 문서의 화질, 품질 등 OCR(Optical Character Recognition)은 문자인식 프로그램 [그림 4-35] 휴렛패커드의 TWAIN 드라이버

39 디지털 비디오 Section 3: 디지털 영상 처리와 기술 아날로그 비디오 vs 디지털 비디오 수평 해상도 화소 CCD
TV : 330~340라인 VHS와 8mm 비디오 : 240라인 베타 방식 : 250라인 이상 LDP : 425라인 ED-Beta 방식 : 450라인 이상 S-VHS : 480라인 DV : 500라인 공식: 수평 해상도=전체 수직선수×75% 화소 CCD 디지털 카메라와 마찬가지로 아날로그 비디오 카메라, 디지털 비디오 카메라 모두 CCD를 사용 공식: 화소수=수평 해상도 × 수직 해상도

40 디지털 비디오 Section 3: 디지털 영상 처리와 기술 아날로그 비디오 vs 디지털 비디오 비월주사 방식
모든 아날로그 TV 방식에 사용되는 비월주사 방식은 아날로그 대역폭을 증가시키지 않고 영상장치에 표시되는 이미지의 화질을 개선하기 위한 방식 [그림 4-36] 순차주사 방식과 비월주사 방식의 비교

41 디지털 비디오 Section 3: 디지털 영상 처리와 기술 아날로그 TV vs 디지털 TV TV 신호의 송수신 방식
1초에 60번을 주사하면 한 화면을 보여 주기 위해 1초에 60장의 그림이 사용되었음을 뜻하고 60 프레임이라고 함 [그림 4-37] 브라운관의 구조

42 디지털 비디오 Section 3: 디지털 영상 처리와 기술 아날로그 TV vs 디지털 TV 비월주사 방식
제한된 주파수 대역으로 해상도를 효율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장점 순차주사 방식 : 525개의 주사선을 한 번에 주사하여 초당 60프레임을 재생 순차주사 방식을 가리켜 논인트레이스 방식이라고도 부르며 최근에는 순차주사 방식 으로 통일됨 [그림 4-38] 비월주사 방식

43 디지털 비디오 Section 3: 디지털 영상 처리와 기술 아날로그 TV vs 디지털 TV 순차주사 방식
525개의 주사선을 한 번에 주사하여 초당 60프레임을 재생 논인트레이스 방식이라고도 부르며 최근에는 순차주사 방식으로 통일됨 [그림 4-38] 비월주사 방식

44 디지털 비디오 Section 3: 디지털 영상 처리와 기술 아날로그 TV vs 디지털 TV TV 신호의 송수신 방식
1초에 60번을 주사하면 한 화면을 보여 주기 위해 1초에 60장의 그림이 사용되었음을 뜻하고 60프레임이라고 함 [그림 4-39] 순차주사 방식

45 디지털 비디오 Section 3: 디지털 영상 처리와 기술 아날로그 TV vs 디지털 TV 아날로그 TV 방송의 방식
1초에 60번을 주사하면 한 화면을 보여 주기 위해 1초에 60장의 그림이 사용되었음을 뜻하고 60프레임이라고 함 NTSC : 1953년 컬러TV 시스템을 위한 규격으로 확장되었으며 미국에서 채택 PAL : 1967년 독일이 제안한 방식으로 NTSC의 색상 변환 시 오류를 최소화 하기 위한 규격으로 등장 [표 4-2] 아날로그 TV 방송 표준 표준 지역 프레임 수직 해상도 NTSC 한국, 미국, 일본, 동남아 30fps 525 PAL 유럽, 영국, 중국, 호주, 뉴질랜드, 중동 일부 25fps 625 SECAM 프랑스, 독일, 러시아, 중동 일부

46 디지털 비디오 Section 3: 디지털 영상 처리와 기술 아날로그 TV vs 디지털 TV 디지털 TV 방송의 방식
디지털 TV 방송은 ATSC(미국), DVB(유럽), ISDB(일본) 방식의 표준으로 구분 ATSC : 적은 출력으로도 서비스 가능 지역이 넓고 기존 방송을 디지털로 전환하기가 용이하며 수신기의 가격 또한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특징 DVB : 이동 수신과 다중경로 수신이 우수하고 산악지형에 적합하다는 특징 ISDB : DVB의 한계였던 HDTV 수신을 개선하였으며 MPEG-2 표준의 비디오, 오디오 부호화와 전송 스트림에 기반 [표 4-2] 아날로그 TV 방송 표준

47 디지털 비디오 Section 3: 디지털 영상 처리와 기술 아날로그 TV vs 디지털 TV HDTV
주사 라인(Scan Line)수 순차주사 방식(p), 비월주사 방식(i) 초당 프레임 1080p30으로 표시된 형식이라면 1902×1080 픽셀이 순차주사 방식으로 초당 프레임으로 전송되는 신호 720i50은 1280×720 픽셀에 비월주사 방식으로 초당 50필드(25프레임)로 전송되는 신호 [그림 4-40] 16:9의 대화면, 고화질을 제공하는 HDTV

48 디지털 비디오 Section 3: 디지털 영상 처리와 기술 아날로그 TV vs 디지털 TV HDTV
[표 4-3] 아날로그 TV, SDTV, HDTV 비교 항목 아날로그 TV(NTSC) SDTV HDTV 주사선수 525 480×704 480×640 1080×1902 720×1280 화면비 4:3 4:3 혹은 16:9 16:9 오디오 2채널 5.1채널 채널 1채널 3~4채널

49 디지털 영상 처리 Section 3: 디지털 영상 처리와 기술 비디오 영상 처리 기술 페이드 인, 페이드 아웃
페이드 인(Fade In)은 화면에 아무 것도 없는 검은(Black) 상태에서 서서히 영상이 나타나게 하는 기법 페이드 아웃(Fade Out)은 영상이 있는 상태에서 검은 상태로 장면이 전환되는 기법 [그림 4-41] 페이드 효과를 적용하는 모습

50 디지털 영상 처리 Section 3: 디지털 영상 처리와 기술 비디오 영상 처리 기술 크로마키 합성
청색 혹은 녹색의 배경 세트를 가리켜 크로마라함 가상현실 기법을 이용한 가상 스튜디오를 통해 TV 방송으로 뉴스, 다큐멘터리가 제작 영화에서도 이용 됨 [그림 4-42] 가상 스튜디오

51 디지털 영상 처리 Section 3: 디지털 영상 처리와 기술 비디오의 압축과 복원 MPEG MPEG 표준이 요구하는 사항
규격은 비디오와 오디오 압축, 그리고 비디오, 오디오 간의 동기화에 대한 표준 CD-Audio 수준의 사운드를 목표로 시작 됨 MPEG 표준이 요구하는 사항 0.5초 내 원하는 동영상 프레임으로 임의 접근이 가능 프레임의 편집 가능 역방향 플레이가 가능 압축 시간과 복원 시간이 빨라야 하며 단순 알고리즘으로 구현 가능

52 디지털 영상 처리 Section 3: 디지털 영상 처리와 기술 비디오의 압축과 복원 MPEG의 압축 기법 MPEG-1
CD-ROM에 VHS 영상을 저장할 목적으로 제정된 규격 [그림 4-43] 비디오 CD 로고

53 디지털 영상 처리 Section 3: 디지털 영상 처리와 기술 비디오의 압축과 복원 MPEG-2
디지털 TV와 DVD 수준의 영상을 목적으로 제정 [그림 4-44] MPEG-2를 이용하는 DVD 타이틀

54 디지털 영상 처리 Section 3: 디지털 영상 처리와 기술 비디오의 압축과 복원 MPEG-4
1993년 3월에 기본 규격이 정해짐 휴대전화와 전화 회선처럼 통신 속도가 낮은 회선에 적합한 동영상 압축 규격 [그림 4-44] MPEG-2를 이용하는 DVD 타이틀

55 디지털 영상 처리 Section 3: 디지털 영상 처리와 기술 비디오의 압축과 복원 코덱
비디오 압축과 복원을 지원하고 다양한 압축 방법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모듈 [그림 4-45] MPEG-4의 변형 코덱인 DivX 코덱

56 디지털 영상 처리 Section 3: 디지털 영상 처리와 기술 비디오의 압축과 복원 동영상 파일 포맷
동영상 파일 포맷 : 윈도우에서 동영상의 기본 포맷으로 가장 많이 사용 ASF/WMV : Advanced Streaming Format라는 뜻의 ASF는 V3라는 비디오 코덱으로 압축된 동영상 MPG : MPEG-1, MPEG-2, MPEG-4에 의해 만들어진 동영상

57 디지털 영상 처리 Section 3: 디지털 영상 처리와 기술 비디오의 압축과 복원 동영상 파일 포맷
MOV : 애플(Apple)이 매킨토시용 표준 멀티미디어 확장 파일로 발표한 확장자 [그림 4-46] 퀵타임

58 디지털 영상 처리 Section 3: 디지털 영상 처리와 기술 비디오의 압축과 복원 RA/RV
실시간 인터넷 방송에 사용되는 규격 [그림 4-47] 리얼 플레이어

59 디지털 영상 처리 Section 3: 디지털 영상 처리와 기술 비디오의 압축과 복원 DAT, VOB
MPEG-1 규격으로 압축된 비디오 CD의 확장자 [그림 4-48] DVD 타이틀에 저장된 파일 목록

60 디지털 영상 처리 Section 3: 디지털 영상 처리와 기술 비디오의 압축과 복원 VOD
[그림 4-49] VOD를 제공하는 TV 포털 서비스인 하나TV

61 비디오 처리 장치 Section 3: 디지털 영상 처리와 기술 프레임 그래버 보드 저자 한마디
프레임 그래버 보드(Frame Grabber Board)는 캠코더와 VTR 같은 장치로부터 입력되는 영상 신호를 컴퓨터에서 조작 가능한 디지털 비디오 형태로 변환해 주는 장치 저자 한마디 IEEE1394는 애플 컴퓨터가 개발한 접속 장치 인터페이스의 표준 최대 63개까지의 장치를 연결 최고 400Mbps의 전송 속도를 갖는 IEEE1394는 발표와 동시에 디지털 캠코더와 같은 디지털 영상 기기에서 앞 다투어 PC와의 인터페이스 방법으로 채택 [그림 4-51] IEEE1394를 지원하는 디지털 캠코더

62 비디오 처리 장치 Section 3: 디지털 영상 처리와 기술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
윈도우 무비 메이커(Windows Movie Maker) [그림 4-52] 윈도우 무비 메이커

63 비디오 처리 장치 Section 3: 디지털 영상 처리와 기술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
윈도우 무비 메이커(Windows Movie Maker) [그림 4-53] 포토 스토리

64 비디오 처리 장치 Section 3: 디지털 영상 처리와 기술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 어도비 프리미어
[그림 4-54] 프리미어

65 비디오 처리 장치 Section 3: 디지털 영상 처리와 기술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 무료 공개 소프트웨어
뮤비(MUVEE, [그림 4-55] 직관적인 영상 편집 프로그램 뮤비

66 Thank y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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