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Gene Cloning(유전자 클로닝) 유전자 클로닝 정의. 유전자 클로닝의 등장배경. 유전자 클로닝의 중요성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Gene Cloning(유전자 클로닝) 유전자 클로닝 정의. 유전자 클로닝의 등장배경. 유전자 클로닝의 중요성"— Presentation transcript:

1 Gene Cloning(유전자 클로닝) 유전자 클로닝 정의. 유전자 클로닝의 등장배경. 유전자 클로닝의 중요성
유전자 클로닝의 단계. 백터Vector. 재조합 DNA의 영향.

2 Gene Cloning의 등장! 1970년대 초 ; DNA 재조합 기술 (recombinant DNA technology), 또는 유전공학 (genetic engineering)에 의한 유전자 클로닝 (gene cloning)이 가능해짐에 따른 분자생물학의 도약

3 Gene cloning 의미. 특정한 유전자만을 세포에서 꺼내는 기술, 또는 유전자재조합에 의해 만든 특정 유전자를 벡터(유전자의 운반자)에 결합시켜 대장균 등의 숙주에서 증식하여 균일한 유전자 집단(클론)을 만드는 기술. 유전자 클론화라고도 한다. 클론으로 만든 유전자를 이용하여 그 유전자에 대한 여러 가지 기초연구, 유용한 물질의 생산 등 응용연구가 이루어진다.

4 Gene cloning의 중요성 1. 유전자 클로닝의 중요성
- 생물학적인 특성들이 한세대에서 다음세대로 전달될 때의 규칙성이 유전자 (gene)에 의하며 이 유전자가 무엇이고 어떤 역할을 하는 지를 밝히는 과학을 유전학 (genetics)라고 한다.

5 Gene Cloning 의 기본적인 단계 실험의 기본적인 단계 ;
i) 원하는 DNA 단편을 운반체(vehicle)인 vector에 삽입된 recombinant DNA (재조합) 상태로 만든다. ii) vector가 증식할 수 있는 숙주세포로 삽입 (숙주세포는 대장균을 많이 사용) iii) 숙주세포에서 vector가 복제되면서 원하는 DNA 단편도 같이 복제된다. iv) 숙주세포의 분열 (증식)할 때 원하는 DNA 단편을 포함하는 vector도 세포분열에 의한 새로운 세포로 전달된다. v) 많은 세포분열 후 같은 숙주세포의 colony (숙주세포의 덩어리)가 생기며 이를 clone이라고도 한다. 하나의 colony나 clone은 동일한 재조합 DNA를 가진다.

6 유전자 클로닝 단계

7 Vector. 운반체 운반체 (vector)
- 유전자를 숙주세포로 운반하고 복제를 가능하게 하는 비교적 작은 크기의 DNA 분자로 plasmid와 virus chromosome이 있다. i) plasmid ; 세균이나 진균에서 발견되는 염색체이외의 작은 원형의 DNA로 염색체와 무관하게 복제 가능. ii) virus chromosome ; bacteriophage (세균만을 감염하는 virus)의 염색체로 virus가 세균에 침입하면 숙주세포(세균)의 염색체에 끼여 들어가 복제 가능.

8

9 재조합 DNA의 영향 생명공학에서의 재조합 DNA의 영향
- 백신 개발, 유전병, 암 등의 여러 질병의 조기진단, 의약품이나 호르몬을 저가로 대량생산, 등

10 감사합니다. 김기원 이승현 이영석


Download ppt "Gene Cloning(유전자 클로닝) 유전자 클로닝 정의. 유전자 클로닝의 등장배경. 유전자 클로닝의 중요성"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