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프로그래밍 언어.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프로그래밍 언어."— Presentation transcript:

1 프로그래밍 언어

2 컴퓨터 언어와 프로그래밍의 개념 프로그래밍 과정과 컴퓨터 언어의 계층 프로그래밍 언어의 발달 과정과 분류
프로그래밍 코딩의 실제 예 컴퓨터 언어와 프로그래밍의 개념 프로그래밍 과정과 컴퓨터 언어의 계층 구조 프로그래밍 언어의 발달 과정과 분류 프로그래밍 코딩

3 컴퓨터 언어와 프로그래밍의 개념 Chapter 5 프로그래밍 언어

4 Section 01 컴퓨터 언어와 프로그래밍 컴퓨터 언어와 프로그래밍의 개념 컴퓨터 언어 컴퓨터 시스템에서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를 작성하기 위한 언어 컴퓨터와의 의사소통을 위한 약속 프로그래밍 언어 프로그램 작성에 필요한 언어 정해진 규칙에 따라 정의된 인공적인 언어 (예) C, Basic, Java 등

5 Section 01 컴퓨터 언어와 프로그래밍 컴퓨터 언어와 프로그래밍의 개념 컴퓨터 언어 & 컴퓨터 프로그래밍 C언어와 C언어의 프로그래밍은 다르다. C언어 = 컴파일러. C언어를 프로그래밍 할 수 있게 하는 컴파일러 소프트웨어 C언어 프로그램 = C언어를 이용하여 개발된 소프트웨어 #include <stdio.h> main(){ int a=10, b=20; int sum; sum= a+b; : } C 언어 컴파일러 Test.cpp Test.exe

6 02 소프트웨어 개발과 현실 세계 소프트웨어 개발 작업  실제 세상을 추상화 및 구체화하는 과정 Section 컴퓨터 언어와
프로그래밍의 개념 소프트웨어 개발 작업  실제 세상을 추상화 및 구체화하는 과정 현실 세계 데이터 모델 학생 학번 이름 전공 수강정보 학기 과목번호 과목 과목명 대상학년 학점

7 Section 02 좋은 디자인의 조건 컴퓨터 언어와 프로그래밍의 개념 Good Design is simple. Good Design is hard. Good Design looks easy. Good Design resembles nature.

8 02 Good 프로그래밍 언어의 조건 Good 프로그래밍 언어란?
Section 02 Good 프로그래밍 언어의 조건 컴퓨터 언어와 프로그래밍의 개념 Good 프로그래밍 언어란? 언어의 개념이 명료하고, 문법적 구조가 일관성 있으며 단순해야 한다. C  sum=a+b; COBOL  ADD A TO B GIVING C. 좋은 프로그래밍 언어는 만들어지기가 어렵다. 좋은 프로그래밍 언어는 배우기 쉬워야 한다. 프로그래머의 생각을 구현하기가 용이해야 한다. 프로그램의 호환성, 신뢰성, 모듈화, 효율성 등이 좋아야 한다. 언어의 확장성이 우수해야 한다. 검증이 쉬워야 한다.

9 02 Good 프로그래머란? “잘 운영되는 소프트웨어를 빠른 시간 내에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갖는 사람” Section
컴퓨터 언어와 프로그래밍의 개념 “잘 운영되는 소프트웨어를 빠른 시간 내에 만들 수 있는 능력을 갖는 사람”

10 Section 02 프로그래밍 과정과 언어의 계층 Chapter 5 프로그래밍 언어

11 02 언어 처리 프로그램과 종류 종류 기능 설명 Compiler 번역기 Linker
Section 02 언어 처리 프로그램과 종류 프로그래밍 과정과 컴퓨터 언어의 계층 종류 기능 설명 Compiler 번역기 Linker 기계어로 된 여러 프로그램을 묶어서 실행 가능한 기계어(로드 모듈)로 번역 Loader 로더 모듈을 실행 가능한 기계어로 번역하여 주기억 장치에 적재 Preprocessor 컴파일러 이전에, 특정 변수를 그것에 대응하는 정의된 문자열로 치환 Interpreter 고급 언어를 적당한 중간 코드까지만 번역해서 곧바로 실행하는 언어 Assembler 원시 언어가 어셈블리 언어인 번역기 어셈블러 어셈블리어 기계어 컴파일러 고급언어 저급언어 프리프로세서 인터프리터 실행언어 링커 여러 프로그램 로드모듈 로더 주기억 장치

12 Section 02 좁은 의미의 프로그래밍 과정 프로그래밍 과정과 컴퓨터 언어의 계층 프로그램 작성 과정, 번역 과정, 실행 과정 등으로 구분. 프로그램 작성 과정은 프로그래밍 언어마다 작성(coding, 코딩) 규칙이 다름. 컴퓨터 시스템 어셈블리 프로그램 기계어 컴파일러 프로그램 인터프리터 프로그램 어셈블러 컴파일러 인터프리터 실행 프로그램

13 02 기계어 기계어 컴퓨터가 직접 인식할 수 있는 언어
Section 02 기계어 프로그래밍 과정과 컴퓨터 언어의 계층 기계어 컴퓨터가 직접 인식할 수 있는 언어 CPU의 명령과 2진코드를 1:1로 매칭. (따라서 CPU별로 명령어는 다름) (예)  A + B  A – B  A의 값을 B로 옮겨라 … 등등 [Quiz] 만일, 컴퓨터가 32bit 방식에서 64bit 방식으로 바뀌면… 어셈블리어 2진 부호를 니모닉화한 언어 (예)  A + B  ADD A, B  A – B  SUB A, B  A의 값을 B로 옮겨라  MOV B, A

14 02 컴파일 기법을 이용한 변환과 실행 Syntax Error Linking Runtime Compile Link Load
Section 02 컴파일 기법을 이용한 변환과 실행 프로그래밍 과정과 컴퓨터 언어의 계층 원시 프로그램 (Source) 목적 프로그램 (Object) 실행 프로그램 Compiler Linker Loader Compile Link Load Library Syntax Error Linking Runtime

15 02 컴파일 기법 : C 언어의 변환과 실행 소스 파일 Resource Scripts(.RC) 리소스
Section 02 컴파일 기법 : C 언어의 변환과 실행 프로그래밍 과정과 컴퓨터 언어의 계층 소스 파일 Resource Scripts(.RC) 리소스 C Preprocessor (CPP) C/C++ Compiler Resource Compiler (RC) Object files Compiled Resource Files Library Compiler Linker Final Executable / Binary

16 인터프리터 기법을 이용한 프로그램 변환 & 실행
Section 02 인터프리터 기법을 이용한 프로그램 변환 & 실행 프로그래밍 과정과 컴퓨터 언어의 계층 고급 언어를 적당한 중간 코드까지만 번역해서 곧바로 실행 인터프리터 : 원시코드 명령어들을 한번에 한 줄씩 읽어서 실행하는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언어 : BASIC 장점 : 고급 프로그램을 대화식으로 직접 실행하여 결과를 알 수 있다. 따라서 계발단계 또는 교육과정에서 유용 인터프리터 고급언어로 작성된 원시 프로그램 입력자료 실행결과

17 02 혼합 기법을 이용한 프로그램 변환과 실행 원시 프로그램 적당한 번역 과정 중간 형태 코드 인터프리터 실행 결과 입력 자료
Section 02 혼합 기법을 이용한 프로그램 변환과 실행 프로그래밍 과정과 컴퓨터 언어의 계층 혼합 기법 :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 기법을 혼용한 형태 1. 프로그램을 좀더 실행시키기 쉬운 형태로 번역한 후, 2. 그 번역된 형태의 프로그램을 시뮬레이션으로 실행하는 구현 기법 원시 프로그램 적당한 번역 과정 중간 형태 코드 인터프리터 실행 결과 입력 자료

18 02 혼합 기법: Java의 프로그램 변환 & 실행 Java Compiler (javac) Interpreter (java)
Section 02 혼합 기법: Java의 프로그램 변환 & 실행 프로그래밍 과정과 컴퓨터 언어의 계층 Java Compiler (javac) Interpreter (java) Class Name .class .java 실행 결과

19 02 프로그래밍 언어와 자바 언어의 비교 Section 프로그래밍 과정과 컴퓨터 언어의 계층 Java 소스코드 일반 A기종
컴파일러 B기종 BYTE 코드 (플랫폼 독립) 기계어 코드 인터프리터

20 Section 02 기계어와 어셈블리 언어의 실행 과정 프로그래밍 과정과 컴퓨터 언어의 계층 기계어 최초의 컴퓨터 언어 컴퓨터가 번역 과정을 거치지 않고 직접 인식할 수 있는 유일한 언어 어셈블리 언어 기계어의 명령을 기호나 연상코드(mnemonic code)를 대신 사용해서 프로그램을 작 성하기 때문에 ‘기호 언어(symbolic language)’라고도 한다. 종류 설명 기계어 (Machine Lang.) 0/1의 조합 형태로 작성 프로그램의 작성과 이해가 어렵다. 프로그램의 유지 보수가 힘들다. 컴퓨터에 관한 사전 지식이 필요 어셈블리 (Assembly Lang.) 기호어 기계어의 단점 보완 기계어에 비해 프로그램 작성이 용이 기계어 보다 이해와 유지 보수가 편리 어셈블러에 의한 번역이 필수

21 넓은 의미의 프로그래밍 과정과 소프트웨어 공학
Section 02 넓은 의미의 프로그래밍 과정과 소프트웨어 공학 프로그래밍 과정과 컴퓨터 언어의 계층 문제분석 알고리듬 설계 프로그램 코딩 프로그램 실험실행 프로그램 문서와/유지보수 SW에 요구되는 기능,성능,인터페이스 등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구체적으로 이해하는 단계 기본설계: 개발될 SW에 대한 전체적인 HW 및 SW구조, 제어, 제어구조, 자료구조의 개략 설계를 작성 상세설계: 각 단위 프로그램에 대한 사항을 상세 기술 설계 단계에서 만들어진 설계 사양서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작성 코딩, 디버깅, 단위 태스킹 수행 단위 프로그램으로 구현된 결과를 통합시키며 시험 전체 시스템이 정확하게 실행하는가를 확인

22 03 프로그래밍 언어의 계층과 프로그램 내장 방식 High Level Lang. Assembly Lang.
Section 03 프로그래밍 언어의 계층과 프로그램 내장 방식 프로그래밍 과정과 컴퓨터 언어의 계층 프로그래밍 언어의 계층 Hardware Machine Lang. Assembly Lang. High Level Lang.

23 Section 03 프로그래밍 언어의 계층과 프로그램 내장 방식 프로그래밍 과정과 컴퓨터 언어의 계층 폰 노이만의 프로그램 내장방식에서의 번역기 1940년대 중반 미국 프린스턴 대학의 폰 노이만 (Von Neumann) 교수가 컴퓨터에 계산 명령을 기억시키는 프로그램 내장방식 제시

24 프로그래밍 언어 발달과정과 분류 Section 03 Chapter 5 프로그래밍 언어
Image from

25 01 프로그래밍 언어의 초기와 발달과정 프로그래밍 언어의 발달 과정 년도 발달과정과 특징 1930~1940
Section 01 프로그래밍 언어의 초기와 발달과정 프로그래밍 언어 발달과정과 분류 프로그래밍 언어의 발달 과정 년도 발달과정과 특징 1930~1940 프로그래밍 표기의 창조적인 방법들 소개 (Tuning, Flow diagram) 1950년대 기계어 / 어셈블리어 등장 1954~1957 Fortran (공학계산용) 1958~1960 알골60 1959~1960 Cobol (사무처리용) 1950년 후반 LISP (인공지능 분야 관련) 1964 BASIC (교육용, 가정용) 1971 C언어 (하드웨어에 근접된 언어) 1970년대 자료 추상화, 병행성, 증명 등의 메커니즘을 집중 시도 1980년대 Smalltalk 등 객체지향 언어 개발 1990년대 WEB 활성화. Java 등장

26 01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의 초기와 발달과정 Section 프로그래밍 언어 발달과정과 분류 Fortran (1954)
ALGOL(1958) COBOL(1959) LISP(1958) BASIC(1964) Simula(1964) PL/1(1964) C (1971) SmallTalk (1971) PASCAL (1970) Ada (1980) Perl (1987) C++ (1983) Visual Basic (1991) VB.NET (2002) Java(1994) PHP (1995) Javascript (1995) Delphi (1995) HTML(1990) XML (1996) C# (2000)

27 02 프로그래밍 언어의 계층별 분류 구분 특징 저급언어 기계어 2진수를 사용하는 기계 중심의 언어 어셈블리어
Section 02 프로그래밍 언어의 계층별 분류 프로그래밍 언어 발달과정과 분류 구분 특징 저급언어 기계어 2진수를 사용하는 기계 중심의 언어 어셈블리어 기계어와 1:1로 대응하는 기호로 이루어진 언어 기계어 보다는 쉽다. 고급언어 컴파일러 언어 고급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으로, 고급 명령어를 기계어로 번역 FORTAN, COBOL, C 인터프리터 언어 프로그래밍 언어의 소스 코드를 바로 실행하는 컴퓨터 프로그램 또는 환경 원시코드를 한 줄씩 실행 BASIC, LISP

28 FORTRAN (Formular Translator)
Section 02 FORTRAN (Formular Translator) 프로그래밍 언어 발달과정과 분류 1954년 IBM컴퓨터에서 과학 계산을 위해 개발된 고급 언어 수학 연산식의 기술이 용이 Fortran 77 (~1990년대), Fortran 90/95, Fortran 2003, Fortran 2008 최신 버전에서는 VS2008에서 Visual Fortran 실행 Source.f90 PROGRAN power READ (*,*) x,y Z=x**y WRITE (*,*) z END PROGRAN

29 COBOL (COmmon Business-Oriented Language)
Section 02 COBOL (COmmon Business-Oriented Language) 프로그래밍 언어 발달과정과 분류 제3세대 프로그래밍 언어이고, 1959년 일반 사무처리 언어로 개발되어 지금도 사용 코볼 2002(COBOL 2002)부터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도 포함

30 BASIC (Beginner's All-purpose Symbolic Instruction Code)
Section 02 BASIC (Beginner's All-purpose Symbolic Instruction Code) 프로그래밍 언어 발달과정과 분류 1964년에 교육용으로 개발된 절차형 언어 인터프리터 방식 또는 컴파일러 방식 10 PRINT "Hello, world!“ 20 END INPUT "이름을 입력하세요"; UserName$ PRINT "안녕하세요 "; UserName$ DO INPUT "별이 몇 개 필요하세요? "; NumStars Stars$ = "“ Stars$ = REPEAT$("*", NumStars) '<-ANSI BASIC PRINT Stars$ INPUT "별이 더 필요하세요(Y/N)?"; Answer$ LOOP UNTIL Answer$ <> "“ LOOP WHILE UCASE$(LEFT$(Answer$, 1)) = "Y“ PRINT "안녕히 가세요 "; FOR A = 1 TO 200 PRINT UserName$; " "; NEXT A PRINT

31 C (Beginner's All-purpose Symbolic Instruction Code)
Section 02 C (Beginner's All-purpose Symbolic Instruction Code) 프로그래밍 언어 발달과정과 분류 1972년에 유닉스 운영체제에서 사용하기 위해 개발된 프로그래밍 언어 시스템 프로그램 개발에 적합 (하드웨어에 대한 직접 제어가 가능)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printf("hello, world\n"); return 0; }

32 03 세대별 분류 C++, VC++, Boland C++, VB, Java, JavaScript,
Section 03 세대별 분류 프로그래밍 언어 발달과정과 분류 세대 종류 1세대 1945년 기계어 2세대 1950년대 중 어셈블리어 3세대 1960년대 초 고급 언어. Fortran, COBOL, BASIC, C 절차적 언어 4세대 1970년대 초 초고급 언어, C++, VB, Delphi 문제 해결형 언어(비절차적 언어) (예)마우스나 키보드 이벤트가 일어나면 절차에 상관없이 비절차적으로 실행 5세대 1980년대 초 자연 언어 시각적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통해 3G/4G 언어 컴파일러로 컴파일 할 수 있는 원시코드를 작성 C++, VC++, Boland C++, VB, Java, JavaScript, ASP, PHP,JSP, C#, Eclipse

33 Section 03 패러다임에 따른 분류 패러다임 (Paradigm) : 한 시대의 사람들의 견해나 사고를 근본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인식의 체계 프로그래밍 언어 발달과정과 분류 네트워크가 중심이 되는 시대를 맞아 자바처럼 분산처리가 가능하며, 웹을 기반으로 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시대가 도래함 분류 특징 객체지향형 (OOP)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문제 해결 객체 - 기능이 유사한 것끼리 모아놓은 집합체로 속성(property)과 메소드(method)를 포함 C++, Java, VB, C# 함수형 함수 호출에 기반한 프로그래밍 접근 계산적 측면에서 효율적 선언형 목표를 명시 (전통적인 명령형은 알고리듬을 명시) 웹페이지(선언형)는 제목, 글꼴, 그림과 같이 ‘무엇’이 나타나야 하는지를 묘사하고, ‘어떤 방법으로’ 화면에 출력하는지를 묘사하지는 않음

34 02 C++ 그리고 Visual C++ # include <iostream> // std::cout을 제공
Section 02 C++ 그리고 Visual C++ 프로그래밍 언어 발달과정과 분류 C++ C 언어의 확장 (C 언어 + 객체지향성)이므로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적합 Class, 연산자 중복, 가상 함수와 상속성 Visual C++, Visual.NET MS사가 개발한 C++언어와 windows의 개발통합환경을 결합하여 Windows 시스템을 쉽게 개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언어 및 도구 비야네 스트롭스트룹 # include <iostream> // std::cout을 제공 using namespace std; // std namespace를 사용할 수 있게 함 int main() { cout << "Hello, world!" << endl; return 0; }

35 Section 02 Visual Basic 프로그래밍 언어 발달과정과 분류 MS사가 Basic과 Windows 통합개발환경을 통합하여 Windows 시스템을 쉽게 개발할 수 있게 만든 소프트웨어 언어 및 도구 이벤트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 Private Sub Form_Load() ' Hello, World라는 내용의 메시지 상자를 띄웁니다. MsgBox "Hello, World!“ End Sub

36 02 Java public class HelloWorldApp {
Section 02 Java 프로그래밍 언어 발달과정과 분류 가전제품의 네트워크 제어를 목적으로 탄생 (SUN Microsystem 社) 현재 웹 어플리케이션 개발과 모바일 기기용 소프트웨어 개발에 널리 사용 문법적으로 C 언어에 매우 유사 Java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컴파일러는 바이트코드라는 바이너리 형태로 변환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JVM(Java Virtual Machine)이 필요 따라서, 바이트코드는 CPU나 운영체제의 제한이 없음 결과적으로, 플랫폼에 독립적인 객체지향 언어가 탄생 Eclipse, J builder는 자바와 Windows 통합 개발 환경을 결합한 소프트웨어 언어 및 도구 애플릿 (Applet) - HTML에 포함되어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자바 프로그램 James Gosling public class HelloWorldApp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 System.out.println("Hello World!"); // Hello World 를 출력 } HelloWorldApp.java

37 HTML (Hyper Text Markup Language)
Section 02 HTML (Hyper Text Markup Language) 프로그래밍 언어 발달과정과 분류 웹 문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한 표준형식 (일종의 서식언어) 기능의 한계 Flash – 웹 애니메이션 VRML – 3D 구현 JAVA – 다양한 효과 JavaScript – 동적인 효과 ASP – 게시판 방명록 Tim Berners <html> <head> <title>Hello HTML</title> </head> <body> <p>Hello World!</p> </body> </html>

38 02 JavaScript <html> <head>
Section 02 JavaScript 프로그래밍 언어 발달과정과 분류 상호작용하는 동적 웹 문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개발된 웹用 스크립트 언어 JAVA와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다. 최신 버전 : JavaScript (2013년 1월 기준) brendan eich <html> <head> <meta http-equiv="Content-Type" content="text/html" charset="UTF-8" /> <title>자바스크립트 페이지</title> </head> <body> <script type="text/javascript">document.write("<p>Hello World!</p>"); </script> <noscript><p>자바 스크립트 테스트</p></noscript> </body> </html>

39 ASP (Active Server Page)
Section 02 ASP (Active Server Page) 프로그래밍 언어 발달과정과 분류 MS사가 동적인 웹 페이지 생성을 위해 개발한 서버 측 스크립트 엔진 ASP  ASP.NET Client의 요구를 받아 Web Server에서 처리하여 그 결과를 HTML document 형태로 생성하여 Client에게 회송 다른 웹 서버용 프로그래밍 언어 : PHP, JSP <html> <body> <% Response.Write "Hello World!" %> </body> </html>

40 02 웹 페이지의 동작 정적 페이지 동적 페이지

41 JSP (Java Server Pages)
02 JSP (Java Server Pages) Sun Microsystem에서 만든 웹 언어 HTML 내에 JAVA 코드를 삽입하여 웹 서버에서 동적으로 웹 페이지를 생성하여 웹브 라우저로 돌려주는 언어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에서 동작 특징 JAVA의 장점을 사용 다양한 servlet 간 데이터 공유 많은 사용자의 원활한 접속처리

42 Section 03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와 선택 기준 프로그래밍 언어 발달과정과 분류 프로그래밍 언어는 컴퓨터를 제어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프로그래밍 언어도 자연어와 같이 의미를 정의하기 위해서 구문적, 의미적인 규칙을 사용한다. 현재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 들이 존재하고 , 매년 새로운 것들이 생겨나고 있으나, 대부분의 언어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일반적인 언어로 발전하지 못하며, 많은 전 문 프로그래머들은 몇 개의 다른 언어를 사용한다. 최근에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조사 사용자와 개발자, 산업 현장의 사용 측 면 등 바라보는 관점과 조사 방법, 조사 시점에서 차이에 따라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가 가장 인기 있는지 널리 사용되는 측면에 대한 비교가 여러 가지 있다. 여기에서는 TIOBE라는 회사에서 내는 인덱스이며, 검색엔진을 이용해 인기도를 측정

43 03 TIOBE Index 2014 TIOBE Index for May 2015

44 TIOBE Programming Community Index
03 TIOBE Programming Community Index

45 프로그래밍 코딩의 실제 예 Section 04 Chapter 5 프로그래밍 언어
Image from

46 01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 #include<stdio.h> main() { int a=10; int b=20;
Section 01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 프로그래밍 코딩의 실제 예 C 언어 프로그래밍 실행 결과 #include<stdio.h> main() { int a=10; int b=20; int sum,avg; sum=a+b; avg=sum/2; printf("This is the C language test program.\n\n"); printf("A=%d\n",a); printf("B=%d\n",b); printf("합=%d\n",sum); printf("평균=%d\n",avg); printf("Good Bye.\n\n"); }

47 02 객체 지향형 프로그래밍 언어 public class Jv_3_2 {
Section 02 객체 지향형 프로그래밍 언어 프로그래밍 코딩의 실제 예 자바 언어 프로그래밍 실행 결과 public class Jv_3_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 { int x=100, y=30; System.out.printIn(“***** result *****”); System.out.printIn(“x+y =” + (x+y)); System.out.printIn(“x-y =” + (x-y)); System.out.printIn(“x*y =” + (x*y)); System.out.printIn(“x/y =” + (x/y)); System.out.printIn(“x%y =” + (x%y)); System.out.printIn(“x^3 =” + (y*y*y)); }

48 02 객체 지향형 프로그래밍 언어 JavaClassName. Java Javac (자바 컴파일러) JavaClassName
Section 02 객체 지향형 프로그래밍 언어 프로그래밍 코딩의 실제 예 자바 어플리케이션의 프로그래밍 과정 JavaClassName. Java Javac (자바 컴파일러) JavaClassName .class 인터 프리터) 실행결과

49 03 웹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 <body> HTML body part<br>
Section 03 웹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 프로그래밍 코딩의 실제 예 <body> HTML body part<br> <script language="JavaScript"> /* 자바스크립트 body start */ document.write ("JavaScript head part<br><br>") /* 자바스크립트 body end */ </script> </body> </html> <html> <head> <title> 자바스크립트 </title> HTML 머리부분 <br> <script language="JavaScript"> //자바 스크립트 머리 시작 document.write ("JavaScript head part<br><br>") // 자바스크립트 머리 끝 </script> </head>

50 04 비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 Option Explicit Private Sub Command1_Click()
Section 04 비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 프로그래밍 코딩의 실제 예 Project1_1.vbp Option Explicit Private Sub Command1_Click() Text1.FontSize = 24 Text1.Text = “비베 6.0에 오심을 환영!!!” End Sub Private Sub Command2_Click() Text1.Text = “ ” Private Sub Command3_Click() End

51 Section 04 비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 프로그래밍 코딩의 실제 예 비주얼 베이직 6.0의 통합 개발 환경 구성요소

52 04 비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 프로젝트 생성 새로운 폼에 컨트롤 개체 배치 속성 및 지정 이벤트 프로시저 작성 저장 실행
Section 04 비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 프로그래밍 코딩의 실제 예 비주얼 베이직 6.0의 개략적인 프로그래밍 과정 프로젝트 생성 새로운 폼에 컨트롤 개체 배치 속성 및 지정 이벤트 프로시저 작성 저장 실행 테스트

53 Section 03 비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 프로그래밍 코딩의 실제 예 비주얼 베이직 6.0의 통합 개발 환경 구성요소

54 감사합니다


Download ppt "프로그래밍 언어."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