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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인터넷 환경과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의 이해 임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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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7. 인터넷 환경과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의 이해 임순범

2 7.1 인터넷의 개요 인터넷이란? 웹의 발전 인터넷의 구성 인터넷의 확산 인터넷은 이다. 인터넷은 이다.

3 World Internet Connection
7.1 인터넷의 개요 인터넷의 개념과 발전 인터넷의 정의 IP(Internet Protocol)를 전송규약으로 사용 “Network of networks” 현실적으로 각국의 주요 네트워크가 모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인터넷은 전세계를 포함하는 네트워크 인터넷은 때문에 시작되었다. World Internet Connection 3 3

4 인터넷의 발전 역사 인터넷 이전의 배경 웹 이전 7.1 인터넷의 개요
, 소련 Sputnik 1호 => 1958, ARPA(미 국방성 프로젝트) 1962, 인터넷의 기본 원리: Packet Switching 웹 이전 1969, ARPAnet 탄생, 1974, Ethernet/TCP 개발, 1986 교육망 NSFnet 구축 1969년 4 사이트로 시작 1971년 19개 노드로 확산 4 4

5 웹의 확산 1989, Web(WWW)의 개발 1993, GUI형 웹브라우저 Mosaic : 인터넷의 대중화에 기여
7.1 인터넷의 개요 웹의 확산 1989, Web(WWW)의 개발 스위스 CERN연구소의 Tim Berners-Lee 최초의 분산형 하이퍼텍스트 시스템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HTML 문서표준 URL 표준 주소표기 방식 1993, GUI형 웹브라우저 Mosaic : 인터넷의 대중화에 기여 일리노이 대학 NCSA의 Marc Andreessen 1994, Netscape사의 Netscape Navigator 웹의 작동 원리 5 5

6 인터넷의 확산 세계 인터넷 이용자 수(자료: Internet World Statistics) 국내 인터넷 이용
7.1 인터넷의 개요 인터넷의 확산 세계 인터넷 이용자 수(자료: Internet World Statistics) 1600만(‘96), 1억(‘98), 13억명(‘07), 30억명(’14년, 보급률 42.4%) 국내 인터넷 이용 1000만(1999), 3400만(2006), 4100만(2014년, 보급률 83%) 2009년 현황 6 6

7 인터넷의 구성 인터넷 프로토콜의 기본 개념 프로토콜(Protocol) 패킷(Packet)의 개념 7.1 인터넷의 개요
패킷을 수신지에 정확하고 빠르게 전달하기 위한 규약 패킷(Packet)의 개념 일정한 크기의 정보 조각들로 나누어진 송수신 데이터 송신측에서는 데이터를 패킷으로 분할 수신측에서는 각 패킷을 원래 순서대로 재정렬하여 원상태로 복구 네트워크에서 프로토콜과 패킷의 개념 7 7

8 인터넷 프로토콜(TCP/I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TCP)
7.1 인터넷의 개요 인터넷 프로토콜(TCP/IP)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TCP)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전송규약 Internet Protocol(IP) 주어진 송수신지 표기방법에 관한 규약 주소는 처럼 255이하의 숫자 4개를 마침표로 구분 인터넷 IP 주소체계 :  IPv4 ==> IPv6 URL과 도메인 네임(Domain Name) 예) 도메인 네임 서버(DNS) 에서 변환 한글 도메인 이름 도메인 네임 체계도 8 8

9 인터넷의 접속과 인터넷망의 종류 라우터(Router), 게이트웨이(Gateway), 허브(Hub)
7.1 인터넷의 개요 인터넷의 접속과 인터넷망의 종류 라우터(Router), 게이트웨이(Gateway), 허브(Hub) 모뎀(Modem),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AP) 네트워크 장비(a 허브, b 게이트웨이, c 라우터) 9 9

10 7.2 하이퍼미디어와 웹(Web) 하이퍼미디어의 개념 하이퍼미디어의 발전 하이퍼미디어 시스템의 구성 웹과 멀티미디어
웹 브라우저

11 하이퍼 텍스트와 웹 하이퍼텍스트(Hypertext)의 정의: 하이퍼미디어(Hypermedia)의 개념:
7.2 하이퍼미디어와 웹(WWW) 하이퍼 텍스트와 웹 하이퍼텍스트(Hypertext)의 정의: 상호연관(Association)된 텍스트 조각(Text Fragment)들을 비순차적 (Nonsequential)으로 연결하여 구성한 정보, 하이퍼미디어(Hypermedia)의 개념: 노드가 그래픽, 애니메이션, 비디오 등의 멀티미디어 정보를 가짐 하이퍼텍스트의 구조 Hypermedia의 개념 11 11

12 하이퍼 텍스트와 웹 하이퍼텍스트의 발전 과정 7.2 하이퍼미디어와 웹(WWW) 1945, Vannevar Bush의 Memex
1965, Ted Nelson 제안한 Xanadu, HyperText 용어 사용 Augment/NLS (Doug Engelbart, 1968) 1978, Aspen Movie Map (Lippman) 1987, HyperCard: 대중적 하이퍼미디어 저작도구(Apple사 개발) 1989, 웹(Web)의 개발 Memex 시스템 Aspen Movie Map Apple HyperCard 12 12

13 하이퍼 텍스트와 웹 하이퍼미디어 시스템의 구성요소 웹의 탄생 웹의 특징 링크와 노드 개념,
7.2 하이퍼미디어와 웹(WWW) 하이퍼 텍스트와 웹 하이퍼미디어 시스템의 구성요소 링크와 노드 개념, 브라우징과 탐색(Navigation)도구 웹 브라우저 기본 개념 : HTTP, HTML 웹의 탄생 1989, CERN에서 Tim Berners Lee 주도 WWW 프로젝트 특허없이 free 사용하므로 확산 가능 웹의 특징 GUI 브라우저 + 하이퍼텍스트 방식 + 멀티미디어 지원 13 13

14 웹브라우저의 발전 Mosaic : 최초의 브라우저 1994, Netscape사의 Netscape Navigator
7.2 하이퍼미디어와 웹(WWW) 웹브라우저의 발전 Mosaic : 최초의 브라우저 1993 NCSA에서 마크 앤더슨, 1994 Netscape 설립 1994, Netscape사의 Netscape Navigator 대중화 기폭제 역할 Mosaic Web Browser Mosaic 기념비 사진 14 14

15 웹브라우저의 발전 대표적인 웹 브라우저 - 독과점의 폐해(?) (1995)
7.2 하이퍼미디어와 웹(WWW) 웹브라우저의 발전 대표적인 웹 브라우저 - 독과점의 폐해(?) (1995) - Mozilla(2002), Firefox(2004): Open Source (2008) Safari : Apple(2003) Opera (1996) 15 15

16 7.3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 기존의 인터넷 서비스 포털사이트와 검색엔진 (생략)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생략)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 (생략)

17 기존의 인터넷 서비스 전자우편 : Outlook Express, 웹메일 시스템 FTP : 알FTP 등
7.3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 기존의 인터넷 서비스 전자우편 : Outlook Express, 웹메일 시스템 FTP : 알FTP 등 Telnet, Ping, IRC 그 외에, 인터넷과 웹(Web)의 차이점 Outlook Express 웹메일 시스템Gmail 17 17

18 포털사이트와 검색엔진 포털사이트의 역할 검색엔진 7.3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
, 정보검색, 뉴스, 카페, 블로그 등 종합서비스 국내 포털사이트: 네이버, 다음, 야후, 네이트, 파란 등 검색엔진 인덱스 방식과 디렉토리 방식 최근 동향: 지능형 검색, 이미지, 동영상 검색 Google, Yahoo, 네이버, 다음 등 18 18

19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채팅(Chatting) 메신저 프로그램 인터넷 폰 7.3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
IRC(Internet Relay Chat): 텍스트 채팅 위주 음성채팅 및 화상채팅과 같은 멀티미디어 채팅으로 발전 메신저 프로그램 1996년 미국 AOL사의 회원접속 상태를 보여주고 실시간대화 지원 MSN 메신저, 야후 메신저, 구글 토크, 네이트 메신저 등 인터넷 폰 1995년 이스라엘 기업 VocalTec 사 처음 소개 최근 VoIP 기술 이용 QoS 향상 19 19

20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 클럽 서비스 블로그 서비스 미니홈피 7.3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
동호인 회원들의 클럽을 개설하여 의견교환, 카페 블로그 서비스 웹(Web)과 로그(Log)의 합성어 개인출판의 성격으로 개인중심적인 커뮤니티 서비스 미니홈피 네티즌간의 관계형성을 목적 싸이월드, 마이스페이스 네이버 블로그 Cyworld 미니홈피 20 20

21 7.4 인터넷 활용과 멀티미디어 콘텐츠 (생략) 정보제공 사이트 전자상거래(e-Commerce) 인터넷 방송
7.4 인터넷 활용과 멀티미디어 콘텐츠 (생략) 정보제공 사이트 전자상거래(e-Commerce) 인터넷 방송 인터넷환경에서의 엔터테인먼트 사이버공간과 아바타 기타 인터넷 활용분야

22 7.5 웹 2.0 웹 2.0의 개념 웹 2.0 기술과 활용 멀티미디어와 웹 2.0 서비스 22 22

23 7.5 웹 2.0 1. 웹2.0의 개념 웹2.0 탄생 배경 , Web 2.0 Conference (미국 오라일리 사 주최) 2000년대초 닷컴(.com) 버블의 붕괴 닷컴 버블 이후 생존 회사 및 소멸 회사 비교 10년간 웹의 환경 변화 및 발전 방향을 정리 “Web2.0” : 제2세대 웹의 의미 Long Tail 법칙 파레토 법칙, 20:80 법칙 오프라인 기업에서 20% 상품이 80% 매출 아마존의 경우 하위 80% 상품의 매출이 더 크다 즉, 꼬리에 해당하는 매출이 중요

24 ▶ 웹2.0 기본 개념 웹2.0의 특징 : “참여, 공유, 개방” 사용자의 능동적인 참여와 공유 웹2.0은 개방적
7.5 웹 2.0 ▶ 웹2.0 기본 개념 웹2.0의 특징 : “참여, 공유, 개방” 사용자의 능동적인 참여와 공유 사용자 생산 콘텐츠(UCC, UGC) Pro-sumer : Producer + Consumer 예) 블로깅, 위키피디아, Flickr, YouTube 소셜북마킹은 태깅(Tagging) 개념으로 발전 웹2.0은 개방적 콘텐츠 유통 : RSS 형식 블로깅, 다양한 활용(뉴스, 팟캐스팅 등) 공개 API (OpenAPI) => 매쉬업(Mashup) 또 다른 서비스 개발, 예) 검색엔진 + 구글 맵 등

25 2. 웹2.0 기술 : ▶ Blog & RSS Blog : Web + log RSS 게시물을 다른 사이트에서 링크로 연결
7.5 웹 2.0 2. 웹2.0 기술 : ▶ Blog & RSS Blog : Web + log 게시물을 다른 사이트에서 링크로 연결 RSS 피드(feed)를 통해 갱신된 정보를 획득 원하는 사이트의 채널정보를(주소 등) RSS 리더에 등록 RSS 리더에서 RSS 피드를 통해 해당 사이트의 갱신유무를 확인 RSS “RDF Site Summary”, “Really Simple Syndication”, … 적용 예) 블로깅, 팟캐스팅(아이팟, 아이튠즈)

26 ▶ Social Tagging & Foxonomy
7.5 웹 2.0 ▶ Social Tagging & Foxonomy 소셜 태깅 (Social Tagging) 사용자가 임의의 키워드를 태그로 붙이고 이들을 검색 폭소노미(Folksonomy: Folk + Taxonomy) Taxonomy : 미리 정해진 카테고리를 분류기준으로 Foxonomy : 사용자가 임의의 키워드로 태깅 예) 소셜 북마킹 사이트 : 딜리셔스(del.icio.us) 예) UCC 사이트 : Flickr, YouTube 태그 구름(Tag Cloud) 사용자 태그들을 한눈에 보이도록

27 ▶ OpenAPI & Mashup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매쉬업(Mashup)
7.5 웹 2.0 ▶ OpenAPI & Mashup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응용 프로그램 개발환경 : 라이브러리나 규약집 형태로 제공 공개 API : 자신의 사이트 기능을 활용하도록 API를 제공 매쉬업(Mashup) 공개된 API로 웹 서비스를 조합하여 새로운 웹 서비스 제공 추가의 개발비용이 매우 적다 최초의 예) HousingMaps = Google Map + 부동산정보 craigslist 요즘 많은 사이트에서 제공 : 구글, 아마존, 야후, 네이버, 다음 + 매쉬업 사례 HousingMaps의 실행화면

28 3. 웹2,0 서비스 : ▶Google 검색 서비스의 진화와 Google 웹2.0의 가장 대표적인 기업
7.5 웹 2.0 3. 웹2,0 서비스 : ▶Google 검색 서비스의 진화와 Google 웹2.0의 가장 대표적인 기업 웹이라는 플랫폼에서 기술 선도 (MS는 윈도우 플랫폼, 1.0시대) 1998년 스탠포드 대학원생 Lawrence Page와 Sergey Brin 설립 야후와의 경쟁 : 구글검색엔진 Page Rank 개념, 다른 포털 사이트에게 검색엔진 제공 주 수익원은 검색연동형 광고 : 구글 AdWords, 구글 AdSense Google의 대표적인 웹2.0 서비스 G-mail, Google Maps, Google Base(미니 홈피), Google Phone 검색엔진 시장점유율(북미지역)

29 ▶ iTunes & PodCasting Podcasting iPhone 발표 디지털 콘텐츠 분야의 유통혁명
7.5 웹 2.0 ▶ iTunes & PodCasting Podcasting 디지털 콘텐츠 분야의 유통혁명 원하는 콘텐츠 설정 => RSS피드를 통해 뮤직스토어에 다운로드 MP3 단말기인 iPod를 PC에 접속, 해당 콘텐츠를 단말기에 전송 iPod라는 단말기에 방송처럼 배포된다는 의미 iPhone 발표 iPod과 무선인터넷 개념이 적용된 휴대폰

30 ▶ 집단지성 : Wikipedia 위키피디아(Wikipedia) 위키(Wiki)라는 개념
7.5 웹 2.0 ▶ 집단지성 : Wikipedia 위키피디아(Wikipedia) 위키(Wiki)라는 개념 페이지 내용을 누구나 자유롭게 추가할 수 있는 일종의 공개 게시판 ‘Wiki Wiki’는 하와이 말로 ‘빨리빨리’라는 의미 위키피디아(Wikipedia) : 위키 서비스의 대표적인 예 커뮤니티에 가입하면 누구나 사전편찬 작업에 참여 가능 집단지성으로 작성되는 UCC의 대표적인 사례 과학잡지 네이처 조사 결과 : “정확도면에서 위키피디아가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에 필적” 30

31 ▶ 사용자 참여 : UCC UCC(User Created Contents), UGC(User Generated C-)
7.5 웹 2.0 ▶ 사용자 참여 : UCC UCC(User Created Contents), UGC(User Generated C-) 2006 타임지 올해의 인물 “You” “블로그나 미디어 영역에서 영향력을 키워나가는 평범한 당신”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콘텐츠인 UCC가 새로운 문화 추세로 인정 대표적인 사례 위키피디아(사전), Flickr (이미지 공유), del.icio.us (태그 공유) 동영상 UCC : YouTube, 판도라 TV, 다음 TV팟, … YouTube 판도라 TV

32 ▶ 소셜 네트워크서비스(SNS) 소셜 네트워킹(Social Networking) 대표적인 SNS 사이트
7.5 웹 2.0 ▶ 소셜 네트워크서비스(SNS) 소셜 네트워킹(Social Networking) 사용자들이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서로 참여하는 사이트 클럽, 블로그, 미니홈피 등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가 발전 사용자들 사이에 사회적 관계를 구축해주고 이들끼리 친소 정도에 따라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 대표적인 SNS 사이트 미국의 Facebook, YouTube, LinkedIn (MySpace, 2nd Life) 우리나라 싸이월드(Cyworld) 등 메세징과 결합 : 마이크로 블로그 Twitter me2day 32

33

34 ▶“소셜 미디어” 열풍, T.G.I.F 소셜 미디어의 개념 탄생배경 : 커뮤니티 문화의 진화 대표적인 종류
자신의 생각, 의견, 경험, 관점 등을 서로 공유하고 참여하기 위해 사용하는 개방화된 온라인 툴과 미디어 플랫폼 관계나 친분 중심으로 사용자들이 만들어 나가는 미디어로 발전 일종의 유기체처럼 성장  소비와 생산의 일반적 매커니즘 동작안함 탄생배경 : 커뮤니티 문화의 진화 개인화와 네트워크화로 대표되는 사회의 분화와 재통합 퍼스널 미디어의 등장 +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의 등장 곧 퍼스널과 소셜의 융합 대표적인 종류 블로그, 마이크로블로그, 위키, UCC, 소셜태깅, 소셜 네트워킹 등의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

35 멀티미디어과학과 교과목 알고리즘 - 컴파일러입문 - 영상미디어 콘텐츠 6 모바일멀티 미디어콘텐츠 8 졸업 프로젝트 인터넷방송
학기 시스템 및 기본 과목 멀티미디어 요소기술 활용환경 콘텐츠 4 학년 2 1 3 학년 2 학년 1 학년 알고리즘 - 컴파일러입문 - 영상미디어 콘텐츠 6 모바일멀티 미디어콘텐츠 8 졸업 프로젝트 인터넷방송 응용 6 지능형 멀티미디어 - 게임기획및 프로그래밍 10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2 소프트웨어공학 영상처리및 응용 3 가상현실응용 9 콘텐츠기획 및개발 10 데이터베이스 설계 2 컴푸터구조 2, 프로그래밍언어론 컴퓨터그래픽 프로그래밍 3 사운드 프로그래밍 4 사용자 인터 페이스 설계 11 멀티미디어 시스템개론 2 그래픽기초 3 모바일 프로그래밍 8 XML 프로그래밍 7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데이터구조 웹프로그래밍 7 디지털디자인 기초 11 프로그래밍 기초Ⅱ 프로그래밍 기초Ⅰ 멀티미디어의이해 전공필수 전공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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