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정밀 입자 가공.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정밀 입자 가공."— Presentation transcript:

1 정밀 입자 가공

2 호닝 정의 1차 가공(드릴링, 보링, 리밍 등)한 것을 더욱 정밀하게 연삭 가공 하는 것 진직도, 진원도 및 표면 거칠기 등을 향상시키기 위한 가 공법 가공법 긴 숫돌을 지지봉의 끝에 붙여 놓은 혼을 구멍에 놓고 회전 및 왕 복 이송 운동시키고, 원주 방향으로 압력을 가하면서 다듬질하는 가공법이다.

3 연삭숫돌 호닝 왕복운동 회전운동

4 호닝에 사용되는 숫돌 재료 호닝의 숫돌 재료는 일반적으로 WA입자 또는 GC입자가 사 용되면, 최근에는 다이아몬드나CBN의 사용도 급격히 증가 하고있다. 강재 – A, WA 주철과 비금속 – C, GC 호닝의 조건 숫돌의 길이 = 가공 구멍 길의의 ½이하 숫돌의 왕복 운동 방향 = 구멍의 양끝에서 숫돌 길이의 ¼ 정도가 나왔을 때 바꾸도록 한다. 혼의 왕복 속도 = 회전 원주 속도 ½ ~ 1/3정도

5 액체 호닝

6 액체 호닝 정의 액체 호닝은 연삭 입자를 가공액과 혼합하여 압축 공기와 함께 노즐을 통하여 공작물의 표면에 고속으로 분사시켜 가 공하는 방법. 특징 공작물 표면은 가공액에 덮여 있어 돌기부에는 연삭 입자가 충돌하여 다듬질의 양이 많고 오목부에는 가공액으로 인하 여 연삭 입자충돌이 적어 다듬질 양이 적다 그래서 평평한 가공을 할 수 있다.

7 연마제와 가공액 연마제 탄화규소, 알루미나, 규사 등의 가루를 사용하며 입도는 표 면 다듬질 정도에 따라 알맞게 선택한다. 가공액 입자의 연삭을 촉진시키고 미세한 입자가 비산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여러가지 화학제품을 섞어서 사용한다. 연삭 입자와 가공액의 혼합비는 중량 50% 정도가 적당하 다.

8 랩핑 정의 랩이라는 공구와 다듬질 하는 공구 사이에 랩제를 넣고 공작물을 누르며 상대 운동을 시켜 다듬질하 는 가공법이다.
랩이라는 공구와 다듬질 하는 공구 사이에 랩제를 넣고 공작물을 누르며 상대 운동을 시켜 다듬질하 는 가공법이다. 공작물 숫돌입자 + 랩액

9 평면 랩 구멍용 랩 (내경 랩) 랩 종류 축용 랩 (외경 랩)

10 - 랩을 랩제 속에 파묻었다가 꺼내어 랩제를 문질러 낸 다
랩핑 방법은 2가지가 있다. (1)습식 랩핑 - 랩제와 래핑액을 충분히 넣고 저압으로 가공하는 방법 - 절삭량이 많고 다듬면은 광택이 적다 - 초기 래핑 작업에 많이 사용 됨 (2)건식 랩핑 - 랩을 랩제 속에 파묻었다가 꺼내어 랩제를 문질러 낸 다 음 래핑한다. - 랩제를 랩에 고르게 묻힌 다음 이를 다시 닦아 내어 랩에 매립된 입자만으로 가공 - 절삭량이 적어 광택이 있는 매끈한 가공이 된다 - 블록게이지,측정기의 측정면, 광하렌즈 등의 다듬질에 이용

11 래핑 머신 1. 래핑 머신은 랩을 지지해 주는 축의 방향에 따라수직식 과 수평식이 있다.
2. 바깥 지름이나 평면을 래핑할 때에는 수직식 래핑 머신 을 주로 사용한다. 3.랩 작업은 래핑 압력이 균일 하게 되려면 접촉되는 원주 속도가 모든 점에서 고르게 분포되어야 한다. 4.공작물은 랩 면과 미끄럼 운동을 하고, 공작물 홀더는 자전과 공전 운동을 하며 가공된다.


Download ppt "정밀 입자 가공."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