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김종찬 김정석 이상미 임성규 담당 교수님 최병수 교수님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김종찬 김정석 이상미 임성규 담당 교수님 최병수 교수님"— Presentation transcript:

1 김종찬 김정석 이상미 임성규 담당 교수님 최병수 교수님
다이어그램 그래픽스 -방송에서 사용되는 통계그래프의 오.남용 조사- 김종찬 김정석 이상미 임성규 담당 교수님 최병수 교수님

2 조사 목적 우리는 자주 방송국의 뉴스 프로그램에서 각종 통계에 관한 그래프들을 보게 된다.
많은 숫자를 요약해 설명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숫자들을 그래프로 나타내는 것이다. 그래서 통계 그래프의 기본적인 종류와 특징들을 알아보고 어떠한 방식으로 그 그래프들이 사용되는지 확인을 해보고 또한 문제점을 발견하는 것이 본 조사의 목적이다.

3 ◎ 그래프란? 그래프의 쓰임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우선 그래프란 무엇인지, 그리고 얼마나 많은 종류가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 그래프란? 데이터를 도형으로 나타내어 수량으로 크기를 비교하거나 변하는 상태를 알기 쉽게 하기 위하여 만드는 그림

4 ◎ 그래프란(II)? ▶그래프의 종류 막대, 꺽은선, 원형, 분산형, 도넛형, 방사형, 거품형, 주식형, 영역형등 많은 종류가 있지만 여기에서는 원 그래프, 막대 그래프, 그림 그래프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5 ◎ 그래프란(III)? ▶원 그래프란? 비율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그래프이며, 하나의 카테고리를 구성하는 비율에 따라 그 크기를 호로 표현한 방법. <원 그래프의 예>

6 ◎ 방송에서의 원 그래프 ▶ 제목을 거식증 경향이라고 했으면 거식증의 변화를 일정 기간에 따라 변화되는 막대 그래프나 꺽은선 그래프로 보여줘야 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7 ◎ 방송에서의 원 그래프(II) ▶ 40%와 28%를 비교를 잘 보여주었다. 서울 출신 비중을 강조하기 위해 다른 지역은 생략해서 하나로 통합한 것이 좋았다.

8 ◎ 그래프란(IV)? ▶ 막대 그래프란? 가장 기본적인 그래프이며, 모든 형태의 자료를 모두 표현 할 수 있다.
<막대 그래프의 예>

9 ◎ 방송에서의 막대 그래프 ▶적자 규모의 변화율을 나름대로 잘 표현했지만 막대 그래프 보다는 꺽은선 그래프가 더 효과적이었을 것이다.

10 ◎ 그래프란? ▶ 그림 그래프란? 비교하려는 것을 그래프에 크기나 색깔을 달리하여 보여주며, 무엇을 나타내고 있는지, 그 크기가 얼마나 되는지 금방 파악할 수 있다. <그림 그래프의 예>

11 ◎ 방송에서의 그림 그래프 ▶ 수입이 수출보다 더 많아 적자가 났음을 보여주는 그래프이다. 차이를 보여주는 그래프이지만 그래프에서는 차이가 느껴지지 않는다.

12 ◎ 잘못 쓰인 그래프 ▶ 자동차에 따른 연료 소모량을 나타내고 있지만 차이가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 막대나 그림 그래프가 더 효과적이었을 것이다.

13 ◎ 잘못 쓰인 그래프 ▶ 조사가 의미가 없다. 2002년 한해동안 상담 건수를 4로 나눈 건수와 올해 1월부터 4월까지의 건수가 별 차이가 없다.

14 ◎ 잘못 쓰인 그래프 ▶ 특전사 병력을 60에서 101명으로 늘렸다는 그래프이다. 단지 늘었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라면 좋은 그래프지만 아니라면 비율도 맞지 않는 그래프이다.

15 ◎ 잘못쓰인 그래프 ▶그래프의 비율이 맞지 않다. 3.8%는 0.5의 약 7배인데 그래프에서는 차이가 느껴지지 않는다.

16 ◎ 결론 ▶우리는 앞에서와 같이 방송에 사용된 그래프의 종류들을 알아보고 그 용례도 살펴보았다. 대부분의 잘못된 그래프에서 나오는 문제점들은 뉴스 보도 내용을 더욱 강조 시키려는 의도로 그래프를 왜곡하는 사례가 매우 많았음을 알 수 있었다.

17 ◎ 결론 ▶가장 먼저 고쳐야 할 점은 정확한 통계적 그래프들을 사용하는 점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야 시청자들이 정확한 정보를 접할 수 있다. 그래프에 대해 정확한 지식을 갖고 보다 이해하기 쉬운 그래프로 시청자들에게 다가가야 할 것이다.


Download ppt "김종찬 김정석 이상미 임성규 담당 교수님 최병수 교수님"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