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위생 노로바이러스 예방수칙 □ 노로바이러스란 노로바이러스는 사람에게 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그룹입니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위생 노로바이러스 예방수칙 □ 노로바이러스란 노로바이러스는 사람에게 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그룹입니다."— Presentation transcript:

1 위생 노로바이러스 예방수칙 □ 노로바이러스란 노로바이러스는 사람에게 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그룹입니다.
일반 성인의 경우 감염이 되어도 증상이 경미하며, 2~3일 후에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물을 직접 먹었을 때 뿐만 아니라 1차 감염된 사람과의 접촉이나 1차 감염자가 만진 음식 물과 조리기구를 통해서도 2차 감염이 발생되는 등 전염력이 강 하고 전염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 노로바이러스의 전염성    노로바이러스는 사람에서 사람으로 쉽게 퍼집니다.    감염된 사람은 증상을 느끼는 날부터 회복 후 최소 3일까지는 전염성을 가지고 있으며, 일부는 회복 후 2주간 전염력을 갖는 경우도 있습니다.  □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의 원인    원인 식품으로는 生이나 가열이 불충분한 굴 등 패류를 사용한 식품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원인 식품보다는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식품취 급자를 통하여 식품이 오염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 노로바이러스 증상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잠복기간 24시간을 갖게 되는데 이 잠복 기간을 거친 뒤 12~60시간 동안 메스꺼움, 구토, 복통, 설사 증상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두통, 발열, 오한, 근육통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2 위생 노로바이러스 예방수칙 □ 노로바이러스의 예방법 다음과 같은 사항을 준수함으로써 노로바이러스와 접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사항을 준수함으로써 노로바이러스와 접촉을 줄일 수 있습니다.   1. 손을 자주 씻습니다. 특히 화장실 사용 후,식사 전 또는 음식 준비 전에는 반드시 손을 씻습니다.      손세정액을 사용하여 흐르는 물에 20초 이상 씻기   2. 과일과 채소는 철저히 씻어야 하며, 굴은 익혀서 먹습니다.      과일, 채소는 야채소독액(100ppm)에 5분간 침지 후 흐르는 물에 씻기. 가열한 음식물은 맨손으로 만지지 않기.      노로바이러스 위험 식자재(水사용, 어패류 등) 85℃, 1분 이상 가열하기. 지하수는 반드시 끓여서 사용하기.   3. 질병 발생 후 오염된 표면은 소독제로 철저히 세척하고 살균합 니다.      조리기구는 반드시 열탕 또는 염소 소독 후 사용하기   4. 질병 발생 후 바이러스에 감염된 옷과 이불은 즉시 세제를 사용 하여 뜨거운 물로 세탁합니다.      행주, 면장갑은 사용 후 뜨거운 물로 세탁하기   5. 환자의 구토물을 즉시 폐기하고 주변 청결을 유지합니다.   6.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은 회복 후 3일간 음식을 취급하지 않습니다.      설사, 구토, 복통 등 이상 증세가 있는 경우 관리자에게 보고 하기


Download ppt "위생 노로바이러스 예방수칙 □ 노로바이러스란 노로바이러스는 사람에게 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그룹입니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