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우리가 먹는 과일의 유통기한은 얼마나 될까? (과일 유통기한 팜플렛 만들기)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우리가 먹는 과일의 유통기한은 얼마나 될까? (과일 유통기한 팜플렛 만들기)"— Presentation transcript:

1 우리가 먹는 과일의 유통기한은 얼마나 될까? (과일 유통기한 팜플렛 만들기)
우리가 먹는 과일의 유통기한은 얼마나 될까? (과일 유통기한 팜플렛 만들기) 영재학급 산출물 실험 진호정, 이나영

2 1. 우리의 탐구 동기 난 과일을 좋아해요.그런데 과일을 먹으려고 보면 갈변되어 있거나 썩어있는 경우가 종종 있었어요. 이 실험을 통해 과일이 부패하는 시간을 알게 되면 과일을 먹을 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스티치와 함께 궁금증을 풀어봐요~~^^

3 2. 이론적 배경 1) 과일에는 엄청난 양분이 있기 때문이에요. 2) 육질이 무른 특징 때문이에요.
가. 과일이 썩는 이유는? 1) 과일에는 엄청난 양분이 있기 때문이에요. 2) 육질이 무른 특징 때문이에요. 3) 짧은 성장기간 때문이에요. 열매는 나무나 식물체 에서 떨어지는 순간 부터 부패되기 시작한답니다!!

4 2. 이론적 배경 1)수분이 많을수록 잘 썩어요. 2)신선하지 않을수록 잘 썩어요. 3)기온이나 당도가 높을수록 잘 썩어요.
나.과일이 잘 썩는 조건 1)수분이 많을수록 잘 썩어요. 2)신선하지 않을수록 잘 썩어요. 3)기온이나 당도가 높을수록 잘 썩어요. 4)해충이나 곰팡이가 있을수록 잘 썩어요. 5)유통과정이 잘못된 경우 썩어요.

5 3. 우리의 탐구 가설 ◉ 상온에 보관된 과일이 냉장고에 보관된 과일보다 먼저 부패가 시작될 것이다.
◉ 수분이 많고 껍질이 무른 과일이 먼저 부패가 시작될 것 것이다.

6 4. 실험 과정 1)우리가 먹는 과일의 정보를 수집해요. 2)과일을 선정한 후 보관 장소를 두 가지로 분류
하여 실험해요. (상온,냉장고) 3)선정된 과일을 상온, 냉장고에 두고 매일 관찰해요. 4) 과일의 상태를 돋보기로 관찰하고 미세한 곰팡이 균은 현미경으로 관찰해요. 5)우리가 먹는 과일 유통기한 팜플렛을 제작 해요.

7 5. 실험 탐구 기간 탐구 기간은? 2016년 8월 10일 ~ 2016년 8월 25일 여름 방학 동안 과일 부패 과정을
관찰했어요~^^

8 6. 상온 과일 관찰 일지 초반 중반 후반 색깔은 다홍빛이고 상큼한 향이 남. 토마토가 납작해지고 날 파리가 많음.
겉이 찐득찐득 해지고 쭈글쭈글 해 짐.

9 6. 상온 과일 관찰 일지 초반 색깔은 분홍빛이고 향긋한 냄새가 남. 구멍이 뚫린 듯 썩었고 물렁물렁 함.
갈색으로 변했고 물컹물컹 함. 중반 후반

10 6. 상온 과일 관찰 일지 초반 중반 후반 초반 노란색이고 달콤한 향이 남 완전히 갈변되었고 물렁함. 반 이상이 갈변 되었음.
노란색이고 달콤한 향이 납니다. 완전히 갈변되었고 물렁물렁 합니다. 반 이상이 갈변 되었습니다. 초반 노란색이고 달콤한 향이 남 완전히 갈변되었고 물렁함. 반 이상이 갈변 되었음. 중반 후반

11 6. 상온 과일 관찰 일지 초반 노란빛이고 딱딱한 느낌이 남. 갈색으로 살짝 변해 있음. 큰 변화가 없음. 중반 후반

12 6. 상온 과일 관찰 일지 초반 심홍빛이고 새콤한 향이 남. 표면이 하얗게 변함. 큰 변화가 없음. 중반 후반

13 6. 상온 과일 관찰 일지 연둣빛이고 상큼한 향이 남. 점점 색이 흐려지고 있음. 초반 살짝 갈변이 되었고 색이 흐려졌음.
중반 후반

14 6. 상온 과일 관찰 일지 초반 곤색빛이고 포도 알이 탱탱함. 먼지가 끼긴 했으나 변화는 보이지 않음. 큰 변화가 없음. 중반
후반

15 과일의 곰팡이균 7. 과일의 곰팡이균 현미경 관찰 토마토 곰팡이균 복숭아 곰팡이균 참외 곰팡이균

16 과일의 곰팡이균 7. 과일의 곰팡이균 현미경 관찰 포도 곰팡이균 사과 곰팡이균 자두 곰팡이균

17 과일의 곰팡이균 7. 과일의 곰팡이균 CCD위상차 현미경 40X 사진 사과 곰팡이균 참외 곰팡이균 복숭아 곰팡이균

18 과일의 곰팡이균 7. 과일의 곰팡이균 CCD위상차 현미경 40X 사진 바나나 푸른 곰팡이균 바나나 노란 곰팡이균

19 8. 냉장고 과일 관찰 일지 초반 중반 후반 붉은 빛을 띠며 윤기가 남 약간 말라 보임. 윤기가 줄어 들었음.

20 8. 냉장고 과일 관찰 일지 초반 중반 후반 노란색을 띠며 흰색 줄이 있음. 갈색 점이 생기고 말라 보임. 갈색 반점이 생김.

21 8. 냉장고 과일 관찰 일지 조금 말라 보이고 진한 자주 색을 띠고 자주 색이 조금 잔주름이 생김. 윤기가 흐름. 진해졌음.
초반 중반 후반 진한 자주 색을 띠고 윤기가 흐름. 조금 말라 보이고 잔주름이 생김. 자주 색이 조금 진해졌음.

22 8. 냉장고 과일 관찰 일지 초반 중반 후반 윤기가 약간 덜 함. 포도 알이 약간 마름.
진한 보라색을 띠며 껍질에 하얀 분말이 있음. 포도 알이 약간 마름. 윤기가 약간 덜 함.

23 8. 냉장고 과일 관찰 일지 초반 중반 후반 노란색을 띠며 갈색이 검게 진해지고 갈색으로 색이 변하고 끝은 연두색을 띰.
노란색을 띠며 끝은 연두색을 띰. 갈색이 검게 진해지고 속살이 물컹함. 갈색으로 색이 변하고 꼭지가 마름.

24 9. 과일을 신선하게 먹을 수 있는 기간

25 10. 우리의 탐구 결론 ◉ 상온에 보관된 과일이 냉장고에 보관된 과일보다 먼저 부패가 시작될 것이다.
실험 전 세워놓았던 탐구 가설에 도달했어요~~^^ ◉ 상온에 보관된 과일이 냉장고에 보관된 과일보다 먼저 부패가 시작될 것이다. ◉ 수분이 많고 껍질이 무른 과일이 먼저 부패가 시작될 것 것이다.

26 10. 우리의 탐구 결론 상온에 보관되어 있었던 과일들은 대체로 5~7일 이후부터 색깔과 냄새가 변화하기 시작했으나 냉장고에 보관되어 있던 과일들은 거의 변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과일에 따라 부패하는 변화 속도의 차이가 있었는데 대체로 수분이 많고 껍질이 무른 토마토와 복숭아가 가장 먼저 부패하기 시작했고 상대적으로 단단하고 껍질이 있는 사과와 참외의 부패는 더디게 진행되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음.

27 11. 더 알고 싶은 점 다르게 해서 나타났다. 현미경을 가지고 자세하게 관찰한 결과 부패한 과일에 나타난 곰팡이균이 과일에 따라 제각각 색깔과 형태를 과 과일에 따라 완전히 다른 곰팡이균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공기 중에 떠다니는 곰팡이균은 비슷할 텐데 과일마다 곰팡이균의 종류가 왜 다르게 나타나는지 궁금하고 각각의 곰팡이균의 이름도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28 감사합니다.


Download ppt "우리가 먹는 과일의 유통기한은 얼마나 될까? (과일 유통기한 팜플렛 만들기)"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