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창의적 청소년 교육 ! 뉴 패러다임 전환 - 청소년 교육의 방향과 실제 - 오진혁 방송통신대학교 대전/충남.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창의적 청소년 교육 ! 뉴 패러다임 전환 - 청소년 교육의 방향과 실제 - 오진혁 방송통신대학교 대전/충남."— Presentation transcript:

1 창의적 청소년 교육 ! 뉴 패러다임 전환 - 청소년 교육의 방향과 실제 - 오진혁 방송통신대학교 대전/충남

2 how (1) 브레인스토밍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은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참가자가 새롭고 많은 아이디어를 내놓고 그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개선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대표적인 창의적 사고기법이다. 학교 급의 구분 없이 모든 연령층에 걸쳐 활용할 수 있으며 모든 교과에 적용가능한 기법으로 주제에 대한 학습자들의 아이디어가 고착되어 있을 때 아이디어를 확장시키고 학습자들의 유창성과 융통성을 키워주는데 효과적이다. 또한 제시된 주제에 대해 떠오르는 생각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도록 하여 창의적 사고 기능의 유창성, 융통성을 기르는 데 도움을 주는 활동이며 이 활동에 교사의 적절한 지도가 이루어지면 사고의 독창성도 길러질 수 있는 활동이다. 브레인스토밍은 초등 저학년의 경우 다양한 연상작용을 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것에 즐거움을 느끼겠지만 중학년,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아이디어의 폭이 넓어지고 다양해질 뿐만 아니라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산물로 발전시키는 것에 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다양한 발상에 초점을 둔다면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그리고 중, 고등학교로 학년이 올라갈수록 아이디어가 구체적인 산물로 나타날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실현하는데 관련되는 종합적 기술습득, 관련 정보의 종합 및 평가, 최종 산물의 프리젠테이션 등 훨씬 광범위한 활동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3 how (1) 브레인스토밍 브레인스토밍’을 이용한 ‘우리 주변의 여러 가지 소리’ 지도 󰋫 도입
󰋫 도입 교사는 ‘우리 주변에 있는 여러 가지 다양한 소리에 대해 알아보자’는 학습문제를 제시한다. 󰋫 본론 교사는 문제에 대해 개인별 혹은 모듬별로 브레인스토밍을 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 학습자들은 자신의 주변에 있는 여러 가지 소리를 언급한다. (예: 자동차소리, 음악소리, 개짖는 소리, 공사장의 작업소리, 사람들의 이야기 소리, 시소가 움직이며 내는 소리, 비행기가 지나가며 내는 소리 등) 교사는 궤간순시를 통해 학습자들의 사고과정을 파악하고 있어야 하며 특정한 학습자의 해결책을 다른 학습자들에게 알리지 않아야한다. 이 과정이 끝나면 교사는 1차 BS 결과를 검토하고 해결안 하나를 제시하거나 학습자들이 미처 생각하고 있지 못한 것을 자극한다. 예를 들어 교사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할 수도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소리, 우리가 듣고 있는 소리가 소리의 전부일까? 우리가 못듣고 있는 소리에는 무엇이 있을까?” 학습자들은 교사의 질문으로부터 다시 새로운 대안을 탐색하기 시작한다. 이것이 2차 BS인데, 전체 브레인스토밍 과정에서 핵심이 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학습자들은 문제로 다시 돌아가 우리가 못 듣고 있는 소리의 종류가 무엇인지 재 탐색하며 교사는 학습자들이 자신의 경험에서 비롯된 정형화된 아이디어가 아니라 독창적이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내놓을 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자극하여야 한다. 이 과정이 끝나면 2차 BS결과를 학습자들과 재검토하고 산출된 새로운 아이디어를 교과의 주제와 관련지어 검토한다. 학습자들은 소리를 ‘듣고 있는 소리’와 ‘듣지 못하고 있는 소리’로 나누고 듣고 있는 소리의 예와 듣지 못하고 있는 소리의 종류의 예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듣지 못하고 있는 소리의 종류로 ‘지구가 움직이는 소리, 작은 벌레가 기어가는 소리, 청각장애인이 얘기하는 소리, 대자연이 우리에게 들려주는 소리’ 등 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4 how (2) 역브레인스토밍 역브레인스토밍은 아이디어가 가질 수 있는 약점들을 모두 발견해 내고 그 아이디어가 실천될 때 잘못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예상한 후 최선의 해결방법을 찾게 하는 활동이다. 이는 특정한 상황에서 가능한 한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능력인 유창성과 생각의 아이디어를 다듬어 표현하는 정교성, 기존의 사고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는 개방성을 키울 수 있다. 문제 : 옥상 위에 물탱크 속에 있는 물을 어떻게 뺄 것인가 순서 아이디어 아이디어 비판 문제 해결 1 호스를 이용해서 뺀다 호스가 길어야 한다. 호스를 이어 연결한다. 2 큰 스폰지를 이용해서 뺀다. 큰 스폰지를 발명해야 한다. 큰 스폰지를 발명한다. 3 큰 물통으로 뺀다. 시간이 많이 걸린다. 큰 물통을 많이 사용한다. 4 물 부족한 나라한테 준다. 돈(비용)이 많이 든다. 우리 나라가 쓴다. 5 물을 잠깐 쓰지 않고 그물로 쓴다. 물이 더러울 수도 있다. 물을 정화시킨다. 해결책 : 현실적으로 소방관 호스를 이용하여 연결한 뒤에 물을 빼내면 좋겠다

5 how (3) 마인드 맵 마인드맵은 읽고, 생각하고, 기억하는 그 모든 것들을 중심이미지와 핵심단어 그리고 색, 부호, 상징기호를 사용해서 표현하게 하는 활동이다. 개념의 중심 이미지에서 시작하여 세부적인 이미지로 확산시켜 나가는 활동을 통해 유창성과 융통성을 신장한다.

6 how (4) 씽킹 맵 씽킹맵은 학생들로 하여금 생각을 놀리적으로 펼치고 재미 있게 표현할 수 있게 하며, 이를 스토리텔링과 결합하면 학습에 흥미를 더하고 기억을 오래가게 하며, 감동을 주게 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씽킹맵과 스토리텔링이 만나면 더 재미있고 유익하다. 씽킹맵의 유형으로는 서클맵, 버블맵, 브릿지 맵 등이 있다.

7 how (5) 퓨쳐스 휠 퓨처스 휠은 사회 트렌드와 특정 사건들이 가져오는 1차, 2차, 3차 영향과 그 결과를 밝히도록 해주는 방법론으로 1971년 제롬 글렌이 개발한 미래예측기법이다. 퓨처스 휠의 장점은 종이와 연필만 있으면 미래의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단순한 기술이고, 몇 명의 아이디어가 풍부한 사람들 만이 모이면 만들 수 잇는 것이긴 하지만,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막강한 힘을 가진 도구이다. 그래서 그람 한 장만 보면 그 이슈는 어떻게 진화해가며, 어떤 현상들이 일어날 것인지를 알 수가 있다. 가령 가족구조라는 이슈를 정해놓고, 가족구조는 일반적으로 핵가족에서 1인가루로 많이 변하고 있다. 가족구조를 1인가구, 무자녀가정, 핵가정, 다문화가정, 동성애가정, 혼합가정, 애완동물가정 등등 다양하게 예측을 한다.

8 how (5) 퓨처스 휠

9 how (6) 시네틱스(synetics) 시네틱스는 처음 보는 것을 친숙한 것으로, 친숙하지 않은 것을 친숙한 것으로 전환해 보는 유추 활동이다. 이는 더욱 구체적인 문제로 접근하여 새로운 이해를 키우고 해당되는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창의적 사고 기법이다.

10 how (6) 시네틱스(synetics) 교사는 학생들과 ‘의인 유추 활동(칠판이 되어보기)’를 진행한다.
① 교사는 학습자들로 하여금 조용히 눈을 감고 숨을 깊게 들이마셨다 내쉬기를 3회 정도 반복하게 하는 과정을 통해 마음을 가라앉힌다. (이때 상황에 어울리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기 위해 음악을 틀어주거나 소품을 준비하여 이용한다. 예를 들면 비가 되는 활동에서는 물뿌리개로 물을 뿌려준다거나 숲 속을 뛰어다니는 동물이 되게 할 때는 숲 속 느낌이 나는 음악을 틀어준다.) ② 칠판이 되어서 어떤 것을 생각하고 느껴야 하는지 미리 활동할 내용을 안내한다. - 여러분은 지금부터 칠판이 되어서 칠판은 어떤 생각을 하는지 어떤 친구들을 좋아하는지 우리 친구들이 어떻게 해 주면 좋아하는지 직접 느껴보겠습니다. ③ 학습자들이 칠판이 되는 상상을 잘 할 수 있도록 교사는 발문으로 유도한다. - 자, 지금부터 눈을 감고 마음속으로 ‘나는 칠판이다’를 3번 말하세요. 그러면 여러분은 교실 앞에 걸려있는 칠판이 될 것입니다. 칠판이 되었죠? 무엇이 보이나요? ④ 학습자들이 칠판에 잘 융화될 수 있도록 몇 명의 학습자들을 지명하여 질문을 한다.(이때 학습자들은 눈을 감고 계속 상상을 하면서 대답을 하도록 한다.) - 수민이 칠판은 지금 기분이 어때요? 왜 기분이 나쁠까? 경민이 칠판은 어떤 때 기분이 좋은가요? 보민이 칠판은 어떤 친구들이 마음에 드나요? ⑤ 의인유추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생각과 느낌을 경험할 수 있도록 기다린다. ⑥ 칠판이 되어서 경험하고 느꼈던 일을 발표하게 한다.

11 how (7) 창의적문제해결(CPS) Creative Problem Solving(이하 CPS라 한다.)은 Osborn 이후 40여년의 연구 끝에 Isaksen 과 Treffinger 에 의해 만들어진 모형으로 다음의 특징을 지닌다. 첫째, 유치원에서 일반 성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둘째, 교과교육에서 사용되는 것 뿐만 아니라 기업체 및 각종 조직에서 사용되고 있다. 셋째, 과제의 성질에 따라 집단이 사용할 수도 있고 개인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CPS의 주요과정은 문제이해, 아이디어 생성, 행위를 위한 계획의 3수준과 6단계의 하위과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6단계는 ①관심영역 발견 (mess - finding), ②자료 발견 (data - finding) ③문제발견 (problem - finding) ④아이디어 발견 (idea - finding) ⑤해결 발견 (solution - finding) ⑥수용발견 (acceptance - finding) 이 해당한다. 학교 수업에서는 이 6개의 과정을 모두 이용할 수도 있으나 문제이해, 아이디어 생성, 행위를 위한 계획의 3수준을 중심으로 운영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12 how (7) 창의적문제해결(CPS)

13 how (8) 스캠퍼(SCAMPER) SCAMPER는 대치하기(Substitute), 결합하기(Combine), 적용하기(Adapt), 수정 - 확대 - 축소하기 (Modify - magnify - minify), 다른 용도로 사용하기 (Put to other use), 제거하기(Eliminate), 재배치하기(Rearrange-reverse) 단계에 따라 기존의 것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데 유용한 아이디어 촉진 질문법이다. 이 기법은 고정된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 다각적인 측면에서 사고할 수 있는 기회와 경험을 제공한다. 기존의 것을 다양한 방법으로 개선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상상력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14 how (9) PMI 기법 • 제안된 아이디어를 다각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평가하여 보다 더 새롭고 개선된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창의적 사고력을 신장할 수 있다. • 아이디어의 평가 및 수용을 위해 적절히 활용할 수 있다. • 자기중심적 문화 풍토가 만연된 지금의 현실에서 타인의 아이디어와 주장을 다각적 측면에서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는 활동은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다. 그런 측면에서 Edward de Bono 박사가 구안한 PMI 기법은 학생들에게 제안된 아이디어를 다각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평가하는 사고력을 신장 시킬 수 있다.

15 어린이들에게 교통안전 교육을 많이 한다. (신○○)
how (9) PMI 기법 중심 문제 ▪ 어린이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 아이디어 ▪ 교통 법규를 위반한 사람에게 벌금을 10배 이상 올린다. ▪ 교통사고를 내면 무조건 면허정지를 한다. ▪ 교통 신호 체계 개선과 안전시설을 설치한다. ▪ 어린이들에게 교통안전 교육을 많이 한다. 아이디어 수용성 현실성 효과성 총점 교통 범칙금을 10배 이상 올린다. 2 4 8 교통사고를 내면 무조건 면허정지를 한다. 1 5 6 교통 신호 체계 개선과 안전시설을 설치한다. 3 10 어린이들에게 교통안전 교육을 많이 한다. 11 아이디어 어린이들에게 교통안전 교육을 많이 한다. (신○○) P (장점) ▪ 어린이들의 교통안전 의식이 개선될 것이다. ▪ 어릴 때 교통안전 교육을 많이 받는다면 어른이 되어서도 교통규칙을 잘 지킬 것이다. M (단점) ▪ 어린이들만 조심한다고 교통사고가 줄어들지 않을 것이다. I (흥미로운 점) ▪ 어린이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어른만이 아니라 어린이도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흥미로운 아이디어이다.

16 how (10) 육색사고모 ․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사고의 관성 때문에 자신이 선호하는 유형의 사고를 하는 경향이 있다. 육색사고모자 활동은 서로 다른 유형의 사고를 표시하는 모자를 쓰고 사고함으로써, 구조적으로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게 된다. ․ 이해 관계가 서로 얽혀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감정과 태도가 포함된 표현을 자연스럽게 하기 어렵다. 여섯 가지 사고와 행동 유형을 표시하는 모자를 쓰고 사고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자유스럽게 자신의 감정과 태도를 드러낼 수 있다. ․ 특정한 사고를 나타내는 모자를 쓰고 사고를 하게 되면 그 색깔이 표시하는 사고 유형에 대하여 집중하게 되므로 사고에 대한 집중력 및 정교성이 길러진다. ․ 여섯 가지 모자를 쓰고 의도적으로 사고의 분위기를 조성하므로 모자별로 표시하는 사고의 유창성 및 융통성을 기를 수 있다.

17 how (10) 육색사고모 모자 의 미 예) 동시를 활용하였을때 흰색모자
의미 흰색모자 사실과 수치 정보 노란모자 긍정적인 요인 빨간모자 감정과 느낌 녹색모자 부정적인 요인을 극복하는 아이디어 검은모자 부정적인 요인 파란모자 사회자, 사고에 대한 사고 모자 의 미 예) 동시를 활용하였을때 흰색모자 사실과 수치 동시의 제목, 지은이, 연, 행을 알아본다. 빨간모자 감정과 동시를 읽고 느낌을 이야기 한다. 검은모자 내가 지은이라면 동시를 보고 고칠 점을 이야기한다. 노란모자 동시의 아름다운 점, 긍정적인 점을 이야기 한다. 녹색모자 동시의 검은 모자 생각을 나의 생각으로 고쳐본다. 파란모자 고친 동시를 완성하여 낭독한다.

18 how (11) SWOT ․ 주로 자신의 강점만 부각시키는 학습자들의 개인 문제뿐만 아니라 주변의 상황까지 고려할 수 있게 해준다. ․ 즉각적으로 실행 가능할 정도로 구체적이고 다양한 전략들을 구상할 수 있다. ․ SWOT기법을 습관화시키면 종합적인 사고의 기초 역량을 갖게 된다.SWOT 기법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제 해결 상황에서 자신의 강점이나 약점 요인뿐만 아니라 기회 요인과 위협 요인이라는 주변 환경까지 고려할 수 있다. 둘째, 분석 과정을 통해 즉각적으로 다양한 전략을 구상할 수 있다. ① SO전략(강점-기회전략):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 ② ST전략(강점-위협전략):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 ③ WO전략(약점-기회전략): 약점을 극복함으로써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 ④ WT전략(약점-위협전략): 위협을 회피하고 약점을 최소화하는 전략

19 how (11) SWOT 학교조건 지역조건 강 점 약 점 Strength • 소인수 학급 • 돌아오는 농촌학교 후속지원
• 방과 후 학교 지원 Weakness • 학력격차 극복 과제 • 다양하지 못한 교육과정 • 교사 업무과중 • 학습자 감소 Opportunity • 자율학교 지정 • 친환경 생태 지역 • 문화예술인 거주 • 서울에서 1시간거리 • 중앙선 복선화 지역 S-O 전략(적극적 전략) 작은 학교 특성 브랜드화 W-O 전략(방향전환 전략) 아래로부터 학교혁신 • 맞춤형 개별학습으로 학력향상 • 작은 학교 교육과정 특성화 • 문화예술 체험교육 • 농촌형 자율학교 모델 창출 • 교장 업무지원으로 교사 업무경감 • 화합과 인화를 중시하는 민주적 경영 • 농촌형 교육과정 자체 개발 Threat • 취학아동 감소 • 지역 사교육 시설부재 • 문화예술교육 기반취약 • 60명 이하 농촌학교 통폐합 예상 S-T 전략(다양화 전략) 학습조직 강화 전략 W-T 전략(보완 전략) 찾아오는 좋은 학교 • 학습자 중심 수업으로 학력신장 • 독서 교육, 영어교육 강화 • 문화 예술교육 강화 • 공공재원 확보 • 생태체험학습장 조성 • 교수인력의 다양화 • 지역 예술인 참여 유도

20 how (12) 이야기 엮기(Sequencing)

21 how (13) PO 기법 • De Bono가 개발한 인지사고 프로그램의 사고 기법이다.
보일수 있는 진술을 말하는 것으로, 이 진술을 디딤돌로 하여 새로운 아이 디어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 예) 자동차는 날 수 있어야 한다. 자동차는 줄이거나 늘일 수 있어야 한다. 자동차는 사각형 바퀴를 사용한다.

22 행동주의 학습 이론의 개관 행동주의 학습 이론 학습은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변화 관찰가능한 행동
KNOU YOUTH EDU. 행동주의 학습 이론 학습은 경험의 결과로 나타나는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변화 관찰가능한 행동 외적인 행동의 변화 학습은 환경적 자극에 의한 변화 결국 자극과 반응의 연합에 따른 지속적 행동의 변화가 학습 Copyright © by Jinhyuk All rights reserved.

23 수동적 조건형성 이론 수동적 조건형성 행동주의 Pavlov가 개가 침을 흘리는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관찰을 통해 정립한 이론
KNOU YOUTH EDU. 수동적 조건형성 행동주의 Pavlov가 개가 침을 흘리는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관찰을 통해 정립한 이론 UCR: 선천적인 반사반응, 고기에 의해 침을 흘림 UCS: 무조건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 고기 CS: 무조건적 자극과 연합되어 반응을 일으키는 자극 , 종소리 CR: 조건 자극에 의해 일어난 반응, 개가 종소리를 듣고 침을 흘리는 것 Copyright © by Jinhyuk All rights reserved.

24 수동적 조건형성 이론 수동적 조건형성 행동주의 자극의 일반화: 유사한 조건 자극에 모두 반응 (종소리와 비슷한 소리에 반응)
KNOU YOUTH EDU. 수동적 조건형성 행동주의 자극의 일반화: 유사한 조건 자극에 모두 반응 (종소리와 비슷한 소리에 반응) 변별: 자극을 구분해서 반응(종소리와 비슷한 소리 구분) 소거: 무조건 자극을 주지 않고 조건 자극을 반복할 경우 (고기를 주지않고 종소리만 반복 => 종소리를 들어도 침을 흘리지 않는것) Copyright © by Jinhyuk All rights reserved.

25 수동적 조건형성 이론 수동적 조건형성 행동주의 수동적 조건형성의 예
KNOU YOUTH EDU. 수동적 조건형성 행동주의 수동적 조건형성의 예 시험은 학생들이 학교에 들어가기 전에는 아무런 반응도 일으키지 못한다. 그러나 학교에 들어가 성적표를 받고 석차가 매겨지기 시작할 때 좋은 성적을 내지 못하게 되면 불안(조건 형성)을 유발한다. 첫 수학시험에서 나쁜 성적을 받은 학생이 다음 시험에서 성적으로 만회하면 시험 불안(소거)을 사라진다. Copyright © by Jinhyuk All rights reserved.

26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Thorndike의 연합주의 이론
KNOU YOUTH EDU. Thorndike의 연합주의 이론 시행착오 학습: 고양이 실험 – 문제해결에 소요된 시간은 시도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체계적으로 감소 보상은 연관성의 강도 증가, 처벌은 감소 학습은 연습의 법칙만이 아님 (눈가리고 선긋기) 학습은 준비가 필요함(준비된 축구 선구가 출전) 효과의 확산 Copyright © by Jinhyuk All rights reserved.

27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KNOU YOUTH EDU.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인간의 행동은 분명한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반응적 행동(빛에 눈깜박거리기)과 조작적 행동이 있다. 인간의 대부분 행동은 조작적 행동(의도적, 목적지향적) 인간의 행동에는 보상이 주어지는 행동은 반복하고 벌이 주어지는 행동은 감소 학습은 보상과 벌에 의해 행동의 변화가 나타나는 것 Copyright © by Jinhyuk All rights reserved.

28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강화의 필요성 계속적 강화(학생들이 문제를 풀때 마디 칭찬)
KNOU YOUTH EDU.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강화의 필요성 계속적 강화(학생들이 문제를 풀때 마디 칭찬) 간헐적 강화(가끔 따로 학생을 불러 칭찬) 고정 비율 강화(두 개의 문제를 풀면 숙제를 할 수 있어요) 변동 비율 강화(무작위로 학생을 지목하여 문제 풀게) 고정 간격 강화(매주 금요일 마다 시험) 변동 간격 강화(불시에 시험) Copyright © by Jinhyuk All rights reserved.

29 행동주의 이론의 활용 행동주의 이론의 활용 프로그램 학습 완전학습 수업목표의 명세적 진술 목표지향평가 개별화교수학습
KNOU YOUTH EDU. 행동주의 이론의 활용 프로그램 학습 완전학습 수업목표의 명세적 진술 목표지향평가 개별화교수학습 프리맥 원리 적용(공부하면 게임을 시켜주는 것) 행동주의는 잠재학습을 무시(미로의 쥐 실험) Copyright © by Jinhyuk All rights reserved.

30 행동주의 이론의 한계 벌의 문제점 처벌은 반응을 억제하지만 반응 자체를 없애는 것이 아니다.
KNOU YOUTH EDU. 벌의 문제점 처벌은 반응을 억제하지만 반응 자체를 없애는 것이 아니다. 처벌은 때로 더 강한 반응 (반항적) 처벌은 부정적인 감정을 초래 (공개적 처벌) 처벌은 그 자체가 공격성을 내포한 교육 수단으로 부적절 Copyright © by Jinhyuk All rights reserved.

31 인지주의 학습 이론 인주주의 학습 이론의 기본 입장 학습은 내적 사고 과정의 변화 즉 지식의 획득 과정
KNOU YOUTH EDU. 인주주의 학습 이론의 기본 입장 학습은 내적 사고 과정의 변화 즉 지식의 획득 과정 지식의 획득이 행동의 변화를 가능하게 함 학습은 행동의 즉각적인 변화 없이도 나타날 수 있다. 인간은 동물과 질적인 차이가 존재 인간은 능동적이며 적극적으로 목표지향적 사람의 경험과 흥미에 따라 다르게 지각 Copyright © by Jinhyuk All rights reserved.

32 인지주의 학습 이론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론 인간은 불변의 인지기능(동화, 조절, 조직화, 평형)의 능력을 타고난다.
KNOU YOUTH EDU.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론 인간은 불변의 인지기능(동화, 조절, 조직화, 평형)의 능력을 타고난다. 인간은 인지도식(스키마)를 형성하고 변화시킨다. 인간은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는 구성주의자이다. 주변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은 인지도식을 비교 확인하여 인지발달에 도움을 준다. 발달 단계의 순서는 불변의 계열성이 존재 Copyright © by Jinhyuk All rights reserved.

33 인지주의 학습 이론 피아제(Piaget)의 인지 과정
KNOU YOUTH EDU. 피아제(Piaget)의 인지 과정 조직화: 기존의 도식을 새롭고 더욱 복잡한 지적 구조로 통합시키는 과정 (응시하기, 뻗기, 잡기를 시각을 이용하여 뻗어 잡기) 적응: 적응은 동화와 조절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 동화: 기존에 가지고 있는 도식에 새로운 사물, 경험, 개념 을 받아들이는 과정 (말을 처음본 아동이 강아지를 말로 생각) 조절: 조절은 새로운 경험을 설명하기 위해 기존의 도식을 변화시키는 과정 (말과 다른 강아지를 인식 저게 뭐야?) Copyright © by Jinhyuk All rights reserved.

34 인지주의 학습 이론 피아제(Piaget)이론의 시사점
KNOU YOUTH EDU. 피아제(Piaget)이론의 시사점 개개 학생들이 활동, 조작, 탐색, 논의를 통해 정보를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존의 아이디어 간의 관련성을 통해 이해를 확장해야 함. 동화와 조절을 최대화 할 수 있도록 도전적 과제를 제시 사회적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 학습 준비도에 맞는 맞춤식 교육 스스로 상황에 참여하여 새로운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발견에 근거한 수업 진행 Copyright © by Jinhyuk All rights reserved.

35 인지주의 학습 이론 Case의 신 피아제(Piaget)이론
KNOU YOUTH EDU. Case의 신 피아제(Piaget)이론 아동의 사고가 한 가지 방식이 아니라 수 개념, 공간 개념, 사회적 관계, 물리적 추론, 운동 영역 등의 서로 다른 영역들이 독자덕인 발달 단계를 지님 한 영역의 발달이 다른 영역의 발달에 자동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다. 위계적인 학습과정에서 학생들이 실패한 이유는 하위 과제를 학습하지 못하는 데 기인하기도 하지만, 학습 전략이 세련되지 못한 데에 더 많이 기인한다. 성공한 학습 전략은 실패한 학습 전략에 실패한 학생들에게 가르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Copyright © by Jinhyuk All rights reserved.

36 인지주의 학습 이론 비고츠키(Vygosky)의 인지발달론 사회적 상호작용이 인지구조와 사고과정을 만들어냄
KNOU YOUTH EDU. 비고츠키(Vygosky)의 인지발달론 사회적 상호작용이 인지구조와 사고과정을 만들어냄 고등정신과정은 학습자가 다른 사람과 함께 활동하는 동안 구성 인지 발달은 문화마다 다양함 발달은 끝없는 갈등과 해결의 변증법적 흐름으로 이루어지면 이를 내면화하여 지식을 형성 근접발달지역(ZDP)에 있는 학습자들은 상호작용을 통해 지적 발달을 이룰 수 있다. 문제의 일부를 해결해 주고 피드백을 해줌으로써 학습을 도울 수 있다. Copyright © by Jinhyuk All rights reserved.

37 인지주의 학습 이론 비고츠키(Vygosky)의 인지발달론 사회적 상호작용이 인지구조와 사고과정을 만들어냄
KNOU YOUTH EDU. 비고츠키(Vygosky)의 인지발달론 사회적 상호작용이 인지구조와 사고과정을 만들어냄 고등정신과정은 학습자가 다른 사람과 함께 활동하는 동안 구성 인지 발달은 문화마다 다양함 발달은 끝없는 갈등과 해결의 변증법적 흐름으로 이루어지면 이를 내면화하여 지식을 형성 근접발달지역(ZDP)에 있는 학습자들은 상호작용을 통해 지적 발달을 이룰 수 있다. 문제의 일부를 해결해 주고 피드백을 해줌으로써 학습을 도울 수 있다. (상호작용을 안내하라) Copyright © by Jinhyuk All rights reserved.

38 인지주의 학습 이론 비고츠키(Vygosky)의 ZDP와 교육 실제발달 수준과 잠재발달 수준사이의 영역
KNOU YOUTH EDU. 비고츠키(Vygosky)의 ZDP와 교육 실제발달 수준과 잠재발달 수준사이의 영역 교수-학습이 성공할 수 있는 영역 학습 잠재력 평가 중요 실제발달 수준보다 조금 앞선 과제 제시 협동학습의 적극적 활용, 공동의 문제해결 비계설정 또는 발판화 필요 프로젝트 학습시 결론은 학생 스스로 찾도록 유도 Copyright © by Jinhyuk All rights reserved.


Download ppt "창의적 청소년 교육 ! 뉴 패러다임 전환 - 청소년 교육의 방향과 실제 - 오진혁 방송통신대학교 대전/충남."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