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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ltimedia 3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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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Multimedia 3주

2 Contents : Image 1 벡터와 비트맵 이미지 2 디자인의 시각요소 3 이미지 파일 포맷

3 1. 벡터이미지와 비트맵이미지의 비교 벡터 이미지 벡터 폰트
 벡터 이미지 점과 점을 연결하는 수학적 함수관계에 의해 이미지를 표현함으로서 선과 면을 생성 작업시 확대/축소가 자유롭고 저장 용량 또한 현저히 감소 벡터 이미지는 '베지어'라는 곡선으로 이루어져 있어 이것이 이미지의 형태와 모양을 결정 베지어는 점과점을 연결하는 직선과 곡선으로 구성 베지어를 조절하는 점을 '앵커 포인트'라 함 앵커 포인트와 앵커포인트를 연결하는 선을 '세그먼트'라 함 벡터 폰트

4 1. 벡터이미지와 비트맵이미지의 비교 비트맵 이미지 (=래스터 이미지) 비트맵 폰트 (=래스터 폰트)
픽셀이라 불리는 작은 사각형의 점들로 이미지를 표현 확대해서 보면 아주 작은 사각형의 컬러입자 고해상도 : 1인치 면적 안에 픽셀의 수가 많은 것 저해상도 : 1인치 면적 안에 픽셀의 수가 적은 것 대표적인 프로그램 : 포토샵 인터넷이나 컴퓨터에 쓰여지는 사진은 모두 비트맵방식의 이미지이다. 비트맵 이미지는 서로 다른 색상들의 픽셀들이 어우러져 깊이 있는 색조와 부드러운 질감을 표현 단점 : 확대/축소 혹은 이미지변형 작업에서는 이미지의 손상 발생 비트맵 폰트 (=래스터 폰트)

5 1. 벡터이미지와 비트맵이미지의 비교(1/2) 특징 벡터 이미지 비트맵 이미지 이미지 손상의 유무
확대나 축소시 이미지의 변화가 전혀 없다 확대나 축소시에 계단 현상등의 이미지 손상이 일어난다 계산 방식 벡터 방식은 선과 면으로 구성되고, x, y, z의 좌표값을 이용하여 개체를 표현한다. 서로 다른 개체끼리 섞이거나 혼합되지 않아 3D 표현에 적합하다. 비트맵 방식은 픽셀을 이용하므로 사진을 합성하거나 특수효과를 내는데 적합하다 저장방식 벡터 이미지는 수학적 데이터만 저장하기 때문에 저장용량이 현저히 작다. 비트맵은 픽셀 하나하나값을 저장하기 때문에 이미지 크기가 클수록 저장용량이 무겁다. 출력했을 경우 벡터 이미지는 타이포그래픽, 로고, 심벌, 캐릭터디자인, Desk Top Puplishing 등의 작업에 사용된다. 비트맵 이미지는 이미지 프로세싱, 이미지 합성 분야에 이용된다. 경계선 처리 벡터이미지는 특성상 칼로 자른 듯한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비트맵 이미지는 색상의 경계부분을 부드럽게 하는 효과를 줄 수 있다

6 1. 벡터이미지와 비트맵이미지의 비교 (2/2) 벡터이미지 비트맵이미지 벡터이미지 비트맵이미지

7 2. 디자인의 시각요소 RGB의 색채모델 : Red, Green, Blue
CMYK의 색채모델 : Cyan, Magenta, Yellow, blacK HSV색채모델 : Hue(색상), Saturation(채도), Value(명도) HLS : Hue, Lightness, Saturation CMYK의 색채모델(색의 삼원색) RGB의 색채모델 (빛의 삼원색)

8 2. 디자인의 시각요소 CMYK RGB

9 2. 디자인의 시각요소 Hue varies around the solid.
lightness varies from top to bottom. saturation is the distance from the center. HSV 또는 HLS 색채모델

10 2. 디자인의 시각요소                                                                                  명도 콘트라스트의 강약

11 2. 디자인의 시각요소                                                                                  채색 콘트라스트의 효과비교

12 기타 각 비트 당 이미지의 칼라 표현

13 3. 이미지 파일포맷 비트맵 (래스터) 방식의 파일 포맷 BMP GIF JPG PNG

14 비트맵 (래스터) 방식의 파일 포맷 BMP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지원, 비트맵 방식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포맷. 파일의 크기 및 기타 파일 관련 정보를 파일 헤더에 두고 각 픽셀의 컬러 값을 그대로 표시하는 방법. 파일의 크기가 큰 것이 단점

15 비트맵 (래스터) 방식의 파일 포맷 GIF 미국 통신회사인 CompuServe사에서 저속 모뎀에서 업,다운로드를 할 목적으로 개발 8bit 인덱스 칼라를 지원하는 대표적 압축 포맷 컬러수가 256색(8bit)로 제한 투명한 배경을 지원 칼라값과 연속되는 픽셀의 개수로 표현하는 RLE(Run Length Encording) 방식을 기본

16 RLE(Run Length Encording) 방식을 기본
수평으로 압축이 진행되므로 수평으로 유사한 이미지의 경우 압축률 증가 일러스트레이션 용 이미지 파일의 경우에 압추효과 증대

17 팔레트, 색상 보기표(CLUT:Color Look-up Table)
인덱스 컬러 (Indexed Color) 팔레트, 색상 보기표(CLUT:Color Look-up Table) 팔레트에 미리 정의된 색상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표현한다. 화면 상의 한 점은 팔레트의 번호 (인덱스)를 갖고 있으며, 여기에는 RGB값이 기억되어 있음 사용자가 임의로 정의하여 사용할 수도 있음

18 사용할 수 있는 색상의 수가 제한된 시스템에서 사용
인덱스 컬러 (Indexed Color) 사용할 수 있는 색상의 수가 제한된 시스템에서 사용 8비트에서 총 256 컬러 수를 사용 사용 가능한 색상 수가 제한되어 있어 색 변화가 일어날 수 있음

19 제한된 색상을 사용한 노이즈 제거 또는 색 재현 방법
디더링 (Dithering) 제한된 수의 색상들을 섞어서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 내는 기법 현재 팔레트에 없는 컬러를 유사한 컬러의 패턴으로 표현 픽샐당 일정한 비트 수의 이미지를 더 낮은 비트의 이미지로 변환 가능 팔레트를 지원하는 대부분의 그래픽 소프트웨어에서 기본적으로 지원

20 제한된 색상 표현에 의한 노이즈 제거 또는 다양한 색 재현 방법
포토샵에서의 디더링 디퓨전 (Diffusion): 점들을 임의로 흩어 놓아 자연스런 색을 표현 패턴 (Pattern): 점들을 특정 패턴에 따라 색을 섞어 만드는 방식 Gray 이미지였을 때의 디더링

21 비트맵 (래스터) 방식의 파일 포맷 JPEG (*.JPG, JPE) 인터넷상에서 가장 많이 쓰는 이미지 파일 포맷 중 하나
JPEG: 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약어 1992년 ISO 표준으로 확정 사진 압축을 위해 고안된 파일 포맷 손실압축 (Lossy) 24비트 컬러를 사용하며 압축 특성으로 인한 색번짐이 나타날 수 있음 압축율이 높은 반면 압축을 높일 경우 질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단점

22 JPG 압축률 Low Mideum High 오리지날이미지

23 파일 포맷의 비교

24 비트맵 (래스터) 방식의 파일 포맷 PNG 그레이컬러, 8비트 컬러, 24비트 컬러까지 지원
GIF보다 압축률이 더 높음 (GIF보다 좋은 점) 투명을 잘 지원 (JPEG보다 좋은 점) GIF도 투명을 지원하지만, 테두리가 깔끔하지 않음 단점 : 애니메이션을 지원하지 않음(GIF보다 나쁜 점) 애니메이션은 MNG라는 형식으로 따로 지원 예전 버전의 웹 브라우저에서는 PNG 형식이 지원되지 않음 Flash에서는 GIF, JPEG 대신 PNG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25 벡터그래픽의 파일 포맷 EPS (Encapsulated Postscript) WMF (Windows Meta File)
텍스트의 그래픽 구조 및 폰트, 비트맵 정보를 표시 WMF (Windows Meta File) Windows에서 사용하는 메타파일 방식 비트맵과 벡터 정보를 함께 표현하고자 할 경우 가장 적합 AI (Adobe Illustrator) Adobe Illustrator에서 사용된 파일 포맷 CDR (Corel Draw) Corel Draw에서 사용되는 파일 포맷

26 3차원 그래픽 파일 포맷 WRL DXF 3DS VRML을 위해 개발된 포맷
3차원 객체에 대한 구성 및 그 객체의 위치 정보 표시 DXF Aurodesk사에서 자사의 Autocad에 사용학위해 개발 CAD 소프트웨서 널리 사용 3DS 3D Studio에서 사용된 파일 포맷 대부분의 3차원 그래픽 소프트웨어에서 사용

27 기타 노이즈 제거 방법 앤티앨리어싱 (Antialiasing)
물체 경계면의 픽셀을 물체의 색상과 배경의 색상을 혼합해서 표현하여 경계면이 부드럽게 보이도록 하는 기법 앤티앨리어싱을 사용한 경우 훨씬 부드럽게 느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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