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정신분열병 : 뇌질환인가? 마음의 병인가?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정신분열병 : 뇌질환인가? 마음의 병인가?                                                                                                                                                                                                         "— Presentation transcript:

1 정신분열병 : 뇌질환인가? 마음의 병인가?                                                                                                                                                                                                          최 상 철 신세계병원 정신과

2

3 ■ 추적60분, 공주 치료감호소를 가다 ! 방송일시 : 2005년 10월 05일 (수) 23:05-24:05 (KBS 2TV)
【기획의도】 지난 27일, 76세 노모가 정신장애자인 40대 아들을 살해한 사건이 일어났다. 무엇이 76세의 노모를 살인자로 만들었나? 추적60분은 정신보건법 제정 10년을 맞아 정신질환자 가족의 실상을 살펴봤다. 그리고 범죄를 저지른 정신질환자를 수용하는 공주치료감호소를 공개한다. 어떤 사연의 사람들이, 어떤 범죄를 저질렀는지 집중 취재했다. 바람직한 정신질환자 치료관리 시스템은 무엇인가도 집중 조명한다.

4 추적 60분.. 국내 유일의 정신질환자 치료감호소인 공주 치료감호소. 마약범은 공개된 적이 있지만 여태껏 치료감호소의 실체는
【주요내용】 국내 유일의 정신질환자 치료감호소인 공주 치료감호소. 마약범은 공개된 적이 있지만 여태껏 치료감호소의 실체는 베일에 가려져 있었다. 현재 이곳에는 500여명이 넘는 정신질환 범죄자들이 수감되어 있다. 철창 안 병동에선 과연 무슨 일이 벌어질까? 추적60분이 공주 치료감호소의 24시를 밀착 취재했다. 이들이 정신질환을 앓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당사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그리고 전문가의 진단을 통해 정신질환의 원인을 알아봤다.

5 ■ 공주 치료감호소에서 만난 애끓는 母情 ! 몇 년간의 우울증과 정신분열을 앓아왔던 48세의 곽모씨.
항상 자신이 죽을 것 같다는 공포를 안고 살아왔다는 그녀는 딸을 남겨두고 죽는 것이 가장 두려웠다고 한다. 그래서 자신이 죽기 전 딸을 살해한 그녀. 치료를 받고 있는 지금은 피를 토하는 후회 속에 살고 있다. 곽씨를 비롯한 대부분의 환자들은 정신질환 때문에 행한 자신의 범죄에 죄책감을 느끼고 있었다. 그들의 애끓는 참회의 소리를 카메라에 담았다.

6 ■ 정신질환 범죄, 그들만이 유죄인가 ? 아파트 內 공원에서 갑자기 도끼를 휘둘러 2명의 남녀에게 상해를 입힌 김모씨.
말다툼 끝에 어머니를 살해한 한모씨. 무고한 행인 십여 명에게 염산을 투척한 최모씨. 길 가는 여성을 덮쳐 폭행과 성추행을 한 원모씨. 이들 모두 오랜 기간 정신질환을 앓아왔지만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했던 환자들이었다. 추적60분이 피해자와 가해자, 그리고 그들의 가족을 전격 취재했다. 그들이 방치된 이유도 들어봤다. 

7 ■ 정신질환, 하늘이 내린 천형인가 ? 부천의 한 일가족은 정신질환으로 고통 받고 있다.
엄마는 우울증, 첫째 딸은 편집성 정신분열, 둘때 딸은 대인기피증, 셋째 딸은 은둔형 외톨이... 이들 가족은 뾰족한 치료방법을 찾지 못한 채 가정이 붕괴되고 있었다. 이들이 정신질환을 앓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당사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그리고 전문가의 진단을 통해 정신질환의 원인을 알아봤다.

8 ■ 정신질환 500만 시대, 사회적 대안이 시급하다 ! 2001년 보건복지부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정신질환자 수는 500만명에 이른다. 하지만 정신질환자와 그 가족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여전히 낮다. 정신질환자들은 잠재적 범죄자로 인식되고, 격리 수용되는 정신질환자들의 인권침해도 꾸준히 문제시 돼 왔다. 정신질환자 가족들은 사회적 편견과 치료비등의 경제적 어려움을 겪어야 한다. 과연 해결책은 없는 것인가? 추적60분은 정실질환자들의 치료와 재활, 사회복귀 시스템을 집중 점검했다. 각 계 전문가를 통해 정신질환자 문제의 해법은 무엇인지 들어본다. 

9 정신분열병이란? 정신분열병은 생각, 감정표현, 지각, 행동의 여러 부분에 있어 장애를 일으키는 정신질환 이다.
정신분열병은 뇌기능 장애이다. 즉, 뇌의 병이다. 정신분열병도 치료될 수 있다. 최선의 치료는 항정신병약물 치료와 함께 다양한 사회심리적 재활치료를 병행하는 것이다.

10 아직 정신분열병을 확진하는 검사도구는 없다. 그러나 몇가지 검사도구는 진단에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정신분열병의 진단 및 분류 아직 정신분열병을 확진하는 검사도구는 없다. 그러나 몇가지 검사도구는 진단에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11 정신분열병의 진단-DSM-IV 망상, 환각, 혼란된 언어, 전반적으로 혼란되고 기이한 행동 혹은 긴장성 행동, 음성증상 중 적어도 2가지 이상이 한 달 이상 지속되어야 한다 병에 걸리기 전에 비해 직장, 사회적 관계, 자신을 돌보는 기능에서 현저한 기능감소가 있어야 한다 지속적인 장애가 적어도 6개월간 지속되어야 한다 이 6개월동안 적어도 한 달은 위에 언급한 특정한 증상이 있어야 한다.

12 임상증상에 따른 분류 망상형 정신분열병 긴장형 정신분열병 혼란형 정신분열병 잔류형 정신분열병 비분화형 정신분열병

13 Oscar Award Winner John F. Nash Movie; A Beautiful Mind

14

15

16 정신분열병의 원인 마음의 병인가? 뇌의 병인가?

17 정신분열병은 왜생기는가? 스트레스의 요인에는 입시, 결혼, 출산, 사고, 이사, 친구 및 직장동료 등과의 갈등, 사춘기 등이 있다. 스트레스의 원인은 생물학적, 심리적 및 환경적 요인들이 상호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생긴다. 스트레스에 취약하게 된 사람들은 정신분열병에 걸린 가능성이 많아진다.

18 정신분열병 대부분 10-20대 초반에 걸쳐 발병 진학, 취학, 결혼, 출산 등과 같은 정상적인 생활에 어려움
대부분 인격의 황폐화와 만성화의 경과 진학, 취학, 결혼, 출산 등과 같은 정상적인 생활에 어려움 사회적 기능의 장애 가족에게도 정신적, 경제적 부담 미국 정신국립보건원 (1991년) : 연 650억불의 사회적 비용 WHO 15 ~ 44세 연령층의 10대 장애 원인의 하나

19 정신분열병의 원인 신경생화학적 원인 신경해부학적 원인 유전적 요인
정신분석학적 원인, 가족요인, 태아기나 유아기의 손상, 바이러스 감염설 등

20 원인(1) - 신경생화학적 원인 신경전달물질 - 신경세포 간의 정보전달 : 항정신병약물의 작용기전 :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닌, 글루타민, 가바, 엔돌핀 등 항정신병약물의 작용기전 : 전형적 항정신병약물 : 도파민과 암페타민 비전형적 항정신병약물 : clozapine, risperidone - 신경전달물질간의 균형

21

22 원인(2) - 신경해부학적 원인 Brain CT, MRI, PET, SPECT 소견 : 뇌실확장 전반적인 피질의 위축
전두엽기능의 저하 측두변연계구조의 장애 대뇌비대칭성의 변화 등

23 원인(3) - 유전적 요인 정신분열병 환자가계의 평생이환율 (%)

24 원인(4) - 기타요인 심리요인, 가족요인 등의 환경요인은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나 정신분열병의 발병을 앞당기고, 재발을 일으키는 요인. 태아나, 유아기의 손상, 바이러스 감염설 등

25

26 정신분열병의 증상은 매우 다양하다. 이는 정신분열병이 뇌의 질병이기 때문이다.

27 임상양상 사고의 변화 지각의 변화 둔마된 혹은 부적절한 정서 사회적 기능의 감퇴 인지기능은 대개 초기단계에서는 그대로 유지된다

28 양성 증상 인지증상 음성증상 작업기억의 장애 Selective inattention Symptoms of
정신병적 증상(환각, 망상) 와해된증상(언어, 행동) 인지증상 작업기억의 장애 Selective inattention Symptoms of schizophrenia 음성증상 무욕증(Avolition) 무쾌감증(anhedonia) asociality 무언증(Alogia) 둔마된 정동(Blunted Affect)

29 정신분열병의 초기증상 수개월, 혹은 수년 동안 지속 두통, 요통, 근육통, 전신무력감, 소화기장애 등 신체증상
정신분열병의 초기증상 수개월, 혹은 수년 동안 지속 두통, 요통, 근육통, 전신무력감, 소화기장애 등 신체증상 예민해지고, 혼란스러워하며, 쉽게짜증을 내고 불안해 함 수면을 잘 취하지 못하거나 식욕이 없어지고, 게을러짐 의사표현이 없어짐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지고, 자기 중심적이 되기도 한다.

30 정신분열병의 증상(1) 양성증상 중추신경내 신경전달물질의 변화에 기인, 특히 도파민 환각 : 환청, 환시, 환후
대뇌 측두엽의 기능이상과 관련 환각 : 환청, 환시, 환후 망상 : 피해망상, 과대망상, 죄책감의 망상 사고전파,사고주입,사고 철퇴,신체적 망상 사고 연상 진행의 장애 : 괴이한 행동 :

31 정신분열증의 증상(2) 음성증상 신경전달물질과 관련, 도파민외 세로토닌 등 변화없는 표정 , 감정둔마 전두엽 기능저하
무언증, 무의욕, 무관심 즐거운의 상실-비사교적 태도 주의력감소

32 정신분열병의 합병증 정신분열병 후 우울증 자살기도 정신병앓고 난 후 이차적 우울증이 약 25% 에서 나타날 수 있다.
음성증상과 구별해야 한다. 자살기도 50%가 자살기도를 하고, 10-15%가 자살로 생을 마감한다.

33 약물치료와 재활치료를 병행하자. 정신분열병 환자가 약을 먹는 것은 당뇨병 환자가 인슈린 주사를 맞는 것과 같다
정신분열병의 치료 약물치료와 재활치료를 병행하자. 정신분열병 환자가 약을 먹는 것은 당뇨병 환자가 인슈린 주사를 맞는 것과 같다

34 정신분열병 치료의 역사(1) 전근대적 치료 원시시대 : 정신질환은 초자연적인 힘에 의한 것으로 굿, 주문, 부적, 귀신쫓기, 황홀상태의 유도 등 마술적 내지 종교적 의식으로 치료 그리스-로마시대 : 관찰과 실험적 탐구가 시작됨; 목욕, 식이요법, 약초 등으로 체액간 불균형을 바로잡으려고 함 중세시대 : 정신병은 죄값에 의한 신의 벌; 고문, 화형, 지하나 토굴에 감금; 족쇄와 쇠사슬

35 정신분열병 치료의 역사(2) 전근대적 치료 18세기 이후 : 인도주의적 치료가 시작됨; 필립 피넬(Philippe Pinel) 도덕적 치료제창 1930년대 약물경련치료, 전기경련치료, 인슐린 혼수요법, 정신외과술이 행해짐.

36 정신분열병 치료의 역사(3) 전형적 항정신병약물치료의 시기
1950년대초: 클로르프로마진 발견, 그 이후 도파민수용체 차단제들로 양성증상에 대한 치료가 활발해 짐. 그러나 전형적 항정신병약물들의 제한점이 대두되기 시작 음성증상치료에 미약 추체외로 부작용, 지연성 운동장애 등의 부작용 난치성 정신분열증이 있다는 것을 알게됨

37 정신분열병 치료의 역사(4) 비전형적 항정신병약물치료의 시대 클로자핀, 리스페리돈, 올란자핀 세로퀠, 지프라시돈 등
그러나 부작용의 문제가 아직 남아있다 무과립구증, 진정작용, 침흘림 : (clozapine) 기립성 저혈압, 빈맥, 고용량시 추체외로 부작용 : (risperidone)

38 정신분열병 치료의 역사(5) 미래의 약물치료 부작용이 없으면서도 안전한 약물
양성증상 및 음성증상 모두에 작용하여 삶의 질 내지는 사회기능의 회복까지도 만족시켜 줄 수 있는 약물

39 현재의 치료전략 적절한 약을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한다.
정신사회재활치료(집단치료, 정신건강교육, 인간관계훈련 및 사회기술 훈련, 집단활동경 험 등의 프로그램을 포함)를 통해 다각적인 사회적 접촉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40 약물치료전략(1) 정신분열병은 뇌의병으로 생화학적 변화(예, 도파민의 증가)를 교정해야한다.
증상이 가라앉은 후에도 약을 계속복용해야 한다. 그래야 재발이 예방되고, 재발되더라도 정도가 덜하다. 약이 항정신효과를 발휘하기 까지는 2-8주의 시간이 걸린다.

41 약물치료전략(2) 원 칙 가장 효과적인 약물의 종류나 용량은 환자 개개인마다 다르다.
원 칙 가장 효과적인 약물의 종류나 용량은 환자 개개인마다 다르다. 정신분열병은 재발이 잦은 병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약물을 복용해야 한다.

42 흔한 부작용을 최소화 하는 방법 일단은 1주일 내지 2주일 정도를 기다린다 약의 용량을 마음대로 바꾸지 않는다.
담당의사와 상의 후에 약을 조절하도록 한다. 부작용해소제를 담당의사의 처방대로 먹는다.

43 새로운 항정신병약물에 대한 기대와 한계 현재로서는 국내에서도 새로운 항정신병약물이 소개되어 있다.
현재로서는 국내에서도 새로운 항정신병약물이 소개되어 있다. 환자간의 개인차가 있으므로 정신분열병 전문가와 의 상담이 필요하다. 기존의 약물의 효과도 우수하다. 어떤 환자는 기존의 약물이 더 좋을 수도 있다. 새로운 약물은 약물비용이 비싼 문제가 있다. 따라서 치료효과, 부작용, 비용 을 모두 고려해 약물을 선택해야 한다.

44 감사합니다….^^*


Download ppt "정신분열병 : 뇌질환인가? 마음의 병인가?                                                                                                                                                                                                         "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