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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V 방송의 이해 방송이란 무엇인가 ? 방송 : 바람직한 인간사회의 이상을 구현하기 위해 송신자가 수신자에게 매체를 이용하여 의미있는 정보(메세지)를 전달하는 것. mass communication - 매스 미디어(mass media)를 이용해서 불특정 다수와 정보(message)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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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TV 방송의 이해 방송이란 무엇인가 ? 방송 : 바람직한 인간사회의 이상을 구현하기 위해 송신자가 수신자에게 매체를 이용하여 의미있는 정보(메세지)를 전달하는 것. mass communication - 매스 미디어(mass media)를 이용해서 불특정 다수와 정보(message)를 교환, 전달하는 것. 방송법 제 2조 1항  ‘방송’이라 함은 방송 프로그램을 기획•편성 또는 제작하여 이를 공중에게 전기통신설비에 의하여 송신하는 것으로서, 텔레비전 방송(정지 또는 이동하는 사물의 순간적 영상과 이에 따르는 음성•음향으로 이루어진 방송 프로그램을 송신하는 방송), 데이터 방송,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을 말한다.

2 o 매스 커뮤니케이션(mass communication)의 5대 요소
① 전달자, 송신자(communicator) : 메시지를 제작 또는 전달하는 자를 총칭. ② 수용자(audience) : 신문의 구독자 또는 TV와 라디오의 시⋅청취자, 즉 메시지나 서비스를 접촉, 이용하는 사람. ③ 내용(message, contents) : 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내용. ④ 매체(media, channel) : 메시지를 실어 나르는 매개체. ⑤ 효과(effect) : 수신된 내용의 반응으로 여론의 형성, 정보, 교육, 의제 설정, 계몽 등의 효과 유무.

3 방송의 발전과정 [1] 흑백 텔레비젼의 역사 1876 년 A. G. 벨의 전화기 발명
1878년 K.F. 브라운의 브라운관 발명 1884년 독일의 P. 닙코브 , <닙코브 원판에 의한 주사법> 발견 1935년 영국의 IMI 사의 I. 쉡베르그가 실용적인 텔레비젼 시스템 개발 1936년 영국에서 세계 최초의 텔레비젼 방송 실현됨 [2] 컬러 텔레비젼의 역사 1902년 독일의 O. von 브롱크가 삼원색 신호 전달방법 발견 1954년 미국에서 NTSC 방식으로 컬러 방송 시작 1967년 영국과 독일 PAL 방식의 컬러 방송 시작 1967년 프랑스에서 개발한 SECAM 방식의 컬러방송 쏘련과 프랑스에서 시작

4 가. 텔레비전의 탄생 ( ) - 마르코니의 무선전신, 독일 Braun이 브라운관을 만듬, 드 포레스트의 3극진공관 - 1928년 미국의 조보르킨이 전자식 텔레비전 시스템 연구 - 1928년 RCA 가 텔레비전 수상기 3대 생산 공개 1928년, 1929년에는 미국, 영국에서 텔레비전 실험방송이 이루어지기 시작 (하루 3분) o 유럽의 텔레비전 발전 - 1936년 영국 BBC가 세계최초의 정규 텔레비전 방송 시작(매일 방송) - 히틀러 치하의 독일, 프랑스, 소련, 이탈리아, 일본 등에서 텔레비전이 비약적 발전 1930년대 유럽에서 텔레비전이 발전한 것과 달리 미국에서는 텔레비전이 침체 상태 - 1939년 뉴욕 세계 박람회에서 미국 최초의 텔레비전 방송 시작 : 루스벨트 대통령은 텔레비전에 출연한 미국 최초의 대통령

5 나. 텔레비전의 성장 ( ) o 미국 텔레비전 시스템 형성기( )의 주요한 3가지 변화 - FCC의 텔레비전 방송국 신규면허 동결 - 텔레비전 네트워크의 발달 (라디오 3대 네트워크가 TV 진출. ABC, CBS, NBC) - 비디오 프로그램 포맷의 발달 o NTSC 방식 (National Television System Committee: 미국) o PAL 방식 (Phase Alternation Line: 유럽과 중국) o SECAM 방식 (Sequential Color And Memory: 프랑스와 동유럽)

6 다. 컬러텔레비전의 성장 ( ) - 60년대 프라임타임대에 완전 컬러 텔레비전 방송 실시, 1972년에 50% 이상 보급 - 위성에 의한 텔레비전 전송 라. 텔레비전의 영향력 강화 ( ) o 70년대 초반 텔레비전은 보도매체로서 커다란 영향력 발휘 o PTAR(Prime Time Access Rule) (1971) PTAR은 미국 동부 기준 오후 7시-11시 사이에 50대 시장에 속한 지방 방송국들은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3시간 이상 방송하지 못하도록 규정한 것. 독립 제작사 지원.

7 마. 케이블TV의 성장, 다채널 시대, 지상파 네트워크 체제의 소멸 (1981- 현재)
- Must Carry Rule (의무 공급 원칙) 폐기 케이블 텔레비전이 그 지역의 모든 로컬 텔레비전의 전파를 채널에 포함시킬 것 명시. - 1994년 Direc TV가 170개 채널로 디지털 위성방송 시작

8 2. 한국 방송의 역사 가. 한국방송의 전사 : 일제하의 방송 (1927-1945)
o 경성방송국 년 2월 16일 JODK 호출부호로 방송 시작 경성방송국의 편성은 일본 방송의 중계를 전제로 한 편성 (한,일 두 나라 말을 혼합하여 방송) : 한국어 방송으로는 창, 민요, 동화 등, 일본어 방송은 뉴스 및 경제 보도 - 우리 방송은 방송의 개념과 구조가 일본의 영향을 너무 많이 받아 왔음 ⇒ 현재도 쇼나 드라마에서 일본 방송 프로그램의 모방 경향이 두드러짐. 나. 미군정 시대의 방송 ( ) o 해방 이후 미군정청 공보부 산하에 방송국 운영 ① 반공 이데올로기의 정착을 위한 홍보 프로그램의 강화 ② 미국식 방송제도와 편성의 도입 ③ 방송 근대화의 기초 마련 o 한국방송의 시작 년 9월 3일 한국의 독자적인 호출부호로 배정 받음

9 라. 민영방송 도입과 텔레비전 시대 ( ) - 1954년 한국 최초의 민영방송 기독교방송(CBS) 설립 - 1956년 한국 최초의 텔레비전방송 HLKZ-TV 시작 (KORCAD) ⇒ DBC-TV - 1959년 한국 최초의 민간 상업방송인 부산문화방송(HLKU)(라디오방송) 설립 마. 상업방송 시대 ( ) - 1961년 12월 국영 KBS-TV 개국(HLCK) 1961년 12월 문화방송(MBC) 개국(HLKV) - 라디오, 1963년 4월 동아방송(DBS) 개국 - 1964년 5월 동양방송 (TBC) 개국, 1964년 12월 최초의 민영 상업텔레비전인 TBC-TV 개국 o 상업방송시대의 특징 정치 밀착성, 과다 경쟁성, 언론 독점성, 저질문화 양산 -> 1980년 방송통폐합의 구실 o KBS의 공사화(1973년 3월)

10 바. 공영방송 시대 (1980년대) o 방송통폐합 - 정치권력에 의해 강압적으로 방송사가 통폐합 - TBC-TV가 KBS 2채널로 흡수 - KBS가 MBC 본사의 주식 70%를 소유, MBC 본사가 다시 지방계열사 주식의 51% 소유 - DBS 라디오는 KBS 3라디오로 흡수 - 광주의 전일방송, 군산의 서해방송, 대구 FM은 KBS로 통합 - CBS는 보도와 광고기능을 금지당하고 기독교 선교를 위한 복음방송만 허용 o 방송광고공사(KOBACO: Korea Broadcasting Advertising Corp.) 설치 - 방송사가 광고영업을 하지 못하고 방송광고공사를 통해서만 영업함 방송광고공사의 기능: 방송광고 대행, 방송발전기금지원, 공익광고, 광고교육원 운영 o 컬러 텔레비전 시대 년12월 KBC 1TV의 컬러화

11 사. 다매체, 다채널 시대 (1990년대) o 민영방송 설립 1991년 SBS, 1995년 부산방송(PSB), 대구방송(TBC), 광주방송(KBC), 대전방송(TJB) - 1997년 인천방송(ITV), 울산방송(UBC), 전주방송(JTV), 청주방송(CJB) o 다매체, 다채널 시대 - 1995년 3월 케이블TV 시작 - 29개 채널 → 44개 채널 ⇒ more - 1996년 7월 1일 무궁화위성을 이용한 위성방송 실험방송 - 인터넷방송 실시 : 1995년 KBS가 인터넷을 통해 방송서비스 시작 : 1997년 최초의 독립인터넷방송 M2TV 개국, 현재 약 900여개 o 1999년12월 방송법 개정 - 위성방송 시작 ( )

12 방송의 이해 O 방송의 특성 동시성과 속보성 제한성 일방향성과 쌍방향성 획일성과 집단성 정보성 O 방송이념
방송은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교육적으로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도구이다. o 방송의 공익성 방송은 공공의 재산인 전파를 사용하는 만큼 공익적 기능을 요구 받는다.

13 o 방송이념의 주요요소 o 방송의 공공성 ① 방송은 공적기능과 자율성을 보장한다. ② 보도와 편성은 객관적 공공성을 강조한다.
③ 특정 이익집단, 특정한 신념이나 사상을 옹호할 수 없는 공평성을 유지해야 한다. ④ 보도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강조한다. ⑤ 공공의 복지 증진이 강조되어야 한다. o 방송의 공공성 방송의 공공성이란 방송의 공적 책임을 말한다.

14 o 방송기능 ① 보도적 기능인 의제설정 기능 ② 권력 획득과 유지의 수단인 정치적 기능
③ 경제활동과 유통을 촉진하는 경제적 기능 ④ 사회 계몽과 통합의 수단인 사회교육적 기능 ⑤ 창조적 정신행위를 고양하는 문화예술적 기능 ⑥ 환경감시 기능 ⑦ 여가 오락적 기능 ⑧ 그 밖에 사회 변혁세력의 조장기능이나 계층간의 위화감 조성 등의 역기능

15 o 방송윤리 방송편성 방송윤리란 방송의 사회적 책임 즉, 공익성과 공공성에 따른 사회적합의를 말한다. 지역방송 네트워크 구조
네트워크사는 중앙방송국(본사)을 통해 2개 이상의 방송국이 동시에 같은 프로그램을 방송하는 조직구조를 말한다 - 수신하는 방송국 : 직할국(KBS), 계열사(MBC), 가맹국(SBS) 방송편성 방송편성 - 누구에게, 무엇을, 언제, 어떻게, 얼마나 보여줄 것인지 결정하고 배열하는 작업

16 o 편성전략에 따른 편성의 종류 실력편성(power programming) 대응편성(counter programming)
엇물리기 편성(cross programming) 함포사격용 편성(blockbuster programming) 해머 편성(hammock programming) 텐트 편성(tent-poling) 대체 편성(alternative programming) 스턴팅(stunting)

17 방송 프로그램 제작형태 o 생방송과 녹화방송 o 방송제작과정
Pre-Production(프로그램기획) - Production(프로그램제작) - Post-Production(프로그램편집) - Broadcast(방송송출) o 방송프로그램 분류 보도프로그램 교양프로그램 오락프로그램

18 o 단계별 방송준비 및 녹화과정 1단계 : 제작준비 및 스태프 회의 2단계 : 드라이 리허설 3단계 : 카메라 리허설
4단계 : 녹화 및 편집

19 TV 방송 기술의 기초 방송 제작 시스템 구성 스튜디오 : 영상설비, 음향설비, 조명설비
부조정실 : 스튜디오 카메라, 오디오장비, 조명장비 등을 조정 주조정실 : 제작된 녹화테이프를 방송하거나 생방송을 바로 송출 중계차 : 야외 중계 프로그램을 제작 야외제작 : ENG 카메라 1대를 가지고 촬영 SNG(Satellite News Gathering) TV 방송 기술의 기초 방송 제작 시스템 구성

20 TV 방송 전송방식 ♣ 송신측 : 소리→마이크로폰→음성신호, 영상→카메라의 촬상관→ 영상신호.
영상신호(+동기신호), 음성신호, VHF, UHF→송신안테나→ 공간으로 방사 ♣ 수신측 : 전파→수신안테나→영상신호, 음성신호로 분리→동기신호 분리(수평, 수직 동기신호) 음성신호→스피커→음성, 영상신호(+동기신호)→음극선관→영상

21 1) 화소 : 화상을 구성하는 작은점, 픽셀. →화소가 많을수록 양질의
[1] 컬러 텔레비전의 원리 1)송신측 : 빨강,녹색,파랑으로 분해→ 휘도신호,색상신호→ 복합영상신호 (동기신호+음성신호) → 송신안테나 2)수신측 : 수신안테나→ 복합영상신호분리→ 영상수신회로+ 색재생회로+ 동기분리회로→ 3원색신호 + 동기신호→ CRT의 빨강, 녹색, 파랑 발광→ 컬러화상 재현 [2] 화상과 화소 1) 화소 : 화상을 구성하는 작은점, 픽셀. →화소가 많을수록 양질의 화상을 재현. 2) 프레임 : 완전한 하나의 화상. NTSC방식→1프레임 : 약 30만 화소 (National Television System Committee) * PAL방식 (Phase Alternating Line) : 유럽

22 [3] 주사(scanning) 1) 주사 : 화소를 순차적으로 보내는 과정.
NTSC방식→525줄의 주사선이 필요하므로 시간이 걸린다. (=플리커(flicker:깜박거림)가 생긴다.) 플리커를 줄이는 방법→비월주사 2) 비월주사 : 주사선을 1라인씩 건너 뛰어 주사하는 것. 3) 수평주사 : 수평방향으로 주사하는 것. 수직주사 : 위에서부터 아래 방향으로 주사하는 것. 4) 1초 동안에 보내어지는 화상 : 30프레임, 60필드 5) 필드주사 : 홀수째번 주사선과 짝수째번 주사선의 각주사. 이 때의 주파수→필드주파수(60[Hz]) 6) 프레임주사 : 제1회 및 제2회 필드주사에 의하여 전체 주사선을 그리는 것. 이 때의 주파수→프레임주파수(1프레임주파수:30[Hz]) 7) 수평주사의 주파수 : fH=30×525=15,750[㎐] 유효주사기간 : 0.82∼0.84H 수직주사의 주기 H=63.5[㎲]

23 [4] 촬상관 ★흑백 TV표준방식(NTSC방식)★
촬상관 : 카메라의 렌즈로 들어오는 광학적 영상을 영상신호라고 하는 전기적 형태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는 전자관. ★흑백 TV표준방식(NTSC방식)★ 주사선수 525개 영상주파수 대역폭 4[MHz] 수평주사 주파수 15750[Hz] 수직주사 주파수 60[Hz] 프레임수 30매 종횡비 3:4 주사방법 비월주사

24 컬러 텔레비전의 신호 [1] 색광의 기초 (가) 색광의 3요소 1) 색채의 3속성 : 색상, 채도(선명도), 명도(휘도)
2) 색광의 3원색 : 빨강, 녹색, 파랑 (나) 색광의 혼합→가색 혼합 1) 빨강(R)+녹색(G)=노랑(Y) 2) 녹색(G)+파랑(B)=청록(C) (cyan) 3) 빨강(R)+파랑(B)=자주(M) (magenta) 4) 빨강(R)+파랑(B)+녹색(G)=흰색(W)

25 RGB(Red Green Blue)는 적색(Red), 녹색(Green), 청색(Blue)의 약자를 의미하는 것으로 빛의 삼원색을 조합하여 화면에 색상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디지털 방식의 모니터에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일반적인모니터(CRT)와 LCD모니터(TFT-LCD)는 다 RGB형식을 사용하여 색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감색 혼합법의 3원색인 CMY에 검은 색을 추가한 색채 모델. 이론적으로는 3원색을 합하면 검정이 나와야 하지만 실제로는 정확한 검정이 나오지 않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대부분의 색은 3가지 잉크를 섞어 사용하고 검정색은 따로 저장된 검정색 잉크를 가지고 인쇄를 하게됩니다.

26 (다) 색도도 CIE(국제조명위원회) 표준색도도→ 색상과 채도의 관계를 x ,y 의 직각좌표로 나타낸 것. 2) 색광의 3원색
빨강 610[nm](x=0.67,y=0.33) 녹색 540[nm](x=0.21,y=0.71) 파랑 400[nm](x=0.14,y=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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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2) 색신호→낮은 주파수 대역폭을 할당, 약0∼1.5[㎒] (다) 주파수 인터리빙
[2] NTSC방식 (가) 원리 1채널당 대역폭 : 6[㎒]→주파수 인터리빙 (나) 색신호 변환 1) 휘도신호→넓은 대역폭 할당 2) 색신호→낮은 주파수 대역폭을 할당, 약0∼1.5[㎒] (다) 주파수 인터리빙 3.58[㎒]라는 주파수의 색부반송파를 선정한 이유→휘도 신호에 반송 색신호를 겹쳐서 전송함으로써 쌍방의 신호가 서로 간섭하여 화면에 방해 무늬가 생기는 것을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해서. 2) 컬러텔레비전방식(NTSC방식) fH=4.5[㎒]×(2/572)=15,734[㎐] fv=fH×(2/525)=59.94[㎐] fs=fH×(455/2)= [㎒]

29 [3] 컬러 영상 신호 (가) 휘도신호 1) 흑백영상 휘도 신호 : Y=0.30R+0.59G+0.11B (나) 색도신호
1) 녹색(G)=흰색(W)-빨강(R)-파랑(B) 2) 2개의 색차 신호 I,Q I=0.60R-0.28G-0.32B→1.5[㎒] Q=0.21R-0.52G+0.31B→0.5[㎒] 3) I축(주황과 파랑을 연결)→눈에 민감한 축 Q축(풀색과 붉은보라를 연결)→눈에 둔감한 축 (다) 동기신호 동기신호 : 각 주사선이 바뀌는 곳과 각 필드 주사가 바뀌는 곳마다 일정한 시간적 간격을 두고, 이 사이에 기준이 될 수 있는 신호를 넣는다. 2) 합성영상신호 : 영상신호+동기신호

30 [4] 컬러 영상 신호의 생성과 재현 (가) 컬러 텔레비전 신호의 생성
색차신호 I 및 Q는 이중 평형 변조기에 의하여 서로 90°만큼 위상차가 나는 색부반송파를 각각 변조. I 변조기 출력=Icos(wt+33°) Q 변조기 출력=Qsin(wt+33°) 2) 송신기에 가해지는 컬러 영상신호 Em Em=Y+Icos(wt+33°)+Qsin(wt+33°)

31 (나) 컬러 버스트 신호 (color burst signal)
: 수상기에서 만들어지는 3.58[㎒]와 송신측의 부반송파의 위상을 일치시키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를 위한 제어 신호로서 송신측에서 각 수평 동기 펄스의 귀선 소거 페디스털의 가장자리부에 부반송파의 8∼12사이클의 신호(색부반송파 3.58[㎒]성분의 일부)를 올려 놓은 것. (다) 컬러 영상 신호의 생성 과정 ① 색 패턴을 주사 → 파랑, 빨강, 녹색의 카메라 신호로 출력 ② Y, I, Q신호 출력 ③ 증폭기로 증폭 ④ I,Q신호로 3.58[㎒]의 색부반송파 평형변조 ⑤ 합성 색도 신호 출력 ⑥ 휘도 신호를 더해서 합성영상신호 출력 ⑦ 수평동기펄스와 컬러버스트를 집어 넣어서 완전한 영상신호를 만듦 (라) 색의 재현 R=Y+0.62Q+0.96I B=Y+1.70Q-1.10I G=Y-0.64Q-0.28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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