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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byNorman Cain Modified 6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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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전원ON 처음 전원을 켜면 컴퓨터의 전면패널에 녹색 램프에 불이 켜지고 키보드 좌측 상단의 램프에도 불이
동시에 3개가 한번 깜빡 하고 잠시 후 다시 한번 깜빡 합니다. 또한 컴퓨터의 내부에 FAN들이 있는데 이 FAN들이 일제히 돌아 갑니다. Power Supply에 달려있는 팬, CPU에 달려 있는 FAN, CASE에 달려있는 FAN들이 일제히 돌아가며 미세하게 HDD가 돌아가는 소리도 들립니다. 이러한 과정을 잘 이해해 두시면 나중에 아주 간단한 조치는 쉽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정상적으로 작동이 된다면 모니터의 전원 스위치를 켰을 때 붉은색(또는 주황색)의 램프가 깜빡 거리 다가 녹색으로 바뀝니다. 그리고 컴퓨터 내부의 스피커에서 소리를 냅니다.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는 경우에는 한번의 짧은 음을 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다른 음을 냅니다. 컴퓨터는 사람이 만들고 사람이 작동을 시키기 때문에 컴퓨터의 전원을 껐다 켰다를 자꾸 반복을 하 는 경우에는 컴퓨터 내부에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컴퓨터는 무리한 힘을 사용하지도 않아야 하며 뜨거운 환경도 싫어하며 바이러스를 아주 싫어 합니다. 그럼 이제 부터 하나씩 컴퓨터의 내부 구조를 알아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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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전원공급기(Power Supply)
교류전원 => 직류전원 변환장치, 스위칭파워서플라이 or PSU (Power Supply Unit)라고도 함. 인간으로 보면 심장 혈관 역할(정맥, 동맥) ATX type P/S로 별도의 전원 스위치 없이 메인보드를 통해서 전원 ON/OFF 모뎀, 랜을 이용하여 원격지 전원 ON/OFF 전력은 작지만 항상 컴퓨터에 공급 AT & ATX AT : PC/AT라고도 불리는데 ~ 80486 ATX : Pentium이 나오면서 Intel에 주관 하에 만든 규격 (CASE, Main board, Power Supply등 모든 규격을 통일) 색깔로 전압 구분 유채색 : +, 무채색 : - 노란색 : 12V(HDD, FAN, Moter, Mainboard등 큰 힘) 빨간색 : 5V(기타 일반 전원) 작은 전력 => 높은 전력공급 : 부품 손상, 화재(큰 힘 사용시 팔, 허리 사용 -> 뇌에 공급 => ?) 일반적으로 컴퓨터 작업 시 리스트 벤드를 착용하는 것이 정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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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오실레이터(Oscillator) 컴퓨터도 사람과 같이 맥박이 필요
컴퓨터의 속도는 ~Hz라는 단위 사용.(추가 단위 설명) CPU가 동작하기 위해서는 동작의 기본 단위가 되는 기준이 필요. 자동차의 경우는 엔진의 회전수가 기본이 되는 것과 마찬가지. 주파수는 펄스 0과 1을 되풀이하는 하나의 펄스 파형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신호에 맞추어 동작. 이러한 것은 CPU만이 아니고 모든 디지털 소자는 마찬가지. 보통 MHz라는 단위를 사용하는데 1MHz는 1초에 1백만 번의 펄스가 있음을 의미 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열이 많이 남. CPU FAN도 Pentium이 나오면서 장착 전압, 클럭이 높으면 : 열 발생, 전압 낮고, 클럭 높으면 : 열이 덜 남 오버클럭킹에 대한 설명은 CPU설명 때 추가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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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레귤레이터(Regulator) Power에서 공급되는 낮추어진 전압을 일정하게 공급되게 하는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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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메인보드(Mother Board) 메인보드의 구성(세부설명은 interface시간)
o. Chipset : 장치들 간의 속도에 맞게 관리 North Bridge : CPU, RAM, VGA… South Bridge : PCI, 주변기기… o. Power Connect o. CPU Slot or CPU Socket o. RAM Socket o. BIOS Chipset o. CMOS Battery o. Slot : ISA, PCI, AGP o. HDD/FDD Interface Port o. Back Panel : 후면패널커넥터 o. Front Panel : 전면패널커넥터 o. Jumper 및 DIP Switch % Pentium4 M/B인 경우 % Sound card LAN card USB , IEEE1394 S-ATA 등의 포트도 있음. 원래 Chipset은 4개로 만들었으나 단가 때문에 2개만 장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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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CPU Type : Slot, Socket
냉각팬(CPU FAN) : Pentium기종부터 장착, 알미늄, 티타늄, 작동하지 않으면 Down 부품설명 : Riser, 탭, 지지대 CPU 분리 및 설명 : CPU제원, 장착 시, 분리 시 주의 사항, 방향설명 *. CPU PIN은 금으로 제작이 되었기 때문에 약함. 핀이 구부러지거나 끊어지면 곤란함. CPU설명 제원에 보면 제품명, 속도, Cache가 128KB or 512KB등으로 써 있는데 여기서 128KB, 512KB ? - PentiumII, III, IV xxxMhz, xxxKB, 전압 등에 관련된 내용이 적혀 있음. - Cache : CPU는 속도가 빠르고 RAM은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림. 이 사이에서 완충역할. 자주 사용하는 파일을 Cache에 올려놓고 RAM에 가지 않고 Cache에서 실행 SRAM으로 제작이 되어 가격이 비쌈, Celeron제품은 Cache를 낮추어서 저가형으로 판매 L1, L2가 있으며, CPU가 작업을 할 경우에 L1, L2를 찾아보고 없으면 메모리에서 읽어서 실 행하는 방식 (CPU =>L1>L2>RAM) - Buffer : FIFO(Queue) : 순차적으로 먼저 실행된 것이 먼저 출력이 되는 방식(프린터) FILO(Stack) : 나중에 저장된 파일을 먼저 실행하는 방식(김장독) Randum : 임의의 파일을 순서에 관계없이 실행(밥상) - CPU는 연산장치이므로 별도의 하는 작업이 없는 장치, 일을 할 수 있도록 준비 제어, 명령을 실행을 하도록 하는 장치임. CPU의 종류 및 사양에 대한 내용은 별도의 자료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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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BIOS (Basic Input Output System)
작업을 할 내용을 기억하고 있는 소자. CPU, RAM은 컴퓨터의 전원이 꺼지면 기억이 사라짐, 바둑 두는 중 발로 차면 새롭게 해야함. 기본적으로 할 일은 컴퓨터가 꺼지더라도 기억을 해야 함 => ROM (Read Only Memory) 다시 컴퓨터의 구성에 대해 설명을 하면… Hardware, Firmware, Software로 나누는데 메모리는 주기억장치의 소자로서 일의 효율성을 위해 필요하고 보조기억장치는 대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장치. Memory - ROM : 전원이 꺼져도 DATA보관, 속도 느림, BIOS사용 RAM : 전원이 꺼지면 DATA 소실, 속도 빠름, 컴퓨터 주기억장치(Main Memory)로 사용. Access - Sequence Access : 순차적으로 접근하는 방식(Tape) Random Access : 무작위로 접근하는 방식(Record) Flash Memory : ROM과 RAM의 장점만을 이용하여 만든 메모리 MP3, Camera, Stick Memory…. ROM의 종류 Mask ROM : 프로그램을 만들어놓고 금형을 뜨듯이 찍어냄. 고객의 취향에 맞게 많이 저장. PROM (Programmable..) : 한번만 수정을 할 수 있도록 제작된 ROM EPROM (Erasable PROM) : 특별히 ROM Writer를 이용하여 삭제를 할 수 있도록 만든 ROM U.VEPROM : 강한 자외선을 이용하여 Programming할 수 있도록 제작된 ROM EEPROM : 강한 전압을 이용하여 Programming할 수 있도록 제작된 ROM P4는 Flash Memory를 이용하여 BIOS ROM을 사용 Flash메모리의 기록방식 (Boole의 대수법칙을 이용한 NAND, NOR) NAND : 속도 빠름, 가격 비쌈(P4 CMOS) NOR : 속도느림, 고 용량 최근에는 삼성에서 NAND형 MP3를 개발하고 사용 할 수 있도록 준비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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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BIOS의 역할(전체적 설명) 컴퓨터의 정비에서 완벽하게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할 부분. 순서를 정확히 이해
1단계. POST 1. CPU Test 2. Main Memory (RAM) Test 3. Display Adapter card (VGA) Test 4. 기타 Interface Test 1). 확장Slot (ISA, PCI, AGP) 2). Storage ( IDE, E-IDE, FDD, CD-ROM, DVD, HDD….) 3). Back Panel (Parallel, Serial, USB, IEEE1394, PS/2, RJ-45, VGA, Sound….) 4). Front Panel (Power Switch, Reset Switch, Power LED, HDD LED, Speaker) 2단계. Hardware P&P (Plug and Play) 3단계. CMOS RAM의 값을 쓰고/읽는다. 4단계. Boot Strap Loading 5단계.S/W와 H/W의 통역역할 컴퓨터가 부팅이라는 과정을 거쳐서 설치한 운영체제(Operating System)가 실행을 하게 됩니다. 1단계 : 전원ON => 모니터의 화면이 나오기 전 2단계 : 모니터화면이 나온 후 => 운영체제가 실행되기 전 3단계 : 운영체제가 실행 후 => 사용 중에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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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BIOS의 역할(1단계) 1단계. POST (Power On Self Test) 1. CPU Test
=>컴퓨터가 전원이 켜지면 메인보드가 CPU를 깨운 다음 BIOS단계로 가게 되며 이 BIOS에서는 다시 한번 CPU를 검사하게 됨 => 문제가 있어도 소리 없음. 2. Main Memory (RAM) Test => 메모리의 슬롯에 장착된 제품이 메인보드의 Chipset이 규정한 규격에 맞는 제품인지, Type이 맞는지, 메모리Chip은 문제가 없는지 검사. 완벽한 검사를 하지는 못함(Win사용 중 다운발생) SIMM (Single Inline Memory Module), DIMM (Dual…), RIMM (Rambus….) 문제가 있으면 소리가 남 3. Display Adapter card (VGA) Test => AGP Slot에 정확히 장착되었는지, 카드는 이상이 없는지 검사, 문제가 있으면 소리가 남 4. 기타 Interface Test 1). 확장Slot (ISA, PCI, AGP) 2). Storage ( IDE, E-IDE, FDD, CD-ROM, DVD, HDD….) 3). Back Panel (Parallel, Serial, USB, IEEE1394, PS/2, RJ-45, VGA, Sound….) 4). Front Panel (Power Switch, Reset Switch, Power LED, HDD LED, Spea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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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타 Interface Test 1). 확장Slot (ISA, PCI, AGP) -. ISA(Industry Standard Architecture) : 16Bit 98핀 핀 홀 타입. P4 에서 완전 없어짐. 아직도 기계쪽에는 사용하고 있음. 먼지 등에 강함 -. MCA(Micro Channel Architecture) : IBM의 독자적인 32Bit. PS/2용으로 사용. 기존 ISA와 호환 안됨, 독점적 소유권으로 업체에서 개발하지 않아 일반화 실패 -. EISA(Extended “ ) : ISA의 확장. 386~PIII초기. 32Bit, ISA/EISA슬롯 공유 -. VESA Local Bus(Video Electronics Standards Association ) : VGA, IDE확장. 32Bit -. PCI(Peripheral Component Interconnect) : VESA에서 발전, 2.0부터는 독립적 설계. 32Bit, 확장형은 64Bit 188핀 -. AGP(Accelerated Graphic Port) : 3D그래픽 구현을 빠르게 실현. 전용 Slot사용. 요즘의 VGA는 거의 AGP를 사용하고 있음. -. AMR(Audio/Modem Riser) -. CNR(Communication Network Riser) [참조]위의 슬롯 중에 현재는 PCI, AGP를 거의 사용하고 있으며 다른 슬롯은 거의 없음. 2). Storage -. IDE(Integrated Drive Electronics) : 메인보드와 저장장치 간의 표준 인터페이스. -. ATA(Advanced Technology Attachment) : ANSI의 공식명칭, 콘트롤러 내장. ATA(IDE), ATA-2(EIDE), ATA-3, Ultra-ATA(Ultra-DMA), ATA/66등의 규격이 있음. -. ATAPI(AT Attachment Packet Interface) : ODD, Tape등에 사용, EIDE의 일부. -. EIDE(Extended IDE) : IDE의 확장 -. S-ATA(Serial ATA) : Pentium4에서 추가된 저장장치 용 interf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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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Back Panel -. Serial Port : 직렬전송, RS-232C표준, 광케이블도 직렬전송 인데 꼭 느린 것은 아님. PC와 Modem, 기타 직렬장치와 연결 -. Parallel Port : 데이터를 많이 전송, 동시에 병렬로 전송. 프린터 -. PS/2 Port : 6Pin 소형 DIN 직렬포트, IBM이 PS/2에 연결할 MCA규격 중 일부를 PC로 따옴. -. USB(Universal Serial Bus) : Win98출시와 함께 주변기기를 연결할 목적. Host에서 콘트롤 Audio Play, Joystick, Keyboard, Mouse, Scanner, Printer등 P&P 인터페이스 Win95 OSR2부터 지원은 하였으나 PII,Win98부터 실용화, 12Mbps, 127개 연결가능 -. IEEE1394 Port : 기기가 기기를 콘트롤, Firewire라는 새로운 Serial Interface 주로 오디오, 디지털 장비에 연결, 최대 63개 연결가능, P&P지원, 100~400Mb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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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Front Panel -. Switch : Power , Reset => 방향이 없음. -. LED(Light Emitting Diode, 발광다이오드) : Power, HDD => 방향이 있음. -. Speaker => 방향이 있음. [참조] Front Panel은 생각보다는 상당히 필요한 부분이다. 전원을 켜고 끄고, 다운이 되었을 때 리셋, 문제가 있을 때 내장 스피커에서 소리, 전원을 켰을 때 전원이 들어왔다는 표시를 하고, HDD가 작동할 때는 LED에 점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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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BIOS의 역할(2단계) 2단계. Hardware P&P (Plug and Play)
Main board에 카드를 꽂는 것을 Plug(가정의 전원플러그), 작동 하는 것이 Play(전원ON) -> 집에 총이 있을 때 장전을 해 놓는 것, 문제가 생겼을 때 방아쇠를 당기는 것.(PnP) -> BIOS에서 자동으로 인식을 하려면 M/B, H/W, O/S모두 P&P지원이 되어야 함. Interface카드는 연산장치가 아니라 입.출력장치 임. CPU(은행) ->CARD(고객) -> BIOS(통장개설) -> DATA(입금=>data+통장) -> CPU -> 출력(통장) Resource(자원) 할당 IRQ(Interrupt Request, 창구개설) : CPU는 어떤 카드인지 인식 안함 -> IRQ로 확인 (고객의 돈에 대한 출처 묻지 않음) (통장번호로 확인) 각 카드를 인식시키는 식별번호, 0 ~ 7 => 0 ~ 15 (2번은 8~15번의 종속) IRQ 0(시스템의 타이머), IRQ 1(키보드), IRQ 2(IRQ 8-15에 대한 종속 IRQ), IRQ 3(COM2/4), IRQ 4(COM1/3) IRQ 5(LPT2), IRQ 6(FDC), IRQ 7(LPT1), IRQ 8(Real Time Clock), IRQ 9(IRQ 2와 겹침, SCSI 호스트 어댑터, 네 트워크 카드나 IRQ 5를 사용할 수 없는 사운드 카드에게 적당한 IRQ), IRQ 10(NIC), IRQ 11(SCSI 컨트롤러), IRQ 12(마우스), IRQ 13(보조 프로세서), IRQ 14(IDE1), IRQ 15(IDE2) Address(Desk) : 주소번지를 지정 DMA(Direct Memory Access) : CPU의 도움이 필요 없음, 별도의 IRQ없이 직접 메모리로 직접 실행. 은행창구 : VIP고객라인. 예전에는 수동 ATX부터 자동으로 설정. Sound카드, 시스템 성능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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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BIOS의 역할(3단계) 3단계. CMOS RAM의 값을 쓰고/읽는다.
Chipset에는 기본적인 H/W의 설정이 되어 있는데 이것을 사용자가 수정을 하고 싶을 경우에 필요. 기본적인 값은 공장 초기값. ROM(Read Only Memory)는 저장을 할 수 있는 소자가 아니기 때문에 특별하게 NVRAM(CMOS RAM) 에 저장을 하게 됨. NVRAM은 아주 작은 전력만 있어도 저장을 유지할 수 있는 소자. FLASH Memory를 사용을 해도 되지만 전원이 없어도 지워지지 않아서 수정이 불가능함 CMOS Setup이 잘 못 되었을 경우를 대비해서 CMOS Battery라는 소자도 있다. 만일 ROM에 그냥 저장만 되고 수정을 할 수 없다면 사용자는 더 이상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게 되는 문제점이 있어서 CMOS Battery를 이용하여 원래 공장 초기값으로 돌릴 수 있게 됨. 직접 실습(전원코드를 꽂아놓은 상태에서는 삭제 불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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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BIOS의 역할(4단계) 4단계. Boot Strap Loading 원래 스포츠화의 신발끈을 잡아 당기는 것을 의미.
BIOS가 가지고 있는 CMOS의 값을 가지고 Boot Sequence상태를 찾아서 A:, C:를 찾아 Kernel을 읽고 이 커널을 메모리에 올려 주는 작업을 하는 것. BIOS는 컴퓨터에 없어서는 안될 핵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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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BIOS의 역할(5단계) 5단계.S/W와 H/W의 통역역할 이제 모든 운영권은 O/S로 넘기게 됨.
HDD, VGA, 키보드, 마우스, 프린터 등과 같은 주변장치와 컴퓨터 운영체제 간의 데이터 흐름관리. HDD로 부팅을 해야 하는데 OS가 설치 되어 있지 않으면 Error 부팅을 하는 중에 Error가 나는 경우 완전히 부팅이 완료된 상태에서 발생되는 문제로 Err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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