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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byGloria Zúñiga Murillo Modified 6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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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컴퓨터 시스템 1.2 컴퓨터 하드웨어 1.3 컴퓨터 소프트웨어 1.4 컴퓨터의 종류와 역사 1.5 컴퓨터와 생활
1장 컴퓨터의 개요 1.1 컴퓨터 시스템 1.2 컴퓨터 하드웨어 1.3 컴퓨터 소프트웨어 1.4 컴퓨터의 종류와 역사 1.5 컴퓨터와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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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컴퓨터의 개요 1.1 컴퓨터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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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시스템 하드 웨어 데이터 데이터 출력장치 사용자 본체 데이터 데이터 입력장치 소프트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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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시스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데이터 사용자가 컴퓨터의 동작, 입력, 출력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물리적인 전자장치
프로그램 : 전자신호로 구성된 명령 집합 운영체제(OS : Operation System), 응용소프트웨어 데이터 컴퓨터가 처리하는 디지털로 된 문자, 숫자, 소리, 그림 데이터는 파일(file)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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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컴퓨터 하드웨어 CPU 기억장치 입력/출력장치 저장장치
1장 컴퓨터 개요 1.2 컴퓨터 하드웨어 CPU 기억장치 입력/출력장치 저장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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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U(Central Processing Unit)
중앙처리장치 가공되지 않은 데이터를 유용한 정보로 변환시키는 하드웨어 한 개 또는 여러 개의 마이크로프로세서(microprocessor) 칩(chip)으로 구성 프로그램의 명령에 따라 특정 동작을 수행하는 컴퓨터의 두뇌 마더보드에 꽂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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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더보드(Motherboard) 메인보드(Main board)
CPU와 다른 하드웨어 및 외부 기기를 연결하는 부품들을 장착한 회로 기판 슬롯 사운드 카드, 비디오 카드 등을 마더보드에 꽂을 수 있도록 하는 부품 컴퓨터 하드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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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더보드(Motherboard) 컴퓨터 하드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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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장치(Memory devices) CPU는 기억장치에 기억된 프로그램을 실행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기억장치로 프로그램이 로드(load) 됨 일시적으로 CPU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기억하는 기능을 함 RAM(Random Access Memory) 전원을 끊으면 기억된 데이터를 상실(휘발성 : volatile) 일반적으로 기억장치는 RAM을 지칭함 ROM(Read Only Memory) 영구적으로 데이터를 기억(비휘발성 : non-volatile) 컴퓨터를 부팅(booting)할 때 필요한 정보 및 명령 저장 컴퓨터 하드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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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장치(Memory devices) 모듈(module) 형태로 메모리 슬롯에 꽂아 사용 컴퓨터 하드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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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출력장치(Input/Output Devices)
컴퓨터와 사람 또는 컴퓨터간의 데이터를 주고 받기 위한 하드웨어 마더보드나 슬롯에 꽂힌 각종 카드의 포트(port)에 입력/출력장치를 연결 컴퓨터 하드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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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출력장치(Input/Output Devices)
컴퓨터 하드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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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출력장치 입력과 출력을 동시에 수행 컴퓨터 하드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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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장장치(Storage Devices)
프로그램 파일이나 데이터 파일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보존하는 기능을 함 기억장치에 비해 저장공간이 큼 전원을 끊어도 데이터 영구 보존 기억장치에 비해 동작속도가 느리고 가격이 저렴 자기 저장장치 하드디스크, 플로피 디스크, 자기 테이프 광저장장치 CD-ROM, CD-R, CD-RW, DVD-ROM 컴퓨터 하드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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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장장치(Storage Devices)
컴퓨터 하드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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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컴퓨터의 개요 1.3 컴퓨터 소프트웨어 운영체제 응용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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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OS : Operation System)
시스템 소프트웨어 컴퓨터의 각 부품의 동작과 제어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체제 시작 단계 POST(Power-On Self Test) 장착된 기기의 확인, 기억용량의 확인, 기억장치의 동작 검사 등을 수행 ROM에 저장된 ROM BIOS라는 프로그램으로 수행 하드디스크의 운영체제 위치 탐색 및 시작 운영체제는 사용자와 의사교환(interface)하는 방법과 각 장치들의 동작 방법을 컴퓨터에 알려줌 운영체제는 컴퓨터의 전원을 끄기 전까지 메모리에 상주하며 계속 동작 사용자의 명령을 받아들일 수 있는 준비 컴퓨터 소프트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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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 소프트웨어(Application Software)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이라 불림 컴퓨터를 원하는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목적 및 기능을 갖는 프로그램 유틸리티(Utilities) 사용자가 컴퓨터를 최적의 상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잘못된 사용을 막아주며 바이러스를 검사하던가 팩스를 보내는 것과 같이 시스템과 관련된 특별한 동작을 행하는 소프트웨어 컴퓨터 소프트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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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컴퓨터의 종류와 역사 컴퓨터의 종류 컴퓨터의 역사
1장 컴퓨터의 개요 1.4 컴퓨터의 종류와 역사 컴퓨터의 종류 컴퓨터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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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의 종류 슈퍼컴퓨터(Supercomputer) 현존하는 최고 성능의 컴퓨터
수천개의 프로세서를 사용하여 고도로 복잡한 계산을 위해 사용 기상, 물리, 천체, 원자력, DNA 분석 등에 사용 2001년 6월 현재 세계 500위 권 슈퍼컴퓨터 중 6대를 국내보유 컴퓨터의 종류와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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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의 종류 메인프레임(Mainframe) 많은 사용자가 같은 데이터를 자주 사용하는 기관에서 사용
금융, 연구, 세무, 서비스 등 네트워크로 연결된 단말기를 통해 사용 단순 단말기 지능형 단말기 서버(server)로 주로 사용 클라이언트(client)라고 불리는 개인 컴퓨터나 다른 종류의 컴퓨터들을 위한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중앙 컴퓨터 컴퓨터의 종류와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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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의 종류 미니컴퓨터(minicomputer) 워크스테이션(Workstation)
메인프레임과 PC의 중간급 다중 사용자 환경의 서버로 사용 애니메이션(animation) 등 디자인 관련 분야에서 사용 워크스테이션(Workstation) 미니컴퓨터와 PC의 중간급 과학자, 기술자, 디자이너, 프로그래머 등 컴퓨터 전문가들이 복잡한 연산용으로 사용 최근 서버로 많이 사용 미니컴퓨터, 워크스테이션, PC간의 경계가 모호해짐 컴퓨터의 종류와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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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의 종류 개인 컴퓨터 (PC Personal Computer) 가격에 비해 성능이 급격히 향상
데스크탑 컴퓨터 (desktop computer) 노트북 컴퓨터 (notebook or laptop computer) 네트워크 컴퓨터 (NC : Network Computer) 휴대용 개인 컴퓨터 (PDA, HPC, Palmtop, Cellular) 컴퓨터의 종류와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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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의 역사 제 1 세대(1944-1958) 제 2 세대(1959-1963) 진공관 사용 최초의 컴퓨터 ENIAC 개발
최초 상용 컴퓨터 UNIVAC 30톤, 160m2 제 2 세대( ) 트랜지스터(transistor) 사용 프로그래밍 언어 등장 컴퓨터의 종류와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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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의 역사 제 3 세대( ) TI(Texas Instruments)사에서 실리콘(silicon) 집적회로 (IC : Integrated Circuit) 개발 여러 사람이 동시에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다중 사용자 환경 등장 한 개의 컴퓨터에서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다중 프로그램 기능 개발 자기 디스크 보편화 컴퓨터의 종류와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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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의 역사 제 4 세대(1971-현재) LSI(Large IC), VLSI(Very Large IC) 개발
부품 소형화 및 가격 하락 1971년 Intel사에서 CPU 개발 1977년 Apple사에서 최초의 개인 컴퓨터 개발 1981년 IBM에서 PC 개발 1990년대 인터넷 대중화 데이터베이스 기술 보편화 컴퓨터의 종류와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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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의 역사 제 5 세대(미래) 인공지능 (AI : Artificial Intelligent) 컴퓨터
음성, 필기체 인식 컴퓨터 착용식 컴퓨터(Wearable computer) 일반화 나노기술 (NT : Nano Technology)를 이용한 새로운 회로 소자 등장 DNA 칩 등장 컴퓨터의 종류와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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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컴퓨터와 생활 컴퓨터와 생활 변화 컴퓨터와 사회 문제
제 1 장 컴퓨터의 개요 1.5 컴퓨터와 생활 컴퓨터와 생활 변화 컴퓨터와 사회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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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와 생활 변화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통한시간적, 공간적 제약 탈피 사고방식 및 가치기준 변화 정보의 가치 증대 기업 가정
자동화 경영정보시스템 의사결정지원시스템 전문가시스템 등 활용 가정 소비자에서 정보의 생산자 재택근무 및 전자상거래 보편화 양방향 매체 이용 교육 산업 노동자 양산을 위한 기존 학교 교육의 대변화 필요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학습 도구 활용 가상학교의 보편화 질 높은 교육에 대한 접근 용이화 컴퓨터와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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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와 사회 문제 컴퓨터만으론 생산성 향상을 기대하기 힘듦 자동화에 따른 실업 컴퓨터로 인한 단순 직업 기술 발생
사용자들 중심의 환경 구축 및 지속적 교육 필요 자동화에 따른 실업 컴퓨터로 인한 단순 직업 기술 발생 사생활 침해 유해정보의 범람 정보 집중에 따른 새로운 빈익빈부익부 구조 성립 컴퓨터 범죄 게임, 인터넷, 채팅 등 정신과적 중독 증상 인간관계 단절로 인한 개인의 고립화 스트레스, 전자파 등에 의한 건강 문제 컴퓨터와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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