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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강 19-20세기 영국과 미국의 침례교(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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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9강 19-20세기 영국과 미국의 침례교(2)

2 Ⅰ. 미국 남침례교의 형성 1. 개요 ◦ 3년 차 총회가 1814년 형성된 이래로 새로운 총회의 기관과 구조를 둘러싸고 북부와 남부 사이에 긴장이 증대 1) 남부와 북부의 차이점들 (1) 북부 사회는 산업화와 도시화: 남부 사회는 농업사회, 시골지역 ◦ 양자 사이에 공통점은 침례교의 신앙 (2) 북부 사람들에 대한 남부사람들의 불만 ◦ 북부 사람들이 이사회들을 지배, 남부인들은 회의들에 참석할 수 없었음, 헌금하는 액수만큼 받지 못하고 있다는 불만 고조 ☞ 1839년 로버트 다니엘(Robert Daniel)이 메사추세츠 주 콜롬버스에서 “남침례회 국내선교회”(southern Baptist Home Mission Society)를 결성하였으나 3년 후 해체됨

3 (3) 노예소유 문제 ◦ 남부는 면화농사가 주, 따라서 노동력을 제공하는 노예제 찬성 ◦ 영국은 1833년에 노예제도를 폐지, 1833년 12월 31일에 영국의 침례교회가 미국의 침례교회에게 편지를 보냄 (편지내용) “그것은 하나님의 신성한 법을 침해하는 것이지 않습니까? 언제 어디서나 구속력을 갖는 사 회적 계약을 명백히 위반하는 것이지 않습니까? 만약 그것이 사실이라면, 당신들은 그리스도 인들로서, 특히나 그리스도인 목회자로서 그것에 대항하여 항의해야 하지 않습니까? 어떠한 합법적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그것을 신속히 그리고 완전히 폐지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4 ◦ 1840년 뉴욕 시에 “미국침례회 반노예협회”(American Baptist Anti-Slavery Society)를 결성, 이들은 남부의 침례교인들에게 경고를 보냄 (경고내용) “마지막으로, 만약 여러분이 우리의 경고와 호소의 목소리에 귀를 막아버린다면 (그것은 하 늘을 외면하는 것입니다!) 노동력에 대한 임금도 지불하지 않은 채 특권을 누린다면, 그리고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았고 예수님께서 보혈을 흘려 사신 사람들을 사유 재산으로 주장 한다면, 우리는 주님 앞에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엄숙히 선언합니다. 당신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한 형제라고 볼 수 없습니다. 노예들의 울부짖는 고통소리를 듣지도 못하는 당신들의 이기적인 기도에 우리가 동참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을 모든 인간의 불상사로 만드신 분으로 만드는 설교를 우리는 차마 들을 수 없습니다. 또한 가녀린 여인의 헐벗은 몸에 채찍을 가하 며, 남자의 입에 재갈을 물리며, 또 무죄한 자에게 족쇄를 채우며, 사람의 눈으로부터 성경말 씀을 닫아버린 자들과 함께 우리는 주님의 만찬 상에서 진정한 마음으로 형제로서의 손을 잡 을 수 없습니다.”

5 ◦ 긴장이 고조되자 1841년 3년 차 총회는 노예문제에 대해 중립적인 입장을 취하기로 결의하고 남부사람이며 노예소유자인 윌리엄 존슨(William B. Johnson)를 총회장에 임명 ◦ 1844년에 두 가지 테스트 사건들(조지아 테스트 사건과 알라바마 결의)이 남부 침례교인들에 의해서 이사회에 회부 ◦ 이 테스트 사건들은 이사회로 하여금 노예문제에 대하여 중립성을 벗어나게 함

6 2) 조지아 테스트 사건(The Georgia Test Case, 1844)와 알라바마 결의(The Alabama Resolutions, 1844) (1) 조지아 테스트 사건 ◦ 1844년 4월 조지아 주 총회는 노예 소유주였던 제임스 리비(James Reeve)를 국내 선교사로 임명해 줄 것을 요청, 이사회와 대중들에게 그가 노예소유주라는 사실을 알림 ◦ 이사회가 논의와 토론 끝에 표결에 부쳐 7:5로 이 건은 자신들을 시험하기 위한 것으로 생각하여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아 일종의 거절을 표시함

7 (2) 알라바마 결의 ◦ 알라바마 주 총회는 1844년 11월 25일에 3년 차 총회에 서신을 보내 노예를 소유 하고 있는 성도도 노예를 소유하고 있지 않은 성도와 똑같은 자격으로 해외 선교사로 파송 받을 수 있는지 공식적인 답을 요구하며 질문 ◦ 총회는 12월 17일에 답신을 보냄 (답신) “이에 대하여 우리가 직접적으로 응답하기 전에 우리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지난 삼십년 동 안 총회 이사회가 존재해 온 기간 중에 우리가 알기에는 아직 한 번도 노예 소유주가 선교사 로서 지원했던 적이 없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어떠한 사람이라도 노예를 소유하고 또 노예 를 사유 재산으로 보유할 것을 고집하면서 선교사가 되기를 지원하는 사람이 있다면, 우리는 결단코 그를 임명할 수 없습니다.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우리는 노예제도를 인정하는 듯이 암시하는 사람들의 편이 결단코 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8 ◦ 남부의 침례교인들은 이러한 결정에 대해 중립정책을 위반한 것으로 간주 ◦ 버지니아 주 침례교인들의 제안으로 1845년 5월 8일 조지아 주의 어거스타 (Augusta)에서 9개 주, 293명의 대표들이 모여서 “남침례교 총회”(Southern Baptist Convention)를 결성 ◦ 윌리엄 존슨(사우스 캐롤라이나 주의 주 총회장, Edgefield Baptist Church의 담임 목사)는 총회 헌법을 초안하고 초대회장으로 선임됨

9 (3) 남침례교 총회의 조직 ◦ 남침례교 총회의 목적: “전체 총회의 에너지를 유도해내고, 연합시키고, 인도하기 위해” (to elicit, combine, and direct the energies of the whole denomination) ◦ 남침례교 총회의 특징은 협회체제가 아닌 총회체제 ◦ 교회들은 개인들에게 속하기 보다는 총회에 ◦ 총회는 다양한 사업들을 수행(선교, 교육) ◦ 총회는 매년 다른 장소에서 모임 ◦ 처음에 총회 내에 두 개의 기관인 해외선교부(Foreign Mission Board, 버지니아의 리치몬드(Richmond)와 국내선교부(Home Mission Board, 알라바마 주의 매리온(Marion)를 조직했고 후인 1891년 주일학교부(Sunday School Board, 테네시 주의 네쉬빌)를 설립

10 ◦ 남북전쟁 이후에 북부와 남부의 침례교인들 사이에 긴장 고조 ◦ 1894년 The Fortress Monroe Conference를 열어 북부와 남부 사이에 영토를 나누는 the Comity Agreement를 맺음 ◦ 그러나 1942년의 캘리포니아 결정(The California Decision)을 통해 이 협정을 파기하고 미국 전역에 걸쳐 남침례교회들을 세우는 것이 허용됨

11 2. 협동 프로그램의 시작과 사역 1) 시작 ◦ 남침례교 총회의 선교 협회(Mission Board)는 북부의 협회와 같이 3년에 한 번씩 모임을 갖기로 결정, 따라서 1849년에 가서야 모임을 갖게 됨 ◦ 총회는 이때 각 위원회를 위한 기금을 걷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각 위원회가 자신들의 기금을 모으기 위해 교회 방문 ◦ 모은 헌금의 40 % 정도는 모금책들의 여행 경비와 봉급으로 지출 ◦ 문제는 각 위원회별로 모금액수가 차이가 나는 것 ◦ 실례로 1850년에 국내 선교회에 $10,000가 주어진 반면 해외선교회엔 $40,000가 주어짐 ◦ 1847년 남침례교 출판 위원회(the Southern Baptist Publication Society)가 형성되었으나 랜드마크 주의자들(Landmarkists)에 의해 점령됨

12 ◦ 1857년 남침례교 주일학교연합(the Southern Baptist Sunday School Union)은 랜드마크 주의자들에 대항하기 위해 설립되었으나 점령됨 ◦ 그러나 이 두 기관들이 남북전쟁 동안에 파산됨 ◦ 주일학교부는 1891년에 가서야 세워 짐 ◦ 1917년에 남침례교총회는 더욱 중앙집권적인 구조를 제공하기위해 실행위원회(the Executive Committee)를 구성, 다른 전반적인 기관들을 감독 ◦ 1919년에 총회는 향 후 5년 동안( ) 7,500만 불 모금운동을 벌일 것을 계획하고 작정에 들어 감, 목표를 초과한 액수(작정액 9,200만)가 작정됨 ◦ 그러자 총회는 이 기금을 확장하고 지출하기 시작 ◦ 그러나 1920년 경기후퇴와 가뭄으로 남부의 경제 타격 입음 ◦ 1924년에 9,200만 작정 액 가운데 5,800만 불만 모금됨 ☞ 3,400만불이 빚으로 남게 됨 ◦ 따라서 총회는 빚을 청산 할 것과 과도한 지출이 발생하지 않는 체제를 확립할 것 결정

13 ◦ 대부분의 빚은 조지 트루엣(George Truett)이 개인적으로 담보를 해 은행에서 빌림 ◦ 과도한 지출을 감시하고 총회의 사역을 좀 더 효과적으로 후원하고자 1925년에 “협동프로그램”(the Cooperative Program)를 시작 ◦ 1933년 프랭크 트립(Frank Tripp)이 10만 클럽(100,000 Club)시작 ☞ 10만 명의 침례교인들이 한 달에 1불을 총회의 빚 청산을 위해 보내자는 운동 ◦ 총회는 이러한 트립의 계획을 “debt free by 43”이라 부름 ◦ 이 빚은 마침내 1944년에 청산됨

14 2) 협동프로그램의 사업내용 ◦ 총회는 개 교회들에게 1년의 예산 중 몇 퍼센트를 매년 교단에 보내줄 것을 요청 ◦ 이 액수는 비율별로 각 기관에 보내짐 ◦ 만약 매년 한 지역교회가 백 만 원을 보냈을 때: 67만원은 해당 주 총회에 보내어져 선교, 대학들, 고아원, 병원 등 지원 33만원은 총회에 보내어져 선교, 신학대학원들, 인종과 종교적인 자유를 위해 쓰여짐 ◦ 이 프로그램의 유용성: 각 지역교회는 단 한차례 헌금으로 전국의 각종 사역에 참여할 수 있게 됨, 총회내의 각 기관들은 자신들에게 돌아올 할당액을 정확히 알 수 있기 때문에 빚을 지지 않게 됨

15 ※참고로 협동프로그램 분배 비율(2002-3) 총 $176,962,402 해외선교부 50% ($88,481,200) 국내선교부 22.79% ($40, 329,732) 실행위원회 3.32% ($5,875,152) 연금부 0. 76% ($1,344,914) 역사 도서관 0. 24% 신학대학원 %(골든게이트 1.96% ($3,462,120), 미드웨스턴 1.57%($2,787,037), 뉴올리언스 4. 16%($7,353,133), 사우스이스턴 4. 07%($7,201,704), 서든 4.14%($7,329,908), 사우스웨스턴 5. 5%($9,736,051) ☞ 위의 금액은 만약 10만원이 협동프로그램에 보내지면 뉴올리언스 신학교에 1280원 지원됨($100 중 $1. 28) 윤리 및 종교자유국 1. 49% ($2,636,741)

16 ◦ 연차 총회 모임(매년 다른 도시에 위치해 있는 각 회원 교회들로부터 파송받은 메신저들 (Messengers)로 구성
3) 총회의 구조 ◦ 연차 총회 모임(매년 다른 도시에 위치해 있는 각 회원 교회들로부터 파송받은 메신저들 (Messengers)로 구성 ◦ 파견 인원은 각 교회에서 기본으로 1명, 그러나 매 250명 당 1명 추가 할 수 있고 개 교회가 10명을 초과할 수 없음 ◦ 총회는 모든 것들을 결정하는 곳이 아니라 보고 받는 자리이며 예산을 승인하고 총회장을 선출하는 자리 ◦ 총회장은 1년 임기이며 연속 2번 연임가능 ◦ 2007년 기준 남침례교 총회는 교회 수(44,223개), 주총회(41개 주), 지방회(1,185)가 있음 ◦ 교인 수: 1845년(350,000), 1860년(650,000), 1875년(1,260,000), 1890년(1,240,000), 1905년(1,900,000), 1920년(3,150,000), 1935년(4,480,000), 1950년(7,080,000), 1965년(10,780,000), 1980년(13,700,000), 1995년(15,400,000), 2000년(15,900,000), 2005년(16,600,000), 2006년(16,306,246), 2007년(16,266,920)

17 4) 주요 교단기관 (1) 국제선교부(International Mission Board: IMB) ◦ 1845년에 해외선교부(Foreign Mission Board)로 시작, 1997년에 개칭, 버지니아의 리치몬드(Richmond)에 있음 ◦ 년에 협동프로그램 예산의 50 %를 받음 ◦ 남침례교에 속한 교회들은 여선교회 주관으로 매년 크리스마스 기간에 해외 선교를 위한 지정 헌금인 “라티 문 크리스마스 헌금”(Lottie Moon Christmas Offering)을 통하여 해외선교에 참여

18 ※ 라티 문(Lottie Moon, ) ◦ 1840년 12월 12일에 버지니아 주의 뷰몬트(Viewmont)에서 침례교 부모에게서 태어남 ◦ 1859년 18세에 샬롯빌에서 브로더스(John Broadus, the South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설립자)목사를 만나 회심 ◦ 버지니아 여성신학교(Virginia Female Seminary, 고등학교 과정)와 샬롯빌에 소재한 알버마여성학원(Albermarle Female Institute)에서 수학, 1861년에 석사학위 . ◦ 라틴어, 그리스어, 프랑스어, 이태리어, 스페인어, 히브리어, 후에 중국어의 전문가가 됨 ◦ 이후 학교의 교사로 활동하며 여학생을 위한 학교 설립 ◦ 1872년 라티 문의 여동생 에드모니아(Edmonia)가 선교사소명을 받아 북중국 파송 ◦ 라티 문도 1873년 2월에 “눈을 들어 밭을 보라, 희어져 추수하게 되었느니라.”말씀의 설교를 듣고 33세인 1873년 7월 7일에 남침례교 해외선교부에 의해서 중국 선교사로 파송 받음

19 ◦ 라티문은 남학생을 위한 학교에서 사역, 선교를 위해 중국식 옷을 입고, 중국어를 말하고, 중국음식을 먹음 ◦ 중국 Tenchow와 Pingtu에서 교회를 개척하는 선교사로 활약 ◦ 1888년 본국에 편지를 써서 중국선교를 강화할 것을 촉구 ◦ 이에 대한 응답으로 총회는 총회의 보조기관으로 여선교회(The Woman's Missionary Union)를 조직 ◦ 1888년에 “선교를 위한 크리스마스 헌금”(Christmas offering for missions)이 처음으로 이루어져 선교를 위한 기도와 헌금에 총력을 기울이게 됨 ☞ 총 $3,315 이 모아져 세 명의 선교사를 추가로 보냄 ◦ 선교 사역 말기에 극심한 열병으로 고통당하며 “나는 더 이상 나처럼 외로운 선교사가 없기를 소망한다.”라 기록 ◦ 1912년 간호사인 신디아 밀러(Cynthia Miller)와 함께 미국으로 돌아오던 중 일본 고베 항에 정착하였던 12월 24일 크리스마스 이브에 사망 ◦ 총회는 1888년부터 그녀의 이름을 기념하여 크리스마스에 선교와 헌금의 시간을 가짐.

20 (2) 북미선교부(North American Mission Board: NAMB) ◦ 1845년에 국내선교부(Home Mission Board)로 설립, 1997년에 개칭 ◦ 본부는 조지아 주의 알화레타(Alpharetta) ◦ 년 협동 프로그램 예산의 22.79%를 배정받음 ☞ 협동 프로그램 예산 중 73%가 전도와 선교에 사용됨 ◦ 남침례교 소속 교회들은 매년 부활절에 북미 선교를 위한 지정헌금인 “애니 암스트롱 부활절 헌금”(Annie Armstrong Easter Offering)을 통하여 북미선교에 동참

21 ※ 애니 암스트롱(Annie Armstrong, ) ◦ 1850년 매릴랜드 주의 볼티모어(Baltimore)에서 태어남 ◦ 아버지는 장로교인(일찍 돌아가심), 어머니는 침례교인 ◦ 초등중 교육만 받음, 대학교육은 받지 못함 ◦ 20세 되던 해에 제7침례교회(Seventh Baptist Church)에서 침례를 받고 이듬해 그녀의 가족은 Eutaw Place Baptist Church의 회원이 되어 사망시까지 그 교회에 속함 ◦ 처녀시절부터 교회와 불티모어 자선 기관들을 통하여 어린이, 장애인, 병자, 흑인, 이민자들을 돕는 사역 시작 ◦ 1880년 한 연사의 미국 원주민의 절박한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자신의 삶을 헌신하기로 결정 ◦ 2년 후인 32세 때 “메릴랜드 주 침례교 여성 국내선교회”(Woman's Baptist home Mission Society of Maryland)의 회장으로 선출됨

22 ◦ 이 선교회의 목적은 남침례교 총회의 국내 선교부를 여성들의 차원에서 돕는 것 ◦ 1882년부터 1906년까지 18년 동안 무보수로 섬김 ◦ 이 모임은 후에 남침례회 선교 문학부(the Mission Literature Department)로 개칭 ◦ 이 모임은 선교에 관한 작품들을 출판하고 배포 ◦ 암스트롱은 여성 선교단체인 “여선교회”의 총무(corresponding secretary)로 봉사 ◦ “여선교회”의 주요목적은 선교를 위한 정보 전달, 선교열정 고취, 후원기도, 선교헌금등 ◦ 1895년부터 암스트롱은 국내선교부를 후원하기 위하여 3월 셋째 주를 특별 기도와 헌금의 시간으로 정함 ◦ 1934년 애니 암스트롱을 기념하여 기도와 헌금 주간을 명명 ◦ 그녀의 생애 동안 타이프라이터와 손으로 18,000통 이상의 선교 편지를 씀

23 (3) 생명의 길 출판부(LifeWay Christian Resources) ◦ 1891년 주일학교부(the Sunday School Board)로 시작, 1997년에 개칭 ◦ 본부는 테네시 주의 네쉬빌로 지역교회의 성경 교육과 제자훈련을 위하여 출판, 훈련, 교사양육 등의 사역을 감당 (4) 연금부 (GuideStone Financial Resources) ◦ 1918년 “연금부”(Annuity Board)로 설립, 2004년에 개칭 ◦ 교단 소속 목회자들과 사역자들의 은퇴 후 생활보장, 보험 업무, 그리고 재난구조 등의 업무관장

24 (5) 총회산하 6개 신학교 ➀ South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SBTS: 1859년에 설립, 켄터키 주의 루이빌 ➁ Southwest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SWBTS: 1908년에 설립, 텍사스 주 포스워드 ➂ New Orleans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NOBTS: 1917년에 설립, 루이지애나 주 뉴올리언스 ➃ Golden Gate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GGBTS: 1944년에 설립, 캘리포니아 주 밀 벨리 – 2016년 6월 LA인근으로 옮기고 교명을 GATEWAY B.T. Seminary로 바꿈. ➄ Southeast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SEBTS: 1951년에 설립, 노스 캐롤라이나 주의 웨이크 포레스트 ➅Midwest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MBTS: 1957년에 설립, 미주리 주의 캔사스

25 (6) 윤리 및 종교자유국(Ethnics and Religious Liberty Commission: ERLC) ◦ 1913년 기독교 생활국(Christian Life Commission)으로 설립, 1997년에 개칭 ◦ 기독교 윤리와 종교의 자유를 촉진하고, 성서적 가치관을 선포, 비판, 교정하는 사역을 담당 (7) 총회실행위원회(Executive Committee) ◦ 1917년에 총회업무의 계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설립, 정책 결정, 장단기 계획 수립 ◦ 협동선교기금의 관리와 배정, 총회 산하 기관의 책임자 선정, 연차총회 준비 등의 안건들을 심의 결의 ◦ 이 위원회의 위원들은 총회장이 연차적으로 임명함 ◦ 사무실은 테네시 주 내쉬빌

26 (8) 남침례회 역사 도서관 및 문서 보관소(Southern Baptist Historical Library and Archives) ◦ 1938년에 설립, 전 세계적인 침례교의 역사를 연구 ◦ 총회 건물안에 위치 (9) 침례회신문(Baptist Press: BP) ◦ 1946년에 설립, 남침례교의 뉴스 매체 (10) 여선교회(Woman's Missionary Union, WMU) ◦ 1888년에 설립, 남침례교총회의 직속기관이 아닌 보조협력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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