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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소프트웨어 표준화 표준화강좌 2012년 10얼 30일 한국교통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조 수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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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바일 소프트웨어 표준화 표준화강좌 2012년 10얼 30일 한국교통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조 수 선

2 모바일SW개요(1/2) 환경변화 모바일SW란?
전 인류의 60%인 40억 명 이상이 모바일 폰을 사용하고 있으며 2013년에는 60억을 넘을 것으로 예상 컴퓨터 산업의 주도권은 PC에서 모바일로 2011년 1분기에 스마트폰+태블릿 > PC+노트북 모바일SW란? 모바일 기기에서 동작하는 SW를 통칭 휴대폰, 스마트폰, 태블릿 PC, 전자책 단말기 등의 모바일 기기에서 무선 인터넷 접속, 음성 및 데이터 통신, 게임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SW 일반적으로 모바일 플랫폼 및 모바일 운영체제, 모바일 브라우저, 모바일 게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모바일 앱) 등으로 분류

3 모바일SW개요(2/2) 스마트폰으로 대표되는 모바일 기기 모바일SW 플랫폼
2000년대 초, 와이브로 및 HSDPA서비스가 확산되면서 점차 데이터통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들이 제공되기 시작 2007년, 애플의 아이폰(iPhone) 출시는 모바일 시장에 일대 변혁을 일으킴  기능폰(feature phone) 중심의 모바일 기기에서 스마트폰으로 옮겨가는 기폭제 역할 모바일SW 플랫폼 단말기의 HW 기능을 상위 계층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고, 상위 응용 계층에는 프로그래밍 환경 및 실행 환경을 제공하는 역할 운영체제로부터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까지의 모든 SW를 일컫는 말로 사용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기본 기능만 제공하는 폰(vanilla phone)부터 시작하여 카메라 폰 또는 MP3 폰과 같은 기능폰(feature phone)에도 탑재되는 SW But 스마트폰에서 구동되는 SW 플랫폼 중심

4 모바일SW 산업동향(1/3) 해외 동향 (2000년대 초반 – 현재) 마이크로소프트 심비안 플랫폼 안드로이드
WinCE와 윈도 모바일로 모바일 시장 진입  아키텍처의 약점과 시장 상황의 변화에서 실패 윈도폰7으로 스마트폰 플랫폼에 진출 (2012년 현재 윈도 8발표, 효과는 ?) 심비안 플랫폼 유럽과 일본의 스마트폰 시장을 급속도로 잠식 광범위한 라이센스 플랫폼으로서 기술적인 약점과 함께 고유 플랫폼(애플, RIM 등)과의 새로운 경쟁에서는 뒤처짐 안드로이드 구글이 만들어낸 개방형 플랫폼으로서 오픈 소스 기반의 SDK제공 많은 개발자 확보로 스마트폰 운영체제의 강자로 자리잡음

5 모바일SW 산업동향(2/3) 국내 동향 (2000년대 초반 – 현재)
이동통신 시장의 확산 분위기에 힘입어 2000년대 초반부터 여러 종류의 제품군과 연계되는 다양한 플랫폼 제품이 등장 위피(Wireless Internet Platform for Interoperability : WIPI)를 중심으로 발전 서로 다른 이동 통신사의 모바일 SW 규격을 통일하고 편리한 개발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 2002년에 위피1.0이 TTA(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표준으로 채택, 이후 2.0까지 발전 국내 모바일 SW 개발자들에게는 플랫폼과 개발환경 및 애플리케이션 영역에서 글로벌 시장과는 다른 독자적인 영역이 구축  2000년대 중, 후반까지 유지 2009년 아이폰 3.0의 국내 시판과 더불어 스마트폰 산업의 거대한 물결이 우리나라 모바일 산업 전반을 덮침 아이폰 3.0의 선풍적인 인기는 전 세계 안드로이드 진영에도 경쟁을 통한 발전의 동력을 제공 안드로이드폰 생산업체도 큰 매출 성장을 거듭 (특히, 삼성은 모바일 시장에서 초대형 글로벌 강자로 대두)

6 모바일SW개요(3/3) 향후 전망 애플의 아이폰 이후 모바일 산업이 HW 중심에서 SW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
태블릿PC나 전자책 단말기 같은 다양한 모바일 기기와 모바일 광고,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가입비 등을 모두 포함할 경우, ‘스마트 생태계’의 2014년 총 매출은 1조 달러 모바일 데이터 통신량, 2010년 월 사용량 20만 TByte -> 2015년, 6백만 TByte 전 세계 스마트폰 운영체제의 시장 경쟁은 날로 격화 상위 2개의 플랫폼인 iOS와 안드로이드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태 모바일 플랫폼의 유형별 로 다양한 기업 포지셔닝 차지 모바일 운영체제와 관련한 기업에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외에 노키아, 팜/HP 등이 포함 스마트폰 운영체제를 개발한 핵심 기업들은 새롭게 형성 중인 스마트폰 생태계를 장악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

7 모바일SW 기술동향(1/2) 초기 스마트폰 PDA폰( PDA + 폰) 또는 기능폰(feature phone)
기능폰 : 통신 접속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다양한 부가 기능 - 달력, 주소록관리, 문자 메시지, 무선 인터넷 연결, PC와의 동기화, 일정 관리, SMS, EMS, MMS, 이메일 전송, MPEG 및 MP3 미디어 재생기 초기 모바일 기기는 일반적으로 통신업체 또는 제조업체가 주도, 기기의 경쟁력은 독자적인 플랫폼이나 개발환경에 의해 결정 개발자들은 이러한 개발환경에서 독자적인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모바일 기기에 적용해왔음 대표적인 초기 스마트폰 운영체제 : Symbian OS, Palm OS, MS Smartphone, 임베디드 리눅스 등

8 모바일SW 기술동향(2/2) GPOS 의 확산 GPOS(General Purpose OS) : 주로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모바일 플랫폼으로서 '운영체제 + 미들웨어 +애플리케이션’의 의미 개방형(Open Source형) : 구글의 안드로이드, 리모재단의 LiMo, 노키아의 심비안 등 공개형(SDK, API 공개) : 윈도 모바일, 애플의 iOS, 리서치인모션의 블랙베리 등 GPOS의 확산에 따라 플랫폼 영역에서의 소프트웨어 개발자 역할은 축소되고 있으며, 반면에 글로벌 마켓 기반으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및 적용이 쉬워짐 기존 RTOS(Real-Time OS, 실시간 운영체제)환경에서의 신뢰성, 보안, 개발 용이성 등의 본질적인 한계를 극복하고자 GPOS 환경으로의 급속한 변화  RTOS의 입지가 줄어들고 있으며, 글로벌 마켓을 통한 애플리케이션 공급은 폭증 모바일 기기의 경쟁력이 HW 기능혁신에서 SW 중심으로  2013년까지 스마트폰에서 HW 비중은 13%의 증가를 예상하는 반면, SW는 30%의 증가를 예상

9 모바일 SW 표준화 사례 총성없는 전쟁, 스마트폰 OS 플랫폼의 사실상표준 모바일 웹, HTML5가 대세인가?
iOS vs. 안드로이드(Android) 개방형(open source) vs. 공개형(SDK, API) 시장 경쟁력 비교 및 향후 전망 모바일 웹, HTML5가 대세인가? HTML5란? HTML의 역사와 HTML5 표준화 어도비 플래시와 HTML5 비디오 사례 HTML5 표준 지원과 웹의 미래 모바일 웹 국가표준 제정 - 모바일OK 모바일OK란? 모바일OK 표준의 적용 모바일 웹과 KS 국가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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