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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우니 캐릭터 게임 아이템 제휴 제안 2012.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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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브라우니 캐릭터 게임 아이템 제휴 제안

2 인기 캐릭터 브라우니와 정여사를 게임의 유료 아이템으로
개발 및 서비스함으로써 Media Mix에 대한 Issue를 활용하여 브라우니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수익창출의 기회요소를 제공함

3 context 게임 아이템 제휴 제휴배경 / 캐릭터 접목의 장점 / 수익구조 / 수익배분제안 / 게임사 제안 방향 / 게임사 현황 및 기대효과 / 캐릭터 적용 대상 게임 / 작업PROCESS 신규 아이템 제안 아이템 제안 / 아이템 프로모션 제안 타 게임 접목 사례 룰더스카이 / 오디션 / 테일즈런너 / 홀릭2 / 데카론 / 믹스마스터

4 신규 아이템 개발에 있어서 브라우니를 접목하여 서비스 게임의
게임 아이템 제휴 - 제휴배경 신규 아이템 개발에 있어서 브라우니를 접목하여 서비스 게임의 홍보 및 프로모션으로 활용, 수익 극대화 온라인 게임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 가속화 연예인과 인기캐릭터를 활용한 마케팅의 긍정적 효과 게임과 유사한 타겟층에게 인기가 있는 인기 캐릭터의 아이템 접목으로 게임 매출 상승 세계 온라인게임 시장규모 서든어택 - 빅뱅 룰더스카이 - 뽀로로 (단위:억달러, %) 글로벌시장 26 중국비중 중국시장 24.2 22.8 168 19.5 142 112 86 86 34.4 25.5 10.2 16.8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 자료제공 : 한국게임산업진흥원

5 게임에서 추구하는 Fun요소를 게임의 세계관과 적절하게 부합하여 이용자가 선호하는
게임 아이템 제휴 – 캐릭터 접목의 장점 게임에서 추구하는 Fun요소를 게임의 세계관과 적절하게 부합하여 이용자가 선호하는 유료아이템으로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 VISUAL 요소 귀여운 캐릭터 Funny요소 가미 다양한 아이템 접목 가능성 大 RECOGNITION (인지도) TARGET (선호타겟) 국내 최대 Hot Issue 캐릭터 온라인 아이템 접목에 대해서 거부감 無 남/녀 선호비율이 비슷 10~30세 주타겟 연령 온라인 게임 주 타겟연령과 일치 MEDIA MIX 가능성 大 VARIOUS 다양한 코디연출 온라인 게임 특성에 맞추어 탄력적인 형태변화 (원형유지)

6 게임 아이템 제휴 - 수익구조 방안 1) MG - 콘텐츠에 대한 금액을 미리 산정하여 지불한 후 계약기간 동안 사용권한 보유
방안 2) MG+RS - 콘텐츠 별 MG금액에서 차감/MG를 초과시 R/S비율을 적용하여 금액 산출 END USER 구매최종소비자 브라우니 유료아이템 수수료발생 (PG수수료, 채널피, 서비스캐쉬등) 캐릭터 게임사 캐릭터 매출 (수수료 제외 순매출) 캐릭터 유료아이템 구입 (매출발생) 장착 장비 캐릭터 로열티 ※ 고려대상 유료아이템의 적용범위 (펫, 장비, 무기등의 부분유료 아이템과 맵, 게임캐릭터, 몬스터등의 프로모션 성향의 아이템) 게임사 순매출 산정에 있어서 수수료 범위 (PG수수료, 채널피, 서비스캐쉬 등) 수익배분 (캐릭터사용 적정로열티산정, 결재시기, 방법 등) 게임사와 캐릭터사간의 협의된 비율 수익배분 결재시기, 정산방법등

7 게임 아이템 제휴 - 수익배분제안 국내에서 서비스하게 되는 온라인 게임에 캐릭터 유료아이템을 사용하여
수익배분 할 경우 그 사용 대가(로열티)에 대한 제안 국내 서비스의 경우 로열티 산정 년 사용료(MG) 일괄지급방식 MG 산정 후 매출에서 차감 후 MG 초과 시 R/S 비율을 적용하여 로열티 지급 제 1 안 제 2 안

8 게임 아이템 제휴 - 수익배분제안 해외에서 서비스하게 될 경우 캐릭터 유료 아이템에 대해 국내 게임사와 해외 현지 퍼블리셔와의 계약형태, 수익배분율 등을 고려한 수익배분 제안 (3가지 형태) 해외 서비스의 경우 로열티 산정 해당 지역에서의 년 사용료(MG) 일괄지급방식 ※ 현지에서 게임을 퍼블리싱하는 주체가 년 사용료를 일괄지급하는 방식 (로열티 無) 당 지역에서의 순매출에 대한 로열티 지급방식 (현지 순매출의 20%) ※ 현지에서 게임을 퍼블리싱하는 주체와 국내 게임업체간의 수익배분과 상관없이 현지에서 발생한 순매출에 대해서 협의된 로열티 지급방식 (해외 현지업체가 지급의 주체) 해당 지역에서의 매출에 대해 국내 게임사가 지급받는 순매출에 대한 로열티 지급방식 (국내 게임사 순매출의 25%) ※ 현지에서 게임을 퍼블리싱하는 주체와 국내 게임업체간의 수익배분을 통하여 실지로 국내 게임업체가 지급받는 순매출에 대하여 협의된 로열티 지급방식 (국내 게임업체가 지급의 주체) 제 1 안 제 2 안 제 3 안

9 브라우니 + 정태호 아이템 출시 및 게임 광고 및 프로모션 참여
게임 아이템 제휴 – 게임사 제안 방향 1안 브라우니 + 정여사 캐릭터 게임 내 아이템 출시 2안 브라우니 + 정태호 아이템 출시 및 게임 광고 및 프로모션 참여 1안의 경우 1년 계약 MG 또는 MG + R/S 제안 2안의 경우 MG+정태호 모델 홍보비 제안

10 캐릭터 적용 대상이 기존 온라인게임 장르에서 스마트폰 게임으로 확대!
게임 아이템 제휴 – 게임사 현황 및 기대효과 2011년 이후, 스마트폰 게임 시장 성장 본격화와 함께 캐릭터 적용 대상이 기존 온라인게임 장르에서 스마트폰 게임으로 확대! 스마트폰 게임 애니팡 1일 매출 3억 돌파 스마트폰 게임 아이러브커피, 애니팡, 룰더스카이 등 인기 게임의 경우 1일 매출 약 2~3억원 기록 프리스타일2, 메이플스토리, 던전앤파이터 등 브라우니의 주요 타겟층과 유사한 10대 ~ 20대 층이 주 소비층인 온라인게임업체에 캐릭터 제휴 제안 예정 1년 MG 1억 원 제안 시 약 2~5여 업체 미만 참여 예상 MG+R/S 방식 (MG 약 2천~3천) 제안 시 좀 더 많은 업체 참여 가능 1년간 약 20개 게임 진행 시 MG 약 3~6억, R/S 월 약 1천~2천 예상 해당 수익은 참여 게임이 많을 수록 증가

11 게임 아이템 제휴 – 캐릭터 적용 대상 게임 (예시)
게임명 서비스사 특징 타이니팜 컴투스 스마트폰 기반 SNS게임으로, 1,000만 다운로드 돌파, 9월 현재 월매출 30억 기록 캔디팡 위메이드 스마트폰 기반 SNS게임으로, 출시 일주일 만에 일매출 2억 달성 (애니팡 출시 2개월만에 이룬 매출 수준) 룰더스카이 JC엔터테인먼트 스마트폰 기반 SNS게임으로, 2012년 상반기 6개월 간 모바일 게임 중 이용시간 1위일매출 1억~2억원대 기록 중 블레이드&소울 NC소프트 아이온에 이어 NC소프트의 대표적인 온라인 MMORPG게임으로, 2012년 3분기 매출액 약 420억 원 기록 던전앤파이터 넥슨 네오플과 넥슨의 합산 매출은 약 4,000억 원 이상 추정(중국 가입자 33억, 동시접속자 260만 명) 서든어택 CJ E&M, 넥슨 국내 대표 FPS게임으로, 2011년 매출 약 2,600억 원 . 게임의 인기도와 캐릭터 적용 적합성을 판단하여 대상 게임 발굴 및 협의 예정 PC기반 온라인 게임 (MMORPG, 캐주얼, 스포츠 장르 등...)과 스마트폰 기반 게임 (SNS, 퍼즐, 액션 장르 등...) 등 브라우니 캐릭터 아이템 적용 시 효과가 뛰어난 게임을 선별하여 협의 예정

12 게임 아이템 제휴 – 작업PROCESS 캐릭터 유료아이템 개발에 있어서 게임과 부합하는 디자인 개발과 게임의 이해를 통한
고부가가치 아이템 개발을 위한 합리적인 업무분담 캐릭터 유료아이템 캐릭터 유료아이템 캐릭터 디자인 개발 캐릭터 활용범위 (적용대상) 아이템 개발의 방향설정 다양한 아이디어 공유 기획 회의를 통한 디자인 제안 Animation요소 제안 게임사가 주체가 되어 게임 에 맞는 디자인 개발 Animation요소 개발 아이템 런칭 디자인 승인 국내/외 서비스 프로모션진행(상품 등) 언론홍보 등 캐릭터 디자인 컨펌 Animation요소 승인 워킹Day 3일 이내 진행

13 신규 아이템 제안 1. 펫시스템 - 펫시스템에 캐릭터를 구현 사례 ) 마시마로 펫
위 이미지는‘마시마로’를 예로 든 것이며, 캐릭터 선택 후 캐릭터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14 신규 아이템 제안 1. 펫시스템 - 펫시스템에 캐릭터를 구현 시기에 따라 다양한 방식의 캐릭터 이미지 적용 가능

15 신규 아이템 제안 1. 펫시스템 - 펫시스템에 캐릭터를 구현 사례 ) 마린블루스 펫
위 이미지는‘마린블루스’를 예로 든 것이며, 캐릭터 선택 후 캐릭터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16 신규 아이템 제안 2. 장비 - 장비아이템 사례 ) 마시마로 장비
마시마로 모자 아이템 (캐릭터의 얼굴, 가면 등 부분 활용가능) – 마시마로의 형상을 아이템화 하여 구성 마시마로 망토 아이템(마시마로가 등 뒤에 매달려 있는 아이템으로 구성하고 동작성을 추가하여 구매욕 극대화

17 신규 아이템 제안 2. 장비 - 장비아이템 사례 ) 마린블루스 장비
마린블루스 모자 아이템 (캐릭터의 얼굴, 가면 등 부분 활용가능) – 마린블루스의 형상을 아이템화 하여 구성

18 신규 아이템 제안 2. 장비 - 장비아이템 사례 ) 마시마로 무기 ‘눈누’ 무기 아이템 시안
‘마시마로 뾱뾱이’ 무기 아이템 시안 ‘눈누’ 무기 아이템 적용 예시

19 신규 아이템 제안 3. 능력 사례 ) 마린블루스 상점확장서/상점대리

20 ‘마시마로’ 승용물 적용으로 재미요소 극대화
신규 아이템 제안 4. 승용물 - 승용물 아이템 사례 ) 마시마로 승용물 ‘부갈루’ 승용물 ‘마시마로’ 승용물 ‘마시마로’ 승용물 적용으로 재미요소 극대화

21 ‘마시마로’ 몬스터 적용으로 재미요소 극대화
신규 아이템 제안 5. 몬스터 ‘마시마로’ 몬스터 적용으로 재미요소 극대화

22 신규 아이템 제안 – 상품 프로모션 제안 캐릭터 유료 아이템 런칭 및 상품프로모션 아이템 런칭 및 프로모션 브라우니 인형
캐릭터아이템, 치장아이템과 같은 신규 아이템 런칭시 해당 디자인과 잘 매치가 되는 상품 프로모션 진행 지속적인 자체 프로모션에서 캐릭터 상품 프로모션 활용

23 타 게임 접목사례 - 룰더스카이 “룰더스카이” – 건축물 및 치장아이템 적용 ( 캐릭터 – 뽀로로, 키티 적용)
개발사 / 퍼블리셔 – JC엔터테인먼트 / JC엔터테인먼트 게임분류 / 해외진출 – 모바일 SNS / 한국, 대만, 일본등 3개국 특징 – 1일 접속자 75만, 누적 가입 450만 명, 헬로키티와 뽀로로 건축물과 코디아이템 적용

24 타 게임 접목사례 - 오디션 “오디션” – 펫아이템 적용 ( 캐릭터 - 마시마로, 마린블루스, 딸기, 둘리, 뽀글이, 키티 적용 ) 개발사 / 퍼블리셔 – T3엔터테인먼트 / 예당온라인 게임분류 / 해외진출 – 댄스배틀 / 한국, 중국, 대만, 일본등 12개국 특징 – 마시마로 펫 중국서비스, 펫 아이템의 경우 다양한 코디 적용, 20대전후의 여성유저 많음

25 타 게임 접목사례 - 테일즈런너 “테일즈런너” – 펫, 커뮤니티 오브젝트 아이템 ( 캐릭터 - 마시마로, 마린블루스, 딸기 적용 ) 개발사 / 퍼블리셔 – 라온엔터테인먼트 / 나우콤 게임분류 / 해외진출 – 레이싱 / 한국, 중국, 홍콩, 미국등 6개국 특징 – 초등학생 유저 다수, 게임과 커뮤니티 운영 (팜시스템), 애니메이션 요소 부곽

26 타 게임 접목사례 – 홀릭2 “홀릭2” – 펫, 치장아이템, 무기아이템, 몬스터 등 다양한 활용 ( 캐릭터 – 마시마로 적용 ) 개발사 / 퍼블리셔 – 엠게임 게임분류 / 해외진출 – MMORPG / 한국, 일본, 대만, 중국 등 6개국 특징 – 귀여운 캐릭터를 기반으로한 MMORPG로 게임 내에서 “마시마로”의 다양한 적용 (몬스터, 치장, 무기, 펫 등)

27 타 게임 접목사례 – 데카론 “데카론” – 팻, 치장아이템, 무기아이템, 몬스터등 다양한 활용 ( 캐릭터 – 마시마로 적용 )
개발사 / 퍼블리셔 – 게임하이 게임분류 / 해외진출 – MMORPG / 한국, 일본, 중국, 유럽 등 65개국 특징 –탄탄한 게임성과 액션성을 기반으로 MMORPG로 게임 내에서 “마시마로”의 다양한 적용 예정 (몬스터, 치장, 무기, 펫 등)

28 타 게임 접목사례 – 믹스마스터 “믹스마스터” – 펫, 치장아이템, 무기아이템, 몬스터 등 다양한 활용 ( 캐릭터 - 마시마로, 깜부 적용 ) 개발사 / 퍼블리셔 – 시드시코리아 게임분류 / 해외진출 – MMORPG / 한국, 일본 등 전세계 135여 개국 서비스 특징 –깜찍한 캐릭터와 귀여운 몬스터들로 아기자기하게 구성된 MMORPG로 게임내에서 “마시마로”의 다양한 적용 예정 (몬스터, 헨치, 마시마로 특별 필드 ‘마시마로 존’, 깜부 특별 필드 깜부 존등)

29 감사합니다. Contact to Us Address: 135-010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동 218-16번지 선민빌딩 4층
AE: 기획 4팀 김규연 팀장 T: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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