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2차시: 홀로그램 기본 콘텐츠 만들기 소요시간: 45분 준비물 홀로그램 키트 스마트폰 SPL3D 편집기 저작툴.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2차시: 홀로그램 기본 콘텐츠 만들기 소요시간: 45분 준비물 홀로그램 키트 스마트폰 SPL3D 편집기 저작툴."— Presentation transcript:

1 2차시: 홀로그램 기본 콘텐츠 만들기 소요시간: 45분 준비물 홀로그램 키트 스마트폰 SPL3D 편집기 저작툴

2 http://www.helloapps.co.kr 홈페이지에 접속 3DVR/홀로그램 메뉴 클릭
1. SPL3D VR 저작툴 설치 및 실행하기 홈페이지에 접속 3DVR/홀로그램 메뉴 클릭 SPL 3D VR 편집기 다운로드 링크 클릭 파일 실행

3 1. SPL3D VR 저작툴 설치 및 실행하기 바탕화면의 SPL 폴더 클릭 2) SPL3D Editor를 실행합니다.

4 1. SPL3D VR 저작툴 설치 및 실행하기

5 편집기 창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AddCube 명령어를 선택합니다.
편집기 창 안을 클릭한 후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합니다. 1 2

6 2. 큐브(Cube) 도형 추가하기 (박스 도형)
2) 실행창을 눌러 스크립트를 실행합니다.

7 편집기 창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한 후, procedure 명령어를 선택합니다.
3. 큐브(Cube) 도형 회전시키기 편집기 창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한 후, procedure 명령어를 선택합니다.

8 2) 프로시저 안쪽에 cube1. 까지 입력한 후,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합니다.
끝 부분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합니다.

9 3) 명령어 목록 중에서 Rotate(x, y, z)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3. 큐브(Cube) 도형 회전시키기 3) 명령어 목록 중에서 Rotate(x, y, z)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10 4) Y축의 값을 0에서 1로 수정해 줍니다. Y축의 값을 1로 수정해 줍니다. 3. 큐브(Cube) 도형 회전시키기
됩니다.

11 5) 프로시저를 반복적으로 실행시키기 위해 startloop 명령어를 추가해 줍니다.
3. 큐브(Cube) 도형 회전시키기 5) 프로시저를 반복적으로 실행시키기 위해 startloop 명령어를 추가해 줍니다. Procedure 명령어 라인 위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합니다. 2 1

12 3. 큐브(Cube) 도형 회전시키기 6) 옵션 창이 뜨면, proc1을 선택해 줍니다.

13 7) 최종 코드를 확인 한 후, 스크립트를 실행시켜 봅니다.
3. 큐브(Cube) 도형 회전시키기 7) 최종 코드를 확인 한 후, 스크립트를 실행시켜 봅니다. 박스가 회전하게 됩니다.

14 홀로그램 키트에서 만들어진 콘텐츠를 보기 위해서는 주변을 검정색으로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4. 배경을 검정색으로 만들기 홀로그램 키트에서 만들어진 콘텐츠를 보기 위해서는 주변을 검정색으로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2) 명령어를 추가해 주기 위해 AddCube 명령어 위쪽에 새로운 라인을 추가해 줍니다. 엔터키를 쳐서 새로운 명령어를 추가할 공간을 만들어 놓습니다. 박스가 회전하게 됩니다.

15 3) 3D 환경 탭에서 SetSky 명령어를 마우스로 더블클릭 해 줍니다.
4. 배경을 검정색으로 만들기 3) 3D 환경 탭에서 SetSky 명령어를 마우스로 더블클릭 해 줍니다. 1 2 더블 클릭

16 4) 옵션 창에서 기본 SkyBox 캡을 선택한 후, BlackBlank Skybox를 선택해 줍니다.
4. 배경을 검정색으로 만들기 4) 옵션 창에서 기본 SkyBox 캡을 선택한 후, BlackBlank Skybox를 선택해 줍니다. 1 2

17 5) 스크립트를 실행하여 배경이 검정색으로 채워졌는지 확인해 봅니다.
4. 배경을 검정색으로 만들기 5) 스크립트를 실행하여 배경이 검정색으로 채워졌는지 확인해 봅니다.

18 5) 스크립트를 실행하여 배경이 검정색으로 채워졌는지 확인해 봅니다.
4. 배경을 검정색으로 만들기 5) 스크립트를 실행하여 배경이 검정색으로 채워졌는지 확인해 봅니다.

19 HideAxis와 HideGrid 명령어를 추가하여 바닥에 있는 격자선과 좌표축을 숨겨 봅니다.
5. 좌표축 숨기기 HideAxis와 HideGrid 명령어를 추가하여 바닥에 있는 격자선과 좌표축을 숨겨 봅니다.

20 5. 좌표축 숨기기 2) 실행 결과를 확인해 봅니다.

21 3) 마우스와 키보드의 상하 방향키를 이용하면 박스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습니다.
5. 좌표축 숨기기 3) 마우스와 키보드의 상하 방향키를 이용하면 박스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습니다.

22 홀로그램 콘텐츠를 스마트폰에서 실행시킬 경우, 스마트폰을 움직이면 화면이 이동됩니다.
6. 스마트폰에서 화면 고정시키기 홀로그램 콘텐츠를 스마트폰에서 실행시킬 경우, 스마트폰을 움직이면 화면이 이동됩니다. 홀로그램 콘텐츠의 경우, 홀로그램 키트에 스마트폰을 올려놓아야 하는데, 화면이 이동되는 문제가 발생되어, 화면을 고정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방향과 관계없이 화면을 고정시키는 방법은 아래의 명령어를 추가해 주는 것입니다. DisableHeadTracking

23 2) 3D환경 안에 있는 DisableHeadTracking 명령어를 마우스로 더블 클릭 하여 추가해 줍니다.
6. 스마트폰에서 화면 고정시키기 2) 3D환경 안에 있는 DisableHeadTracking 명령어를 마우스로 더블 클릭 하여 추가해 줍니다.

24 만들어진 스크립트를 스마트폰 (안드로이드 계열)에서 실행시키기 위해서는 서버로 업로드 해주어야 합니다.
7. 서버에 업로드 하기 만들어진 스크립트를 스마트폰 (안드로이드 계열)에서 실행시키기 위해서는 서버로 업로드 해주어야 합니다.

25 2) 사용자 ID에 본인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7. 서버에 업로드 하기 2) 사용자 ID에 본인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1 2

26 1) 안드로이드 폰 사용자에 한해, 구글 Play스토어에서 아래의 문자로 검색합니다.
검색어 helloapps3d

27 2) SPL 3D VR Player 설치 8. 구글 Play 스토어 에서 앱 설치하기 앱 목록중에서 중간 정도에
SPL 3D Player (HelloApps3D) 항목을 선택합니다.

28 8. 구글 Play 스토어 에서 앱 설치하기 2) SPL 3D VR Player 설치

29 8. 구글 Play 스토어 에서 앱 설치하기 2) SPL 3D VR Player 설치

30 8. 구글 Play 스토어 에서 앱 설치하기 3) SPL 3D VR Player 실행 설치가 끝난 후, 앱을 실행해 줍니다.

31 3) SPL 3D VR Player 실행 8. 구글 Play 스토어 에서 앱 설치하기 3D VR 안경 또는 홀로그램 키트에
붙여져 있는 제품키 중 앞 12자리를 입력해 주세요

32 3) SPL 3D VR Player 실행 8. 구글 Play 스토어 에서 앱 설치하기
하나의 제품키는 최대 10개의 서로 다른 스마트폰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남은 설치 횟수가 표시됩니다.

33 8. 구글 Play 스토어 에서 앱 설치하기 3) SPL 3D VR Player 실행

34 8. 구글 Play 스토어 에서 앱 설치하기 3) SPL 3D VR Player 실행 기본 콘텐츠 실행 준비가 끝났습니다.

35 9. 앱에서 콘텐츠 실행하기 서버에 저장되어 있는 스크립트를 다운로드 합니다. 1) 스크립트 다운로드 하기

36 2) 이메일 입력 및 목록 다운로드 9. 앱에서 콘텐츠 실행하기 1 2 PC에서 스크립트를 업로드할 때 사용하였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2) 이메일 입력 및 목록 다운로드 1 2

37 9. 앱에서 콘텐츠 실행하기 3) 실행할 스크립트 선택하기 스크립트 이름을 클릭합니다.

38 9. 앱에서 콘텐츠 실행하기 4) 스크립트 실행 결과

39 4) 스크립트 실행 결과 9. 앱에서 콘텐츠 실행하기 화면을 위로 터치하면 물체에 가까이 접근합니다. 화면을 아래로 터치하면
물체에서 멀어집니다.

40 5) 홀로그램 키트에 스마트폰을 올려 놓은 후, 결과를 확인합니다.
9. 앱에서 콘텐츠 실행하기 5) 홀로그램 키트에 스마트폰을 올려 놓은 후, 결과를 확인합니다.

41 1) 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콘텐츠에 입혀 봅니다. 10. 생성된 콘텐츠에 스마트폰 사진 입히기 카메라 사진 입히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42 2) 주변 인물이나 사물을 바라본 후, 화면을 터치해 줍니다.
10. 생성된 콘텐츠에 스마트폰 사진 입히기 2) 주변 인물이나 사물을 바라본 후, 화면을 터치해 줍니다. 화면 아무 곳이나 터치하면 사진이 촬영됩니다.

43 10. 생성된 콘텐츠에 스마트폰 사진 입히기 3) 촬영된 사진을 입힐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 Cube1을 선택해 줍니다.

44 4) 결과를 확인한 후, 홀로그램 키트에 올려놓고 결과를 확인합니다.
10. 생성된 콘텐츠에 스마트폰 사진 입히기 4) 결과를 확인한 후, 홀로그램 키트에 올려놓고 결과를 확인합니다.

45 스마트폰의 Back (이전 명령) 버튼을 클릭하여, 메인 메뉴로 이동합니다.
11. 스크립트 다시 실행하기 스마트폰의 Back (이전 명령) 버튼을 클릭하여, 메인 메뉴로 이동합니다. 메뉴에서 최근 실행된 스크립트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46 다시 실행하고자 하는 스크립트 이름을 선택하면, 해당 스크립트가 다시 실행됩니다.
11. 스크립트 다시 실행하기 다시 실행하고자 하는 스크립트 이름을 선택하면, 해당 스크립트가 다시 실행됩니다.

47 스마트폰의 Back (이전 명령) 버튼을 클릭하여, 메인 메뉴로 이동합니다. 메뉴에서 기본예제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12. 홀로그램 예제 실행하기 스마트폰의 Back (이전 명령) 버튼을 클릭하여, 메인 메뉴로 이동합니다. 메뉴에서 기본예제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48 12. 홀로그램 예제 실행하기 3) 홀로그램을 선택합니다.

49 4) Script_CameraMotion5_Earth를 선택합니다.
12. 홀로그램 예제 실행하기 4) Script_CameraMotion5_Earth를 선택합니다.

50 5) 스마트폰을 홀로그램 키트 위에 올려 놓습니다. 6) 스마트폰의 카메라 위쪽에서 손을 좌우로 움직여 봅니다.
12. 홀로그램 예제 실행하기 5) 스마트폰을 홀로그램 키트 위에 올려 놓습니다. 6) 스마트폰의 카메라 위쪽에서 손을 좌우로 움직여 봅니다. 스마트폰의 카메라 위에서 손을 좌우로 움직이면, 지구가 회전합니다.


Download ppt "2차시: 홀로그램 기본 콘텐츠 만들기 소요시간: 45분 준비물 홀로그램 키트 스마트폰 SPL3D 편집기 저작툴."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