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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비즈니스의 최근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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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바일 비즈니스의 최근 트렌드

2 모바일 비즈니스의 최근 트렌드 I II III Ⅳ V 서론 모바일 시장의 최근 변화 사업영역 및 가치사슬의 변화
서론 I 모바일 시장의 최근 변화 II 사업영역 및 가치사슬의 변화 III 모바일 서비스 소비의 새로운 원동력 미래를 대비하는 준비 V 참고문헌

3 서론 컨텐츠 서비스의 본격적인 사용화 시작! 이동 통신사 모바일 컨텐츠서비스 시대 컨텐츠 포털 업체 업체 휴대폰 제조업체 관련
컨텐츠 서비스의 본격적인 사용화 시작! 휴대폰 제조업체 이동 통신사 관련 여러업체 모바일 컨텐츠서비스 시대 컨텐츠 업체 포털 업체

4 휴대폰 기능과 연결된 컨텐츠 서비스 최적화 방향
서론 컨텐츠 서비스 시장을 키우려는 기업들의 움직임 Apple → 아이폰을 아이튠스와 편리하게 연결 Google → Android가 내장된 단말기 판매 MS → 모바일 서비스 진출을 위한 Yahoo인수 Nokia → OVI 서비스 휴대 단말기의 핵심 가치 변화 하드웨어적 기능 휴대폰 기능과 연결된 컨텐츠 서비스 최적화 방향 국내 관련 기업들의 전략적 대응이 중요해지는 시점!

5 모바일 시장의 최근 변화 ① 핵심업체들의 시장 대응
I 모바일 시장의 최근 변화 ① 핵심업체들의 시장 대응 Apple, i-Phone : 컨텐츠 서비스를 현실화 구현 인터넷 검색 빈도, 타 단말기의 50배 이상 아이튠스의 편리한 연결, 모바일 컨텐츠 서비스 소비 증가 Nokia, OVI 서비스 :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적인 변화 예고 단말제조사 사업 영역이 컨텐츠 서비스 부분까지 확대 e베이, M&A : 스카이프의 인터넷 전화 VoIP기술 통합

6 Google : 이동통신 시장의 가치사슬 변화에 적극적으로 동참
I 모바일 시장의 최근 변화 Google : 이동통신 시장의 가치사슬 변화에 적극적으로 동참 웹기반의 컨텐츠와 서비스 사업영역을 Android를 이용, 모바일로 확장 30여 개의 관련 업체와 OHA를 구성, 표준화 준비 이동통신사 영역까지 사업영역 확대 MS :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강화하려는 움직임 Yahoo 인수 VoIP와 메시징 서비스 통합 모바일 시장에 대한 기업들의 적극적 참여는 가치사슬의 확장 및 변화 예고

7 ② 핵심가치의 변화 I 소비자들은 모바일 인터넷 기반의 Connected World 가치 요구 휴대폰에서 기대되는 가치 변화
모바일 시장의 최근 변화 ② 핵심가치의 변화 소비자들은 모바일 인터넷 기반의 Connected World 가치 요구 휴대폰에서 기대되는 가치 변화 음성통신 인터넷과 연결 된 데이터 통신 독자적인 멀티미디어 중심 온라인 형태의 ‘연결된 멀티미디어’ ‘서비스 최적화’와 ‘유저 인터페이스’가 중요! 서비스 플랫폼과 연결되는 소프트웨어 최적화 인터페이스가 매우 중요!!

8 미래의 핵심가치는 보다 편리한 컨텐츠 서비스의 최적화!
I 모바일 시장의 최근 변화 대표 기업들의 유저인터페이스 사례 Apple, i-Phone 소니 에릭슨, Track ID Track ID가 내장된 워크맨 폰, 경쟁사 제품 에 비해 다운로드 5배! 아이튠스와 인터페이스를 유사하게 구현, 기존 사용 자들의 접근 용이 미래의 핵심가치는 보다 편리한 컨텐츠 서비스의 최적화!

9 사업영역 및 가치사슬의 변화 ① 휴대폰 제조 업체
II 핵심가치의 이동은, 곧 수익모델의 변화 컨텐츠 서비스 중심으로의 핵심가치 이동은, 단말기 수익모델의 새로운 변화를 의미 글로벌 핵심업체들은 이러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 ① 휴대폰 제조 업체 디바이스 사업 영역의 확대 Nokia ‘N810모델’의 사업화 – 세컨드 디바이스 영역으로의 사업 확대 선언 세컨드 디바이스 시장의 급속한 성장 향후 3년 이내 시장 확대의 전망 - 모바일 콘솔 게임시장 : 2배 이상 PND시장 : 4배 이상

10 소비자들이 하드웨어 업그레이드로 인해 발생되는 가치 변화에 둔감 보다 신선하고 재미있는 컨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구로 인식
II 사업영역 및 가치사슬의 변화 가치사슬 영역의 확대 소비자들이 하드웨어 업그레이드로 인해 발생되는 가치 변화에 둔감 보다 신선하고 재미있는 컨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구로 인식 컨텐츠와 서비스를 휴대폰 핵심기능과 연결, 차별화의 새로운 레버리지로 이용 Nokia ‘N-series모델’ Apple ‘i-pod’ 지도 컨텐츠 무료 제공 내비게이션 서비스 유료 → 차별화 추진 서비스 기반의 레버리지 형태인 아이튠스로 차별화

11 Nokia ‘comes with Music’
II 사업영역 및 가치사슬의 변화 컨텐츠의 활용 변화 프로모션 차원의 활용 마케팅 요소로 활용 소비자들의 모바일 컨텐츠에 대한 관심을 번들링 형태로 프로모션 계획 Nokia ‘comes with Music’ 삼성+넥슨 ‘Kart Rider’ N-series의 저변확대를 위해 음악 컨텐츠를 번들링 서비스 화 Kart Rider게임을 M618 단말기에 내장 핵심 액세서리 무료 제공 컨텐츠 업체와 공동 프로모션을 통한 브랜드 시너지 효과 창출 유료서비스 매출의 공동 배분

12 II 컨텐츠 서비스 중신의 신규 수익 창출 사업영역 및 가치사슬의 변화 Nokia 서비스 플랫폼 ‘OVI’ 발표
→ 새로운 웹 플랫폼의 사업자로 변화할 것임을 밝힘 Nokia의 조직 구조 개편 ( ) 현재 단말기에서 대부분 수익 발생 BUT! 모바일 인터넷 확장으로 많은 변화 예상 2012년에 Nokia 수익의 10%는 OVI 중심의 컨텐츠 서비스에서 발 생할 것으로 예견 미래 모바일 시장에서 컨텐츠 서비스는 신규 수익원의 하나!

13 II 사업영역 및 가치사슬의 변화 미래 모바일 시장에 대비하는 Nokia 내비게이션 S/W업체인 NAVTEQ 인수
Gate5 인수 음악 컨텐츠 업체인 Loudeye 인수 Nokia의 컨텐츠 서비스 기업 M&A 사례 사용자가 휴대폰의 가치를 서비스 형태에서 더욱 크게 인식하게 된다면, 단말기 보다는 컨텐츠 서비스에 더 큰 차별적 가치를 느낌

14 II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사업 본격화 사업영역 및 가치사슬의 변화
가트너 “올해 오픈 OS단말기 시장 규모는 전년보다 40% 증가한 1억 7000만대로 급증 할 것으로 전망” 오픈 OS단말기의 장점 제품 개발 효율성과 다양한 컨텐흐 서비스의 표준 대응에 유리 이동 통신 사업자와 휴대폰 제조사들이 선호 소비자들도 보다 편리하게 사용 보다폰의 CEO Sarin “향후 단말기는 단순화와 표준화가 중요” “현재의 30~40개의 OS에서 중장기적으로 오픈 OS를 중심의 4~5개로 단순화 할 것” 일정규모가 되지 않는 마이너 업체들이 독자적으로 이를 개발하기에 한계 존재

15 ② 이동통신 사업자 II 사업영역 및 가치사슬의 변화 메이저 업체가 아니라면,
OS 포트폴리오 운영 관점에서 효율적인 관리 필요 새로운 컨텐츠 서비스가 제한된 휴대폰에 얼마나 잘 최적화 할 수 있는가에 역량 집중 ② 이동통신 사업자 보다폰의 매출 중, 데이터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 : 10%↓ 2007년을 기준으로 데이터 서비스 매출의 성장률 : 45% 전체 매출 성장률 : 2% Google 부사장 Vic Gundotra “지난 2월 아이폰에서의 검색 이용률이 타 단말기 이용률의 50배에 이른다.” 관련 컨텐츠 서비스의 폭발적인 성장을 예고

16 ② “Sing Tel” 새로운 서비스 업체들과 다양한 전략적 협력 관계 구축
II 사업영역 및 가치사슬의 변화 미래를 대비하는 업체들의 준비 ① “보다폰” 새로운 형태의 파트너 쉽 구축 Nokia의 OVI와 Google의 Android 플랫폼 병행 보다폰의 클로벌 마케팅 담당 Jens Schulte – Bockum “Nokia의 서비스 플랫폼인 OVI가 더 이상 경쟁상대가 아닌 시장 크기를 함께 키워 나갈 협력 파트너” ② “Sing Tel” 새로운 서비스 업체들과 다양한 전략적 협력 관계 구축 서비스 플랫폼 ‘Mio’로 다양한 서비스를 준비 유무선 및 방송 통합 서비스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

17 성장세 둔화 조짐 → 온라인 광고의 성장 한계 예견 Google 스스로 통신 사업자로의 사업 영역 확대 준비
II 사업영역 및 가치사슬의 변화 ③ 포털 및 MVNO Google 지난 1월 온라인 검색 광고 클릭 수가 전월 대비 7.5% 감소 성장세 둔화 조짐 → 온라인 광고의 성장 한계 예견 Adroid 개발, 관련 핵심업체들이 협력하는 OHA구성 폐쇄적인 이동통신 사업특성과 Google의 개방형 전략 배치 Google 스스로 통신 사업자로의 사업 영역 확대 준비

18 컨텐츠 서비스 시장에 공동 대응하려고 하는 것은 이러한 대응의 신호탄으로 분석
II 사업영역 및 가치사슬의 변화 MS Yahoo에 대한 우호적 인수를 넘어 적대적인 인수까지 검토 유무선 및 방송 통신 통합 등 본격적인 컨텐츠 서비스의 지각변동에 대비 NHN 시기조절을 하고 있지만, 모바일 서비스로의 확대 검토 컨텐츠 서비스 시장에 공동 대응하려고 하는 것은 이러한 대응의 신호탄으로 분석 한게임 모바일 버전 시도 KTF와 전략적인 협력

19 II DC 네트워크 SKT 사업영역 및 가치사슬의 변화
Place Shifting TV 서비스 및 단말기 업체인 Sling 인수 기존의 위성 TV망을 기반으로 TV 및 미디어 포털로의 진화 준비 개인 정보 기반의 맞춤형 광고 사업을 가능케 함 SKT DC 네트워크와 유사한 서비스를 CJ케이블과 준비 중

20 모바일 서비스 소비의 새로운 원동력 III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 필요 기업들의 소비자를 고려한 환경 조성 노력
모바일 컨텐츠의 질과 휴대폰의 성능 향상 소비자들이 이를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 기업들의 소비자를 고려한 환경 조성 노력 일본 DENA의 Mobage 서비스 모바일 광고를 통해 무료 게임을 제공하며 급격히 성장 SNS사이트를 통해 게임의 노하우 공유 → 모바일 네티즌의 전폭적인 지지 사업의 핵심 ‘쉽고 재미있는 게임을 무료로 즐기게 하는 비즈니스 모델 구성

21 III 싱가포르 Sing Tel Google의 공짜 Google폰 모바일 광고의 가능성은 크게 높아질 것!
모바일 서비스 소비의 새로운 원동력 싱가포르 Sing Tel SMS 무료 광고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시도 이를 7개국 사업자로 확장할 계획 Google의 공짜 Google폰 Google의 CEO 에릭 슈미츠 ‘공짜 Google폰’ 계획 발표 모바일 광고 기반으로 무료 단말기와 서비스를 동시에 즐길 수 있음을 시사 소비자로 하여금 부담 없이 혹은 저렴하게 모바일 컨텐츠 서비스의 접근기회를 제공한다면, 모바일 광고의 가능성은 크게 높아질 것!

22 미래를 대비하는 준비 Ⅳ 컨텐츠 서비스 중심의 휴대폰 핵심가치 변화 휴대폰 시장의 가치중심 변화로 인한 업체 순위의 지각 변동
끊김이 없는 정보생활을 소비자에게 제공 디지털 정보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삶으로 변화 시킬 것 휴대폰 시장의 가치중심 변화로 인한 업체 순위의 지각 변동 아날로그 디지털 Nokia가 모토롤라를 앞지름 음성통신 중심의 휴대폰 기능 멀티미디어 중심의 휴대폰 기능 LG와 삼성 등 한국 기업이 메이저 업체로 등극 슬림을 표방한 디자인이 화두 모토롤라가 LAZA모델로 기사 회생

23 Ⅳ 컨텐츠 서비스가 새로운 핵심가치로 떠오름 생존을 위한 실질적인 변화 시작 수직 계열화 움직임 미래를 대비하는 준비
관련 모든 업체에게 중요한 사업 패러다임의 변화 생존을 위한 실질적인 변화 시작 네트워크 인프라의 변화부터 이동 통신사까지 변화 이런 변화에 얼마나 잘 대응할 수 있느냐가 다음 지각 변동의 승자! 수직 계열화 움직임 선 마이크로 시스템스의 소콧 맥널리 회장 “앞으로 통신 사업자들이 포털이 되거나 포털이 통신 사업자가 되어야 한다 둘간의 구분이 어떻게 될지 명확하지 않지만, 서로 수직계열화 시키는 움직 임이 거세질 것”

24 Ⅳ S/W 솔루션의 중요성 미래를 대비하는 준비
컨텐츠 서비스의 실용화는 이동통신사도 데이터 트래픽을 소통시키는 네트워크 인프라만 제공해서는 더 이상 미래가 없음을 의미 다가오는 모바일 컨텐츠 서비스 시장 변화에 대한 이동통신사들의 혁신적인 변화가 필요! S/W 솔루션의 중요성 정보 통신 진흥 연구원의 ‘미국과의 기술 차이’ 관련 조사 정보통신 주요 기술 중 S/W 솔루션이 2.8년으로 가장 열악 특히 휴대폰에 적용된 S/W 중 국산화 비율은 15%에 지나지 않음

25 주어진 플랫폼에서 제품 몇 개를 잘 만들면 성공 할 수 있었고, 이를 얼마나 빨리 출시 할 수 있는가가 중요
미래를 대비하는 준비 컨텐츠 서비스 차별화의 기본적 기술, S/W 솔루션 주어진 플랫폼에서 제품 몇 개를 잘 만들면 성공 할 수 있었고, 이를 얼마나 빨리 출시 할 수 있는가가 중요 앞으로 이것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단말 제조 업체이건 협력업체이건 우리기업들의 컨텐츠 서비스 관련 소프트웨어 역량 확보가 시급!

26 참고문헌 Ⅴ ‘플랫폼의 대확장 : 웹에서 모바일로’, 정재호, 소프트웨어 진흥원
Nokia World 2007 Conference 자료, Nokia Forum 2007 Conference 자료, World Mobile Congress 2008 Conference 자료, Vodafone IR 자료, 2007/4Q ‘Google home in on revenues from phone’, Financial time, February 13,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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