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2015년 하반기 소방교육 자 유 전 공 학 부 (금) 안녕하십니까 자유전공학부 행정실 입니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2015년 하반기 소방교육 자 유 전 공 학 부 (금) 안녕하십니까 자유전공학부 행정실 입니다."— Presentation transcript:

1 2015년 하반기 소방교육 자 유 전 공 학 부 2015.12.18(금) 안녕하십니까 자유전공학부 행정실 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2015년 하반기 소방교육을 시작하겠습니다.

2 Contents 1. 2. 교 육 목 적 화재발생시 대처요령 본 교육은 화면에서 보시는 것처럼 교육목적, 화재발생시 대처요령
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1. 초기진화 요령숙지 2. 신속하고 안전한 대피요령 습득 교 육 목 적
본 교육은 화면에서 보시는 것처럼 교육목적, 화재발생시 대처요령 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4 화재발생시 대처요령 ○ 상 황 전 파 화재가 발생하면 신속히 주위에 ○ 초기진화주력 화재사실을 알려야 한다. “불이 야!”`
    화재가 발생하면 신속히 주위에     화재사실을 알려야 한다. “불이 야!”` ○ 초기진화주력      화재가 크지 않다고 판단되면 소화기나 옥내소화전 등으로   초기진화에 주력하여야 한다. (단! 벽이나 천정으로 불이 번졌을 경우는 신속히 피한다.) 화재가 발생하면 제일 먼저 화재사실을 주변에 알려야 합니다. 그리고 화재의 정도를 파악하여 가능한 한 신속히 초기진화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5 화재발생시 대처요령(220동) 이렇게 초기진화를 하려면 우선 소방시설의 위치를 아셔야 합니다.
220동에는 총 40개의 소화기가 비치되어 있고 2개의 소화전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화면에서 있는 빨간색 원이 있는 곳이 소화기의 위치이고요 노란색 네모가 있는 곳이 소화전의 위치 입니다.

6 화재발생시 대처요령(18동) 이렇게 초기진화를 하려면 우선 소방시설의 위치를 아셔야 합니다.
18동에는 총 19개의 소화기가 비치되어 있고 2개의 소화전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화면에서 있는 빨간색 원이 있는 곳이 소화기의 위치이고요 노란색 네모가 있는 곳이 소화전의 위치 입니다.

7 화재발생시 대처요령 ① ② ③ ④ - 소방시설물의 사용방법 (소화기) 다음으로 소화기의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소화기의 안전핀을 뽑아주시고요, 호스를 빼서 불이 난 곳에 겨누신 후 힘껏 손잡이를 움켜 쥐어, 골고루 방사하여 줍니다.

8 화재발생시 대처요령 - 소방시설물의 사용방법 (소화전) 화재의 규모가 클 경우에는 소화전을 이용하여 화재를 진압해야 하는데요
그림을 통해서 사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소화전의 문을 열어 호스를 꺼내 주시고요 화재발생 장소로 이동 후에 관창을 불이 난 곳에 겨누고 밸브를 왼쪽으로 돌려 물을 골고루 방사합니다.

9 화재발생시 대처요령 ○ 신 속 대 피 불이 나면 절대로 혼자 ○ 119 신 고 끄려하여서는 안된다. 건물 외부로 신속히 대피
  불이 나면 절대로 혼자 끄려하여서는 안된다. 건물 외부로 신속히 대피 하여야 한다. ○ 119  신 고      화재가 발생한 위치를 정확하게 알려주고,      무슨 종류의 화재인지등 화재정보를      알려 주어야 한다. 만약 화재진화가 여의치 않을 경우에는 신속히 대피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안전한 장소에서 최대한 신속히 119에 화재신고를 하여 화재가 발생한 위치, 화재의 규모 등 화재 정보를 알려 주셔야 합니다.

10 화재발생시 대처요령 ○ 연기 속에서는 낮은 자세로 기어서 피난 화재로 사람이 사망하는 가장 ○ 입고 있는 옷에 불이
   화재로 사람이 사망하는 가장 큰 원인은 연기와 독성가스이다.     낮은 자세를 취하고 입을 젖은 손수건 등으로 가려서 피난한다. ○ 입고 있는 옷에 불이 붙었을 경우       빨리 바닥에 엎드려 양손으로 얼굴을 가리고 굴러야 한다.    주변에 있는 사람은 담요나 수건으로 구르는 사람을 덮어 준다.` 피난 시 연기가 피어 오르고 있다면 몸을 최대한 낮추고 입을 젖은 손수건 등으로 가린 후 이동하셔야 하고요 만약 입고 있는 옷에 불이 붙었을 경우 얼굴을 가리고 굴러서 더 이상 불이 번지는 것을 막으셔야 합니다

11 화재발생시 대처요령 ○ 엘리베이터의 위험성 ○ 건물 내에 고립되었을 때 피난할 때 엘리베이터 이용은 위험하다.
화재 시에 엘리베이터는 멈출 수 있고, 연기와 열이 올라오는 통로가 될 수 있다. ○ 건물 내에 고립되었을 때        문에서 열기가 느껴지면 문을 열면 안된다. 수건, 담요, 옷을 이용해서 연기가 들어오는 틈을 막고, 고립된 사실을 사람들에게 알린다. 피난 시에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셔서는 안되고 계단을 이용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화재 시에는 열로 인해 엘리베이터 작동이 멈출 수도 있고 연기와 엘리베이터가 열이 올라오는 통로가 되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건물에 고립되었을 때는 최대한 안전한 장소로 피하셔서 연기에 대해 노출을 피하고 사람들에게 알리셔야 합니다.

12 Thank you! 지금까지 화재 시 대처요령에 대해 교육을 했는데요 어쩌면 너무 나도 당연한 내용이어서 간과하기 쉽지만,
실재 화재 시에는 이렇게 당연한 대처를 하지 못해서 사망에 이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여러분들은 오늘 교육을 잘 숙지하셔서 화재 발생시 스스로의 신변을 보호하는 한편 화재로 인한 피해규모를 최소화 해야겠습니다. 이상으로 소방교육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


Download ppt "2015년 하반기 소방교육 자 유 전 공 학 부 (금) 안녕하십니까 자유전공학부 행정실 입니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