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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애플리케이션 첫째 마당 - Chapter 03 Do It!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Jun. 2013
○ 본 강의 자료는 이지스퍼블리싱(주)에서 제공하는 강의 교안입니다. ○ 본 강의 교안은 아래 출판 서적의 내용을 기준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또한 다수의 기타 서적이나 사이트를 참조하였습니다. 레퍼런스를 참조하십시오. 2013, 정재곤, “Do it!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개정판)”, 이지스퍼블리싱(주) - 강의 교안에 사용된 화면 캡쳐나 실습 자료의 경우에는 문서 업데이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지스퍼블리싱(주) 제공 강의 교안 저자 : 정재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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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가 처음이라서 앱을 만드는 것이 어렵고 복잡할 것 같아요.
이번 장에서는 무엇을 다룰까요? 안드로이드가 처음이라서 앱을 만드는 것이 어렵고 복잡할 것 같아요. 아무것도 몰라도 따라해보면서 살펴볼까요? 첫 번째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과정이 어려운지 볼까요? 잘 몰라도 간단하게 따라 면서 만들 수 있는 기능은 어느 정도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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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장에서는 무엇을 다룰까요? 프로젝트 만들기 하나씩 바꾸어보기 여러 개의 버튼에 기능 추가하기 새로운 화면 만들어 띄워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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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위한 기초적인 코드 무작정 따라하기
강의 주제 및 목차 강의 주제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위한 기초적인 코드 무작정 따라하기 1 프로젝트 만들기 목 차 2 하나씩 바꾸어 보기 3 여러 개의 버튼에 기능 추가하기 4 새로운 화면 만들어 띄워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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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마당 – CH3. 첫 번째 애플리케이션 1. 프로젝트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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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클립스의 New 메뉴로 프로젝트 만들기 New “Android Application Project” 선택 프로젝트 기본정보 입력 프로젝트 이름과 패키지 이름 수정 테마(Theme)은 ‘None’으로 변경 Android Application Project 선택 1. 프로젝트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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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기본 정보 입력 몇 가지 단계를 계속 [Next >] 버튼만 눌러 이동 마지막에 [Finish] 버튼 누름
1. 프로젝트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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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된 프로젝트 확인 왼쪽의 패키지 탐색기 화면에 새로 만들어진 HelloWorld 프로젝트 표시
오른쪽에 자동으로 만들어진 화면 표시 1. 프로젝트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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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D 매니저 화면 띄우기 왼쪽에서 여섯 번째 아이콘을 눌러 AVD 매니저 화면 띄우기 1. 프로젝트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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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디바이스(에뮬레이터) 만들기 New 를 눌러 보이는 화면에서 파라미터를 입력하면 에뮬레이터를 위한 가상 디바이스 생성
에뮬레이터 이름 입력 : Android42 디바이스 선택 : 4.65’’ 720p … 또는 기타 플랫폼 선택 : Android 4.2.2 CPU/ABI 선택 : MIPS Memory Options의 RAM : ‘700’ 으로 수정 SD Card의 Size : 100 1. 프로젝트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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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뮬레이터 띄우기 에뮬레이터를 띄우면서 크기를 줄일 수도 있음 1. 프로젝트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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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실행하기 프로젝트 선택 후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고,
Run As > Android Application 메뉴를 눌러 프로젝트 실행 1. 프로젝트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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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자동으로 만들어진 자바코드 살펴보기 가장 중요하면서도 유일한 한 줄의 자바코드가 있음 [HelloWorld>/src/org.androidtown.helloworld/MainActivity.java] ...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1. 프로젝트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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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으로 만들어진 XML 코드 살펴보기 XML로 된 파일들과 그 안의 생소한 태그들을 볼 수 있음 1. 프로젝트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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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ML 파일 따라가 보기 strings.xml 파일에서 에뮬레이터에 떴던 글자를 찾을 수 있음 1. 프로젝트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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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자를 화면에 보여주는 과정 이해하기 여러 단계를 거쳐 글자를 화면에 표시함 1. 프로젝트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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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마당 – CH3. 첫 번째 애플리케이션 2. 하나씩 바꾸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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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ML 파일에서 글자 바꾸어 보기 글자가 저장된 위치를 알면 화면에 표시된 글자를 간단하게 바꿀 수 있음
[HelloWorld>/res/values/strings.xml] <?xml version="1.0"encoding="utf-8"?> <resources> <string name="app_name">HelloWorld</string> <string name="action_settings">Settings</string> <string name="hello_world">안녕 안드로이드!</string> </resources> 2. 하나씩 바꾸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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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를 버튼으로 바꾸어 보기 XML의 태그 이름만 바꾸어도 텍스트를 버튼으로 변경할 수 있음
[HelloWorld>/res/layout/activity_main.xml] <Button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 2. 하나씩 바꾸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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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튼을 눌렀을 때의 이벤트를 처리하기 위한 과정
● XML 레이아웃 파일에 들어있는 버튼에 ID 추가하기 ● 자바 코드에서 레이아웃 파일에 정의된 버튼 객체 참조하기 ● 이벤트 처리 코드 추가하기 * 화면을 위한 XML에 정의된 버튼과 기능을 구현하는 소스 파일 간의 연결 고리를 만들어주는 과정 2. 하나씩 바꾸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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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ML 파일에서 ID 추가하기 [HelloWorld>/res/layout/activity_main.xml]
<Button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 1 ID 속성 추가 2. 하나씩 바꾸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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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코드에서 ID로 버튼 참조하기 [HelloWorld>src/org.androidtown.helloworld/MainActivity.java] ... // 버튼 객체 참조 Button startBtn = (Button)findViewById(R.id.startBtn); 2. 하나씩 바꾸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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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처리코드 추가하기 [HelloWorld>src/org.androidtown.helloworld/MainActivity.java] …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ctivity { public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Button startBtn = (Button) findViewById(R.id.startBtn); startBtn.setOnClickListener(new OnClickListener() { public void onClick(View v) { Toast.makeText(getApplicationContext(), "시작 버튼이 눌렸어요.", Toast.LENGTH_LONG).show(); } }); 1 버튼 객체 참조 2 버튼 이벤트 처리 2. 하나씩 바꾸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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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깐 떴다 사라지는 메시지 보여주기 토스트(Toast)라는 클래스를 이용하면 잠깐 떴다 사라지는 메시지가 보여짐
2. 하나씩 바꾸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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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마당 – CH3. 첫 번째 애플리케이션 3. 여러 개의 버튼에 기능 추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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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ML 파일에 또 다른 버튼들 추가하기 <Button android:id="@+id/startBtn"
[HelloWorld>/res/layout/activity_main.xml] <Button android:layout_width="wrap_content"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 android:text="네이버 접속하기" /> android:text="전화 걸기" /> 1 첫 번째 버튼 정의 2 두 번째 버튼 정의 3 세 번째 버튼 정의 3. 여러 개의 버튼에 기능 추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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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추가된 버튼에 이벤트 처리 코드 넣기 Button start02Btn = (Button) findViewById(R.id.start02Btn); start02Btn.setOnClickListener(new OnClickListener() { public void onClick(View v) { Intent myIntent = new Intent(Intent.ACTION_VIEW, Uri.parse(" startActivity(myIntent); } }); Button start03Btn = (Button) findViewById(R.id.start03Btn); start03Btn.setOnClickListener(new OnClickListener() { Intent myIntent = new Intent(Intent.ACTION_VIEW, Uri.parse("tel: ")); 2 두 번째 버튼 이벤트 처리 3 세 번째 버튼 이벤트 처리 3. 여러 개의 버튼에 기능 추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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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튼을 눌러 웹페이지 접속과 전화 걸기 인텐트(Intent) 라는 것을 사용하면 “ “tel:...” 만으로도 웹 페이지 접속과 전화걸기 가능 3. 여러 개의 버튼에 기능 추가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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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마당 – CH3. 첫 번째 애플리케이션 4. 새로운 화면 만들어 띄워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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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화면을 만들어 띄워주는 과정 ● 새로운 액티비티 만들기 ● 새로운 레이아웃 만들기 ● 매니페스트에 태그 추가하기
● 새로운 액티비티 시작 코드 넣기 4. 새로운 화면 만들어 띄워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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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티비티 복사하여 만들기 기존 액티비티 코드 파일을 복사(Ctrl + C)하고 붙여넣기(Ctrl + V)하여 새로운
액티비티 코드를 만들 수 있음 4. 새로운 화면 만들어 띄워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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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ML 파일 수정하기 복사한 XML 파일의 내용을 수정함
[HelloWorld>/res/layout/new_activity.xml] <Button android:layout_width=" wrap_content " android:layout_height="wrap_content" android:text="돌아가기" /> 1 돌아가기 버튼 정의 4. 새로운 화면 만들어 띄워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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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 코드 파일 수정하기 [HelloWorld>/src/org.androidtown.helloworld/NewActivity.java] … public class NewActivity extends Activity { public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new_activity); Button backBtn = (Button) findViewById(R.id.backBtn); backBtn.setOnClickListener(new OnClickListener() { public void onClick(View v) { Toast.makeText(getApplicationContext(), "돌아가기 버튼이 눌렸어요.", Toast.LENGTH_LONG).show(); finish(); } }); 1 돌아가기 버튼 이벤트 처리 4. 새로운 화면 만들어 띄워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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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니페스트에 새로 만든 액티비티 추가하기 AndroidManifest.xml 파일에 <activity> 태그 추가
[HelloWorld>AndroidManifest.xml] ... <activity android:name=".NewActivity"> </activity> 4. 새로운 화면 만들어 띄워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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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튼 눌렀을 때 새로 만든 액티비티 띄우기 [HelloWorld>/src/org.androidtown.helloworld/MainActivity.java] ... Button startBtn = (Button) findViewById(R.id.startBtn); startBtn.setOnClickListener(new OnClickListener() { public void onClick(View v) { Toast.makeText(getApplicationContext(), "시작 버튼이 눌렸어요.", Toast.LENGTH_LONG).show(); Intent myIntent = new Intent(getApplicationContext(), NewActivity.class); startActivity(myIntent); } }); 4. 새로운 화면 만들어 띄워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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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화면 4. 새로운 화면 만들어 띄워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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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하면 좋은 내용 무작정 따라한 내용들을 앞으로 살펴볼 것이므로 아래 단어와 내용들을 기억해 보자. 알아둘 내용 설명
프로젝트 만들기 이클립스에서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setContentView() 화면에 무엇을 보여줄 지를 결정하는 함수(메소드)입니다. R.layout.activity_main 화면에 보여줄 대상이 되는 XML의 위치를 지정합니다. /res/layout/activity_main.xml 위의 R.layout.activity_main에 해당하는 프로젝트 안의 파일입니다. @string/hello 어떤 글자를 사용할 것인지 지정합니다. /res/values/strings.xml 같은 글자가 저장된 프로젝트의 안의 파일입니다. @+id/startBtn Activity_main.xml 파일 안에 있는 태그의 ID를 지정하는 방식입니다. findViewById() XML에서 정의한 태그의 ID를 이용해 코드에서 객체를 참조합니다. setOnClickListener() 버튼을 눌렀을 때 어떤 기능을 할지 간단하게 지정하는 함수입니다. Intent 어떤 기능을 실행할 지를 지정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Toast 화면에 잠깐 보였다 없어지는 메시지를 간단하게 보여주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4. 새로운 화면 만들어 띄워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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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문헌 [ References] References 기본 서적
2013, 정재곤, “Do it!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개정판)”, 이지스퍼블리싱(주) Android Website Google Developer’s Conference Android SDK Documentation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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