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완전경쟁시장.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완전경쟁시장."— Presentation transcript:

1 완전경쟁시장

2 완전경쟁시장 완전경쟁의 조건 다수의 판매자와 구매자 동질적 상품 진입과 퇴출의 자유

3 완전경쟁시장 완전경쟁시장의 특성 개별 공급자나 수요자는 시장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없다.
따라서 개별 공급자나 수요자는 시장에서 결정된 가격을 주어진 것으로 받아들인다. 즉 가격 수용자 (price taker)로 행동한다. 즉, 개별 공급자가 느끼는 수요곡선은 무한탄력적이다.

4 완전경쟁시장에서의 총수입과 한계수입 총수입(Total Revenue)은 판매량에 가격을 곱한 값이다. TR = (P × Q)
한계수입 (Marginal Revenue): 기업이 한 단위를 추가로 판매할 때 수입의 증가분 MR = TR / Q 완전경쟁시장에서는 한계수입이 가격과 일치한다

5 표 14.1 : 경쟁시장 기업의 총수입, 평균수입, 한계수입

6 표 14.2 : 이윤 극대화의 예

7 한계비용곡선과 기업의 공급곡선 기업의 이윤은 한계수입과 한계비용이 일치하는 수량에서 극대화된다.
MR > MC 이면, Q 를 늘려야 한다. MR < MC 이면, Q 를 줄여야 한다. MR = MC 이면, 이윤이 극대화된다. 한계비용곡선 중 평균가변비용 곡선의 윗부분이 기업의 단기 공급곡선이다.

8 그림 14.1 : 경쟁시장 기업의 이윤 극대화

9 그림 14.2 : 경쟁시장 기업의 공급곡선으로서 한계비용곡선

10 단기 조업중단 조건 총수입이 가변비용보다 작을 때 기업은 단기적으로 조업을 중단하는 것이 손실을 줄이는 길이다.
TR < VC 일 때 조업중단 TR/Q < VC/Q 일 때 조업중단 P < AVC 일 때 조업중단 시장가격이 평균총비용보다는 낮지만, 평균가변비용의 최소값보다 높다면, 기업은 단기적 손실에도 불구하고 MR = MC인 수준에서 생산을 지속하는 것이 그나마 손실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다.

11 그림 14.3 : 경쟁시장 기업의 단기 공급곡선

12 엎질러진 우유와 매몰비용 기업이 장기적으로 퇴출을 고려할 때는 매몰비용을 고려해야 하지만, 단기적으로 조업중단을 결정할 때는
무시해야 한다. 매몰비용(Sunk costs) : 이미 지출된 후 되찾을 수 없게 된 비용

13 장기 진입 퇴출조건 장기적으로는 총수입이 총비용보다 작을 때 기업은 퇴출한다. TR < TC 이면 시장에서 퇴출한다.
TR/Q < TC/Q 이면 시장에서 퇴출한다. P < ATC 이면 시장에서 퇴출한다.

14 그림 14.4 : 경쟁시장 기업의 장기 공급곡선

15 그림 14.5(a) : 그래프로 본 이윤과 손실

16 그림 14.5(b) : 그래프로 본 이윤과 손실

17 완전경쟁시장에서의 공급곡선 단기 공급곡선 장기 공급곡선
한계비용 곡선 중 평균가변비용 곡선 윗 부분 장기 공급곡선 한계비용곡선 중 평균총비용 곡선 윗 부분 시장공급곡선은 개별 기업 공급곡선의 수평 합(horizontal sum)이다.

18 각 기업은 시장가격에서 가격과 한계비용이 기업의 수가 고정된 단기의 시장공급 일치하는 수량을 생산한다.
시장공급곡선은 각 기업의 생산량을 합한 곡선이다.

19 그림 14.6 : 단기 시장 공급곡선

20 기업의 진입 퇴출이 가능한 장기의 시장공급 각 기업의 이윤이 0 이 될 때까지 새로운 기업이 시장에 진입한다.
각 기업의 이윤이 0 이 될 때까지 새로운 기업이 시장에 진입한다. 장기적으로 시장가격은 평균총비용 곡선의 극소값과 일치한다. 장기적으로 시장공급곡선은 이 가격수준에서 수평인 직선이다.

21 그림 14.7 : 장기 시장 공급곡선

22 기업의 진입 퇴출이 가능한 장기 시장공급 장기적으로 기업의 진입 퇴출이 완료되어 균형에 도달하면, 모든 기업의 이윤은 0 이다. 기업의 진입과 퇴출은 기업의 이윤이 0 이 될 때까지 진행된다. 장기균형에서 모든 기업은 평균총비용곡선의 최소점, 즉 효율적 규모(efficient scale)에서 생산한다.

23 이윤이 0 이면 기업들은 왜 시장에 남아있나? 경제적 이윤은 총수입에서 기회비용을 뺀 나머지를 의미한다.
경제적 이윤이 0 이라는 것은 기업의 총수입이 기업소유자가 이 기업의 경영에 투입한 시간과 돈의 기회비용과 같다는 것을 의미한다.

24 단기적으로 수요가 증가하면 시장가격이 상승하고 각 기업의 생산량이 증가한다.
수요변화의 단기와 장기효과 단기적으로 수요가 증가하면 시장가격이 상승하고 각 기업의 생산량이 증가한다. 단기적으로 기업들은 경제적 초과이윤을 누린다.

25 그림 14.8 (a) : 수요변화의 단기와 장기 효과

26 그림 14.8 (b) : 수요변화의 단기와 장기 효과

27 그림 14.8 (c) : 수요변화의 단기와 장기 효과

28 장기공급곡선이 우상향 할 수 있는 이유 생산에 필요한 어떤 요소의 공급이 한정되어 있을 수 있다.
기업들 간에 비용조건이 다를 수 있다. 한계기업(Marginal Firm) 가격이 현재 상태에서 하락하는 경우 시장에서 퇴출할 수 밖에 없는 기업

29 경쟁시장의 기업은 가격 수용자 이므로 총수입은 생산량에 비례한다. 생산물의 가격은 기업의 평균수입, 한계수입과 일치한다.
기업은 이윤극대화를 위해 한계수입과 한계비용이 일치하는 수량을 생산한다. 이 수량에서 가격과 한계비용이 일치한다. 따라서 기업의 한계비용곡선이 이 기업의 공급곡선이다.

30 단기적으로 손실을 보더라도 총수입이 가변비용을 충당하기에 충분하면 기업들은 조업을 지속한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총수입이 총비용에 못 미치면, 기업들은 시장에서 퇴출한다.

31 수요가 변하면 단기적으로 기업들이 초과이윤 또는 손실을 보게 된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진입과 퇴출이 자유로운 시장에서는 기업 이윤은 0 에 수렴하고, 기업들은 장기적으로 평균총비용 곡선의 최저점에 해당하는 수량을 생산한다. 장기적으로 시장에 존재하는 기업의 숫자가 조정되어 시장 수요와 시장 공급이 일치하게 된다.


Download ppt "완전경쟁시장."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