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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스코딩(Source Coding)> 제5장 상관관계와 자료압축
Markov 과정과 Huffman Coding 예측형 Run-length Coding System DPCM, ADPCM, DM, ADM Gray Code & Anti-Gray C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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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볼간 상관관계와 소스코딩 <Huffman Code> 정보원 심볼들의 독립적 발생확률만을 이용하여 코딩 심볼 사이의 상관관계 무시 <심볼간 상관관계의 적용> Markov chain을 이용한 Huffman Coding 문자의 전후관계 고려 (예: ‘q’ 다음에 오는 문자는 대부분 ‘u’ 이다.) Run-length Coding System ‘0’ run-length를 코딩하여 전송하는 체계 화상(image)정보의 전송에 주로 응용 Sample의 전후관계를 고려한 펄스변조방식 DPCM(differential pulse code modulation) ADPCM(adaptive DPCM) DM(delta modulation) ADM(adaptive DM) <A/D, D/A 변환, 메모리 주소 등에 적용되는 코드체계> Gray Code : 수의 진행에 따라 오직 1-bit 씩 변화 (A/D, D/A 변환) Anti-Gray Code : 수의 진행에 따라 될수록 많은 bits 변화 (memory addressing) 정보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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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ov 과정과 Huffman Code
jth order Markov process (j-memory source) P(si | si1, si2, …., sij), for all i = 1, 2, …, q & i1, i2, …, ij j-memory 필요 소스알파벳 S = {s1, s2, …, sq}에 대하여 1st 2nd 3rd 4th • • • • • jth q × q × q × q × · · · · · × # of states (j-memory) = q j 정보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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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ov 과정을 이용한 Huffman Coding(예)
표현방법 1 표현방법 2 : 천이행렬(transition matrix) 표현방법 3 : 천이도(transition graph) c b a 1/2 1/4 1/3 a b c 정보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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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ov 과정을 이용한 Huffman Coding(예)
현상태(present state)의 표시 차기상태(next state)의 표시 차차기상태(the state after next state)의 표시 Sequence of Matrix <성질> 1. 차수 n이 증가할수록 원소 사이의 변화량은 감소함 2. 임의의 행(row)을 더하면 1 3. 모두 qq matrix (1-memory source) 정보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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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형상태(equilibrium state)의 분포 현상태와 차기상태의 분포가 같아지는 조건
Matrix equation으로부터 얻는 3개의 방정식은 선형종속 Matrix equation으로부터 2개의 방정식을 임의로 선택하고, 나머지 1개의 방정식은 Pa + Pb + Pc = 1을 사용 3원 1차 연립방정식을 풀어 평형상태 분포를 산출함 정보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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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ov 과정을 이용한 Huffman Coding(예)
Si Pi a /3 b /3 c /3 2/3 1/3 01 00 1 2) 전상태가 ‘b’인 경우 Si Pi b /2 a /4 c /4 1/2 01 00 1 3) 전상태가 ‘c’인 경우 Si Pi c /2 a /4 b /4 1/2 01 00 1 평형상태에서 순수한 Huffman 코딩 Si Pi b /11 c /11 a /11 1 7/11 00 4/11 1 01 평균코드길이(Markov) 평균코드길이(Huffman) 정보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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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측형 Run-length Coding 시스템
{Sn’} 예측형 인코더 채널 Run-length 디코더 예측형 디코더 Run-length 인코더 Noise {En’} {En} {Sn} “블록코드 전송” 예측형 인코더(predictive encoder) {Sn} 예측기 (predictor) {Pn} {En} 예측기가 우수할수록 {En}의 0-run이 길어짐 {Sn} : random sequence {En} : 주로 ‘0’, 가끔 ‘1’ 정보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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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측형 Run-length Coding 시스템(계속)
예측형 디코더(predictive decoder) {En’} 예측기 (predictor) {Pn’} {Sn’} 예측기는 ‘예측형 인코더’에서와 동일한 장치임 만일 채널상에서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En}은 그대로 전송된다. 예측형 디코더의 출력에서는 입력 sequence를 복원함 정보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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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측형 Run-length Coding 시스템(계속)
{En}의 ‘0’-run length만을 k-bit 블록코드로 인코딩 ‘0’-run Counter k-bit block coder {En} Run-length k-bit block code ‘0’ run-length # of blocks # of bits 0~(2k-1) k (2k-1)~2(2k-1) k 2(2k-1)~3(2k-1) k 3(2k-1)~4(2k-1) k • • • • • • • • • 예) 4-bit block code ‘0’ run-length blocks · · · · 15 16 17 1110 1111 0001 0000 0010 정보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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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측형 Run-length Coding 시스템(계속)
채널을 통해 전달된 k-bit 블록코드로부터 {En}을 재생 k-bit block decoder {En’} k-bit block code Run-length Binary gen. <Algorithm> Run-length = 0 인 경우 {En} : 1 Run-length = 1 ~ 2k-2 인 경우 {En} : 00 ···· 해당갯수 Run-length = 2k-1 인 경우 {En} : 00 ···· 0 2k-1개 정보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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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n-length Coding의 자료압축 효과
<최적 블록의 길이 k> <자료압축 효과> : 평균 전송 bit 수 (run-length coder) : run-length+1 의 평균(보통 전송) : 블록의 예측기의 성능 (p) 길이 k : 압축률(%) 예측기 최적 압축률 성능 블록길이 p k LRL LP (%) 정보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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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조방식에서의 상관관계 이용 PCM (pulse code modulation) 표본화(sampling), 양자화(quantizing), 부호화(coding) 각각의 표본을 독립적으로 양자화 DPCM (differential pulse code modulation) 예측기 이용, 실제의 표본과의 차이(difference)만을 양자화 ADPCM (adaptive differential pulse code modulation) DPCM 방식에서 ‘양자화 step’을 적응적으로 변화시킴 DM (delta modulation) 비교기를 사용하여 1-bit 양자화기 사용 (1-bit DPCM) ADM (adaptive delta modulation) DM 방식에서 신호의 변화율에 따라 ‘양자화 step’의 크기를 변화시킴 정보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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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CM(differential PCM)
{xn} Quantizer Linear Adaptive Predictor {yn} {en} {xn’} 입력표본 출력표본 예측표본 + - ※ PCM에 대한 DPCM의 효율 정보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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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delta modulation) x(t) 극성 Quantizer 적분기 y(t) - + Pulse gen. x(t)’
입력신호 출력신호 - + Pulse gen. x(t)’ A B 1 -1 A: x(t) x(t)’ 1 B: 1 -1 y(t) 정보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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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단의 크기를 조절하는ADM>
DM의 잡음과 ADM Granular Noise : 입력신호의 완만한 변화에 비하여 계단의 크기가 큰 경 우에 발생하는 잡음 Overload Noise : 입력신호의 급격한 변화에 비하여 계단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 발생하는 잡음 x(t) x(t)’ x(t) x(t)’ <계단의 크기를 조절하는ADM> x(t)’ x(t) 정보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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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y Code 수의 진행에 따라 오로지 1-bit씩 변화하도록 설정된 Code 체계 Magnetic disk의 구역번호(sector #) 설정 Linear quantization 1-bit gray 2-bit gray 3-bit gray 4-bit gray 정보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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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y Pure Binary) 코드 변환
4-bit pure binary 4-bit gray b1 b2 b3 b4 B1 B2 B3 B4 Binary-to-Gray Gray-to-Binary 변환기는 간단한 논리회로로 실현된다. 정보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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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ti-Gray Code 수의 진행에 따라 될수록 많은 bit가 변하도록 설정된 Code 체계 기억장치의 주소 코드(address code) 설정 <n-bit Anti-Gray Code의 구성> 1) (n-1)-bit Gray Code 2) Attaching leading ‘0’ 3) Interpolations of the complement codes 3-bit gray Attaching ‘0’ Interpolations n bits 변화 n-1 bits 변화 정보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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