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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Espresso 제10장 프렌드와 연산자 중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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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의 고급 기능인 프렌드와 연산자 중복을 살펴봅니다.
이번 장에서 학습할 내용 C++의 고급 기능인 프렌드와 연산자 중복을 살펴봅니다. 프렌드 함수 연산자 중복 타입 변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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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렌드 함수 프렌드 함수(friend function): 클래스의 내부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특수한 함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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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렌드 함수 선언 방법 프렌드 함수의 원형은 비록 클래스 안에 포함 하지만 멤버 함수는 아니다.
프렌드 함수의 본체는 외부에서 따로 정의 프렌드 함수는 클래스 내부의 모든 멤버 변수를 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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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class Company { private: int sales, profit; // sub()는Company의 전용부분에 접근할 수있다. friend void sub(Company& c); public: Company(): sales(0), profit(0) { } }; void sub(Company& c) cout << c.profit << end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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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int main() { Company c1; sub(c1);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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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렌드 클래스 클래스도 프렌드로 선언할 수 있다.
(예) Manager의 멤버들은 Employee의 전용 멤버를 직접 참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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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렌드 함수의 용도 두개의 객체를 비교할 때 많이 사용된다. ① 일반 멤버 함수 사용
if( obj1.equals(obj2) ) { ... } ② 프렌드 함수 사용 if( equals(obj1, obj2) ) 이해하기가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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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Date {
friend bool equals(Date d1, Date d2); private: int year, month, day; public: Date(int y, int m, int d) year = y; month = m; day = 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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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멤버 변수 접근 가능 // 프렌드함수 bool equals(Date d1, Date d2) {
return d1.year == d2.year && d1.month == d2.month && d1.day == d2.day; } int main() Date d1(1960, 5, 23), d2(2002, 7, 23); cout << equal_f(d1, d2) << endl; 멤버 변수 접근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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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Complex {
public: friend Complex add (Complex, Complex); Complex (double r, double i) {re=r; im=i; } Complex(double r) { re=r; im=0; } Complex () { re = im = 0; } void Output(){ cout << re << " + " << im <<"i" << endl; } private: double re, i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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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Complex add(Complex a1, Complex a2) {
return Complex (a1.re+a2.re, a1.im+a2.im); } int main() Complex c1(1,2), c2(3,4); Complex c3 = add(c1, c2); c3.Output(); return 0; 4 + 6i 계속하려면 아무 키나 누르십시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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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 점검 문제 1. 프렌드 함수란 무엇인가? 2. 어떤 경우에 프렌드 함수가 유용한가?
3. 두 개의 Vector 객체를 더하는 프렌드 함수를 정의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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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산자 중복 일반적으로는 연산자 기호를 사용하는 편이 함수를 사용하는 것보다 이해하기가 쉽다.
다음의 두 가지 문장 중에서 어떤 것이 더 이해하기 쉬운가? sum = x + y + z; sum = add(x, add(y, 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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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점 벡터 예제 class Vector { private: double x, y; public:
Vector(double x, int double){ this->x = x; this->y = 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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벡터간의 연산을 연산자로 표기 Vector v1, v2, v3; v3 = v1 + v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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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산자 중복 연산자 중복(operator overloading): 여러 가지 연산자들을 클래스 객체에 대해서도 적용하는 것
C++에서 연산자는 함수로 정의 반환형 operator연산자(매개 변수 목록) { ....// 연산 수행 } (예) Vector operator+(const Vector&, const Ve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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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산자 중복 함수 이름 중복 함수 이름은 operator에 연산자를 붙이고 함수 기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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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산자 중복 구현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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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역 함수로 구현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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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Vector {
private: double x, y; public: Vector(double x, double y){ this->x = x; this->y = y; } friend Vector operator+(const Vector& v1, const Vector& v2); void display() cout << "(" << x << ", " << y << ")" << end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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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Vector operator+(const Vector& v1, const Vector& v2) {
v.x = v1.x + v2.x; v.y = v1.y + v2.y; return v; } int main() Vector v1(1, 2), v2(3, 4); Vector v3 = v1 + v2; v3.display(); return 0; (4,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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멤버 함수로 구현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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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Vector {
private: double x, y; public: Vector(double x, double y){ this->x = x; this->y = y; } Vector operator+(Vector& v2) Vector v(0.0, 0.0); v.x = this->x + v2.x; v.y = this->y + v2.y; return 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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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void display() { cout << "(" << x << ", " << y << ")" << endl; } }; int main() Vector v1(1.0, 2.0), v2(3.0, 4.0); Vector v3 = v1 + v2; v3.display(); return 0; (4,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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멤버 함수로만 구현가능한 연산자 아래의 연산자는 항상 멤버 함수 형태로만 중복 정의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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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복이 불가능한 연산자 아래의 연산자는 중복 정의가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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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 점검 문제 1. 벡터 사이의 뺄셈 연산자 -을 중복하여 보자.
2. 두개의 벡터가 같은지를 검사하는 == 연산자를 중복하라. 3. 문자열을 나타내는 String 클래스를 작성하고 + 연산자를 중복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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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연산자 타입이 다른 연산 벡터의 스칼라곱(scalar product)이라고 불리는 연산을 구현
벡터가 (x, y)이고 α가 스칼라일 때에 벡터 스칼라곱은 (αx, α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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곱셈 연산자 중복 곱셈 연산자를 중복하여 정의한다. 교환 법칙이 성립하여야 함
Vector operator*(Vector& v, double alpha); // v * 2.0 형태 처리 Vector operator*(double alpha, Vector& v); // 2.0 * v 형태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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곱셈 연산자 중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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곱셈 연산자 중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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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산자 중복 두개의 객체가 동일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지를 체크하는데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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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산자의 중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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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산자의 중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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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산자의 중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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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 연산자 중복
연산을 수행한 후에 다시 스트림 객체를 반환하여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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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할 점 전역 함수 형태만 사용 가능: 우리가 ostream 클래스를 다시 정의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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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산자의 중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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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산자의 중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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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산자의 중복 입력 연산자 >>의 중복 오류 처리를 하는 것이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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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산자 중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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얕은 대입 문제 동적 할당 공간이 있으면 반드시 = 연산자를 중복 정의하여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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얕은 대입 문제 동적 할당 공간이 있으면 반드시 = 연산자를 중복 정의하여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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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가/감소 연산자의 중복 ++와 – 연산자의 중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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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가/감소 연산자의 중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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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가/감소 연산자의 중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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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위/후위의 문제 전위와 후위 연산자를 구별하기 위하여 ++가 피연산자 뒤에 오는 경우에는 int형 매개 변수를 추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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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위/후위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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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산자의 중복 인덱스 연산자의 중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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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덱스 연산자 중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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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덱스 연산자 중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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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덱스 연산자 중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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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덱스 연산자 중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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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덱스 연산자 중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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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터 연산자의 중복 간접 참조 연산자 *와 멤버 연산자 ->의 중복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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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터 연산자의 중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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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터 연산자의 중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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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포인터 포인터 연산 정의를 이용하여서 만들어진 향상된 포인터를 스마트 포인터(smart pointer)라고 한다.
주로 동적 할당된 공간을 반납할 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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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수 호출 연산자 ()의 중복 함수 호출때 사용하는 () 도 중복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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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수 호출 연산자 ()의 중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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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 점검 문제 1. 벡터를 나타내는 Vector 클래스에 - 연산자를 중복하라.
3. 문자열을 나타내는 String 클래스를 작성하고 << 연산자를 중복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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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입 변환 클래스의 객체들도 하나의 타입에서 다른 타입으로 자동적인 변환이 가능하다.
이것은 변환 생성자(conversion constructor)와 변환 연산자(conversion operator)에 의하여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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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환 생성자와 변환 연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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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환 생성자 변환 생성자 (int->Book)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class Book { private: int isbn; // 책의ISBN string title; // 책의제목 public: Book() { // 생성자 isbn = 0; title = “unknown"; } Book(int isbn) { this->isbn = isbn; this->title = "unknown"; void display() { cout << isbn << ":" << title << endl; }; 변환 생성자 (int->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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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int main() { Book b1 = 9782001; // int 타입을 Book 타입에 대입
b1.display(); b1 = ; // 가능 return 0; } :unknown :unknown 계속하려면 아무 키나 누르십시오 . . . 컴파일러는 변환 생성자를 이용하여서 정수 을 Book 객체로 변환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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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그의 원인 변환 생성자는 버그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Book b2 = 3.141592; b2.display();
(설명) 실수->정수-> 객체 (해결책)만약 생성자 앞에 explicit를 붙이면 컴파일러가 자동적으로 타입 변환을 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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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환 연산자 중복 정의 operator 데이터_타입()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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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환 연산자의 중복 정의 변환 생성자 (int->Book) 변환 연산자 (Book->int)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class Book { private: int isbn; string title; public: Book(int isbn, string& title) { this->isbn = isbn; this->title = title; } Book(int isbn) { this->title = "unknown"; operator int() const return isbn; 변환 생성자 (int->Book) 변환 연산자 (Book->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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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void display() { cout << isbn << ":" << title << endl; } }; bool check(int isbn) { cout << isbn << endl; return true; int main() Book b1 = ; // 변환생성자실행! b1.display(); int isbn = b1; // 변환연산자실행! check(b1); // 변환연산자실행! return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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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산자 중복시 주의할 점 새로운 연산자를 만드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 연산자, .* 연산자, . 연산자, ?: 연산자는 중복이 불가능하다. 내장된 int형이나 double형에 대한 연산자의 의미를 변경할 수는 없다. 연산자들의 우선 순위나 결합 법칙은 변경되지 않는다. 만약 + 연산자를 오버로딩하였다면 일관성을 위하여 +=, -= 연산자도 오버로딩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산술 연산자와 관계 연산자는 비멤버 함수로 정의한다. 반면에 할당 연산자는 멤버 함수로 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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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 점검 문제 1. 클래스 Car를 string으로 변환하는 변환 연산자를 작성하시오.
2. 변환 연산자의 위험성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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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String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MyString
{ private: char *pBuf; //동적으로할당된메모리의주소값저장 public: MyString(const char *s=NULL); MyString(MyString& s); ~MyString(); void print(); // 문자열을화면에출력 int getSize(); // 문자열의길이반환 MyString operator+(MyString& s); // + 연산자중복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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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String // 생성자 MyString::MyString(const char *s) { if( s == NULL )
pBuf = new char[1]; pBuf[0] = NULL; } else pBuf = new char[::strlen(s)+1]; strcpy(pBuf, s); // 복사생성자 MyString::MyString(MyString &s) pBuf = new char[s.getSize()+1]; strcpy(pBuf, s.pBu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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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String MyString::~MyString() { if ( pBuf ) delete [] pBuf; }
void MyString::print() cout << pBuf << endl; int MyString::getSize() return strlen(pBuf); MyString MyString::operator+(MyString& s) char *temp = new char[getSize() + s.getSize() + 1]; strcpy(temp, pBuf); strcat(temp, s.pBuf); MyString r(temp); delete [] temp; return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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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String int main() { MyString s1("Hello "); MyString s2("World!");
MyString s3 = s1 + s2; s1.print(); s2.print(); s3.print(); return 0; } Hello World! Hello Wor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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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Array #include <iostream> #include <assert.h>
using namespace std; // 향상된배열을나타낸다. class MyArray { friend ostream& operator<<(ostream &, const MyArray &); // 출력연산자<< private: int *data; // 배열의데이터 int size; // 배열의크기 public: MyArray(int size = 10); // 디폴트생성자 ~MyArray(); // 소멸자 int getSize() const; // 배열의크기를반환 MyArray& operator=(const MyArray &a); // = 연산자중복정의 int& operator[](int i); // [] 연산자중복: 설정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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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Array MyArray::MyArray(int s) {
size = (s > 0 ? s : 10); // 디폴트크기를10으로한다. data = new int[size]; // 동적메모리할당 for (int i = 0; i < size; i++) data[i] = 0; // 요소들의초기화 } MyArray::~MyArray() { delete [] data; // 동적메모리반납 data = NULL; MyArray& MyArray::operator=(const MyArray& a) { if (&a != this) { // 자기자신인지를체크 delete [] data; // 동적메모리반납 size = a.size; // 새로운크기를설정 data = new int[size]; // 새로운동적메모리할당 data[i] = a.data[i]; // 데이터복사 return *this; // a = b = c와같은경우를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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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Array int MyArray::getSize() const { return size; }
int& MyArray::operator[](int index) { assert(0 <= index && index < size); // 인데스가범위에있지않으면중지 return data[index]; // 프렌드함수정의 ostream& operator<<(ostream &output, const MyArray &a) { int i; for (i = 0; i < a.size; i++) { output << a.data[i] << ' '; output << endl; return output; // cout << a1 << a2 << a3와같은경우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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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Array int main() { MyArray a1(10); a1[0] = 1; a1[1] = 2; a1[2] = 3;
cout << a1 ;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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