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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유통산업의 실태 및 구조 2014.3.12 학과 : 경영학부 (박사과정) 학번 : 2014494011 이름 : 송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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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실태 및 구조 학과 : 경영학부 (박사과정) 학번 : 이름 : 송도의

2 목 차 유통산업의 개념과 중요성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현주소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특징 유통산업 구성요소별 상세 현황 요약

3 1. 유통산업의 개념과 중요성 1.1 유통의 개념 유통의 개념은 유통산업과 제조업자 측면에서 유통경로관리의 두 가지 측면이 있음 1) 유통산업 : 도매상, 소매상, 물적 유통기구 등과 같이 유통기능을 수행· 지원하는 유통기구들의 집합 2) 유통경로관리 : 제조업자 도매상 소매상 소비자로 이어지는 수직적 연계를 설계· 관리하는 과정 <유통경로와 유통산업의 구조> 중간상 제조업자 도매상 소매상 소비자 물적 유통기구* 유통경로 유통산업

4 1. 유통산업의 개념과 중요성 1.2 유통과 유통관리 유통(Distribution) : 생산과 소비를 이어주는 중간 기능, 생산품 이동에 관계되는 모든 경제활동 - 상적 유통 (Marketing Distribution) : 유통 부문 중 재화의 이동을 동반하지 않는 서류 및 금전의 이동 - 물적 유통 (Physical Distribution, Logistics) :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킬 목적으로, 공급시점부터 소비지까지 원재료, 부품, 완제품 및 정보의 흐름과 보관을 효과적으로 계획, 집행, 통제하는 과정 (미국물류관리사협회) 유통관리 : 유통활동을 통하여 소비자의 만족을 증대 시키고, 유통비용을 절감시키기 위해 유통이 능률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조절하고, 통제하는 활동 유통관리의 목적 : 수송, 보관, 재고, 포장, 하역 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유통 비용을 절감시키며, 매출 증대와 가격의 안정화를 꾀함

5 2.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현주소 2.1 유통산업의 위상 <유통산업과 부가가치 생산>
유통산업의 실질규모(‘95년 기준)는 2001년 48.0조에서 연평균 7.8% 성장하여 2010년 94.4조로 약 2배 증가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1년 9.7%에서 점차 증가하여 2010년에는 11.3%를 기록 <유통산업과 부가가치 생산> 구 분 2001 2002 2003 2005 2007 2010 실질 GDP(A) 493,026 522,608 553,964 622,434 699,367 832,957 유통산업 부가가치(B) 48,019 51,764 55,802 64,847 75,367 94,402 유통산업비중 (B/A)* 100 9.7 9.9 10.1 10.4 10.8 11.3 - 출처 : 산업자원부, “산업4강으로 가는 길” ※ 부가가치 = 생산액-재료비(=직/간접비+외주가공비).

6 2.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현주소 유통업 2.2 유통산업의 동향 경쟁 심화 고객 욕구의 변화 Supply Chain 통합
· 업태간 경쟁 심화 · 유통채널 다변화 → 新 차별화 전략 要 · On/Off line 점포간 상호보완 예) 온라인 주문후, 편의점 Pick-up 등 고객 욕구의 변화 Supply Chain 통합 유통업 · 고객 요구 서비스의 다양화 (Mass customization) · 고객 로열티 확보의 어려움 가중 · Supply Chain사와 전략적 제휴 · 정보공유를 위한 정보시스템 지원 · 비즈니스 중심의 프로세스 혁신 E-Business · CRM, Big-data 등 System 통합에 의한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예) Amazon : 사용자 구매이력 반영한 초기화면 배치 · 스마트폰 기반의 시공간을 초월한 구매 환경 조성

7 3.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특징 3.1 유통산업은 여전히 잠재력 있는 산업 <주요 국가별 유통업의 GDP 비중>
선진국 대비 추가적인 성장 잠재력이 있는 유망 산업 <주요 국가별 유통업의 GDP 비중> 15% 선진국 대비성장 잠재력 (4%) 11% ※ 참고 미국 : 15.7%(‘97년), 일본 14%(‘01년), 프랑스 15.0(‘96년), 이태리16.1(‘90년) 한국 주요 선진국 평균

8 <2002-2010기간 연평균 성장률(%)> <전체 소매유통 중, 기업형 유통 구성비(%)>
3.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특징 3.1 유통산업은 여전히 잠재력 있는 산업 (계속) 2010년까지 유통산업의 연평균 성장률(7.8%)은 제조업(6.1%), 전기·가스 및 광업(7.0%)에 비해 매우 높음 < 기간 연평균 성장률(%)> 제조업 제조업 지원 서비스업 전기가스 및 광업 유통 물류 E-비즈니스 등 사업서비스 6.4 7.8 7.1 14.0 7.0 - 출처 : 산업자원부, “산업4강으로 가는 길” 기업형 유통의 확대로 인한 고속 성장 <전체 소매유통 중, 기업형 유통 구성비(%)> 고속성장의 원인 구분 ’98 ‘99~’02 ‘03 정부예측 26.3 12.3/년 31 실제 28.2/년 35 소비자 구매행동 : 선진국형으로 변화 (1회 구매량 증가, 구매빈도 감소) 할인점 출점 확대 및 지속성장

9 3.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특징 3.2 업태별로 뚜렷해진 수명주기 홈쇼핑
구 업태(재래시장, 중소점포 등) : 쇠퇴기로 진입하여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 신 업태(백화점, 할인점, 편의점, 무점포-홈쇼핑포함) : 높은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업태의 수명 주기상 성장기~성숙기에 분포되어 있음 백화점 재래시장 중소형 점포 할인점 편의점 홈쇼핑 수명주기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10 3.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특징 3.2 업태별로 뚜렷해진 수명주기 (계속) 참조 : 업계별 전년비 매출 증가율
*자료 : 통계청, 중기청

11 3.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특징 3.3 구조적인 취약성 * 자료 : 1999 서비스업 통계조사 보고서, 통계청
가족생계 유지형 : 전체유통비중의 72%, 생계의존형 중소유통업이 국내유통산업의 다수를 점유 종사자 4인 이하 업체 : 전체의 92% 매장면적 30평 이하 업체 : 전체의 90% 기업형 유통업체 비중 : 미국 78%, 일본 75%, 한국 31% 미국 일본 독일 한국 인구 만 명당 점포 수(개) 58 127 56 186 점포 당 매출액 (천불) 1405 610 799 * 자료 : 1999 서비스업 통계조사 보고서, 통계청 * 인구 1천명당 상점수 : 미국 3개(‘97년), 한국 15개(‘00년)

12 3.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특징 3.4 운영의 비효율성 POS시스템 도입업체 : 전체 12.2%
경영방식 POS시스템 도입업체 : 전체 12.2% 슈퍼마켓 과세자료 양성화 비율 : 30% 대형유통업체 운영현황 : 직영 < 수수료매장운영 생산성 미국과 비교시, 상대적 열위 - 총요소 생산성 53%, 자본집약도 32%, 노동생산성 32% 국내 제조업체와 비교 : 노동생산성 55% ~ 60% 수준 물 류 물류공동화 시행업체 : 전체 8% 기업 물류비 비율 현황 - 유럽평균 5.8%, 일본 8.5%, 미국 9%, 한국 12.9% POS시스템(point of sales system) : 백화점이나 슈퍼마켓·편의점(convenience store) 등 소매점에서 이용되고 있는 판매시점에서 상품단위로 기록해 재고관리, 납품수량의 결정 등에 사용하는 판매시점 정보관리 시스템 물류공동화 : 공동수배송, 물류센터 공유 동 물류부문의 수평적 공유 및 수직적 계열화 * 자료 : 1999 서비스업 통계조사 보고서, 통계청 * 인구 1천명당 상점수 : 미국 3개(‘97년), 한국 15개(‘00년)

13 3.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특징 3.4 운영의 비효율성 (계속)
‘96년 유통시장개방 이후 효율성이 높은 신업태의 확산으로, 산업 전체의 생산성은 급속히 향상되고 있는 추세 그러나 노동생산성·자본생산성 측면에서 외국 및 국내 타업종과 비교할 때 열위한 수준임 유통 전문인력 및 표준화/인프라 부분의 취약함이 한 원인임.

14 4. 유통산업 구성요소별 상세 현황 4.1 대형마트 2013년 : 역대 최저치인 1.5% 성장 (타 업태 대비 최저 수준) - 강제 휴무제에 따라 매출의 40% 차지하는 주말 영업에서의 손실에서 기인 2014년 : 국내 및 세계경제의 완만한 성장에 힘입어 2.2% 성장 예상 기회 요인 위협 요인 업체 예상 대응 민간소비 소폭 개선 전망 업체의 채널 및 포맷 다변화 역량 강화 업체의 불황기 마케팅 역량 강화 장기 저성장 기조 지속 유통산업발전법 (영업시간 제한, 의무휴일제) 업태간 경쟁 심화 (온라인 쇼핑몰 등) 소량, 근린형 소비 트렌드 (1~2인 가구, 인구 고령화 등) 채널 다양화 전략 강화 (온라인 강화) 포맷 다변화 전략 강화 (창고형 할인점, 복합쇼핑몰 등) 신규 서비스 도입(알뜰폰) 가격 경쟁력 강화 (PL 비중 증가, 신선식품 해외 소싱 확대 등) + = (PL : Private Label)

15 4. 유통산업 구성요소별 상세 현황 4.2 백화점 2013년 : 3.2% 성장 - 단, 백화점 본업보다는 직영 아울렛, 온라인 쇼핑몰의 성장에 힘입은 영향임 2014년 : 4.5% 수준 구분 2013년 2014년 전체 성장률 (전점 기준) 3.2% 4.5% 출점 관점 수도권 소형점과 지방점 효율 저조 아울렛은 지속적으로 높은 성장세 유지 저효율 점포의 업태 전환 소비 트렌드와 지역 특성에 맞는 아울렛 등장 복합 상업시설 형태 출점 및 개발 고객 관점 백화점 대비 젊은층 고객의 아울렛 유입 중국 관광객 유입 쇼핑몰을 통한 젊은층 고객의 유입 경쟁 관점 현대백화점의 아울렛시장 진출 발표 Mall형 백화점의 선전 온라인 부문 확대 도심 대형점과 교외형 아울렛 중심으로 공격 적 출점 계획 상품 관점 아웃도어 매출 지속 남성의류 및 화장품 매출 저조 비즈니스 캐주얼 대중화 백화점 MD 역량을 살리는 전문관 동대문 및 스트리트, 온라인 브랜드 개발 기타 정부 규제 강화 (임대 마진 인하 압박) 시장 포화 극복을 위한 신업태 개발이 관건

16 4. 유통산업 구성요소별 상세 현황 4.3 편의점 2013년 : 9.5% 매출 성장, 점포수는 1.3% 증가 (22천개) - 편의점 불공정 거래행위 근절 정책으로 신규점포보다 폐점이 많아진 요인 - 단, ‘가맹점 수익창출’ 원칙으로 SKU 최적화, 매장환경 차별화, PL 구성비 확대 등을 통해 점포당 매출액은 상승 ※ SKU : (Store Keeping Unit, 최소상품운영단위) 2014년 : 전년과 동일 수준 - 가맹점/협력사간 상생 바탕의 내실경영에 주력할 전망임 <편의점 연도별 매출액 및 성장률, 단위 : 조원, %> 구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매출액 7.8 9.2 10.9 11.9 성장률 17.6 17.9 18.3 9.5 <편의점 주요 3개사 출/폐점 추이>

17 4. 유통산업 구성요소별 상세 현황 4.4 온라인 쇼핑 (TV홈쇼핑, 카탈로그 쇼핑, 인터넷/모바일 쇼핑 등)
2013년 : 10.8% 매출 성장 - 오프라인 소매업체 대비 괄목할 만한 성장률임 - 특히, 모바일 쇼핑은 전년대비 180% 성장한 4.75조 규모로 성장 (2014년에는 10조원대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  오픈마켓/소셜 소핑업계의 모바일 육성 정책에 기인 - 소셜커머스 역시 1.2조원 규모로 성장 <온라인쇼핑 시장 연도별 매출액 및 성장률 추이> 구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TV 홈쇼핑 매출액 56,800 65,300 79,200 87,800 성장률 20.9 15.0 21.3 10.9 PC 인터넷쇼핑 271,000 323,700 361,400 372,600 23.0 19.4 11.6 3.1 모바일 쇼핑 3,000 6,000 17,000 47,500 - 100 183.3 179.4

18 4. 유통산업 구성요소별 상세 현황 4.5 복합쇼핑몰 복합몰 시대의 도래 주변 인프라의 자생적 구축 컨텐츠 구성의 다양화
고객의 시간적 여유 · 교외가 아닌 부도심 중심상권 개발 - 재개발 기반 : 기존 인프라 활용 可 - ‘도시안의 도시’ 기능 제공 · 멀티샵, 카테고리킬러, SPA, 중저가 브랜드 샵 등 다양한 형태의 입점 컨텐츠 보유 - MD 기획의 용이성 확보 · 쇼핑, 외식, 엔터테인먼트, 여가 등의 다양한 목적을 충족 향후 복합쇼핑몰의 추가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1. 자금력이 있는 대형 백화점 등이 복합몰/쇼핑몰에 참여 2. 부동산 자산관리 기능의 강화 3. 1세대 Mall의 Upgrade 4. 공항과 기차역 등 공공재의 상업시설 도입을 통한 Mallization SPA : 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Brand Category Killer : ex) Toys’R us

19 5. 요약 유통(Distribution) : 생산과 소비를 이어주는 중간 기능, 생산품 이동에 관계되는 모든 경제활동
유통산업의 위상 : GDP 대비 11% 수준이나, 선진국 대비 아직도 충분한 성장 가능 유통산업의 동향 : 경쟁체제 심화, 고객 욕구의 빠른 변화, E-Business, Supply Chain 통합 등 유통산업의 비효율성 : 영세한 규모의 유통업태가 대다수, 미국 대비 생산성 열위 대형마트, 백화점은 상대적으로 성장률이 낮지만, 수익성 기반으로 변화를 진행중인 편의점과 모바일 쇼핑/소셜커머스 중심의 온라인 쇼핑은 폭발적인 성장 진행 중 복합 쇼핑몰은 교외지역이 아닌 도심상권내의 재개발을 통해 성장을 지속중이며, 향후 자본유입 및 부동산 개발 등과도 엮여진다면 충분한 성장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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