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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byΧλόη Κανακάρης-Ρούφος Modified 6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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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장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문과 구현 기법 4.1 언어 구문 4.2 프로그래밍 언어 구현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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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컴퓨터 컴퓨터를 가상의 고급 언어 컴퓨터로 간주 ....... computer hardware 운영 체제 Power
Builder 인터프리터 Cobol 번역기 운영 체제 명령어 C++ Ada 어셈블러 Lisp 가상의 컴퓨터 Assembly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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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언어 구문 4.1.1 프로그래밍 언어의 어휘 구조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문자 집합 알파벳 (A∼Z) 26개
구문 정의 4.1 언어 구문 4.1.1 프로그래밍 언어의 어휘 구조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문자 집합 알파벳 (A∼Z) 26개 아라비아 (0∼9) 10개 특수 문자 (+, -, ,, …) 문자 코드 체계 EBCDIC (Extended Binary Coded Decimal Interchange Code) ASCII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유니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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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합순서 (collecting sequence)
구문 정의 정합순서 (collecting sequence) 문자 또는 문자열에 대한 일반적 순서 비트 조합 순서에 영향 받음 예) 0 < 1 < 2 < 3 < 4 < 5 < 6 < 7 < 8 < 9 A < B < C < ... < X < Y < Z 문자 -> 단어 -> 언어 예약어 (reserved word, key word) 프로그램 판독성 증가 기호 테이블 빠른 탐색 많은 예약어 기억하기 어려움 중복여지가 프로그램 혼돈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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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식언어의 문법(Formal Grammar)
G = ( VN, VT, P, S ) VN : non-terminal Symbol의 유한집합 VT : terminal Symbol의 유한집합 VN VT = V(Vocabulary) = VN VT P : 생성규칙의 유한집합 (유도) V+ V* S : start Symbol 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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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VN = {<sentence>,<subject>,<verb>,<object>,<noun>,<article>} VT = {The, Boy, Girl, Loves, .} S = <sentence> P : 1. <sentence> <subject><verb><object>. 2. <subject> <article><noun> 3. <object> <article><noun> 4. <verb> Loves 5. <article> The 6. <noun> Boy | Girl derivation(replacement:유도) <sentence> => <subject><verb><object>. => <article><noun><verb><object>. => The <noun><verb><object>. => The Boy <verb><object>. => The Boy Loves <object>. => The Boy Loves <article><noun>. => The Boy Loves The <noun>. => The Boy Loves The Girl. Left most derivation Top-down방식 Right most derivation Bottom-up방식 Sentential Form Sent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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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식 언어의 문법의 분류 Chomsky 4 type Grammar 생성 규칙의 형태에 따라 구분
0) Type 0(Unrestricted Grammar) 생성 규칙에 어떤 제한도 두지 않는다. (위축형 문법) 예제 ) bc b 1) Type 1(Context-sensitive Grammar :csg) 오른쪽이 왼쪽보다 같거나 긴 생성규칙 || ≤ || 예제) P : A abc A aABc Bb BC CB cc bc c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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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Type 3(Regular Grammar : rg : 정규문법)
2) Type 2 (Context-free Grammar:cfg) 왼쪽은 하나의 nonterminal symbol만 가능 : nonterminal V* 예제 ) L(G2) = {anban | n 1} G2 = ({S, C}, {a, b}, P, S), P : S aCa C aCa C b 3) Type 3(Regular Grammar : rg : 정규문법) 왼쪽에 하나의 nonterminal symbol이 오고, 오른쪽도 최대한 하나의 nonteminal symbol이거나 terminal symbol로 구성 A tB A t t Vt A,B VN (right linear regular grammar) A Bt A t t Vt A,B VN (left linear regular grammar) 예제 ) L(G3) = {anbam | n, m 1} G3 =({S,B,C}, {a,b}, P, S), P : S aS S aB B bC C aC C a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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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gular 언어 Context-free 언어 Context-sensitive 언어 Unrestricted 언어 언어의 포함관계 문법형태에 따른 언어와 인식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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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2 문맥 자유 문법과 BNF BNF (Backus-Naur Form) : context free grammar
구문 정의 4.1.2 문맥 자유 문법과 BNF BNF (Backus-Naur Form) : context free grammar 구문 (Syntax) 형식 정의 보편적 방법 언어의 생성 규칙 정의 메타 기호 ::= 정의하다 < > nonterminal : 다시 정의될 대상 | 택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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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entifier><digit>
구문 정의 식별자 정의의 BNF 표기 <identifier> ::= <letter> | <identifier><letter> | <identifier><digit> <letter> ::= A | B | C | … | X | Y | Z <digit> ::= 0 | 1 | 2 | …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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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AB1C <identifier> ::= <identifier><letter>
구문 정의 예) AB1C <identifier> ::= <identifier><letter> ::= <identifier><digit><letter> ::= <identifier><letter><digit><letter> ::= <letter><letter><digit><letter> ::= A <letter><digit><letter> ::= AB <digit><letter> ::= AB1 <letter> ::= AB1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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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NF (Extended Backus-Naur Form) 표기법
구문 정의 EBNF (Extended Backus-Naur Form) 표기법 BNF 확장하여 읽기 쉽고 간단한 표기법 BNF에 추가된 메타 기호 {} : 0번 이상 반복 ( { }07 ) [] : 0번 또는 1번 선택 () : 택일 연산자 ‘ ‘ : terminal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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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NF의 예 식별자 If - then - else
구문 정의 EBNF의 예 식별자 <id-name> ::= <alphabet> { <alphanumeric> }07 <alphanumeric> ::= <alphabet> | <digit> <alphabet> ::= A | B | C | … | Z <digit> ::= 0 | 1 | 2 | … | 9 If - then - else <if-statement> ::= if <condition> then <statement> [else<stat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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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문 정의 사칙 연산 BNF <expression> ::= <expression> + <expression> | <expression> - <expression> | <expression> * <expression> | <expression> / <expression> EBNF <expression> ::= <expression>(+|-|*|/)<expr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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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문 정의 메타 기호가 terminal 기호 일 때 <BNF-rule> ::= <left-part> ‘::=‘ <right-part> <right-part> ::= <right-part-element> { ‘|’ <right-part-elem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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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문 정의 Subpascal 시작부에 대한 EBNF <subpascal> ::=program <ident>;<block> . <block> ::=[<const_dcl>][<var_dcl>]{<proc_dcl>} <compound-st> <const_dcl> ::=const <ident> = <number> {;<ident> = <number> }; <var_dcl> ::=var <ident_list> : <type> {; <ident_list> : <type> }; <ident_list> ::=<ident> {,<ident>} <proc_dcl> ::=procedure <ident>['('<formal_param>')']; <block>; <compound-st> ::=begin <statement> {;<statement>}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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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3 구문 도표 구문 도표 (syntax diagram) 구문 도표는 그 형태가 순서도와 유사
구문 정의 4.1.3 구문 도표 구문 도표 (syntax diagram) 구문 도표는 그 형태가 순서도와 유사 구문 구문 도표는 EBNF 와 일대일 대응 다시 정의될 대상은 네모칸으로 terminal 기호는 원이나 타원형으로 표시 이들 사이는 지시선으로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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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문 정의 구문 도표 그리는 방법 ① terminal x X ② nonterminal B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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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2 xn x1 ④ A ::= α1|α2|...|αn ③ A ::= X1X2 ...Xn A X1 X2 Xn ...
구문 정의 ④ A ::= α1|α2|...|αn ③ A ::= X1X2 ...Xn A X1 X2 Xn ... ⓐ Xi가 nonterminal인 경우 ⓑ Xi가 terminal인 경우 x1 x2 xn α2 αn α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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⑤ EBNF A ::= {α} ⑥ EBNF A ::= [α] ⑦ EBNF A ::= (α1|α2)β A α A α α1 A β
구문 정의 ⑤ EBNF A ::= {α} ⑥ EBNF A ::= [α] ⑦ EBNF A ::= (α1|α2)β A α A α α2 α1 A 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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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EBNF 구문도표 A ::= x |’(‘ B’ )’ B ::= AC C ::= {+A} (조건)
구문 정의 예제 EBNF 구문도표 A ::= x |’(‘ B’ )’ B ::= AC C ::= {+A} (조건) VN = { A, B, C } VT = { +, x, (, ) } x B ) ( A C + x ) ( 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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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pascal 구문 도표 구문 정의 subpascal program ident ; block · block const
= number ; var ident : type ‘ ; procedure ident ; ( formal-param ) ; block begin statement en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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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4 파스 트리 파스 트리 원시 프로그램의 문법 검사 과정 중 생성 트리 구문 검사하는 검증 트리
구문 정의 4.1.4 파스 트리 파스 트리 원시 프로그램의 문법 검사 과정 중 생성 트리 구문 검사하는 검증 트리 한 표현이 BNF에 의해 작성될 수 있는지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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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TEST1 1 T E S 구문 정의 <identifier> ::=<letter>|
<identifier><digit> <letter> ::=A | B | C | ... | X | Y | Z <digit> ::=0 | 1 | 2 | ... | 8 | 9 <identifier> <digit> <letter> T E S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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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p> ::= <exp> - <exp> | <exp>
<exp> ::= <exp> - <exp> | <exp> * <exp> | (<exp>) | <number> <number> ::= <number> <digit> | <digit> <digit> ::= 0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p> - <number> <digit> * 3 2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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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p> - <number> <digit> * 3 2 5 - * 3 2 5 이 파스트리에서 불필요하게 표현되어 있는 비단말 기호들을 없애면 추상구문(AST) 트리 혹은 구문트리(syntax tree)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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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5 모호성, 결합성 및 우선순위 예) B33 생성 유도 과정
<identifier> <identifier><digit> <identifier> 3 <identifier> <digit> <identifier> <letter> 3 3 B 3 3 <identifier> <identifier><digit> <identifier><digit><digit> <letter> <digit> <digit> B <digit> <digit> B 3 <digit> B 3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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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B33 의 파스트리 <identifier> <digit> <letter> B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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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3 – 2 * 5 수식의 생성 유도 과정 <exp> <exp> - <exp>
<number> - <exp> * <exp> …. 3 – 2 * 5 <exp> <exp> * <exp> (첫번째 <exp>이 <exp> - <exp>으로 대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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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두가지 서로 다른 파스트리 <exp> <exp> - <exp> 3 <exp> <exp> * <exp> 3 2 2 5 5 * - 같은 문법에서 같은 스트림에 대하여 두가지 이상의 서로 다른 파스트리가 발생하면 이러한 문법은 모호(ambiguous)하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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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Unambiguous 문법(분명한 문법)
수식 우선 순위의 문제 해결 <exp> ::= <exp> - <term> | <term> <term> ::= <term> * <factor> | <factor> <factor> ::= (<exp>) | <number> <number> ::= <number> <digit> | <digit> <digit> ::= 0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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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문 정의 4.1.6 구문과 프로그램 신뢰성 구문 프로그램의 신뢰성 증대 시키는데 큰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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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FORTRAN PL/I DO 10 I = 2.6 2.6의 오류(. 대신 , 사용해야함) A(I) = B + C(I)
구문 정의 예) FORTRAN DO 10 I = 2.6 A(I) = B + C(I) 10 CONTINUE 2.6의 오류(. 대신 , 사용해야함) DO10I에 2.6 배정으로 인식 PL/I A = B = C 다중배정문의 의미(A와 B에 C값 저장) (B = C)의 결과를 A에 저장하는 문장으로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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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 cond1 then if cond2 then s1 else s2
구문 정의 If cond1 then if cond2 then s1 else s2 ① If cond1 then (if cond2 then s1 else s2) If cond1 then (if cond2 then s1) else s2 ② Dangling (현수) else 문제 중첩된 if 문에서 else는 어떤 if의 else 인가? if <cond> then <s> if <cond> then <s> else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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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 if <cond> then <s> |
구문 정의 <s> ::= if <cond> then <s> | if <cond> then <s> else <s> | s1 | s2 <cond> ::= cond1 | cond2 ① <s> ② <s> If <cond> then <s> else <s> if <cond> then <s> <s> cond1 If <cond> then <s> else <s> cond1 if <cond> then cond s s2 cond s s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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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별 현수 else 문제의 해결 방안 구문 정의 Algol 60 : - ①의 경우
if cond1 then begin if cond2 then s1 else s2 end - ②의 경우 if cond1 then begin if cond2 s1 end else s2 Algol 68 : if cond1 then if cond2 then s1 else s2 fi fi if cond1 then if cond2 s1 fi else s2 fi PL/I : - ② 의 경우 IF cond1 THEN IF cond2 THEN s1; ELSE s2; 또는 IF cond1 THEN IF cond2 THEN s1; ELSE; ELSE s2; Pascal : if cond1 then begin if cond2 then s1 then else s2 if cond1 then if cond2 then s1 else else s2 ※ PL/I 과 파스칼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된 경우 ①의 경우로 해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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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mple List (1-1) *PASCAL*
구문 정의 Sample List (1-1) *PASCAL* Program Compare(input, Output); Var x, y, z : integer; Begin z := 7; writeln(‘Type the each variables x, y, z ‘); write (‘ x= ‘); readln (x); write (‘ y= ‘); readln (y); if x > 0 then if y > 5 then z := x + y else z := x + y; writeln(‘x = ‘, x, ‘ y = ‘, y, ‘ z= ‘, z)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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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mple List (1-2) *C* 구문 정의 #include <stdio.h> void main() {
int x, y, z = 7; printf(“ Type the each variables x, y, z\n”); printf(“x = “); scanf(“%d”, &x); printf(“y =“); scanf(“%d”, &y); if (x > 0) if (y > 5) z = x + y; else z = 0; printf(“\n x = %d, y = %d, z = %d\n”, x, y, z);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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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mple List (1-3) *JAVA* import java.io.*; public class A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String strx; String stry; int x,y,z=7; BufferedReader in = new BufferedReader( 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ystem.out.println("Type the each variables x, y"); System.out.print("x = "); strx = in.readLine(); x = Integer.parseInt(strx);j // x = new Integer(strx); // Java 5.0 이상 System.out.print("y = "); stry = in.readLine(); y = Integer.parseInt(stry); if (x > 0) if (y > 5) z = x + y; else z = 0; System.out.println("x = "+ x + ", y = " + y+", z = "+z);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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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mple List (1-4) *JAVA* import java.io.*; public class B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int x,y,z=7; System.out.println("Type the each variables x, y"); x = System.in.read() - '0'; y = System.in.read() - '0'; if (x > 0) if (y > 5) z = x + y; else z = 0; System.out.println("x = "+ x + ", y = " + y+", z = "+z);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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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mple List (2-1) *PASCAL*
구문 정의 Sample List (2-1) *PASCAL* Program Compare(input, Output); Var x, y, z : integer; Begin writeln(‘Type the each variables x, y, z ‘); write (‘ x= ‘); readln (x); write (‘ y= ‘); readln (y); if x > 0 then if y > 5 then z := x + y else z := 0; writeln(‘x = ‘, x, ‘ y = ‘, y, ‘ z= ‘, z)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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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mple List (2-2) *C* 구문 정의 #include <stdio.h> void main() {
int x, y, z; z = 7; printf(“ Type the each variables x, y, z\n”); printf(“x = “); scanf(“%d”, &x); printf(“y =“); scanf(“%d”, &y); if (x > 0) { if (y > 5) z = x + y; else z = 0; } printf(“\n x = %d, y = %d, z = %d\n”, x, y, z);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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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mple List (2-3) *JAVA* import java.io.*; public class A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String strx; String stry; int x,y,z=7; BufferedReader in = new BufferedReader( 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ystem.out.println("Type the each variables x, y"); System.out.print("x = "); strx = in.readLine(); x = Integer.parseInt(strx); // x = new Integer(strx); // Java 5.0 이상 System.out.print("y = "); stry = in.readLine(); y = Integer.parseInt(stry); if (x > 0) { if (y > 5) z = x + y; else z = 0; } System.out.println("x = "+ x + ", y = " + y+", z = "+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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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mple List (2-4) *JAVA* import java.io.*; public class B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int x,y,z=7; System.out.println("Type the each variables x, y"); x = System.in.read() - '0'; y = System.in.read() - '0'; if (x > 0) { if (y > 5) z = x + y; else z = 0; } System.out.println("x = "+ x + ", y = " + y+", z = "+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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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mple List (3-1) *PASCAL*
구문 정의 Sample List (3-1) *PASCAL* Program Compare(input, Output); Var x, y, z : integer; Begin z := 7; writeln(‘Type the each variables x, y, z ‘); write (‘ x= ‘); readln (x); write (‘ y= ‘); readln (y); if x > 0 then begin if y > 5 then z := x + y end else z := 0; writeln(‘x = ‘, x, ‘ y = ‘, y, ‘ z= ‘, z)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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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mple List (3-2) *C* 구문 정의 #include <stdio.h> void main() {
int x, y, z; z = 7; printf(“ Type the each variables x, y, z\n”); printf(“x = “); scanf(“%d”, &x); printf(“y =“); scanf(“%d”, &y); if (x > 0) { if (y > 5) z = x + y; } else z = 0; printf(“\n x = %d, y = %d, z = %d\n”, x, y, 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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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mple List (3-3) *JAVA* import java.io.*; public class A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String strx; String stry; int x,y,z=7; BufferedReader in = new BufferedReader( 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ystem.out.println("Type the each variables x, y"); System.out.print("x = "); strx = in.readLine(); x = Integer.parseInt(strx); // x = new Integer(strx); // Java 5.0 이상 System.out.print("y = "); stry = in.readLine(); y = Integer.parseInt(stry); if (x > 0) { if (y > 5) z = x + y; } else z = 0; System.out.println("x = "+ x + ", y = " + y+", z = "+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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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mple List (3-3-1) *JAVA*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ScanJava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int x,y; int z = 0; Scanner scan = new Scanner(System.in); System.out.println("Type the each variables x,y"); System.out.print("x= " ); x = scan.nextInt(); System.out.print("y = " ); y = scan.nextInt(); if(x > 0) if(y>5) z = x + y; else z = 0; System.out.println("x = " + x + ", y = " + y + ", z = " + z);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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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mple List (3-4) *JAVA* import java.io.*; public class B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int x,y,z=7; System.out.println("Type the each variables x, y"); x = System.in.read() - '0'; y = System.in.read() - '0'; if (x > 0) { if (y > 5) z = x + y; } else z = 0; System.out.println("x = "+ x + ", y = " + y+", z = "+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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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프로그래밍 언어 구현 기법 구현 방법 번역 기법 (Translation)
프로그래밍 언어 설계 4.2 프로그래밍 언어 구현 기법 구현 방법 번역 기법 (Translation) 어떤 원시(Source) 언어를 입력으로 목적 언어로 된 기능이 동등한 프로그램을 출력해 주는 언어 처리기 인터프리터 기법(Interpretation) 고급 언어로 된 프로그램을 읽어 각 문장을 디코딩하고 실행시키는 언어 처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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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기법 (Translation) source 프로그래밍 언어 설계 (원시 언어) target (목적 언어)
translator 로 더 기계어 LINKER 고급 언어 컴파일러 목적 모듈 어셈블리 어셈블러 원 시 프로그램 목 적 입력 자료 실행 결과 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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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기의 종류 Preprocessor 원시 언어 : 고급 언어 목적 언어 : 고급 언어 Compiler
프로그래밍 언어 설계 번역기의 종류 Preprocessor 원시 언어 : 고급 언어 목적 언어 : 고급 언어 Compiler 원시 언어 : 고급 언어 목적 언어 : 저급 언어(어셈블리, 준 기계어) Assembler 원시 언어 : 어셈블리 언어 목적 언어 : 준기계어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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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nkage Editor 원시 언어 : 여러 개의 프로그램 목적 언어 : 로드 모듈 생성 (실행 가능한 하나의 기계어)
프로그래밍 언어 설계 Linkage Editor 원시 언어 : 여러 개의 프로그램 목적 언어 : 로드 모듈 생성 (실행 가능한 하나의 기계어) Loader 원시 언어 : 로드 모듈 목적 언어 : 실행 가능한 기계어 (excutable c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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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언어 설계 인터프리터 기법(1) 고급 언어로 작성된 원시 프로그램 인터프리터 입력자료 실행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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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언어 설계 인터프리터 기법(2) 원시 프로그램 중간 형태 코드 입력자료 실행 결과 적당한 번역과정 인터프리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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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ava 바이트 코드 컴파일 >
출력 결과 Java 프로그램 바이트코드 컴파일러(javac) Java 가상기계의 바이트코드 인터프리터 Java 가상 기계가 작동하고 있는 실제 기계 < Java 바이트 코드 컴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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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기 종류와 인터프리터 프로그래밍 언어 설계 원시 언어 ( 입력 )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목적 언어 (출력) 기계어, 준기계어
(목적 모듈) 고급 언어 프로그램 컴파일러 기계어, 준기계어 (목적 모듈) 어셈블러 프로그램 어셈블러 링 커 목적모듈 (준기계어) (linker, linkage editor) 로드 모듈 로 더 로드 모듈 (relocating loader) 실행 가능 기계어 고급 언어 프로그램 Preprocessor 고급 언어 프로그램 원시 언어 (입력)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하드웨어 기능) 출 력 프로그램이 고급 언어 프로그램 인터프리터 실행된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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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 실행 시간 효율성 (efficiency) 단점 : 큰 기억 장치 요구
프로그래밍 언어 설계 번역 기법과 인터프리터 기법 비교 번역기 입력 프로그램과 동일한 의미의 목적 언어 프로그램 생성 장점 : 실행 시간 효율성 (efficiency) 단점 : 큰 기억 장치 요구 컴파일러 언어 FORTRAN, ALGOL, PL/I, PASCAL, COBOL C, A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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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 사용자의 적응성 (flexibility)
프로그래밍 언어 설계 인터프리터 중간 언어를 생성 후 중간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번역, 실행 장점 : 사용자의 적응성 (flexibility) 단점 : 실행 시 많은 디코딩 시간 요구 인터프리터 언어 LISP, SNOBOL, APL, PRO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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