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DSB-SC using Lab-Volt 3조 개미핥기 2006440062 박창원 2006440095 유현우.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DSB-SC using Lab-Volt 3조 개미핥기 2006440062 박창원 2006440095 유현우."— Presentation transcript:

1 DSB-SC using Lab-Volt 3조 개미핥기 박창원 유현우

2 목차 1. AM 송신 2. AM 수신 3. 참고자료

3 AM 송신 단원 목표 : 이 단원에서는 아날로그 통신 회로보드의 AM/SSB TRANSMITTER 회로 블록을 이용하여 AM전송회로와 신호에 대해서 공부한다.

4 이번 실험을 위해서 준비 할 것들

5 진폭변조 이번 실험 진폭 변조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것들을 배우게 된다.
∙ 진폭 변조된 신호의 발생과정과 메시지 신호가 AM신호의 모양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 AM 신호 파라메터들로부터 변조지수와 백분율 변조를 구하는 방법 ∙ 100% 변조, 과변조, 전송효율의 정의 ∙ AM신호 값을 측정하기 위한 오실로스코프 사용

6 AM신호의 진폭변조 AM신호를 만드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나 전부다 메시지 신호의 진폭변화가 반송파 신호를 변송시키도록 해야 한다.

7 AM신호의 진폭변조 비선형 소자인 평형 변조기 (balanced modulator)집적 회로(IC)는 진폭 변조의 기능을 할 수 있다. 메시지와 반송파 신호가 진폭 변조기의 입력이 된다. 진폭 변조기는 메시지 신호를 주파수 변환(frequency transtate) 하기 위해 메시지와 반송파를 혼합한다. 이것은 메시지 신호를 반송파 신호의 주파수로 변환 시킨다.

8 AM신호의 진폭변조 AM 신호의 포락선은 메시지 신호와 같으며 메시지 신호와 같은 주파수에서 변한다.

9 AM신호의 진폭변조 * 지금 까지는 이번 AM신호의 이론에 대한 정리를 하였고 이제 앞으로 실험에서 해야 할 과정은 3개의 부분으로 되어있다. ∙ AM 신호 ∙ 변조지수와 백분율 변조. ∙ 100%변조, 과변조, 전송효율. ∙ 각 부분은 관찰하게 될 AM신호와 측정하고 계산하게 될 변수값에 대한 설명부터 출발하게 된다.

10 AM 신호 여기서는 신호가 AM신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관찰하게 될 것이다. *회로 구성 순서

11 AM 신호

12 AM 신호

13 AM 신호

14 AM 신호

15 AM 신호 앞쪽의 파형을 통해서 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

16 AM 신호

17 AM 신호

18 AM 신호

19 변조지수와 퍼센트 변조 이 PROCEDURE 부분에서는 AM신호를 측정하기 위해 오실로스코프를 사용해야 하고 변조지수(modulation index, m)와 백분율 변조(percentage of modulation, % Mod.)의 값을 계산해야 한다.

20 변조지수와 퍼센트 변조

21 변조지수와 퍼센트 변조 * 변조의 어려움

22 변조지수와 퍼센트 변조 * 변조의 특성 측정을 위한 오실로스코프의 활용

23 변조지수와 퍼센트 변조 실제 파형 실험 화면과 동일한 모양의 출력을 오실로스코프를 통해서 출력할 수 있다.

24 변조지수와 퍼센트 변조 *변조의 실험 구성

25 변조지수와 퍼센트 변조 + 실제 사진

26 100% 변조, 과변조, 전송 효율 이 실험에서는 100% 변조, 과변조를 알아보고 전송 효율을 계산해 본다.
이 실험에서는 100% 변조, 과변조를 알아보고 전송 효율을 계산해 본다. * 100% 변조

27 100% 변조, 과변조, 전송 효율 + 실제파형 사진 AM 통신에서 전력과 효율은 변조지수에 비례한다. 최고의 측파대 전력을
얻기위해서는 100% 변조가 요구된다.

28 100% 변조, 과변조, 전송 효율 * 과변조

29 100% 변조, 과변조, 전송 효율 AM 통신에서 과변조는 측대역 스플래터(splatter)라고 불리는 가짜 측대역
주파수를 만들어 낸다. 이 스플래터는 수신기에서의 왜곡과 다른 방송국 신호와의 간섭을 일으킨다. 변조지수가 증가함에 따라서, 반송파의 전력이 일정하게 남아있는 동안 측대역의 전력수준이 증가한다. RF대역의 유용한 정보는 측대역(sidebands)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변조지수의 증가에 의해 측대역의 전력을 높이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그러나 AM에서 변조지수는 1보다 커져서는 안되며 1보다 커지면 왜곡과 간섭이 일어날 것이다.

30 100% 변조, 과변조, 전송 효율 * 전송 효율의 관계식

31 AM 송신 이론 정리

32 AM 송신 이론 정리 * 예제 1 * 예제 2

33 AM 송신 이론 정리 * 예제 3 * 예제 4

34 AM 송신 이론 정리 * 예제 5

35 AM 수신 AM수신기는 특별한 AM수신기가 보내는 원하는 방송의 신호를 선택하여 메시지 신호를 복원할 수 있어야 한다. 전파 수신기가 다른 신호를 모두 제외하고 원하는 전파 신호만 고를 수 있는 능력을 선택도(selectivity)라고 부른다.

36 AM 수신 -AM/SSB RECEIVER회로 블록의 RF단계는 RF FILTER와 RF AMPLIFIER를 포함한다. -RF 필터의 대역폭은 1000kHz반송파 주파수의 양쪽의 상측대역(usb)과 하측대역(LSB)주파수가 통과할만큼 충분히 크다. 필터가 동조될 때, 반송파 주파수는 필터 의 동조주파수가 된다.(대역통과필터) -RF 증폭기는 선택된 AM신호의 증폭을 크게 증가시킨 다.

37 AM 수신 -AM수신기의 중간 주파수 단계(IF)가 고정된 주파수를 갖도록 하기 위해서 믹서는 선택된 AM신호와 국부 발 진기(LO)의 신호를 결합하여 선택된 AM신호에 관계 없이 455kHz의 IF신호를 만들어 낸다.

38 AM 수신 AM 신호가 포락선 검파기 회로 입력에 가해질 때, 다 이오드는 오직 AM신호의 +부분에서만 전류를 흐르게 한다.

39 참고자료 -아날로그 및 디지털 통신이론 (생능출판사, 김명진 저) -Principles of COMMUNICATIONS (WILEY, ZIEMER*TRANTER)

40 Q&A

41 감사합니다


Download ppt "DSB-SC using Lab-Volt 3조 개미핥기 2006440062 박창원 2006440095 유현우."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