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중환자 심화 과정 2011. 3. 3 중환자 전문 간호사 김 현 정.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중환자 심화 과정 2011. 3. 3 중환자 전문 간호사 김 현 정."— Presentation transcript:

1 중환자 심화 과정 중환자 전문 간호사 김 현 정

2 1. 중환자실에 대한 이해 1. 중환자의 정의 - 인공적인 생명보조 치료가 요구되거나 고도의 집중적인 치료가 요구되는 불안정한 상태의 심각한 신체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 환자. - 급성으로 상태가 악화된 환자로 하여금 적절한 시기에 중환자실에 입실하여 지속적인 감시와 적극적인 치료를 받아야 하는 환자.(대한중환자의학회, 2000) 2. 중환자 치료의 목적 신체 중요 장기의 기능장애로 말미암아 급성으로 생명에 위협을 받는 환자를 감시 및 파악하여 최선의 방법으로 치료하여 최선의 효과를 달성하는 것.(대한중환자의학회, 2000)

3 3. 중환자실의 정의 - 중증의 질병, 손상 또는 그 합병증이 있는 환자들의 처치를 위하여 특수한 장비들과 특별히 교육받는 의료인들로 구성된 특수병실로 중증의 환자들에게 가능한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처치와 간호를 제공하는 곳.(심연희 등, 1996) -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급성질환을 가진 환자들을 여러 감시장치와 충분한 간호 및 의료 인력을 갖추고 환자의 생명을 유지하며 중요 장기의 손상을 예방, 치유 혹은 최소화 하기 위한 지속적이고 다원적인 치료가 시행되는 곳.(고윤석, 2003)

4 4. 중환자실의 분류와 종류 질병단위와 참여 전문과에 따른 분류 (1) 내과 중환자실(Medical intensive care nuit) 관상동맥질환 중환자실, 약물중독 중환자실. (2) 신경질환 중환자실(Neuroscience intensive care unit) (3) 외과 중환자실(Surgical intensive care unit) - 응급처치 중환자실, 호흡관리 중환자실, 회복실, 화상중 환자실, 외상중환자실, 소아외과 중환자실. (4) 소아 중환자실(Pediatric intensive care unit) - 신생아 중환자실, 소아 중환자실 (5) 산모 중환자실(Obstetric ICU)

5

6 5. 중환자실 간호사의 역할과 능력 1) 간호대상자의 건강요구를 만족할수 있는
실무 능력을 갖추어야 함. 2) 위급한 간호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우선순위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함. 3) 우선순위에 따른 간호중재를 능숙하게 수행해야 함. 4) 수행된 간호를 대상자의 상태변화에 비추어 평가할 수 있어야 함. 5) 간호의 수행결과를 정확하게 기록해야 하고, 의료팀과 효율적으로 의사소통을 해야함.

7 6. 중환자실의 윤리 문제- 치료거부 보라매병원 사건
⑴ :30경 자신의 주거지에서 경막 외 출혈상을 입고 보라매병원으로 응급 후송되어 온 피해자 戊는 같은 병원의 신경외과 전담의사 甲의 집도와 같은 병원의 같은 과 3년차 수련의인 乙의 보조로 같은 날 18:05경부터 경막외 혈종제거 수술을 하였다.

8 戊는 다음날 02:30경 수술을 마친 후 중환자실로 옮겨져 의식이 회복되고 있었으나 뇌수술에 따른 뇌부종으로 인하여 자가호흡이 불완전하여 인공호흡기를 부착한 상태로 계속 합병증 및 후유증에 대한 치료를 받게 되었다.

9 (2) 한편, 피해자의 처 丁은 수술 후 피고인 甲으로부터 피해자의 혈종이 완전히 제거되었고 호전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말을 들었으나 그때까지 260만 원 상당의 치료비가 나온 것을 알고 향후 치료비도 부담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금은방을 운영하다가 실패한 후 17년 동안 무위도식하면서 술만 마시고 가족들에 대한 구타를 일삼아 온 피해자가 살아남아 가족들에게 계속 짐이 되기보다는 차라리 사망하는 것이 낫겠다고 생각하여 경제적 부담을 빌미로 피해자의 퇴원의 허용을 계속 요구하였다.

10 피해자를 집으로 퇴원시키면 호흡정지로 사망하게 된다는 사실을 명백히 알게 되었음에도, 피해자가 차라리 사망하는 것이 낫겠다고 생각한 나머지 피해자를 퇴원시키는 방법으로 살해할 것을 결의하고, :20경과 18:00경 을에게 도저히 더 이상의 치료비를 추가 부담할 능력이 없다는 이유로 퇴원을 요구하였다.

11 그러나 乙은 위와 같은 피해자의 상태에 비추어 인공호흡장치가 없는 집으로 퇴원하게 되면 호흡을 제대로 하지 못하여 사망하게 될 것이라는 설명을 하여 퇴원을 허락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丁이 줄기차게 치료비 등이 없다는 이유로 퇴원을 고집하자 乙은 상사인 피고인 甲에게 직접 퇴원 승낙을 받도록 하라고 하였고, 피고인 甲은 :00경 피고인 乙로부터 위와 같은 丁의 요구사항을 보고 받은 후, 자신을 찾아온 丁에게 피해자가 퇴원하면 사망한다고 설명하면서 퇴원을 만류하였으나 丁이 계속 퇴원을 요구하자 丁에게 퇴원시 사망가능성을 다시 한번 설명한 후, 퇴원 후 피해자의 사망에 대해 법적인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다는 귀가서약서에 서명을 받고 나서 乙에게 퇴원을 지시하였다.

12 (3) 丁이 퇴원수속을 마치자 피고인 乙은 같은 병원의 수련의 1년차 丙에게 피해자를 집까지 호송하도록 지시하였고, 丙은 :00경 피해자에게 부착된 인공호흡기를 제거한 후 丁과 함께 위 병원 구급차로 피해자를 후송하면서 인공호흡보조장치를 사용하여 수동으로 호흡을 보조하였다. 丙은 피해자의 주거지에 도착한 후 丁에게 인공호흡보조장치를 제거하게 될 경우 사망하게 된다는 사실을 고지한 후 戊에게서 인공호흡보조장치를 제거하였다. 戊는 丙이 떠난 후 5분도 안되어 목 부위에서 꺽꺽거리는 등의 소리를 내며 불완전하게 숨을 쉬다가 뇌간(腦幹) 압박에 의한 호흡곤란으로 사망하였다.

13 ■ 판결 - 위 사건에 대해 1심법원은 의사 甲과 乙에 대해 살인죄의 공동‘정범’을 인정하고 피해자의 처 丁을 살인죄의 ‘공범’(교사범)으로 인정하였다. 그러나 2심법원은 1심법원과는 반대로 丁을 살인죄의 ‘정범’으로 인정하였고, 의사 甲과 乙에 대해서는 살인죄의 ‘공범’(방조범)을 인정하였다.(부인과 의사모두에게 살인죄가 적용되었음).

14 - 의사가 의사로서 환자를 치료하여야할 의무와 환자의 자기결정권에 따른 치료중지에 응할 의무가 서로 충돌할 경우, 의사의 치료중지가 환자의 사망이라는 중대한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에는 환자를 치료하여야 하는 의무가 우선. 또한 의사로서는 의료행위를 중지할 시점에 있어 환자의 상태, 환자의 회복가능성 등을 진지하게 고려하여야 하며, 그것이 법률상 허용되는 것인가 여부에 대한 검토를 하여야 할 것

15

16 중환자실의 윤리문제- 안락사

17 중환자실의 윤리문제- 안락사 심한 외상으로 뇌부종이 심한 환자가 응급실 통해 내원하였다.
무호흡인 상태로 인공호흡기 분당 10회로 setting된 상태이다. 보호자와 면담 후 돌아온 신경외과 주치의는 인공호흡기 호흡수를 분당 4회로 줄였다. 그리고 담당하던 신규간호사인 나에게 “기록하지 마세요” 라고 말하였다. 나는 어떻게 할것인가?

18 중환자실의 윤리문제- 의사 소통 위관 영양을 하는 환자로서 10일 동안 대변을 보지 않았다.
담당 간호사들마다 담당 주치의에게 말하였다. “ 환자 Enema 좀 할까요” 담당주치의는 간호사의 말은 귓등으로 듣고 대답도 없이 X RAY 처방만 냈다. 나는 화가 났다. “ 아니 왜 관장을 안 해주는 건데” 그리고 회진 때 과장님께 직접 이야기를 했다. 과장님 처방으로 Enema 가 났고 주치의는 매우 화가 났다.

19 중환자실의 윤리문제- 중환자실 이용 내가 근무하는 중환자실은 침상이 16개 인데 full bed 이다. 밤근무때 황급히 내과 주치의에게 연락이 왔다. “ 중환이 생겨서 내려가야 겠어요” Bed 가 없다는 이야기를 미처 하지 못했는데 전화가 끊겼고 중환자실 문이 열리더니 환자를 밀고 주치의와 층 간호사가 내려왔다. 뒤에 보호자들은 울면서 따라오고 있었다. 나는 어떻게 할것인가?

20

21 이 펌프의 이름은??? 스스로 에너지를 발생하여 움직여서… 주변의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1분에 5000cc
1시간에 300 liter 하루 동안 7200 liter 1년 동안 liter 60년 동안 liter의 blood를 쉴새 없이 분출하는 강력하고 놀라운 이 펌프의 이름은?

22 정 답 !!!

23 중환자 간호- 순환기계 Cardiovascular system는 Heart와 Blood vessel, Lymphatics로 이루어 지며 긴밀한 network을 이룬다. 신체의 각 세포에 Life sustaining oxygen 과 nutrient를 운반하고 metabolic waste를 제거하며 신체의 각부분에서 다른부분으로 hormone을 운반한다.

24 1. 심장의 구조와 기능 (1) 심장의 구조 (2) 심장의 기능 (3) 폐순환과 체순환 (4) 관상순환
(5) 심장의 자극 전도계 (6) 심장주기와 심음 (7) 심 박출량과 심장지수 (8) 혈압 (9) 순환계의 조절

25 (1) 심장의 구조 심장의 크기는 정상성인에서 길이 12.3cm, 폭 9cm, 전 후경 6cm이며 무게는 남자 성인이 300g, 여자 성인이 250g정도 이다.

26 심장의 위치는 좌측 2-6 늑골 사이의 mediastinum 안이다.
심장의 형태: 원추형 첨부(apex): Lt.5th intercostal 과 Lt. mid axillary line과 수직으로 만나는지점이다. 기저부(base):Aorta, Pul.artery가 나오고 Sup&Inf.vena cava와Pul.vein이 심장으로 들어간다.

27

28 심장 벽의 구조 심장 벽은 endocardium , myocardium, epicardium으로 구성되어 있다.
endocardium 이 연장되어 valve를 형성한다 심근 (myocardium)은 심장의 중간층으로 특수한 횡문근으로 이루어진다. 심외막(epicardium)은 심장의 외측을 싸고 있는 얇고 투명한 장막으 로 심낭의 내측막인 visceral layer와 연속된다. 심낭(pericardium)은 심장을 싸고 있는 큰 주머니로 두개의 얇은 막 (visceral layer / parietal layer )으로 되어있다. 심낭강(pericardial cavity)은 epicardium 과 pericardium 사이의 공 간으로서 15-20ml의 pericardial fuid가 고여있다. pericardial fuid 은 심장의 수축과 확장에 의한 마찰을 방지한다.

29 심장의 판막 우심방과 우심실 사이: 삼첨판: tricuspid valve 좌심방과 좌심실 사이:
이첨판 :bicuspid valve 폐동맥 기시부: 폐동맥 판:pulmonic valve 대동맥 기시부: 대동맥 판:aortic valve

30 * 심장의 판막 -판막이 열렸을때 - 판막이 닫혔을때

31 (2) 심장의 기능 기능 심장은 cardiovascular system의 중심기관으로서 pump작용을 통해 신체 각 부위에 혈액을 보내는 기능을 한다. 구성 심장 근육, 2 atria & 2 ventricles, Conducting system

32 심장은 두 개의 보조펌프(booster pump)인 Atria과 박출 펌프(power pump)인 ventricle로 구성 된다.
* 좌우 Atria 은 수축 시에 그 둘레의 감소가 현저하고 이와 동시에 apex와 base사이의 거리는 감소하여 ventricle 의 용적이 감소하므로 혈액을 짜내는 역할을 한다. *좌우 ventricle 벽은 한 장의 보자기 같은 근육이 나선형으로 base에서 apex로 감아 몇 층을 이루고 있어 좌우 ventricle 에서 짜내지는 혈액양은 동일하다.

33 (3) 폐순환과 체순환

34

35

36

37

38 (4) 관상순환

39

40 (5) 심장의 자극 전도계 심장의 자극 전도계는 심장의 율동적인 수축을 일으키기 위한 전선이나 배선용 부품을 모두 갖추고 있다. 전도계의 구조 SA node→ atrium→ AV node → Bundle of His → both Bundle branch → purkinje fiber → Ventricle

41

42

43 Q. 이 pump의 이름은?????

44 세포는 전해질을 이용하여 전기를 만든다. 세포내부는 높은 K+농도 - 세포내부의 높은 음극성 세포외부는 높은 Na+농도 즉 세포외부의 높은 양극성 세포벽 외부에는 Ca+성분이 더 많고 이것이 세포 외부가 더 높은 양극성을 가지게 한다. 세포내부와 외부의 극성의 차이는 전기적 전위(Electrical Potential)이라고 한다. Na는 세포내로 K는 세포외로 나가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전기 전위차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세포는 이온의 성질에 반하여 이온을 밀어내는 어떤 방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것이 나트륨 칼륨 ATPase라고 한다.

45

46 분극상태(polarization)  휴식 상태 : 흥분하지 않고 있는 상태 세포밖에 대하여 세포내가 (-)전기를 갖고 있는 상태    탈분극 상태(depolarization)     - 세포의 흥분 후 일어나는 변화     - 세포내외 전기배열의 변화 : 재분극(repolarization)   - 기선 위까지 올라갔던 막 역전 전위가 점차 하강하고 비교적 천천히 원래의 안정전위로 되돌아 온다

47 Phase 0 : Na+의 세포내 유입으로 탈분극이 발생
Phase 2 : Ca++의 유입에 의해 탈분극의 지속상태 Phase 3 : K+가 세포밖으로 유출하면서 재분극 Phase 4 : 재분극으로 안정막전압 지속상태 1 Ca++ 2 Phase 0 3 K+ Na+ 4

48

49 What is EKG ? 심장에서 발생되는 전기의 기록 Why!! 심장에서 전기가 발생하나?..

50

51 :42 expire 선언

52 (6) 심장 주기와 심음

53 (7) 심 박출량과 심장지수 성인 남자의 심 박출량은 매분 5L이며 여자는 10%가량 적다. 몸집이 크면 심 박출량이 많으며 개인차가 심하다. 그러므로 서로의 비교를 위하여 어떤 기준을 사용해야 한다. 체표면적기준으로 표시한 것을 심장 지수(cardiac index)라 한다. 심장은 demand mode이므로 정맥 귀환량 변화에 의한 전부하요구(preload requirement)의 변화와 긴장에 의한 급격한 순환의 변화, 심박출량의 변화를 요구하는 순환의 변화에 순간순간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54 심 박출량은 일 박출량과 심박동수의 곱으로 표시되므로 두 변수 중 하나 또는 둘 다를 변화시킴으로써 심 박출량 조절이 가능하다.
Cardiac output (CO) CO = Heart Rate (HR) × Stroke Volume(SV)

55 Echocardiography Dilated LA with normal LV dimension
Thickened and calcified mitral valve with doming MVA=1.1/1.2 cm2 Pressure gradient=14/10 mHg,MR:tirvial Thickened and clacified aortic valve without doming Moderate AR grade 2 Mild TR grade 1 Normal global LV systolic function without regional wall motion abnomalities No evidence of thrombus on TTE Mild pericardial effusion without hemodynamic significance parasternal ling axis view end diastole, posterior 3mm 6. EF=58% Conclusion Moderate mitral stenosis Moderate aortic regurgitation

56 안정상태에서 심박동수가 1분에 70회일 경우 일 박출량(Stroke Volume)은 약 70-80ml가 된다
안정상태에서 심박동수가 1분에 70회일 경우 일 박출량(Stroke Volume)은 약 70-80ml가 된다. 안정상태에서 확장기 말 혈액량 (end-diastolic volume:EDV)의 정상범위는 약 ml이므로 구출분율 (ejection fraction:EF)는 67%가 된다.   구출 후 심실에 남아 있는 혈액량을 수축기 말 혈액량(end-systolic volume:ESV)이라고 한다.  심근수축력을 결정하는 인자가 일 박출량의 주요 결정 요인이 된다. 이들 요인에는 전부하(Preload), 심근수축력(contractility), 후부하(afterload)가 있다.

57 1)전부하(Preload) 전부하란 근육이 수축을 시작할 때 그에 부가되는 부하를 말한다.
2)심근수축력(contractility) 심근의 수축력이 증가할 수 록 일 박출량이 증가한다. 교감신경자극으로 심근수축력이 증가 된다. 3)후부하 (afterload) 후부하란 심장이 수축할 때 이에 대항하는 혈관의 저항이나 압력에 의해서 결정된다.

58 (8).혈 압 혈압이란?? 혈액이 혈관벽에 미치는 압력 혈압의 종류: 동맥압/ 모세관압/ 정맥압
(8).혈 압 혈압이란?? 혈액이 혈관벽에 미치는 압력 혈압의 종류: 동맥압/ 모세관압/ 정맥압 * 일반적으로 혈압은 동맥압을 의미한다. 수축기압: 심장의 수축기에 좌심실에서 대동맥으로 혈액을 분출해 낼때의 최고압력 정상범위 mmHg 이완기압: 심장이완기의 최저압력 정상범위는 60-90mmHg이다.

59 (9) 순환계의 조절 심근의 특성 율동성: 심장의 규칙적인 수축을 의미한다. 흥분성: 심장이 자극에 반응하는 성질이다.
전기자극을 받은 각개 세포는 그 세포의 이온 구성을 변화시켜서 심근을 흥분하게 한다. 불응성: 수축에 이어 심근이 회복될 수 있는, 자극에 반응 하지 않는 성질이다.

60 수축성 : 정상적으로 심근의 수축력은 심근 섬유의 길이에 비례한다. 이러한 심근의 수축력은 심박출량에 영향을 준다.
신장성 : 심장의 수축에 이어 확장되는 능력이다. 자동성: 신경계와 무관하게 스스로 박동할 수 있는 능력이다.

61 전도성: 심근세포는 근접세포로 아주 빠른 속도로 흥분을 전달한다.
    흥분전도 속도는 심근의 각 부위에 따라 다르다.        방실결절 : 200mm/sec        심방근; 1000 mm/sec        심실근: 400 mm/sec        perkinje 섬유: 4000 mm/sec

62 2) 신경성 조절 자율신경계는 해부학적 위치를 따라서 교감신경(Symphathetic nerve)과 부교감(미주)신경(Parasymphathetic nerve)으로 나누어 진다. 교감신경은 심방과 심실에 다같이 분포되어 있으며 부교감신경 또한 심장 전체에 분포되어 있으나 심장의 부위에 따라서 미주신경이 풍부하게 또는 적게 분포되어 있고 그 부위에 따라 감수성에 차이가 있다.

63

64 parasymphathetic nerve
자율신경의 영향 parasymphathetic nerve ① 심박동수의 감소 (chronotropic effect) ② 심근의 수축력 감소 (-inotropic effect) ③ 전도 속도 감소 ④ 활동 전압의 단축 ⑤ 안정막 전압의 hyperpolarization이 온다. ⑥ rate of depolarization이 낮아짐 (특히 pacemaker 에서) symphathetic nerve.     ① 심박동수의 증가 (chronotropic effect)    ② 심근 수축력의 증가(inotropic effect)   ③ 심박출량의 증가 ④ 전도 속도의 증가(conductivity) ⑤ 흥분성의 증가(ex ⑥ 불응기의 약간의 감소

65 3)신장성 조절 신장은 혈액중에 있는 나트륨과 수분의 축적및 배설작용에 의하여 혈액순환과 혈압을 조절한다.
어떤 원인으로 순환혈량과 혈압이 하강되면 신사구체에서 여과작용이 감소되고 항이뇨호르몬과 알도스테론의 분비가 증가되어 소변양이 감소되고 수분이 축적되기 때문에 혈압이 상승되고 혈량이 증가된다.

66

67 심장의 자극전도계

68 심장주기 중에 심장근에서 발생하는 전기활동의 크기와 방향의 변화를 그래프로 나타내는 기록을 의미한다.
Electrocardiogram 심전도란 심장주기 중에 심장근에서 발생하는 전기활동의 크기와 방향의 변화를 그래프로 나타내는 기록을 의미한다.

69 심전도 기록지 종선(전압) 작은 칸 1개 : 1mV 작은 칸 5개 : 5mV 횡선(시간) 작은 칸 1개 : 0.04초
큰 칸(작은 칸 5개) 1개 : 0.2초 큰 칸 5개 : 1초

70 심전도 기록원리 상향파 음극에서 양극으로 향해 기록할 때

71 심전도 기록원리 하향파 양극에서 음극으로 향해 기록할 때

72 심전도 기록원리 등전선 전류의 흐름이 없을 때

73 양극 유도 : 2개(양성, 음성)의 전극 이용 -표준 유도 I, II, III 단극 유도 : 1개(양성)의 전극 이용
유도체계 양극 유도 : 2개(양성, 음성)의 전극 이용 -표준 유도 I, II, III 단극 유도 : 1개(양성)의 전극 이용 -사지 유도 aVR, aVL, aVF -흉부 유도 V1, V2, V3, V4, V5, V6

74

75 심장 근육에 전기적 흐름이 없을 때는 일직선으로 나타난다.
심전도 WAVE의 의미 심장 근육에 전기적 흐름이 없을 때는 일직선으로 나타난다.

76 P파 : 좌우 심방의 탈분극으로 인해 나타나는 파형
심전도 WAVE의 의미 P파 : 좌우 심방의 탈분극으로 인해 나타나는 파형

77 PR interval : 심방에서 심실까지 흥분이 전달되어가는 시간
심전도 WAVE의 의미 PR interval : 심방에서 심실까지 흥분이 전달되어가는 시간

78 QRS파 : 좌우 심실이 탈분극 될 때 나타나는 파형
심전도 WAVE의 의미 QRS파 : 좌우 심실이 탈분극 될 때 나타나는 파형

79 심전도 WAVE의 의미 T파 : 심실이 재분극 상태일 때 나타나는 파형

80 QT interval : 심실 탈분극의 시작과 재분극의 끝 사이의 시간을 의미
심전도 WAVE의 의미 QT interval : 심실 탈분극의 시작과 재분극의 끝 사이의 시간을 의미

81 심전도 WAVE의 의미 RR interval : 심장의 주기를 의미

82 ST segment : 심실 재분극의 초기 부분을 의미
심전도 WAVE의 의미 ST segment : 심실 재분극의 초기 부분을 의미

83

84 정상 동성 리듬 (Normal Sinus Rhythm)

85 동성 빈맥 (Sinus Tachycardia)

86 동성 빈맥 (Sinus Tachycardia)

87 동성 서맥 (Sinus Bradycardia)

88 동성 부정맥 (Sinus Arrhythmia)

89 동성 부정맥 (Sinus Arrhythmia)

90 동성 차단과 동성 정지 (Sinus Block and Arrest)

91 심방조기수축 (Premature Atrial Contraction)

92 발작성 심실상성 빈맥 (Paroxysmal Supra Ventricular Tachycardia)

93 심방조동 (Atrial Flutter)

94 심방세동 (Atrial Fibrillation)

95

96 심실조기수축 (Premature Ventricular Contraction)

97 심실빈맥 (Ventricular Tachycardia)

98 심실세동 (Ventricular Fibrillation)

99

100 1도 AV block

101 2도 AV block

102 2도 AV block

103 치료약물

104 부정맥 치료약 1. 심실성과 상심실성(양형태) 부정맥 치료약
1) Class IA약 ; Na+ channel를 차단하는 심장억제약 (1) Disopyramide(Norpace) ; Digitalis와 병용으로 효과적 (2) Quinidine ; 대표적인 항부정맥약으로 심근을 전반적인 억제 2) Amiodarone(Cordarone) ; Class Ⅲ약물 Purkinje 섬유와 심실근세포의 불응기를 연장 3) Flecainide(Tambocor) ; Class Ⅰ약으로 방실차단 2. 심실성 부정맥 치료약(Ventricular antiarrhythmic drugs) Class IB약으로 주로 불활성화된 Na+ channel을 차단. 1) Lidocaine ; 심장수술 후의 심실성부정맥과 심근경색의 1차 선택약 2) Mexiletine(Mexitil) ; Lidocaine과 유사한 약물로 경구투여도 가능 3) Phenytoin(Dilantin) ; digitalis 중독으로 인한 심실성 부정맥에 사용

105 3. 상심실성 부정맥 치료약(Supraventricular antiarrhythmic drugs)
1) 칼슘 길항약 ; Ca channel 차단약으로 방실결절에 강력한 효과 Verapamil, diltiazem, nifedipine이 대표적인 약물 2) Digoxin(Lanoxin) ; 자극전도를 억제하여 방실결절과 His속에서 불응기를 연장 4. Stress로 인한 부정맥 치료약 1) Beta-수용체 차단약 ; Class Ⅱ약으로 아드레날린성-수용체 차단약 5. 동성 서맥 치료약(Drugs for sinus bradycardia) 미주신경 흥분에 의해 Ach이 향도잡이의 muscarine-수용체에 작용 하여 세포내 K+를 증가시켜 심박수와 전도가 늦어져 서맥이 발생 1) Atropine ; muscarine 수용체에 Ach에 길항 2) Class IA약 ; Disopyramide, quinidine은 항콜린작용을 가지고 있어 방실결절의 미주신경의 영향을 차단하고 방실전도를 촉진시킨다.

106 감사합니다. !!!


Download ppt "중환자 심화 과정 2011. 3. 3 중환자 전문 간호사 김 현 정."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