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학생과 함께하는 토의, 토론 노하우 2013. 5. 10. 박삼열.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학생과 함께하는 토의, 토론 노하우 2013. 5. 10. 박삼열."— Presentation transcript:

1 학생과 함께하는 토의, 토론 노하우 박삼열

2 강의식 수업 VS 토론식 수업

3 강의식 수업이란? 교수자의 주도하에 일방적으로 학습자에게 학 습 정보를 전달하고 이해시키는 형태
가장 전통적인 교수방법 (토크 앤드 초크식 강의) 교사가 지닌 지식정보의 체계적인 전달

4 토론식 수업이란? 토론을 통하여 교수의 직접적인 설명 없이 도 학생들에게 교과목의 원리를 이해하는 방법을 가르친다.
토론을 통하여 교수의 직접적인 설명 없이 도 학생들에게 교과목의 원리를 이해하는 방법을 가르친다. 토론식 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은 지식을 획 득할 뿐만 아니라, 자동적으로 지식을 획득 하는 방법을 배워 나간다.

5 강의식 수업 vs 토론식 수업 강의식 수업 : 절대적 권위자 및 전달자로서의 교수와 일방적 흡수자로서의 학생 토론식 수업 :
학습활동 촉진자로서의 교수와 적극적인 지식 구성자로서의 학생

6 강의식 수업의 장점 교수자 한 명이 여러 명의 학습자에게 정 보를 전달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경제적일 수 있다.
교수자 한 명이 여러 명의 학습자에게 정 보를 전달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경제적일 수 있다. 교수자나 학습자에게 친숙한 교수방법이다.

7 강의식 수업의 단점 학습자는 수동적이고 비참여적인 학습 태도를 형성하기 쉽다.
학습자는 수동적이고 비참여적인 학습 태도를 형성하기 쉽다. 교수자의 강의 능력에 따라 학습의 성과가 좌우 되기도 한다. 주입식 교육으로 비판적, 창의적 사고가 결여되 기 쉽다.

8 토론식 수업의 장점 학습자가 자율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한다.
학습자들간의 비판적 탐색을 통한 태도 변화, 편견 과 선입견의 수정을 할 수 있다. 자신의 생각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할 수 있는 기회 가 있다.

9 토론식 수업의 장점 학습자와 교수자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교수자가 계 속적으로 학습자의 이해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타인의 의견을 듣고 정보를 습득함으로써 자기 생 각을 심화, 보충, 확대 시킬 수 있는 연구적인 태도 함양한다. 집단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소속감, 연대의식을 함양

10 토론식 수업의 단점 어려운 개념은 토론이 부적절하다. 강의식 수업에 비해 준비, 계획, 토론진행 과정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강의식 수업에 비해 준비, 계획, 토론진행 과정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철저한 준비에도 불구하고 돌발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많은 양의 학습내용에는 적합하지 않다. 교수가 수업을 일방적으로 조절, 관리하기 어렵다.

11 토론식 수업의 단점 학습자 몇몇에 의해 토론이 주도될 경우, 나머지 학습자들은 소외되기가 쉽다.
학습자 몇몇에 의해 토론이 주도될 경우, 나머지 학습자들은 소외되기가 쉽다. 방관적인 태도를 취하는 학습자가 많다. 의외로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를 유도하기 어렵다.

12 왜 토론식 수업인가? 교수 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 쌍방향으로 수업이 진행될 수 있다.
교수 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 쌍방향으로 수업이 진행될 수 있다. 학생 모두를 수업에 참여시킬 수 있다. 논리적, 비판적, 창의적, 사고를 기를 수 있다. 혼자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13 동 기 부 여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토론의 역사 고대 아테네 :  민주시민의 기본 소양인 토론과 토론 평가 능력을 가르치는 리시움(Lyceum)이라는 학원이 있었다. 고대 로마 : 로마초기에 정치적 견해와 공공토론을 하는 행위와 공간을 포럼(Forum)이라고 불렀고, 연단이 준비되 어있었고, 그 연단을 로스트럼(Rostrum)이라고 하였다.

24 토론의 역사(계속) 중세 시대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에서는 1-2학 년 동안 토론 과목 수강이 필수(인문학도뿐만 아니라 자연과학도에게도 필수) 옥스퍼드 대 1학년 명제나 주제에 대해 찬반 토론을 함 ‘General Sophister'란 명칭을 얻음. 2학 년은 심화과정을 수강 토론학은 4학년 졸업생의 구두시험으로 발전 되어 졸업의 마지막 관문으로 정착함

25 대학 토론의 역사 영국 : 14세기 캠브리지 대학교에서 옥스 퍼드와 캠브리지 학생들 간에 처음으로 대 학 간 토론 대회가 생김. 미국 : 19세기 말 몇몇 대학들이 인접한 타 대학과 대학 간 토론대회를 개최함 년대 토너먼트 형태의 토론 대회가 정착함.

26 대학 토론의 역사(계속) 1947년 미국토론학회(American Forensics Association AFA)의 주관으로 미국최초로 전국대학 토론 토너먼트(National Debate Tournament :NDT)가 개최됨. 미국 3,000여개 대학에서 토론 팀이나 동아 리가 없는 학교는 거의 없다.

27 해외 대학 토론식 수업 현황

28 해외 대학 토론식 수업 현황

29 해외 대학 토론식 수업 현황 < 출처 : 조선일보> 2008년 2월 12일

30 국내 대학 토론식 수업 현황 < 출처 : 한겨레 신문> 2009년 11월 30일

31 토론의 필요성 토론을 하면~ 11. 공공사항, 시사 문제에 대해 양편에서 문제를 볼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12. 사회 참여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13.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 능력이 연마된다. 14. 지식 통합 능력을 기를 수 있다. 15. 역지사지의 원리를 체득할 수 있다. 16. 다방면에서의 학습이 가능하다. 17. 흑백논리의 함정에서 벗어날 수 있다. 18.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를 길러 준다. 19. 임기응변의 능력이 배양된다. 20. 교섭능력이 향상된다. 토론을 하면~ 1. 토론을 하면 논증능력이 향상된다. 2. 이치를 따져 생각하게 된다. 3. 리더쉽과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 다. 4. 빠르게 본질을 파헤친다. 5. 감정적인 의논과 논쟁이 해소된다. 6. 남 앞에서 논리 정연하게 말할 수 있 다. 7. 발표 능력이 향상된다. 8. 설득력 있는 이야기 가능하다. 9. 자료조사 및 분석능력이 향상된다. 10. 남 앞에서 흥분하지 않고 말하게 된 다.

32 토론의 필요성 - 취업에서의 토론의 활용 집단 토론 면접 5~8명 합리적인 사고를 기르기 위해, 청백(찬반) 토론 교육을 실시
패실리테이션(Facilitation) PSAT(Public Service Aptitude Test, 공직 적성 평가) - 언어 논리 영역 LEET(Legal Education Eligibility Test, 법학 적성 검사) - 추리 논증 능력

33 토론의 어원

34 Debattuere battuere (to beat) Debattuere (to fight)
de(down, completely) Debattuere (to fight)

35 토론의 어원 - 한자 ‘토론(討論)’이라는 단어는 1877년 일본에서 영 어 ‘debate’의 번역어로 만들었다.
그러나 ‘debate'의 어원인 라틴어‘debattuere’ 는 ‘싸우다(to fight)’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debate’의 충실한 대응어는 ‘논하여 싸우는 것’ 또는 ‘말하여 다투는 것’이라는 뜻을 가진 ‘논쟁(論爭)’이라는 단어이다.

36 토론과 토의 토론은 대립을 전제로 한다. 토론은 찬성과 반대의 입장을 분명하게 가 지고 있는 사람들이 자신의 주장을 가지고 논리적으로 상대방을 설득하여 자신의 주장 이 옳음을 입증하는 논의방식이다.

37 토론과 토의 토의 :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바람직한 방안을 찾기 위해서 각자의 의견 을 협동적으로 제시하는 논의방식
토의 :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바람직한 방안을 찾기 위해서 각자의 의견 을 협동적으로 제시하는 논의방식 토의는 공공 관심사가 되는 어떤 문제에 대하여 가장 바람직한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하여 집단 구성원이 협동으로 의견을 내 는 과정이다. 토의는 참석자들이 흉금을 터놓고 답을 구 함.

38 민주주의 발전과 토론 문화 민주주의의 발전은 토론문화의 발전에 기반 을 두고 있다. 다양한 이해 관계를 폭력 으로써가 아니라 대등한 관계 속에서 설득 하고 합의점을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서 서로가 가지고 있 는 생각이나 말의 자유로운 교환은 필수적 이다. 이를 위해서 토론은 반드시 필요하다.

39 토론 잘하게 만드는 방법

40 토론 잘하는 방법 - 논증적으로 말하라 논증 = 근거가 있는 주장
토론은 기본적으로 논증(argument)을 통한 설득력 말하기이다. 토론은 일종의 논증 활동 논증 = 근거가 있는 주장 논증 외 출입금지

41 토론 잘 하는 법 - 논증적으로 말하라 논증적으로 말하다
= 자신의 주장이 정당하다는 것을 신빙성 있는 근거를 제시하며 타당하게 입증하다. = 자신의 관점을 뒷받침하는 근거를 활용 하여 상대방에게 동의하도록 설득하다.

42 토론 잘하는 법 - 논증형 인간이 되자! 근거형 주장형 1. 처분감수형 : “선생님 저 잘못 적었는 데요...”
2. 자기주장형 : “선생님, 답안지 바꿔주세 요!” 주장형

43 논증형 토론 잘하게 만드는 방법 - 논증형 인간이 되자!
3. 근거있는 주장형 : “선생님, 답안을 잘못 적었습니다. 답안지를 바꾸어 주십시 요!”

44 토론 잘하게 만드는 방법 - 논증의 요소 논증은 다음 세 가지 요소이다. 논증형 인간이 되자!

45 주장 주장(claim)은 정당화시키고자 하는 결론이나 목적을 말한다.
주장은 논증이 도달하고자 하는 논증의 귀결 점(결론)으로서 글에서는 어떤 문제에 대한 핵 심주제이다. 주장 = 내용을 뒷받침하는 증거나 정당화가 없는 진술

46 근거 근거(ground)란 논증이 기초로 하는 자료, 정보, 사실 등을 말한다.
근거란 주장을 믿을 만한 것으로 만들어 주는 정보나 증거, 자료 등이다. 단순한 주장은 독 단이다. 근거 = 논증의 기반 또는 논증을 이루는 가 정

47 정당한 이유 정당한 이유(warrant)란 근거로부터 주장으로 의 논리적 이동이 정당한가를 평가하는 기준 이다.
근거가 있다고 해서 근거가 주장을 곧바로 지 지해 주는 것은 아니다. 근거가 주장을 뒷받 침한다는 것을 정당화해주는 충분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 이를 정당한 이유라고 한다.

48 뒷받침 뒷받침(backing)은 근거나 정당한 이유에 대 한 2차적 근거가 된다.
근거나 정당한 이유가 재차 다른 논증에 의해 정당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 근거 나 정당한 이유 등을 다시 지지해 주는 근거 가 뒷받침이다.

49 토론 잘하는 법 - 논증의 요소 근거에서 주장으로 옮겨갈 수 있도록 하는 충분한 이유 근거 주장

50 토론 잘하게 만드는 방법 - 논증의 예 제품 A의 우수성에 대해 논증한다고 하자 주장 : 제품 A가 가장 좋은 제품이다.
이유 : 저렴하고 견고한 제품이 좋은 제품이다. 뒷받침 : 제품 A는 타사제품인 제품 B보다 500원이 싸며, 또 다른 회사 제품인 C보다 1,000원이 싸다. 근거에 대한 증거 :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의 인증을 받았 으며, 한국물가정보에서 분석한 제품의 시장평균가격보 다 낮다.

51 토론 잘하게 만드는 방법 – 논증의 기술 대전제 : 모든 사람은 죽는다. 소전제 : 소크라테스는 사람이다.
결 론 : 소크라테스는 죽는다.

52 논증으로 살펴본 삼단논증 소크라테스는 죽는다. (주장) 소크라테스는 사람이다. (근거) 모든 사람은 죽는다. (정당한 이유)

53 토론 잘하게 만드는 방법 - 경청의 기술 경청은 최고의 대화! 대화의 제1규칙은 경청이다. 경청이란 효과적으로 듣는 것이다.
상대방의 논증을 효과적으로 반박해야 되는 토론에서 경 청이 토론의 60% 이상을 차지한다. 경청하지 않으면 상대방 논증의 허점을 발견하고 반박하 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자신의 주장만 펴는 일방적인 토론자가 되기 쉽고, 토론을 제대로 진행하기도 어렵다. 듣기에서 실패하면 토론도 실패하게 된다. 경청은 최고의 대화!

54 “반박이 없으면 토론이 없다.” 토론 잘 하게 만드는 방법 - 반박의 기술
반박은 상대방의 주장에 대한 무조건적인 반대가 아니라 상대방의 주장에서 수용할 것은 해야 한다. 즉 동의할 수 있는 내용에는 동의하면서 상대방의 논증에서 잘못되거나 비합 리적인 부분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55 토론 잘 하게 만드는 방법 - 반박의 기술 반박은 상대방의 주장을 공격하고 자기 측 주장을 방어하는데 활용된다. 반박에서도 중요한 것은 논증이다. 상대 방의 논증을 면밀히 경청해서 세밀하게 추적해야 한다. 상대방의 논증의 허점을 찾아내서 오류라는 것을 밝혀야 한다.

56 토론 잘 하게 만드는 방법 - 반박의 기술 # 속담과 격언을 인용할 때 - 반대되는 속담과 격언을 인용해라.
“좋은 일은 서둘러라” - “서두르면 일을 그르친다.”

57 토론 잘 하게 만드는 방법 - 반박의 기술 # 어떤 사실을 단정지어서 말할 때 - 반대 사례를 찾아내 반증한다.
“노인들은 학습능력이 없어요” - “유럽의 많은 교육기관에서는 노인을 위한 강좌를 개설하고 있는데, 이 곳에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어요.”

58 토론의 자세 사회자의 태도 1. 토론의 내용을 알린다. 2. 중립을 지킨다.
3. 토론의 논제에 대해 분석하고 검토하여 충분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4. 토론 과정에서 토론이 논점에서 벗어나지 않게 토론을 이끈다.

59 토론의 자세 사회자의 태도 5. 어떤 사람의 주장이 다른 이에게 잘 전달되지 못 했을 때 이를 알아듣게 다시 말해 준다.
6. 부적합할 때에 중요한 의견이 나오면, 일단 중지 시키고 메모한 다음, 다음에 쟁점화한다. 7. 토론자가 인신공격이나 협박을 하거나 발언권을 남용할 때는 이를 차단해야 한다. 8. 하나의 쟁점에 대해 어느 정도 결론에 도달하거 나 충분히 토론이 되었다고 판단되면, 다음 쟁점으로 넘어간다.

60 토론의 자세 토론자의 태도 1. 토론 규칙을 지켜야 한다. 2. 너무 오랜 시간 발언을 독점하지 않는다.
3. 상대방의 발언을 경청한다. 4. 논제의 대립점을 분명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5. 자기의 주장을 명백히 밝힌다. 6. 상대방의 주장에 논리적 반박을 하면서 상대 를 설득한다. 7. 자기주장에 논리적 보강을 하면서 상대를 설 득한다.

61 ARE 기법을 이용한 교육 Argument Reasoning Evidence

62 토론의 유형

63 토론의 유형 원탁 토론 (round table discussion)
사회자 원탁토론 참가자 원탁 토론 (round table discussion) 10명 내외의 사람들이 모여 순서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어떤 주제에 대한 이해를 더하 는 것이 목적이므로 형식과 내용이 가장 자유 로운 토의 방식으로, 일반적으로 사회자를 정 하지 않는다.

64 토론의 유형 포럼(forum) 포럼이란 원래 고대 로마에서 공개 토론을 행한 광장을 뜻하는 말이었다. 이것이 오늘 날 공공의 문제에 대해 공개토의를 하는 것으로 의미가 바 뀌었다. 즉 포럼이란 공공장소에서 공공의 문제에 대해 공개적으로 토론하는 방식이다. 한 두 사람의 화 자가 등장하여 일정한 주제에 관하여 자신의 견 해를 발표하고, 청자들과 질의응답이 따르는 강연 이라 할 수 있다.

65 토론의 유형 사회자 배심원 청중 패널(panel) 흔히 배심원 토론이라고도 하는데, 특정 문제 를 해결하거나 해명하는 목적으로 그 문제에 특별히 관심이 있거나 경험이 있는 사람을 배 심원으로 뽑아 청중 앞에서 공동 토의를 진행 하도록 하는 것이다.

66 토론의 유형 심포지엄(symposium) 주로 학문적인 주제에 대해 그 분야의 전문가 3-5명이 강연식으로 주제 발표하고,
⊙ ⊙⊙⊙⊙ (사회자) 발표자(전문가) ⊙ ⊙ ⊙ ⊙ ⊙ 청 중 심포지엄(symposium) 주로 학문적인 주제에 대해 그 분야의 전문가 3-5명이 강연식으로 주제 발표하고, 그 후에 청중도 질의 응답형식을 통해 참가하 는 방식의 토론이다.

67 아카데미식 토론의 유형 CEDA (Cross Examination Debate Association) 유형

68 아카데미식 토론의 유형 CEDA 방식의 토론 현재 미국의 대학 간 토론 대회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토론 형식이다.
현재 미국의 대학 간 토론 대회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토론 형식이다. ‘찬성과 반대 혹은 긍정과 부정 양팀은 각각 두 사람으로 구성되며, 토론자 개개인은 각각 세 번 의 발언 기회를 얻게 된다. (즉 각각 한 번씩의 입론과 반박, 그리고 한번씩의 교차조사를 하게 된다.)

69 표 1 69

70 아카데미식 토론의 유형 링컨-더글러스 토론 (Lincoln-Douglas debate)
이 방식 토론은 1858년 일리노이 주의 상원 의원 선거 유세 중 에이브라함 링컨과 스테픈 더글라스 사이에 있었던 노예제도(미국 역사상 가장 큰 가치관 충돌의 한 예)에 관한 토론에 기원을 두고 있다.

71 아카데미식 토론의 유형 링컨-더글러스 토론 (Lincoln-Douglas debate)
양쪽에 각각 한 사람이 토론에 참가하는 방식이 다. 이 토론은 가치 토론의 가장 대표적인 형식 이다. 1980년 미국 전국 토론 리그(National Forensic League)가 현대식 링컨-더글러스 방 식을 채택하면서부터 미국 고등학생들 사이에서는 가장 대중적인 방식이다.

72

73 아카데미식 토론의 유형 의회 토론(parliamentary debate) 형식
1820년대에 생긴 옥스퍼드와 캠브리지 학생회가 행하던 토론 형식에 기초를 둔 것으로, 영국 의 회의 특징을 반영한다. 보통 한쪽 팀에 두 사람이 참여하며, 그 중 한 사람(수상과 야당 당수)이 각각 두 번의 발언 기 회를 갖고, 다른 한 사람(여당의원과 야당의원)이 한 번의 발언 기회를 갖는 것이 보편적 형태이다. 그러나 세 명의 토론자가 참여하여 각각 한번씩 의 발언 기회를 갖는 형식도 가능하다.

74

75 의회 토론 형식 # 보충 질의 (Point of Information) 토론 중 빈번하게 일어난다.
의장이 아니라 상대방에게 요청한다. 짧은 주장, 간단한 질문, 설명 요구를 위해 사용 된다. 발언시간을 15초 이상 넘기지 않는다. 한 손으로 머리를 잡고 다른 한 손은 손바닥을 위로 향하게 뻗은 채로 일어나 발언자를 쳐다본 다.

76 아카데미식 토론의 유형 칼 포퍼 토론(Karl Popper debate) 형식
학자 칼 포퍼의 이념에 기초를 두고 1994년에 만들 어진 토론 방식이다. 주로 고등학생들에게 비판적 사고, 자기 표현, 그리 고 다른 의견에 대한 관용의 자세를 길러주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세 명이 한 팀을 이루어 각 팀이 한 번의 입론과 두 번의 반론을 하며, 마지막 반론을 제외하고는 매 스피치마다 교차 조사가 진행되는 토론 방식이다.

77

78 토론의 절차

79 논제 선정 논제란? 토론의 ‘큰 주제’즉 토론에서 이야기하 려고 하는 거리, 문제삼고자 하는 것이다.

80 논제의 종류 사실논제 가치논제 정책논제

81 논제의 종류 - 사실 논제 사실 논제 : 사실의 진위 여부를 놓고 다투는 것
사실 논제에 관한 토론의 대표적인 예 중의 하나는 법정의 공판 “피고의 살인혐의가 인정된다.” “독도는 우리땅이다.” “고구려 역사는 중국역사다.” 사실 논제에 대한 토론은 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하면 종결되기 때문에 허무하게 끝날 가능성이 많다.

82 논제의 종류 - 가치 논제 가치 논제의 예 : “안락사를 허용해야 한다.” “사형제도는 폐지되어야 한다.”
위의 논제는 어느 가치를 우선시 하는지를 따지 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가치 논제의 성격을 띤 다.

83 논제의 종류 – 정책 논제 가치논제와 정책 논제의 차이는 그것의 실행 에 대한 방안을 포함하고 있느냐의 여부에 달 려 있다.
“영어몰입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행정수도, 건설해야 한다.” 위의 판단과 같이 정책 판단을 다루는 것이 정책 논제이다.

84 논제의 긍정과 부정 긍정 팀 : 논제에 대해 입증해야 할 입증 책임이 있다. 부정 팀 : 반증부담이 있다.
긍정 팀 : 논제에 대해 입증해야 할 입증 책임이 있다. 부정 팀 : 반증부담이 있다. 좋은 논제가 되기 위해서는 찬반양론이 성 립되어야 한다.

85 좋은 논제의 요건 이미 과학적으로 증명되어 반론의 여지가 없 는 사실에는 이견이 있을 수 없으므로 논쟁도 성립하지 않는다.
이미 과학적으로 증명되어 반론의 여지가 없 는 사실에는 이견이 있을 수 없으므로 논쟁도 성립하지 않는다. 예) “지구는 둥글다.”

86 좋은 논제의 요건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나 확신에 관한 것은 피 해야 한다.
예) “가장 뛰어난 한국영화는 <디워>이다”

87 좋은 논제의 요건 사실에 관한 진술문도 부적절하다. 예) “이 방에는 호랑이가 없다” “미국의 수도는 워싱턴이다.”
“지리산의 최고봉은 무엇인가?”

88 논제 선정 시 유의사항 하나의 중심적인 논쟁점만이 분명하게 제시되 어야 한다. 예) “사형과 낙태는 금지되어야 한다.”
테니스에서 두 개 세 개의 공으로 동시에 경 기를 할 수 없듯이 토론에서도 2가지 이상의 과제를 동시에 다루기에 적절하지 않다.

89 논제 선정 시 유의사항 정서적인 감정표현은 배제해야 한다. 예) “야만적인 개고기 판매는 금지되어야 한다.”
“친일파는 모두 꼴통 보수이다.”

90 논제 선정 시 유의사항 의문문, 부정문, 명사형 문장을 피하고 긍정의 단문 서술문으로 작성한다. 예)
의문문, 부정문, 명사형 문장을 피하고 긍정의 단문 서술문으로 작성한다. 예) “인터넷 실명제는 시행해야 하는가?” “사형제도는 폐지 되어서는 안 된다.” “여성 사회복무와 허용과 군필 가산점제” “여성도 사회 복무를 허용해야 한다.” “유전자 조작 농산물(GMO)을 허용해야 한다.”

91 논제와 쟁점 논제 : “체벌, 허용해야 한다” 쟁점 1. 체벌의 교육적 효과 쟁점 2. 체벌의 학생인권침해
쟁점 3. 체벌 금지로 인한 교권붕괴

92 입론 입론(constructives)이란?
각 토론자들이 논제와 관련된 기조 연설을 펴는 단계이다. 자신의 주장의 논리적 정당성 을 알리는 단계이다. 입론에서는 전체 토론의 방향이 드러나도록 말할 내용을 개략적으로 명쾌하게 정리하여 발표하여야 한다.

93 입론 첫 번째 입론에서는 배경 설명, 논제에 대한 기 본 개념 설명, 가장 중요한 핵심논거 제시 중심 으로 행해지는 반면,
두 번째 입론에서는 상대방 입론의 논리적 허점 지적하고, 추가 논거 및 자료를 제시함으로써 첫 번째 입론을 보강한다. 또한 첫 번째 입론자의 주장 중 아직까지 논박되 지 않은 내용이 있음을 상대방, 청중, 심사위원에 게 주지시킨다.

94 교차조사 (확인 질문) 교차조사란 상대 토론자의 입론에 있는 논리 상의 문제를 부각시킬 수 있는 심문과정이다. 이 교차조사는 아카데미식 토론을 역동적으로 만드는 핵심적인 과정이다. 입론이 벽돌을 단단하게 쌓는 과정 이라면, 교차 조사는 이 벽돌을 탄탄한 논리에 입각해 서 쌓았는지 이곳 저곳 두드려 보고 찾아내는 과정 이다.

95 교차 조사 (확인 질문) 교차 조사자는 상대방이 주장한 입론을 주의 깊게 듣고 이에 대해 자기 팀의 주장과 배치 되는 부분이나 논리적 오류를 찾아내 자기 팀 이 유리하게 토론을 진행할 수 있도록 날카로 운 질문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교차 조사자는 긍정측의 입론의 주장에 서 인용된 자료나 출처의 신뢰성이나 제시된 사실의 근거 등 입론자가 앞서서 한 말에 관 해서는 무엇이든지 질문해 볼 수 있다.

96 교차 조사 (확인 질문) 교차 조사자는 상대방 입론에서 주장된 내용 중에서 논리적 허점이나 오류, 애매모호성, 부 정확성 등을 드러내는 날카로운 질문을 질의 응답 방식으로 진행한다. 교차 조사 시에는 교차조사자가 정해진 시간 내에 대화를 이끌 수 있는 통제권을 갖고 있 다.

97 교차 조사 요령 1. 상대방의 논점이 불분명한 경우 교차 조사를 통해 이를 분명하게 제기할 수 있다. 2. 상대방이 제시한 자료가 출처나 신빙성 등의 차원 에서 치명적인 결함이 드러난 경우, 이 점을 부각시 킴으로써 추후의 반박을 유리한 입장에서 시작할 수 있다. 3. 교차 조사 시에는 “... 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 냐?”는 식의 개방형 질문은 상대방이 주어진 시간을 마음대로 요리할 수 있기 때문에 질문자가 피하는 것이 좋다.

98 교차 조사 요령 4. 따라서 교차 조사 시에는 가급적 ‘예/아니오’와 같은 단답형 대답을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따라서 교차 조사 시에는 가급적 ‘예/아니오’와 같은 단답형 대답을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교차조사는 질의응답 시간이므로 질의응답과 무관한 새로운 주장을 펼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질의 응답 한 결과 새로운 논증을 펼쳐야 될 필요가 있을 때는 이후의 반박시간을 활용하면 된다. 6. 질문을 가급적 간결하고 이해하기 쉬운 상태로 제 기해야만 상대토론자는 물론 심사위원들의 혼란을 막 을 수 있고 교차 조사기간 역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99 반박 반박에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할 뿐만 아니라, 상대의 주장과 비교해 자신의 주장이 지닌 가 치를 강조해야 한다.
반박에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할 뿐만 아니라, 상대의 주장과 비교해 자신의 주장이 지닌 가 치를 강조해야 한다. 반박은 새로운 주장이 아니라 토론 중에 있었 던 중요한 주장을 정리하고, 강조하고, 옹호하 기 위한 것이다.

100 반박에서 행해야 될 것 1. 요약 : 제시된 중요이슈들을 간단하게 정리해 야 한다.
2. 중요한 쟁점 초점화 : 세세한 것에 신경쓰기 보다는 전체적인 요점을 잡아야 한다. 3. 비판적 선택하기 : 상대 주장을 최소화하고 본인이 옹호하는 주장을 설명하는데 충분한 시간 을 투자한다. 4. 중요한 비교 : 상대가 몇몇 논증에서는 우세 하더라도 전반적으로는 자신의 논증보다 우세하지 못하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

101 표 1 101

102 CEDA 토론 긍정측 토론자 1 부정측 토론자 1 긍정측 토론자 2 부정측 토론자 2 긍정측 부정측

103 CEDA 토론 절차 1 토론자 1의 입론 8분 긍정측 토론자 1 부정측 토론자 1 긍정측 토론자 2 부정측 토론자 2 긍정측

104 CEDA 토론 절차 2 토론자 1의 입론 8분 토론자 2의 교차조사 3분 긍정측 토론자 1 부정측 토론자 1 긍정측 토론자 2

105 CEDA 토론절차 3 토론자 1의 입론 8분 긍정측 토론자 1 부정측 토론자 1 긍정측 토론자 2 부정측 토론자 2 긍정측

106 CEDA 토론절차 4 토론자 1의 토론자 1의 입론 교차조사 3분 8분 긍정측 토론자 1 부정측 토론자 1 긍정측 토론자 2

107 CEDA 토론 절차 4 긍정측 토론자 1의 교차조사 문 : 청소년의 판단력이 완전하지 못하다는 것을 인정하는가?
답 : 나이를 불문하고 인간의 판단력은 완전할 수 없다. 문 : 일반적으로 볼 때, 청소년들의 판단력은 성인 의 판단력보다 뛰어나거나 그에 준한다고 보 는가? 답 : 그렇다고 보기 어렵다. 문 : 판단력이 좋지 않으면 일을 그르칠 확률이 높 다는 것을 인정하는가? 답 : 인정한다.

108 CEDA 토론절차 5 토론자 2의 입론 8분 긍정측 토론자 1 부정측 토론자 1 긍정측 토론자 2 부정측 토론자 2 긍정측

109 CEDA 토론 절차 5 긍정측 토론자 2의 입론 앞서 이루어진 교차 조사에서 부정측은
(1)청소년들의 판단력이 성인의 그것에 미치 지 못한다는 점을 간접적으로 인정했다. 그 리고 (2)판단력이 부족하면 일을 그르칠 확 률이 높다는 것을 인정했다. 때때로 청소년들의 그릇된 판단을 바로잡아 주기 위한 노력의 일부로 체벌이 사용된다. 제자에게 가하는 스승의 매는 순수한 교육 적 의미의 체벌로 자리매김 되어 있다.

110 CEDA 토론절차 6 토론자 1의 교차조사 3분 토론자 2의 입론 8분 긍정측 토론자 1 부정측 토론자 1 긍정측 토론자 2

111 CEDA 토론 절차 7 토론자 2의 입론 8분 긍정측 토론자 1 부정측 토론자 1 긍정측 토론자 2 부정측 토론자 2 긍정측

112 CEDA 토론절차 8 토론자 1의 교차조사 3분 토론자 2의 입론 8분 긍정측 토론자 1 부정측 토론자 1 긍정측 토론자 2

113 CEDA 토론절차 9 토론자 1의 반박 4분 긍정측 토론자 1 부정측 토론자 1 긍정측 토론자 2 부정측 토론자 2 긍정측

114 CEDA 토론절차 10 토론자 1의 반박 4분 긍정측 토론자 1 부정측 토론자 1 긍정측 토론자 2 부정측 토론자 2 긍정측

115 CEDA 토론절차 11 토론자 2의 반박 4분 긍정측 토론자 1 부정측 토론자 1 긍정측 토론자 2 부정측 토론자 2 긍정측
토론자 2의 반박 4분 긍정측 토론자 2 부정측 토론자 2 긍정측 부정측

116 CEDA 토론절차 12 토론자 2의 반박 4분 긍정측 토론자 1 부정측 토론자 1 긍정측 토론자 2 부정측 토론자 2 긍정측
토론자 2의 반박 4분 긍정측 토론자 2 부정측 토론자 2 긍정측 부정측

117 표 1

118 토론식 수업의 구성과 운영

119 토론식 수업에서의 돌발상황 Case 1 “오늘 논의할 주제에 대하여 같이 토론해보 자고 하였다. 그런데 아무도 이야기를 하지 않 는다. 서로 눈치만 보거나 나의 눈을 피하기만 한다. 이 적막감이 너무나 답답하다. 준비를 안 해온 것인지 생각들이 없는건지 도대체 모 르겠다. 이럴 땐 어떡해야 한단 말인가!”

120 토론식 수업에서의 돌발상황 Case 2 “오늘은 참여도를 좀 더 높이기 위해 민감한 사 안에 대하여 함께 이야기해보기로 하였다. 다들 이런 저런 생각들이 많았는지 토론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런데 몇몇 학생들이 이야기 에 심취한 나머지 토론 분위기가 너무 과열되어 싸우기 직전까지 갈 태세이다. 이럴 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121 토론식 수업에서의 돌발상황 Case 3 “논의 주제에 대하여 설명해주고 함께 이야기 해보자고 하였다. 그런데 처음에는 다양한 사 람들이 이야기를 하는 듯 하더니 어느새 몇 몇 학생만이 계속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이건 아닌 것 같은데 이야기의 흐름을 끊을 수도 없고 난감하다. 이럴 땐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 할까?”

122 토론식 수업에서의 돌발상황 Case 4 “미리 논의 주제를 주고 준비해오라고 하고 토론을 시켰는데 주제에 대한 심층적인 고민 보다는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만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진행되고 있다. 보아하니 준비한 학 생은 많지 않고 각자 ‘썰’로 풀어내고 있는 듯 하다. 이야기는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내 가 원하던 바의 이야기가 나오고 있지 않다.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123 토론식 수업에서의 돌발상황 Case 5 “토론을 시켰더니 처음에는 잘 이야기하는 듯 하다가 점점 방향을 잃고 삼천포에 빠져 헤매고 있다. 그러나 자신들은 느끼지 못하고 열중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주어진 시간이 다 지났음에 도 논의해야 할 주제를 다 이야기하지 못하고 중간에 끊어야 할 상황이 되어 버렸다. 이러한 상황은 어떻게 조절해야 할까?”

124 토론식 수업에서의 교수자 전략 학생들의 이름을 기억하라. 토론의 필요성과 장점을 인식시켜라. 토론하는 법을 숙지시켜라.
충분한 준비 운동을 통해 학생들을 토론 공포중에서 벗어나게 하라. 토론 점수를 투명하게 공개하라. 도우미 제도와 보너스 점수제를 활용하라. - 토론성적 도우미, 과제물도우미, 파워포인트 도우미, 발표자, 조장 진도 공포증에서 벗어나라.

125 토론식 수업에서의 교수자 전략 학생들의 이름을 기억하라. 자유형식으로 자기소개서 작성 수업시간에 활용함 학생 성명 암기
학생들의 개성을 분석 학생의 성명 기억 수업시간에 활용함 출석부에 학생의 특성을 기록 교수와 학생간 친밀감 형성 학생간 유대감 증진 학생 성명 암기 학생 특성 파악

126 토론식 수업에서의 교수자 전략 토론하는 법을 숙지시켜라. - 토론은 대립을 전제 (찬성과 반대)
- 논증적으로 말하기 (ARE) - 경청은 최고의 대화 - 상대방의 논리적 허점을 파악해서 반박하기 -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방어하기 - 주어진 짧은 시간 안에 주장하기

127 토론식 수업에서의 교수자 전략 토론 수업 전에 충분한 준비운동을 시켜라. - 자료를 요약하면서, 글쓴이의 핵심 주장 파악하기
- 관련 자료 읽기를 읽고, 주제에 대해 관심 유발하기 - 자료를 요약하면서, 글쓴이의 핵심 주장 파악하기 - 설문지에 응답하면서, 자신의 생각 검토하기 - 비판, 문제제기, 생각할 거리 등을 적으면서, 비판적 사고와 문제 의식 가지기 - 자신의 주장에 대한 논증적 글쓰기를 하면서, 자신 의 주장을 확립하기 - 발표 조의 PPT를 보면서, 최종 입장 정리하기 - 토론을 통해서, 논리적, 비판적, 창의적으로 사고하 는 능력 기르기

128 토론을 위한 발표 준비 – 수업규정 9조 (1) 발표 조는 조원들을 찬성과 반대 입장 으로 나누어 대립 토론으로 준비한다.
(1) 발표 조는 조원들을 찬성과 반대 입장 으로 나누어 대립 토론으로 준비한다. - 찬성 측과 반대 측에 2~3명의 패널을 두고, 파워포인트로 대립토론을 연출한다.

129 토론을 위한 설문지 – 수업규정 9조 (2) 발표 조는 수업을 듣는 학생 전원을 대 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한다.
- 설문지 조사 결과는 PPT 발표 시 알려 준 다. - 설문지는 실명으로 조사한다. Class 실명 설문지 조사!

130 토론을 위한 발표 – 수업규정 9조 (2) 조 발표 시 주어진 발표 시간은 꼭 지키 도록 한다. 발표 시간은 15분~20분이다. - 발표 시간을 지키지 않는 경우는 1분당 -1 점을 감점한다. - 발표 시간 기준은 수업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이 경우 최소한 2일 전에 공고한다.

131 토론을 위한 발표 – 수업규정 9조 (3) 발표 조는 발표 일지와 발표 후기를 작 성하도록 한다.
- 발표 일지는 조장이 작성하고, 발표 후기는 조원 모두가 작성한다. - 발표 일지와 발표 후기의 양식과 분량은 자 유이다.

132 토론을 위한 발표 – 수업규정 9조 (4) 발표 조의 조장은 발표할 PPT 파일을 발표 하루 전날 오후 6시까지 교수에게 E- 메일로 보낸다. - 발표 일지와 발표 후기는 발표 후 3 일 이내에 교수에게 E-메일로 보낸다. - PPT 파일, 발표 일지, 발표 후기를 보 내는 기한을 지키지 않았을 경우, 1일당 - 1점을 감점한다.

133 토론을 위한 발표 – 수업규정 9조 (5) 발표 조의 조장은 -3점에서 +3점 의 보너스 점수가 있다. 조장-감점과 보너스!

134 토론을 위한 발표 – 수업규정 9조 (6) PPT 발표를 위한 노트북 컴퓨터는 조만 식 기념관 4층 419호 <기자재실>에서 발표 조가 미리 예약한 다음 대여해 온다. - 발표를 위한 프로젝트 설치도 발표 조가 사 용설명서를 보고 직접 설치한다. - 설치가 잘 안될 경우 파워포인트 도우미의 도움을 받는다. 

135 토론을 위한 발표 발표 일지 사례 (별지)

136 토론 점수 – 수업규정 13조 (1) 매 시간 토론에서의 기여도를 기준으 로 1점~3점의 토론 점수가 주어진다.
   (1) 매 시간 토론에서의 기여도를 기준으 로 1점~3점의 토론 점수가 주어진다. - 아주 뛰어난 토론 기여를 한 경우는 +5 점의 토론 점수가 주어진다.

137 토론 점수 – 수업규정 13조 (2) 토론 점수 총합계가 0점인 경우는 3점의 최 종 토론 점수가 주어진다.
- 토론 점수 총합계가 1점~2점인 경우는 4점의 최종 토론 점수가 주어진다. - 토론 점수 총합계가 3점~5점인 경우는 5점의 최종 토론 점수가 주어진다.    - 토론 점수 총합계가 6점~10점은 원점수를 그 대로 반영한다.

138 토론 점수 – 수업규정 13조 (3) 11점부터는 50%만 반영한다.
- 예를 들어 원점수 11점은 최종 점수 10.5가 되 고, 원점수 14점은 최종 점수 12점,   원점수 19 점은 최종 점수 14.5점이 된다.    (4) 최종 토론 점수는 20점이 최고 점수이다. - 예를 들어 원점수가 30점일 경우도 최종 점수는 20점이고, 원점수가   36점일 경우도 최종점수는 23점이 아니라 20점이 된다.

139 토론 점수 – 수업규정 13조 (5) 토론 점수의 성적 반영률이 10%이기 때문에 10점을 초과하는 토론 점수는 보너 스 점수로 반영된다. 

140 토론 점수 – 수업규정 13조

141 토론 채점표 토론 참석자 토론 주제 점검요소 토론을 위한 준비 토론 과정 주장 논리 표현 자세 총점 점수(1~5)
토론 주제 점검요소 점수(1~5) 토론을 위한 준비 주제가 무엇인지 파악했는가? 주제에 맞는 자료를 충분히 확보했는가? 수집한 자료를 충분히 파악하고 분석했는가? 토론에 임하는 자세에 대해 생각해보았는가? 토론 과정 주장 토론 주제에 대해 숙지했는가?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는 준비되었는가? 자신의 주장과 근거를 잘 배열하였는가? 논리 자신의 주장은 논리적 일관성을 갖추고 있는가? 상대방의 주장은 논리적 일관성이 있는가? 상대방 주장의 허점을 잘 지적하고 있는가? 표현 너무 크거나 작은 목소리로 말하지는 않았는가? 상대방을 인신공격하거나, 불쾌한 표현을 하지는 않았는가? 다른 사람의 주장을 경청하고 존중하며 비판적으로 잘 듣고 있는가? 자세 토론의 규칙을 알고 토론에 임했는가? 토론의 규칙을 지키기 위해 노력을 했는가? 모두 협력하여 올바른 결론을 내리도록 노력했는가? 총점

142 토론 채점표

143 토론수업 평가(성적도우미)

144 토론수업 평가 - 투명한 성적 공개

145 토론수업 전략 – 도우미 제도 활용 수업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수업 도우미를 두고, 보너스 점수를 부여한다.
수업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수업 도우미를 두고, 보너스 점수를 부여한다. 출석 도우미 : -5점 ~ +5점 칠판 도우미 : -3점 ~ +3점 토론 점수 도우미 : -5점 ~ +5점 도서 도우미 : -2점 ~ +2점 참고자료 도우미 : -3점 ~ +3점 파워포인트 도우미 : -5점 ~ +5점 과제물 도우미 : -5점 ~ +5점 반대표(과대표) : -5점 ~ +5점

146 토론을 위한 과제물 제출 – 수업규정 5조 (1) 과제물은 수업 시작 전에 제출한다. 수업을 시작한 다음이나 수업이 끝난 다음에는 과제물을 전혀 받지 않는다.  - 미제출 시 그 다음 수업 시간 시작 전에 내도 록 한다. 과제물을 나중에 제출할 경우, 1회 수 업 당 -1점을 감점한다. 토론을 위한 과제물 제출!

147 토론을 위한 과제물 제출 – 수업규정 5조 (2) 수업시간 15분 전부터는 강의실에서의 과제물 작성을 절대 금지한다. 이를 어겼을 경우 -10점을 감점한다. (3) 글쓰기 표절행위, 시험 부정행위 등 모든 부정행위는 한번 행한 경우에도 F학점으로 처 리한다. (부정행위는 관련자 모두 F학점으로 처리한다.) 토론을 위한 과제물 제출!

148 토론을 위한 과제물 작성 – 수업규정 6조 - 요약! - 문제제기! (1) 일반 글의 경우,
가. A4 용지에 개요짜기를 한다.  나. 배부된 용지의 앞면 : (1) 참고자료의 글들의 주제를 각각 찾고, (2) 각각의 내용을 요약한 다음, (3) 토론 주제와 관련해서 질문, 문제제기, 생각할 거리 등을 2개 이상 적어 온다.    - 요약! - 문제제기!

149 토론을 위한 과제물 작성 – 수업규정 6조 다. 배부된 용지의 뒷면 : (1) 참고자료의 글들에 대해 비판한 다음,
(2) 주어진 주제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 목을 정한 다음, (3) 논증적으로 글을 쓴다. (4) 분량은 뒷면 2/3 이상이다.  논증적 글 써오기!

150 토론을 위한 과제물 작성 – 수업규정 6조 라. 과제물 면제 조 도 배부된 용지의 앞 면에 ‘요약’과 ‘질문, 문제제기, 생각할거리’ 은 해야 된다. ‘요약’, ‘문제제기’는 면제 없음!

151 토론수업 평가 -투명한 성적 공개

152 SMS 문자 메시지 활용하기 학생들의 수업 준비를 철저하게 공지 강의계획서에 공지 구두로 수업 시간에 공지 문자메시지로 공지
3번 사전공지 학생들의 수업 준비를 철저하게 공지 강의계획서에 공지 구두로 수업 시간에 공지 문자메시지로 공지 교수학습센터 홈페이지

153 SMS 문자 메시지 활용하기 낼 <토론 과제물> 제출일이죠~ 면제조도 요약 은 하는것 알고있죠?! 비온뒤 쌀쌀해진데요~ 옷 잘입고 와요^^* 교수님도 따뜻하게 입고 오세요~ 사랑해요~ 교수님… 문자 좀 짱임..

154 토론에 적극적 참여 유도방법 <강의계획서>와 <수업규정>을 통해 ‘토론식 수업의 구성과 운영’에 대해 학생들에게 확실 하게 인지시켜서 - ‘준비과정’, ‘발표.토론 진행’, ‘발표 후 마무 리’ 등이 체계적으로 운영되도록 유도함.

155 토론에 적극적 참여 유도 “토론하고 발표하는 것이 자발적이어서 좋았고 실생활에서도 수업 주제를 가지고 토론하기에 까지 이르렀을 만큼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 게 해주었다.”

156 토론식 수업 – 글과 글평

157 토론식 수업 – 글과 글평 (수업규정 12조) A조 : 주제발표 (논쟁) B조 : “주제발표”에 참여후.
유기적으로 자신의 입장을 논리적 글쓰기 (논술) C조 : B조의 글(논술)에 관한 논평

158 토론식 수업 – 글과 글평 (수업규정 12조) (1) B조 조원들이 각각 글을 쓰고, C조 조원들은 각각 하나씩 맡아서 독립적으로 글평을 한다. (2) 다음 수업시간에 각각 B조, C조에서 각각 대표 1명이 발표한다. - 발표자들은 글, 글평을 학생 인원수에 맞게 복사해 와야 한다. (3) 학생 전체가 ‘B조의 발표한 글’과 그에 대한 ‘C조의 글평’에 관해 토론한다. (2) B조와 C조 조장은 조원들의 글과 글평 을 각각 묶어서, <글과 글평> 수업 시작할 때 교수에게 제출한다.

159 토론식 수업 – 글과 글평 (수업규정 12조) <글과 글평에 관한 인센티브>
글 발표자는 +5점, 글평 발표자는 +4점의 보너스 글 발표 대기자는 +2점, 글평 발표 대기자는 +1의 보너스

160 토론식 수업 – 글과 글평 (수업규정 11조) (7) C조 조장은 <글과 글평> 수업 후, 당일 밤 12시까지 조원들이 쓴 글평을 B조 조장에게 보 내면, - B조 조장은 조원들에게 글평을 각각 나누어 준다. (8) B조 조원들은 글평에 대한 답변과 반박을 쓴 다음, 조장에게 보내면, - 조장은 조원들의 ‘답변과 반박’을 교수에게 E- 메일로 보낸다.

161 토론식 수업 – 글과 글평 <글과 글평> 수업은 A조 <발표와 토론> 수업 일주일 후,
B조 조원들이 글을 쓰고, C조 조원들이 글평을 쓴 후, 수업 시간에 각 조에서 대표로 두 학생이 발표 후, 집단토론을 함.

162 <글과 글평> 동영상

163 토론식 수업 – 발표문과 논평 (전공 수업)

164 토론식 수업 – 발표문과 논평 (전공 수업) 1. 발표자는 발표문을 만들어 온다. 2. 논평자는 발표문에 대한 논평을 한다.
토론식 수업 – 발표문과 논평 (전공 수업) 1. 발표자는 발표문을 만들어 온다. 2. 논평자는 발표문에 대한 논평을 한다. - ‘논평자’ 대신 ‘지정질의자’를 두어 질문이나 문 제제기를 하게 해도 좋다. 3. 발표자는 논평에 대한 답변과 반박을 한다 4. 전체 학생이 토론에 참가한다.

165 토론식 수업 – 발표문과 논평 (전공 수업) 선제학습 (1) 예습 과제물은 교재(또는 참고자료)를 읽고
요약한 후, 자기 생각(질문, 문제제기, 비판 등)을 2개 이상 적어야 된다. (2) 예습 과제물의 분량은 A4용지 반장 이상이 어야 한다.(자필, 컴퓨터 모두 인정함) (3) 분량을 지키지 않거나, 자기 생각을 2개 이상 적지 않은 경우는 미제출로 처리한다.

166 토론식 수업 – 발표문과 논평 (전공 수업) 선제학습의 점검
- 월요일 오전 10시 수업 시작 전까지 강의실에 서 직접 제출한다. - 미제출시 목요일 오후 3시 수업 시작 전까지 강의실에서 직접 제출한다. - 목요일 제출 시  -5점을 감점한다.     - 월, 목 모두 미제출 시 -10점을 감점한다.

167 토론에 적극적 참여 유도 (발표조) 인센티브 수업규정을 통한 운영 활발한 토론을 유도 조장 보너스 발표일지, 발표후기
설문지 실명 조사 찬반식 토론을 활용한 PPT 발표 활발한 토론을 유도

168 토론에 적극적 참여 유도 (청중 학생) 활발한 토론참여 관련 자료 읽기 요약과 문제 제기 글쓰기
실명제를 통한 설문지에 적극적 참여 대립토론식 PPT 발표 연출 토론 점수 채점결과 공개 활발한 토론참여

169 토론에 적극적 참여 유도 (교수) 모든 학생이 함께 하는 토론식 수업! 교수 - 75분 중 20분 활용
토론의 필요성과 중요성 설명 토론의 방법 설명하기 토론법 관련 자료 읽기 토론 동영상(100분 토론, 토론 소재 영화) 보여 주기 발표일지와 발표후기를 통한 피드백 다른 Class 발표와 비교 코멘트 모든 학생이 함께 하는 토론식 수업!

170 강의식 수업의 한계 극복하기

171 강의식 수업의 한계 극복하기 강의식 수업에 토론을 접목시켜라. - 괄호를 활용하라. - 수업 도구를 활용하라.
- 끊임없이 질문하라. - 학생들을 수업에 활용하라 - 보너스 점수제를 활용하라. - 토막 토론을 활용하라.

172 강의식 수업의 한계 극복하기 괄호를 활용하라. 한번의 비웃음은 천 번의 ( )보다 낫다. 사고와 ( ) ( )화된 교양인

173 강의식 수업의 한계 극복하기 수업 도구를 활용하라. 끊임 없이 질문하라. 본질적 성질을 언급해야 한다. 순환적이면 안 된다.
<정의의 규칙> 본질적 성질을 언급해야 한다. 순환적이면 안 된다. 부정어 사용금지 범위가 너무 넓어도 좁아도 안 된다. 비유나 상징 같은 애매한 표현을 사용하면 안 된다.

174 강의식 수업의 한계 극복하기 부정어 사용 금지 남자란 여자가 아닌 것이다. 여자란 남자가 아닌 것이다.

175 강의식 수업의 한계 극복하기 비유나 상징 같은 애매한 표현을 사용 하면 안 된다. 인생이란 한 편의 연극이다.
건축이란 얼어 붙은 음악이다.

176 강의식 수업의 한계 극복하기 학생들을 수업에 활용하라. 대전제 : 모든 인간은 죽는다. 소전제 : 소크라테스는 인간이다.
결 론 : 소크라테스는 죽는다. 소전제 : 문영식은 인간이다. 결 론 : 문영식은 죽는다.

177 강의식 수업의 한계 극복하기 학생들을 수업에 활용하라. 대전제 : 모든 개는 죽는다. 소전제 : 문영식는 죽는다.
결 론 : 문영식는 개이다.

178 강의식 수업의 한계 극복하기 보너스와 감점 제도를 활용하라. 수업태도 감점
: 핸드폰, 화장실, 잠, 잡담, 외출, 다른 공부, 다른 생각, 다른 행동, 대리출석, 대리제출, 발표소홀, 껌 씹는 행위, 음식물 섭취 (음료수 제외), 수업종료 전 가방 챙기는 행위, 예의에 벗어나는 행위 등에 대해 서는 정도에 따라 1회에 -1점 ~ -5점 감점. 총 감 점 점수는 하한선이 없음

179 강의식 수업의 한계 극복하기 보너스와 감점 제도를 활용하라. 수업 태도의 감점이 전혀 없는 경우, +5점
의 보너스 점수가 있다.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경우, 수업 기여도 보너스 점수가 있다. 상한선은 +10점 이다.

180 강의식 수업의 한계 극복하기 토막 토론을 활용하라. 국어 정서법 숟가락과 젓가락 수학이나 영어 수업에서도 활용

181 왜 토론식 수업인가? 학생들이 인식하는 토론수업의 교육적 가치
: “토론으로 인해 내 생각을 어떻게 하면 친 구들에게 조리 있게 잘 전달 할 수 있을까 를 생각하게 되고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는 법을 자연스럽게 익혀가는 것 같다. 의사소 통의 능력이 날로 좋아지는 것 같아 뿌듯하 다.”

182 왜 토론식 수업인가? 학생들이 인식하는 토론수업의 교육적 가치
: “우리가 토론하고 정리한 것을 발표하고 교 수님께서 한번 더 되짚어 정리해줄 때 우리 가 토론 한 내용이 다 들어 있어 수업을 잘 들었다는 느낌이 들어 뿌듯했다.”

183 왜 토론식 수업인가? 학생들이 인식하는 토론수업의 교육적 가치
: “수업이 끝나기 전에 조 토론을 통해 이것 들을 응용하는 문제 상황이 주어졌다. 그래 서 이 상황에서 배운 것들을 활용할 수 있 어 잊어버릴 수 있는 것들을 다시 한번 기 억에 남도록 한 것 같다.”


Download ppt "학생과 함께하는 토의, 토론 노하우 2013. 5. 10. 박삼열."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