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Chapter 14 Wireless LAN.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Chapter 14 Wireless LAN."— Presentation transcript:

1 Chapter 14 Wireless LAN

2 무선 랜의 구성 Ad hoc 무선 랜: AP(Access Point) 없이 스테이션들간에 통신을 한다.
Intrastructure 무선 랜: 스테이션 간의 통신은 AP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3 Extensive Service Set (ESS)
BSS의 AP들은 유선 LAN을 통해서 연결된다.

4 IEEE MAC 계층 CSMA/CA

5 무선 랜의 MAC 프로토콜 무선 랜에서 CSMA/CD를 사용할 수 없는 이유
스테이션들은 충돌이 발생한 것을 검출하기가 어렵다. 숨겨진 단말(hidden terminal) 문제: carrier sensing이 힘들다. 따라서 무선 랜에서는 사전에 충돌을 회피하는(collision avoidance) CSMA/CA 방식을 사용한다.

6 Hidden station 문제 B가 전송을 하고 있을 때 C가 전송을 하려고 한다고 하자.
C는 누가 전송 중인지 확인하려고 하지만 B의 신호 범위 밖에 있기 때문에 B가 전송 중인지 모른다. 따라서 아무도 전송을 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하고 전송을 한다. 따라서 충돌 발생.

7 Collision avoidance 전송을 하고자 하는 스테이션은 먼저 RTS(request to send) 제어 프레임을 전송한다. RTS를 수신한 목적지 스테이션은 CTS(clear to send) 제어 프레임을 브로드캐스트하여 자신의 수신 범위 안에 있는 모든 스테이션이 이 기간 동안 전송을 하지 않도록 한다.

8 Network Allocation Vector(NAV)
스테이션은 얼마 동안 전송을 중지하고 기다리고 있어야 하는가? RTS 프레임에는 채널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시간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RTS를 수신한 스테이션들은 NAV라는 타이머를 동작시키고 이 시간 동안 전송을 연기한다.

9 만약 RTS가 충돌되었다면, 두 개 이상의 스테이션이 RTS를 동시에 보낸다면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면 어는 스테이션도 RTS를 수신하지 못하고 따라서 CTS를 전송할 수 없다. 따라서 RTS를 보낸 스테이션이 CTS를 수신하지 못했다면 RTS를 재전송한다.

10 Exposed Station 문제 Hidden Station 문제와 반대로 전송을 할 수 있지만 실제 전송을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11 Exposed Station 문제 RTS와 CTS의 전송은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

12 CSMA/CA

13 MAC 프레임

14 Control frames

15 Address

16 Address 사용 예

17 물리 계층

18 주파수 대역 ISM(Industrial, scientific, medical) 대역 사용: 허가를 받지 않아도 되는 대역

19 Bluetooth PAN 프로토콜 Ad hoc 망 구성: AP가 없다. 2.4GHz 대역 사용 1Mbps
IEEE b 무선 랜과 간섭이 발생할 수 있다. 1Mbps

20 Piconet Bluetooth 망은 piconet이라고 부른다. Piconet은 8개의 스테이션으로 구성
1개의 primary, 7개의 secondary Primary와 secondary의 통신은 1대1, 혹은 1대 다수

21 Scatternet 다수의 piconet들은 scatterent을 구성한다.
Piconet의 한 secondary는 다른 piconet의 primary가 된다.

22 MAC TDMA 사용 기본적으로 polling 방식과 유사하다. 625ms 366ms


Download ppt "Chapter 14 Wireless LAN."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