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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분석과 적용 01.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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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Ⅲ. 분석과 적용 01. 작품 분석

2 아는 만큼 보이는 감상 세계 Ⅲ. 분석과 적용 작품의 제작 의도를 파악하고, 재료와 표현 방법을 분석할 수 있다.
01. 작품 분석 아는 만큼 보이는 감상 세계 작품의 제작 의도를 파악하고, 재료와 표현 방법을 분석할 수 있다. 작품 분석을 통해 조형 방식의 차이와 소통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3 창의・인성 키우기의 주안점 교과서 작품들의 형태와 구조를 주제별, 재료별, 표현 방식별로 분류하거나 재구성하여 설명하는 습관을 기른다. 시대에 따른 미의 기준과 다양한 표현 방식을 이해하고, 자신의 작품 제작에 적용과 변용 등의 과정을 통해 창의적 표현 능력을 기른다.

4 (1) 미술 감상과 비평 활동 미술 감상과 미술 비평
다비드가 황제의 대관식을 기념하려고 그린 작품이다. 나폴레옹이 조세핀에게 왕관을 씌워 주고, 교황 비오 7세가 축복을 내리는 장면이 묘사되어 있다. 인물의 세부 묘사가 뛰어날 뿐 아니라 구성 역시 완벽한 이 작품은 루브르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다비드(David, Jacques Louis/1748~1825/프랑스) 나폴레옹 황제의 대관식(유채/621×979cm/1807년 작)

5 (1) 미술 감상과 비평 활동 미술 감상과 미술 비평
미술 감상: 미술 작품에 나타난 주제와 내용, 조형적 요소 등에서 느껴지는 감동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과정 미술 비평: 미술 작품이 제작된 시대적 배경과 작품을 구성하는 조형 요소를 분석하고, 그 의미를 해석함으로써 작품에 대한 가치를 판단하는 과정 감상과 비평 활동을 통하여 작가의 인생관과 세계관, 미적 감성을 느낄 수 있으며, 미술 작품의 가치를 발견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과 작품을 비교, 분석하는 안목을 기를 수 있다.

6 (2) 분석과 적용 펠드먼의 비평 4단계 ▪ 서술: 작품에 나타난 객관적 사실을 관찰하는 단계
▪ 분석: 작품의 조형적 특성을 찾아내는 단계 ▪ 해석: 작가의 의도와 제작 배경 등을 알아보는 단계 ▪ 판단: 작품에 대한 의미와 가치를 평가하는 단계

7 (2) 분석과 적용 다비드의 ‘레카미에 부인’과 마그리트의 ‘레카미에 부인’을 펠드먼의 비평 4단계를 이용하여 비평하기 단계
다비드의 ‘레카미에 부인’과 마그리트의 ‘레카미에 부인’을 펠드먼의 비평 4단계를 이용하여 비평하기 단계 탐색 과제 서술 무엇이 보이는가? 분석 형태와 색상, 재료 등의 조형적 특성은 어떻게 표현하였는가? 해석 작품의 주제와 내용은 감상자에게 무엇을 나타내려고 하였는가? 판단 작품에 대한 나의 견해는?

8 (2) 분석과 적용 펠드먼의 비평 4단계 다비드(David, Jacques Louis/1748~1825/프랑스) 레카미에 부인(유채/174×244cm/1800년 작) 마그리트(Magritte, René/1898~1967/벨기에) 레카미에 부인(유채/174×244cm/1951년 작)

9 (3) 시대에 따른 미의 기준 시대와 문화에 따른 여성의 미적 가치 기준 크니도스 비너스
(대리석/높이 204cm/기원전 370년경) 빌렌도르프의 비너스(기원전 30000년~ 기원전 20000년) 퀸(Quinn, Mark/1964~ /영국) 살아 있는 비너스 앨리슨 래퍼(대리석/높이 4m/2005년 작)

10 (3) 시대에 따른 미의 기준 ▪ 시대와 문화에 따른 여성의 미적 가치 기준 빌렌도르프의 비너스
고대인의 풍요와 다산을 기원하는 상징적 의미를 담은 조각이다. 크니도스 비너스 여인의 모습을 통해 이상적인 미를 구현하고자 하였다. 살아 있는 비너스 앨리슨 래퍼 실제 살아 있는 사람을 모델로 한 작품으로, 우리 시대의 모성과 장애를 극복한 여성의 미를 상징한다.

11 (4) 작품의 비교, 분석 움직임의 표현 방법 보초니(Boccioni, Umberto/1882~1916/이탈리아)
공간에서 연속되는 독특한 형태 (청동/40×88.5×111.2cm/1913년 작) 뒤샹(Duchamp, Marcel/1887~1968/ 프랑스 → 미국) 계단을 내려오는 누드 (유채/147×89cm/1912년 작)

12 (4) 작품의 비교, 분석 움직임의 표현 방법 공간에서 연속되는 독특한 형태 계단을 내려오는 누드
여러 시점에서 움직임을 파악하고, 연속 동작을 단순화하여 하나의 형태로 만든 입체 작품이다. 조각에 속도와 역동성을 부여하여 강조하였다. 움직이는 여러 장면을 한 화면에 그림으로써 시간의 흐름을 나타냈다. 계단을 내려오는 자신의 모습을 찍은 후, 그 사진을 활용하여 영화 속의 연속 장면과 같은 느낌을 준다.

13 (4) 작품의 비교, 분석 표현 재료의 특징 미켈란젤로(Michelangelo, 피에타(대리석/높이 174cm/1499년 작)
Buonarroti/1475~1564/ 이탈리아) 피에타(대리석/높이 174cm/1499년 작) 경주 석굴암 본존상(화강암/높이 326cm/8세기/통일 신라 시대)

14 (4) 작품의 비교, 분석 표현 재료의 특징 피에타 경주 석굴암 본존상
대리석의 무른 성질을 이용하여 실제 옷 주름처럼 부드럽고 정교하게 표현하였다. 단단한 화강암으로 제작하였으면서도 몸의 형체와 옷 주름이 잘 드러나 있다. 완벽하게 형상화된 본존상에서 석조 기술의 뛰어난 기량을 엿볼 수 있다. 피에타는 이탈리아 어로, ‘자비를 베푸소서.’라는 뜻이다.

15 (4) 작품의 비교, 분석 주제의 의미 전달 방식 보이스(Beuys, Joseph/1921~1986/독일)
그랜드 피아노 같은 모양으로 침투하기 (피아노, 펠트, 가죽/100×152×240cm/1966년 작) 뭉크(Munch, Edvard/1863~1944/ 노르웨이) 절규(패널에 템페라/ 83.5× 66cm/1893년 작)

16 (4) 작품의 비교, 분석 주제의 의미 전달 방식 그랜드 피아노 같은 모양으로 절규 침투하기
비틀린 형태와 율동적인 화면 구성으로 불안한 감정을 나타냈다. 하늘의 구불거리는 곡선은 주인공이 절규하는 소리가 공중에서 울리고 극렬하게 진동하는 듯하다. 텅 빈 눈동자와 변형된 윤곽선은 주인공의 절망과 공포를 표현한다. 전쟁 중에 작가가 죽음의 위기에서 벗어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펠트 천을 재료로 하여 삶과 죽음, 생명의 순환, 상처의 치유 등을 상징적으로 표현하였다.

17 (5) 미술 작품의 표현 방식 미술 작품의 표현 방법
관찰 표현: 대상을 관찰하여 그 특징을 객관적인 시각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대상에서 받은 인상을 솔직하게 표현한다. 상상 표현: 자신이 생각하거나 경험한 것, 꿈, 상상, 공상, 환상 등에 의해서 나타나는 마음속의 형상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추상 표현: 자연의 형태를 그대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주관적인 미의식을 바탕으로 감정을 표현한다.

18 (5) 미술 작품의 표현 방식 주제의 의미 전달 방식 관찰 표현 상상 표현 추상 표현 채용신(1848~1941/한국)
관찰 표현 상상 표현 추상 표현 채용신(1848~1941/한국) 황현 초상(비단에 채색/ 120.7×72.8cm/1911년 작) 샤갈(Chagall, Marc/1887~1985/ 러시아 → 프랑스) 에펠 탑의 부부 (유채/148×145cm/1938~1939년 작) 김환기(1913~1974/한국)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유채/232× 172cm/1970년 작)

19 (6) 같은 주제, 다른 표현 주제의 다른 표현 방법 달리(Dali, Salvador/1904~1989/에스파냐→미국) 내란의 예감(유채/ 100× 99cm/1936년 작) 피카소(Picasso, Pablo/1881~1973/에스파냐) 게르니카(유채/345×776.6cm/ 1937년 작)

20 (6) 같은 주제, 다른 표현 주제의 다른 표현 방법 달리가 ‘내란의 예감’을 그리고 나서 6개월 후, 에스파냐에 내란이 일어났다. 이 작품은 탐욕스러운 식욕과 죽음을 병치시키거나 기형으로 만들어 기괴하고 비합리적인 모습으로 표현하였다. 피카소는 파리 만국 박람회의 에스파냐 관(館) 벽에 에스파냐 내전(1936~1939) 동안 폭격으로 무너져 내린 게르니카 마을의 참혹함을 알리려고 ‘게르니카’를 그렸다.

21 학습 정리 미술 감상과 미술 비평 펠드먼의 비평 4단계
미술 감상: 미술 작품에 나타난 주제와 내용, 조형적 요소 등에서 느껴지는 감동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과정 미술 비평: 미술 작품이 제작된 시대적 배경과 작품을 구성하는 조형 요소를 분석하고, 그 의미를 해석함으로써 작품에 대한 가치를 판단하는 과정 펠드먼의 비평 4단계 서술: 작품에 나타난 객관적 사실을 관찰하는 단계 분석: 작품의 조형적 특성을 찾아내는 단계 해석: 작가의 의도와 제작 배경 등을 알아보는 단계 판단: 작품에 대한 의미와 가치를 평가하는 단계 작품의 비교, 분석: 움직임의 표현 방법, 표현 재료의 특징, 주제의 의미 전달 방식 미술 작품의 표현 방법: 관찰 표현, 상상 표현, 추상 표현

22 형성 평가 보초니의 ‘공간에서 연속되는 독특한 형태’라는 작품이다. 이 작품에서 가장 강조한 조형 원리는? 구도

23 형성 평가 2. 펠드먼의 비평 4단계 중 작품에 대한 의미와 가치를 평가하는 단계는? 판단
3. 펠드먼의 비평 4단계 중 작품의 조형적 특징을 찾아내는 단계는? 판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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