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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2.0시대의 도래! 조직 성과 향상!! 전자결제2.0 (payment 2.0) 시장동향 개인 편의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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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웹 2.0시대의 도래! 조직 성과 향상!! 전자결제2.0 (payment 2.0) 시장동향 개인 편의 제공!!

2 Digital finance Payment 2.0 전자결재 시장동향 10조 2차 발표

3 Contents 전자상거래 시장 환경 해외 기업 사례 국내 기업 사례 결 론 # 사례조사

4 웹 2.0 등장 웹 2.0의 등장 1. 전자상거래 시장 환경 참여 공유 개방
이 모형은 특히 조직 차원의 여러 변인과 조치들이 개인에게 어떻게 변화를 가져오고 다시 그러한 개인들의 변화가 어떻게 조직의 성과로 나타나는지에 대한 시각을 제공

5 전자상거래 시장의 급격한 성장 1. 전자상거래 시장 환경 그림1 세계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2003-2008)
Iresearch에 따르면 2003년 1조 6천억 달려였으나 2007년 5.5배 확대된 8조8천억달러 2008년 11조 7천억 달라에 달할 것으로 전망 그림1 세계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

6 전자상거래 시장의 급격한 성장 1. 전자상거래 시장 환경 40 35 30 25 20 15 10 5
5 10 15 20 25 30 35 40 32.2 33.6 14.1 15.4 24.9 2002년 177조 규모에서 연평균 23.8%씩 성장하여 2007년 516조를 기록하는 놀라운 성장세를 기록 전자상거래를 지속적으로 도입하는 이유는 기업들이 원가절감 및 투명한 거래 관리를 위해 기업간 (b2b) 전자 상거래를 지속적으로 도입하고 있으며 인터넷 이용자들의 쇼핑몰 이용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 그림2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

7 전자상거래 시장의 급격한 성장 1. 전자상거래 시장 환경 구분 전자상거래 총규모 기업기업간 거래 (B2B)
기업정부간 거래(B2G) 기업소비자간 거래(B2C) 소비자 소비자간 거래 (C2C) 2002년 177,809 155,707 16,632 5,043 427 2003년 235,025 206,854 21,634 6,095 442 2004년 314,079 279,399 27,349 6,443 888 2005년 358,450 319,202 29,036 7,921 2,292 2006년 413,584 366,191 34,436 9,132 3,826 2007년 516,514 464,456 36,801 10,226 5,032 (B2B) 90% B2G 7% B2C 2% C2C 1% 전자결제 2.0과 관련된 C2C거래가 차지하는 비중은 현재 매우 작지만 2002년부터 2007년까지 5년사이에 연평균 64%씩 성장하여 10배 넘게 증가 했다는 점 (오픈마켓의 활성화, 거래 품목의 다양화, 디지털콘텐츠 같은 무형의 지식/정보 상품들까지 다양하게 거래 표1 국내 거래주체별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

8 전자상거래 시장의 급격한 성장 1. 전자 상거래 시장 환경 Payment 1.0 구 분 Payment 2.0
구 분 Payment 2.0 기업(B2B,B2C) 주요 대상 일반고객(C2C) 안정성을 기반으로 함 서비스관점 신뢰를 기반으로 함 오프라인 지불방식 기반 지불수단 전자화폐 트랜잭션용 플러그인 인터페이스 웹 서비스 80% 시장규모 20% 판매자 참여생태계 구매자 재 판매 파트너 서드파티 웹 서비스 개발자 쇼핑몰 리스크 관리 관리방식 사용자 리스크 관리 판매자 중심 서비스 핵심 성공 요소 사용자 지갑 중심 서비스 베리사인(VeriSign) 대표 사례 페이팔(PayPal) 개인과 개인 사이의 직접적인 거래를 지원할 수 있는 결제 플랫폼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기존의 지불결제 플랫폼을 Payment 1.0이라 한다면 이보다 사용자 중심의 웹 2.0ghksruddmf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는 의미에서 전자결제 2.0이라는 개념이 탄생하게 되었다. 표1 Payment 1.0과 Payment 2.9 비교

9 전자상거래 시장의 급격한 성장 1. 전자상거래 시장 환경 시 장 규 모 Body Tail 거래건수, 다양성
기존의 전자결제를 대행하던 PG업체들에게 새로운 사업 다각화의 기회는 물론 새로운 수익원으로서의 가치가 막대함 소액거래이기 때문에 거래 단위당 수익률은 기존 B2C 거래에 비해 떨어지지만 거래가 빈번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롱테일 법칙을 적용 할 수 있다. 성장잠재력을 가지고 있고 거대한 시장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예측함. Body Tail 거래건수, 다양성 그림3 전자결제 시장의 롱테일 법칙 적용

10 eBay의 독주 2. 해외 기업 사례 Payment 2.0 시장 독주 체제 시티뱅크 C2it YAHOO Paydirect
웨스턴유니언 Bidpay Ebay는 2002년 15억 달라로 paypal을 인수하면서 독주체제 구축 2007년 전세계 1억 6천4백만개의 온라인 계정 과 190개 마켓에서 17개의 통화를 지원 중 2003 2004 2005

11 eBay의 독주 성장 이유 2.해외 기업 사례 전문가들을 양성 폭넓은 지원 개발자를 위한 사이트 개설 블로그, 커뮤니티 포럼
0% 10% 20% 30% 20.2% 21.3% 22.6% 24.1% 25.1% 성장 이유 전문가들을 양성 폭넓은 지원 개발자를 위한 사이트 개설 블로그, 커뮤니티 포럼 뉴스레터, Paypal API, 플러그인 등을 제공 Paypal 연동 개발자와 전문가들을 양성하는데 폭넓은 지원, 이를 위해 paypal cart 및 third-party 툴 등을 제공 그림4 Ebay Payment 매출 추이( )

12 2. 해외 기업 사례 경쟁사 등장 2006 2007 Ebay의 paypal이 독주하고 있던 payment 2.0 시장에 2006년 6월 google 의 체크아웃 2007년 9월에 FPS(Flexible payment) 서비스 시작 본격적인 경이 시작 되는 상황

13 Google checkout Google WIN-WIN 온라인 쇼핑몰 2. 해외 기업 사례 실제로 많은 회사들은
체크아웃 서비스를 통해 보다 많은 온라인 쇼핑몰들이 키워드 광고를 사용하도록 유도함으로써 키워드 광고에 의한 매출을 더 많이 확보, 체크아웃 서비스를 통해 수수료도 받은 좋은 구조. 다른 기업에서도 쇼핑 가능 실제로 많은 회사들은 체크아웃 서비스를 도입하면서 매출 증가를 보임. Google WIN-WIN 온라인 쇼핑몰 오락성 편리한 인터페이스 Adwords고객에게 할인된 서비스 단 한번의 서명으로 참여한 다른 기업에서도 쇼핑을 할 수 있는 온라인 결제 시스템. Adwords 고객에게는 할인된 가격으로 결제 시스템 제공.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은 검색 결과 페이지 광고에 표시된 체크아웃 아이콘에 의해 광고주의 상점에서 조속한 쇼핑 가능 , Adwords를 이용하는 온라인 쇼핑몰들의 경우 검색결과와 연동되어 자연스러운 제품 구매로 이어질 수 있는 통로를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 업계 최저 수수료

14 FPS Amazon FPS 2. 해외 기업 사례 API 제공 수수료 저렴 정교한 구성 웹 서비스 제공
매우 유연성 있는 결제 시스템이지만 Paypal이나 체크아웃 보다 시기적으로 늦었다는 불리한 점을 가지고 있지만 6900만의 AMAZON 잠재 가입자를 가짐으로 인해 앞으로 시장에서의 행보가 주목 됨. API 제공 수수료 저렴 서비스 도입을 희망하는 업체 및 개발자를 위한 결제 API 제공 소액 결제시 Paypal이나 체크아웃 보다 수수료가 저렴. FPS FLEXIBLE PAYMENT SERVICE 정교한 구성 웹서버 공간, 스토리지 내 아이의 이번달 거래 횟수를 10회 이하로 제한하고 25달러 이상을 사용할 수 없으며 유효 기간은 10월 21일 까지로 한다. 와 같은 모델 구성이 가능 웹 서비스 제공 거래대금의 미세조정, 거래일, 소비 금액 한도, 결제방식 등을 복합적으로 조합 가능. 자사의 각종 컴퓨팅 환경을 임대해 주는 EC2 , S3 등을 소규모 벤처 기업과 비즈니스의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제공.

15 국내 Payment 2.0 시장 환경 3. 국내 기업 사례 국내 Payment 2.0 걸음마 시작
( 단위: 억원) 전자결제 전문업체 8개사의 전자결제 관련 매출 합계 그림5 국내 주요 PG업체들의 매출 실적( Q)

16 국내 Payment 2.0 시장 환경 3. 국내 기업 사례 국내 Payment 2.0 걸음마 시작
시장초기 많은 업체들로 인해 혼탁 양상 신용카드사들의 관리 후 정상화 양상 현재 45개 업체가 경쟁 B2C 거래 시장이 점차 성숙기 과다한 수수료 인하 경쟁으로 수익성의 어려움 새로운 수익모델 전자결제 2.0 전자결제 전문업체 8개사의 전자결제 관련 매출 합계

17 3. 국내 기업 사례 INICIS 사례 전자결제 전문업체 8개사의 전자결제 관련 매출 합계

18 3. 국내 기업 사례 INICIS 사례 전자결제 전문업체 8개사의 전자결제 관련 매출 합계

19 3. 국내 기업 사례 INICIS 사례 국내 1위 전자 결제 회사 전자결제 전문업체 8개사의 전자결제 관련 매출 합계

20 INICIS 사례 1만 4천여 개의 가맹점 수익률의 92% 가맹점의 수수료 3. 국내 기업 사례
제휴 업체 및 가맹점 1만 4천여 개의 가맹점 수익률의 92% 가맹점의 수수료 핸드폰 모바일 결제 1위 기업 인 “모빌리언스” 인수 전자결제 전문업체 8개사의 전자결제 관련 매출 합계

21 INICIS 사례 3. 국내 기업 사례 PG 서비스 (B2C) INIpay 개요
INICIS INIpay service은 인터넷 상점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고 그 대금을 신용카드 및 기타 결재 수단을 이용하여 편리하게 지불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인터넷 결재 서비스 - 쇼핑몰 Web 시스템내 전자 결제를 위한 전자지불 서비스 체제 구축 - 전자지불로 발생하는 지불/정산 관련한 서비스 제공 - 전자지불 서비스의 이용자의 개인정보 및 금융정보에 대한 네트워크 보안 체제 구축 전자결제 전문업체 8개사의 전자결제 관련 매출 합계 다양한 지불수단의 서비스 통합 보고서 제공 다양한 연동 방식 제공 최고 수준의 보안 서비스

22 INICIS 사례 : INICIS 의 P2P 결제 시스템 3. 국내 기업 사례
3가지 서비스 : 판매자 상품 등록, 구매자 상품 구매, 에스크로 및 정산 판매자는 INIP2P에 상품명, 상품금액만 입력하여 판매 버튼을 생성 생성된 판매버튼을 통해 판매자의 블로그 카페 등 공간에 붙여 넣기를 통해 판매버튼을 게시 판매자 상품 등록 구매자는 판매자의 블로그 또는 카페에 게시된 상품을 구매할 경우 판매자가 게시한 판매버튼을 클릭 구매 버튼을 클릭하면 이니시스에서 제공하는 INIP2P를 통한 안전결제가 시작 됨. 구매자 상품구메 구매자가 결제 후 판매자는 택배사 등을 통해 물품을 배송 물품 배송이 완료된 후 구매자가 물품수령을 거절을 하지 않는 경우에는 판매대금 정산 에스크로 및 정산 전자결제 전문업체 8개사의 전자결제 관련 매출 합계

23 3. 국내 기업 사례 INICIS 사례 (1) 판매자 상품 등록 전자결제 전문업체 8개사의 전자결제 관련 매출 합계

24 3. 국내 기업 사례 INICIS 사례 (2) 구매자 상품 구매 전자결제 전문업체 8개사의 전자결제 관련 매출 합계

25 3. 국내 기업 사례 INICIS 사례 (3) 에스크로 및 정산 전자결제 전문업체 8개사의 전자결제 관련 매출 합계

26 4. 결론 해외 기업 국내 기업 단순 결재 대행에 머뭄 구글, 이베이, 아마존의 독주
소비자 중심 시대에 대비하여 기업들은 소비자의 NEEDS, WANTS 를 잘 파악 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가져와야 함. 그러기 위해선 P2P 시장의 성장을 예측하고 그에 따른 발 빠른 전략으로 시장을 선도해야 함, 해외 기업 국내 기업 구글, 이베이, 아마존의 독주 단순 결재 대행에 머뭄 구글, 이베이, 아마존과 같은 글로벌 웹 플랫폼 기업들이 이미 다국적 지불 풀랫폼을 개설하고 이를 손쉽게 이용하도록 하고 있음. 이들은 오랫동안의 노하우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중심이 되는 지불 플랫폼 시대가 열릴 것이라 예측하고 준비하고 있다. 정부의 과도한 기술적 규제로 인해 시장 요구를 제대로 반영해 오지 못하고 있으며 세계적 지불 플랫폼 기업과 경쟁을 위해서는 다양성을 기반한 실험이 이루어 져야 하며 노하우를 축적해 경쟁력있는 플랫폼으로 거듭나야 함. 전자결제 전문업체 8개사의 전자결제 관련 매출 합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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