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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언어론 2nd edition Tucker and Noonan
7장 의미 구조 이스마엘(Ishmael): 분명히 이 모든 것이 의미없이 존재하지 않아 헤르만 멜빌(Herman Melville), 모비딕 (Moby Di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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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목차 7.1 동기 7.2 계산식의 의미구조 7.3 프로그램 상태 7.4 저장문의 의미구조 7.5 제어 흐름 의미구조 7.6 입출력 의미구조 7.7 예외 처리의 의미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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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동기 프로그래밍 언어의 의미구조를 엄밀하게 정의하 면 다음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 프로그래머 컴파일러 작성자
7.1 동기 프로그래밍 언어의 의미구조를 엄밀하게 정의하 면 다음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 프로그래머 컴파일러 작성자 표준 제정자 프로그래밍 언어는 문법, 타입 체계, 의미구조가 모두 정의되어야만 완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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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구조(semantics)는 문법과 타입이 잘 맞는 프로그 램의 “의미”에 대한 정확한 정의이다.
의미를 주는 방법: 특정 기계에서 특정 컴파일러로 번역했을 때 실행 코드가 하는 일 (예: Fortran의 경우 IBM 709) 실행 전후의 상태를 “언어”로 기술 (12 장) 명령문을 상태 변경 함수로 정의 이 장에서는 다소 엄밀하지 못한 첫 번째 방법, 즉 실행 의미구조(operational semantics)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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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계산식의 의미구조 중위 표기법: (a + b) - (c * d) 폴란드 전위 표기법: - + a b * c d
7.2 계산식의 의미구조 중위 표기법: (a + b) - (c * d) 폴란드 전위 표기법: - + a b * c d 폴란드 후위 표기법: a b + c d * - 캠브리지 전위 표기법: (- (+ a b) (* c d)) 중위 표기법에서는 모호함을 해소하기 위해 우선순위 (precedence)와 결합성(associativity)을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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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산자의 결합성 언어 + - * / 단항 - ** == != < ... C 부류 좌 우 좌 Ada 좌 없음 없음 없음 Fortran 좌 우 우 좌 이 계산식의 의미는? a < b <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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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산자의 우선 순위 연산자 C 부류 Ada Fortran 단항 ** 5 5 * / == != < <= not 7 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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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축 계산 (Short Circuit Evaluation)
논리곱 a and b 에 대한 정의는: if a then b else false 논리합 a or b 에 대한 정의는: if a then true else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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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제 Node p = head; while (p != null && p.info != key) p = p.next; if (p == null) // 리스트에 없는 경우 ... else // 리스트에서 찾은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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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축계산이 없다면 boolean found = false; while (p != null && ! found) { if (p.info == key) found = true; else p = p.nex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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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작용 부작용(side effect)은 계산 도중 지역이 아닌 변수 를 변경시키거나, 입출력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 다. 다음을 계산하면 결과가 무엇일까? i = 2; b = 2; c = 5; a = b * i++ + c *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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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프로그램 상태 프로그램 상태(program state)는 사용하고 있는 개 체에 대해 어떤 값을 가지고 있는지 모아 놓은 것을 말한다. 두 개의 맵(map): 사용 중인 개체에 대해 메모리 주소 메모리 주소에 대해 갖고 있는 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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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명령문의 실행 결과는 현재 상태에 따라 다르 다. 프로그램의 실행은 상태를 계속 변경하는 과정으 로 볼 수 있다
현재 명령문의 실행 결과는 현재 상태에 따라 다르 다. 프로그램의 실행은 상태를 계속 변경하는 과정으 로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간결하게, 프로그램 상태를 변수에서 변수에 저장된 값으로의 맵으로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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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의 계승 계산 1 void main ( ) { 2 int n, i, f; 3 n = 3; 4 i = 1; 5 f = 1; 6 while (i < n) { 7 i = i + 1; 8 f = f * i; 9 }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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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의 계승 계산 1 void main ( ) { 2 int n, i, f; 3 n = 3; 4 i = 1; 5 f = 1; 6 while (i < n) { 7 i = i + 1; 8 f = f * i; 9 } 10 } n i f undef undef undef 3 undef und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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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의 계승 계산 1 void main ( ) { 2 int n, i, f; 3 n = 3; 4 i = 1; 5 f = 1; 6 while (i < n) { 7 i = i + 1; 8 f = f * i; 9 } 10 } n i f 3 undef undef 3 1 und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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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의 계승 계산 1 void main ( ) { 2 int n, i, f; 3 n = 3; 4 i = 1; 5 f = 1; 6 while (i < n) { 7 i = i + 1; 8 f = f * i; 9 } 10 } n i f 3 1 undef 3 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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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의 계승 계산 1 void main ( ) { 2 int n, i, f; 3 n = 3; 4 i = 1; 5 f = 1; 6 while (i < n) { 7 i = i + 1; 8 f = f * i; 9 } 10 } n i f 3 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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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의 계승 계산 1 void main ( ) { 2 int n, i, f; 3 n = 3; 4 i = 1; 5 f = 1; 6 while (i < n) { 7 i = i + 1; 8 f = f * i; 9 } 10 } n i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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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의 계승 계산 1 void main ( ) { 2 int n, i, f; 3 n = 3; 4 i = 1; 5 f = 1; 6 while (i < n) { 7 i = i + 1; 8 f = f * i; 9 } 10 } n i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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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의 계승 계산 1 void main ( ) { 2 int n, i, f; 3 n = 3; 4 i = 1; 5 f = 1; 6 while (i < n) { 7 i = i + 1; 8 f = f * i; 9 } 10 } n i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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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의 계승 계산 1 void main ( ) { 2 int n, i, f; 3 n = 3; 4 i = 1; 5 f = 1; 6 while (i < n) { 7 i = i + 1; 8 f = f * i; 9 } 10 } n i f 3 3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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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저장문의 의미구조 주제 복식 저장 (multiple assignment)
저장 명령문(assignment statement)과 저장 계산 식 (assignment expression) 저장의 복사 의미구조(copy semantics)와 참조 의미구조 (reference seman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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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식 저장 예: a = b = c = 0; 모든 변수를 0으로 초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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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장 명령문과 저장 계산식 대부분의 언어에서 저장은 명령문이다. 계산식 도중에 나올 수 없다.
대부분의 언어에서 저장은 명령문이다. 계산식 도중에 나올 수 없다. C 부류의 언어에서는 저장은 계산식이다. 예: if (a = 0) ... // 오류 while (*p++ = *q++) ; // strcpy while (ch = getc(fp)) ... // ??? while (p = p->next)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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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사 의미구조와 참조 의미구조 복사: a = b; 참조: a, b 는 같은 값을 갖는다.
한 쪽이 변경되어도 다른 쪽에 영향 없다. 명령 중심 언어에서 사용된다. 참조: a, b 는 같은 객체를 가리킨다. 한 쪽이 변경되면 다른 쪽도 변경된다. 객체지향 언어에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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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c void add (Object word, Object number) { Vector set = (Vector) dict.get(word); if (set == null) { // not in Concordance set = new Vector( ); dict.put(word, set); } if (allowDupl || !set.contains(number)) set.addElement(num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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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제어 흐름 의미구조 명령 중심 언어가 완전해 지기 위해 문장 나열 (statement sequence)
조건문 (conditional statement) 루프 (looping statement) 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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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 나열 s1 s2 의미구조: 중간에 분기가 없다면, s1 실행 후, s2 실행. s1의 결과 상태가 s2의 입력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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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문 IfStatement if ( Expresion ) Statement [ else Statement ] 예:
if (a > b) z = a; else z = b; 조건식이 참이면, 조건문의 결과 상태는 then 부분의 결과 상태, 아니면, 조건문의 결과 상태는 else 부 분의 결과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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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프 WhileStatement while ( Expression ) Statement 괄호 안의 조건식을 계산한다. 참이면, 뒤의 명령문을 실행하고 다시 루프를 반복 한다. 거짓이면, 루프를 종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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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입출력 의미구조 open/close에 의해 입출력이 시작되고 끝난다.
접근 방법: 순차(sequential)와 임의(random) 스트림(stream)과 고정 길이 레코드 문자 방식과 바이너리 방식 형식 (form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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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준 파일 Unix: stdin, stdout, stderr C: stdin, stdout, stderr
C++: cin, cout, cerr Java: System.in, System.out, System.er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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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출력 스트림 Fortran Java integer :: i, a(8)
write(8,*) “Enter 8 integers: “ read(*,*) a write(*,*) a Java 파일, 파이프, 메모리, 웹 주소 필터 읽기용, 쓰기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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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식 기술자 (Format String) C Fortran
코드: d, e, f, c, s (int, float, float, char, 문자열) 형식: % 길이 (생략가능) 코드 예: %s %5d %20s %8.2f Fortran 코드: i, f, a (integer, float, string) 형식: 반복회수(생략가능) 코드 길이 예: 8i4, f8.2, a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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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프로그램을 단순 명료하게 응용 프로그램을 보다 견고하게 (robust) 견고하다는 것이 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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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scal – 문제가 무엇이지. ) (. open. ) sum := 0
(* Pascal – 문제가 무엇이지? *) (* open *) sum := 0.0; count := 0; count := count + 1; end; ave := sum / cou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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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외 처리 모델 그림 7.9 예외 발생 재개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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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iostream
#include <iostream.h> int main () { char A[10]; cin >> n; try { for (int i=0; i<n; i++){ if (i>9) throw "array index error"; A[i]=getchar(); } catch (char* s) { cout << "Exception: " << s << endl; } return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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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예외의 클래스 상속관계 그림 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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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예외 클래스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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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에서의 안전한 입력 처리 그림 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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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못된 입력에 대한 예외 처리 (재개 모델) 그림 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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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ckUnderflowException 클래스
그림 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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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외 발생 그림 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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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sertException 클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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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sert 클래스 그림 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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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언문의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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