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VPC (Virtual Port channel)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VPC (Virtual Port channel)"— Presentation transcript:

1 VPC (Virtual Port channel)
Link 및 장비 2중화를 위해서 사용하는 기법 Peer Link 와 Keep Alive Link를 필요로 함. Peer Link의 중요도에 따라 Port channel을 통해서 이중으로 구성. Unicast flooding를 비롯한 Loop 구조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법 TOR Switch와 Aggregation Switch 사이의 적용 TOR Switch : CISCO 2960 Aggregation Switch : Nexus 5548 각 TOR Switch는 Port channel을 통해서 LACP을 사용하여 Nx5와 협상수행. 각각의 CISCO 2960에서 동일 ID의 Port channel을 사용. Nx5에서는 다른 ID의 Port Channel을 사용. Port channel ID에 대한 Dependency는 없음 Data Trunk는 VPC을 사용하지 않는 추가 네트워크를 위한 부분으로 이 부분을 위해서는 Loop 발생이 가능하므로 STP(Rapid PVST)을 적용 Master Top of Rack Cisco 2960 LACP Virtual Port Channel (VPC) - Similar with MLAG Keepalive Data Trunk LACP Rapid-PVST Slave Top of Rack Cisco 2960 Nexus 5548

2 VPC 설정 방법 VPC 을 맺기 위해서 VPC feature을 정의한다. 이 기능을 사용할 것이라는 의미
# feature vpc Keepalive link을 만들기 위해서 VRF을 만들어야 한다. MSFC와 분리 시키기 위해서 VRF을 만드는 것을 권장하며, 이러한 이유에서 MGMT 포트를 사용한다. (MGMT 포트는 이미 분리되어 있기 때문이다.) # vrf context vpc_keepalive (예를 들어 이런 형태로 만들 수 있다.) # vrf context management (이미 이것은 default로 정의되어 있다. 이런 이유에서 이를 이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keepalive link을 만든다. MGMT Port을 이용하는 경우, 그냥 MGMT에 IP을 할당하면 된다. interface mgmt0 ip address /24 VRF을 새로 로 만드는 경우에는 VLAN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는 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 (Routed Port을 이용한 방법도 가능할 것이라 생각이 된다.) Interface Ethernet 1/31 switchport access vlan 123 Interface vlan 123 vrf member vpc_keepalive 그리고 Keepalive link을 위한 VPC Domain을 만든다. vpc domain 1 role priority 1000 peer-keepalive destination source vrf “context name” (default가 MGMT 이다) 이 상태에서는 Peer-keepalive link의 상태를 확인 할 수 있다. # show vpc peer-keepalive Peer Link을 만든다. (이 것은 특정 VLAN에서만 귀속 시킬 수 있으며, 그냥 일반 Trunk로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다른 포트를 활용해서 Trunk로 만드는 방법도 있다) Keep alive link와는 다르게 Peer Link는 Port channel을 Default로 한다. 그래서 Virtual Port Channel이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이유이다. Peer Link용 Port channel을 만든다. 그리고 Port Channel에서는 VPC PEER-LINK을 설정이 가능하다. interface port-channel20 switchport mode trunk vpc peer-link (Peer Link용으로 사용됨을 의미) switchport trunk allowed vlan 1,10 spanning-tree port type network (VPC Peer Link을 하면 Default로 선택된다.) 위에서 주의 깊게 봐야 하는 것은 이 링크가 Peer Link가 되며, 그 VPC에 적용될 VLAN을 Trunk형태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말은 2960에서 LACP로 VLAN 1과 10이 올라온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 VLAN에 대해서는 하나의 스위치 처럼 동작을 하게끔 한다는 것이다. Channel Group을 통해서 포트를 통해서 할당을 시킨다. 실제로 TOR 스위치와 LACP을 맺어 준다. TOR(CISCO2960)에서는 그냥 일반적으로 맺어 주면 된다. Nx5 의 경우에는 양쪽으로 들어오는 포트로 Port channel을 맺을 때, 양쪽이 동일한 것의 조건을 인식할 수 있도록 VPC ID을 준다. interface port-channel1 vpc 1 # show vpc brife 을 통해서 조건을 확인 할 수 있다.


Download ppt "VPC (Virtual Port channel)"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