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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장. 리스트 리스트 학습목표 목록이나 도표처럼 여러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자료형을 추상화
데이터 삽입, 삭제, 검색 등 필요 작업을 가함 스택과 큐는 리스트의 특수한 경우에 해당 학습목표 추상 자료형 리스트 개념과 필요 작업을 이해한다. 배열로 구현하는 방법, 연결 리스트로 구현하는 방법을 숙지한다. C로 구현할 때와 C++로 구현할 때의 차이점을 이해한다. 자료구조로서 배열과 연결 리스트의 장단점을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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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 도표) Position Name Quantity 1 Beer 10 2 Gum 5 3 Apple 4 Potato 8
On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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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상 자료형 리스트의 작업 Insert(Position, Data) Delete(Position)
Retrieve(Position, Data) 해당 위치(Position)의 데이터를 Data 변수에 복사 Create( ) 빈 리스트 만들기 (종이 준비) Destroy( ) 리스트 없애기(종이 버리기) IsEmpty( ) 빈 리스트인지 확인 (아무 것도 안 적혔는지 확인) Length( ) 몇 개의 항목인지 계산 (몇 개나 적혔는지 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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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리 공리 리스트 공리 Insert(1, Ramen) 추상자료형의 작업을 형식화
(aList.Create( )).Length( ) = 0 (aList.Insert(i, Data)).Length( ) = aList.Length( ) + 1 (aList.Create( )).IsEmpty( ) = TRUE (aList.Insert(i, Data)).Delete(i) = aList (aList.Create( )).Delete(i) = ERROR Insert(1, Ramen) 밀릴 것인가, 지울 것인가 공리로도 명시하기 어려움 인터페이스 파일에 정확한 커멘트를 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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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배열에 의한 리스트 구조체 카운트 변수 데이터 배열 Count Data[ ] 2 1 ... (MAX-1) 324 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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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배열에 의한 리스트 코드 5-1: ListA.h (C Interface by Array)
#define MAX 100 최대 100개 데이터를 저장 typedef struct { int Count; 리스트 길이(데이터 개수)를 추적 int Data[MAX]; 리스트 데이터는 정수형 } listType; 리스트 타입은 구조체 void Insert(listType *Lptr, int Position, int Item): 해당위치에 데이터를 삽입 void Delete(listType *Lptr, int Position); 해당위치 데이터를 삭제 void Retrieve(listType *Lptr, int Position, int *ItemPtr); 찾은 데이터를 *ItemPtr에 넣음 void Init(listType *Lptr); 초기화 bool IsEmpty(listType *Lptr); 비어있는지 확인 int Length(listType *Lptr); 리스트 내 데이터 개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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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배열에 의한 리스트 void Insert(listType *Lptr, int Position, int Item):
자료구조를 함수호출의 파라미터로 전달 리스트를 가리키는 포인터를 Lptr로 복사해 달라는 것 C 언어로 구현할 때 일반특성으로서 전역변수를 회피하기 위함 삽입, 삭제는 원본 자체를 바꾸는 작업이므로 참조호출이 필요 리스트 자체 데이터는 복사되지 않음. 복사에 따른 시간도 줄어든다. void Retrieve(listType *Lptr, int Position, int *ItemPtr); 호출함수의 원본 데이터를 가리키는 포인터 값을 ItemPtr로 *ItemPtr를 변형하면 호출함수의 원본 데이터 값이 변함 void main( ) { listType List1; int Result; Insert(&List1, 1, 23); 리스트 처음에 23을 넣기 Retrieve(&List1, 1, &Result); 리스트의 첫 데이터를 Result에 넣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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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배열에 의한 리스트 코드 5-2: ListA.c (C Implementation by Array)
#include <ListA.h> 헤더파일을 포함 void Init(listType *Lptr) 초기화 루틴 { Lptr->Count = 0; 데이터 수를 0으로 세팅 } bool IsEmpty(listType *Lptr) 비어있는지 확인하는 함수 { return (Lptr->Count = = 0); 빈 리스트라면 TRUE void Insert(listType *Lptr, int Position, int Item) 삽입함수 { if (Lptr->Count = = MAX) 현재 꽉 찬 리스트 printf("List Full"); else if ((Position > (Lptr->Count+1)) || (Position < 1)) printf("Position out of Range"); 이격된 삽입위치 불허 else { for (int i = (Lptr->Count-1); i >= (Position-1); i--) 끝에서부터 삽입위치까지 Lptr->Data[i+1] = Lptr->Data[i];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 Lptr->Data[Position-1] = Item; 원하는 위치에 삽입 Lptr->Count += 1; 리스트 길이 늘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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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 리스트 기초 typedef struct { int Data; 노드 내부의 실제 데이터 또는 레코드
node* Next; Next가 가리키는 것은 node 타입 } node; 구조체에 node라는 새로운 타입명 부여 typedef node* Nptr; Nptr 타입이 가리키는 것은 node 타입 Nptr p, q; Nptr 타입 변수 p, q를 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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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 리스트 연결 리스트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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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 리스트 기초 노드 만들기, 이어 붙이기 p = (node *)malloc(sizeof(node));
p->Data = 33; p->Next = (node *)malloc(sizeof(node)); p->Next->Data = 22; p->Next->Next = NU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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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 리스트 기초 공간반납 Nptr Head; Head = (node *)malloc(sizeof(node));
Head -> Data = 11; Head -> Next = NULL Head = NU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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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 리스트 기본조작 디스플레이 Temp = Head; While (Temp != NULL)
{ printf("%d ", Temp->Data); Temp = Temp->Nex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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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 리스트 기본조작 간단한 삽입 p = (node *)malloc(sizeof(node)); p->Data = 8;
p->Next = Temp->Next; Temp->Next =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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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결 리스트 기본조작 간단한 삭제 p = Temp->Next;
Temp->Next = Temp->Next->Next; free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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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연결 리스트에 의한 리스트 C 연결 리스트에 의한 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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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연결 리스트에 의한 리스트 코드 5-3: ListP.h (C Interface by Linked List)
typedef struct { int Data; 노드 내부의 실제 데이터 또는 레코드 node* Next; Next가 가리키는 것은 node 타입, 즉 자기 자신 타입 } node; 구조체에 node라는 새로운 타입명 부여 typedef node* Nptr; Nptr 타입이 가리키는 것은 node 타입 { int Count; 리스트 길이를 추적 Nptr Head; 헤드 포인터로 리스트 전체를 대변함 } listType; void Insert(listType *Lptr, int Position, int Item): 해당위치에 데이터를 삽입 void Delete(listType *Lptr, int Position); 해당위치 데이터를 삭제 void Retrieve(listType *Lptr, int Position, int *ItemPtr); void Init(listType *Lptr); 초기화 bool IsEmpty(listType *Lptr); 비어있는지 확인 int Length(listType *Lptr); 리스트 내 데이터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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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연결 리스트에 의한 리스트 코드 5-4: ListP.c (C Implementation by Linked List)
#include <ListP.h> 헤더파일을 포함 void Init(listType *Lptr) { Lptr->Count = 0; 리스트 길이를 0으로 초기화 Head = NULL; 헤드 포인터를 널로 초기화 } bool IsEmpty(listType *Lptr) 빈 리스트인지 확인하기 { return (Lptr->Count = = 0); 리스트 길이가 0이면 빈 리스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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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연결 리스트에 의한 리스트 코드 5-4: ListP.c (C Implementation by Linked List)
void Insert(listType *Lptr, int Position, int Item) 삽입함수 { if ((Position > (Lptr->Count+1)) || (Position < 1)) printf("Position out of Range"); 이격된 삽입위치 불허 else { Nptr p = (node *)malloc(sizeof(node)); 삽입될 노드의 공간 확보 p->Data = Item; 데이터 값 복사 if (Position = = 1) 첫 위치에 삽입할 경우 { p->Next = Lptr->Head; 삽입노드가 현재 첫 노드를 가리킴 Lptr->Head = p; 헤드가 삽입노드를 가리키게 } else 첫 위치가 아닐 경우 { Nptr Temp = Lptr->Head; 헤드 포인터를 Temp로 복사 for (int i = 1; i < (Position-1); i++) Temp = Temp->Next; Temp가 삽입직전 노드를 가리키게 p->Next = Temp->Next; 삽입노드의 Next를 세팅 Temp->Next = p; 직전노드가 삽입된 노드를 가리키게 } Lptr->Count += 1; 리스트 길이 늘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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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열과 연결리스트 비교(삽입) 연결 리스트 공간이 꽉 차 있는지 테스트할 필요가 없음
얼마든지 동적으로 새로운 노드를 추가 가능 중간위치 삽입에 따른 밀림(Shift)이 불필요 삽입직전 노드를 찾아가는 작업이 배열에 비해 오래 걸림 배열: 직접 접근 연결 리스트: 포인터를 따라서 리스트 순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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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연결 리스트에 의한 리스트 코드 5-5: 위치기반 연결 리스트의 삭제
void Delete(listType *Lptr, int Position) 삭제함수 { if (IsEmpty(Lptr)) printf("Deletion on Empty List"); 빈 리스트에서 삭제요구는 오류 else if (Position > (Lptr->Count) || (Position < 1)) printf("Position out of Range"); 삭제 위치가 현재 데이터 범위를 벗어남 else { if (Position = = 1) 첫 노드를 삭제하는 경우 { Nptr p = Lptr->Head; 삭제될 노드를 가리키는 포인터를 백업 Lptr->Head = Lptr->Head->Next; 헤드가 둘째 노드를 가리키게 } else { for (int i = 1; i < (Position-1); i++) Temp = Temp->Next; Temp가 삭제직전 노드를 가리키게 Nptr p = Temp->Next; 삭제될 노드를 가리키는 포인터를 백업 Temp->Next = p->Next; 직전노드가 삭제될 노드 다음을 가리키게 } Lptr->Count -= 1; 리스트 길이 줄임 free (p); 메모리 공간 반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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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연결 리스트에 의한 리스트 값 기반 연결리스트의 삭제 Temp = Lptr->Head;
while((Temp != NULL) && (Temp->Data != Item) Temp = Temp->Next; 이 코드로는 템프가 삭제 직전에 놓이게 할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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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연결 리스트에 의한 리스트 예견방식 데이터 15인 노드 삭제 Temp = Lptr->Head;
while((Temp != NULL) && (Temp->Next->Data != Item) Temp = Temp->Next; 데이터 15인 노드 삭제 Temp가 데이터 12인 노드를 가리킬 때, Temp는 널이 아니지만 Temp->Next는 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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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연결 리스트에 의한 리스트 코드 5-6 정렬된 연결 리스트의 삭제
Delete(listType *Lptr, int Item) 삭제함수 { Nptr Prev = NULL; Prev는 널로 초기화 Nptr Temp = Lptr->Head; Temp는 헤드로 초기화 while((Temp != NULL) && (Temp->Data != Item) { Prev = Temp; Prev가 Temp를 가리키게 Temp = Temp->Next; Temp는 다음 노드로 전진 } if (Prev = = NULL) Temp가 한번도 전진하지 않았음 { if (Temp = = NULL) 처음부터 빈 리스트 printf("No Nodes to Delete"); else 삭제 대상이 첫 노드 { Lptr->Head = Lptr->Head->Next; free (Temp); Lptr->Count - = 1; } else Temp가 전진했음 { if (Temp = = NULL) 리스트 끝까지 삭제대상이 없음 printf("No Such Nodes"); else 삭제대상이 내부에 있음 { Prev->Next = Temp -> Next; 직전노드가 삭제될 다음 노드를 가리킴 free (Temp); Lptr->Count - = 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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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연결 리스트 typedef struct { int Data;
node* Prev, Next; Prev는 이전 노드를, Next는 다음 노드를 가리킴 } n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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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연결 리스트 단순연결 리스트의 삽입 테일 포인터가 따로 있으면 유리 삭제일 경우에는 테일 포인터가 뒤로 이동.
이중 연결 이어야 테일 포인터를 뒤로 이동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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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형 연결, 원형 이중연결 원형 연결 타임 셰어링 시스템의 타임 슬라이스 사용자 교대 원형 이중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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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배열과 C++배열 비교 ListA.h (C++ Interface by Array)
const int MAX = 100; #define MAX 100 class listClass { public: listClass( ); void Init(listType *Lptr); listClass(const listClass& L); ~listClass( ); void Insert(int Position, int Item); void Insert(listType *Lptr, int Position, int Item) void Delete(int Position); void Delete(listType *Lptr, int Position); void Retrieve(int Position, int & Item); void Retrieve(listType *Lptr, int Position, int *ItemPtr); bool IsEmpty( ); bool IsEmpty(listType *Lptr); int Length( ); int Length(listType *Lptr); private: typedef struct int Count; { int Count; int Data[MAX]; int Data[MAX]; } } list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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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배열에 의한 리스트 코드 5-7: ListA.cpp (C++ Implementation by Array)
#include <ListA.h> listClass::listClass( ) 생성자 { Count = 0; 리스트 길이를 0으로 초기화 } listClass::~listClass( ) 소멸자 { listClass::listClass(const listClass& L) 복사 생성자 { Count = L.Count; 리스트 길이를 복사 for (int i = 1; i <= L.Count; ++i) 깊은 복사에 의해 배열 요소 모두를 복사 Data[i-1] = L.Data[i-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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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연결 리스트에 의한 리스트 코드 5-8: ListP.h (C++ Interface by Linked List)
typedef struct { int Data; node* Next; } node; typedef node* Nptr; class listClass { public: listClass( ); listClass(const listClass& L); ~listClass( ); void Insert(int Position, int Item); void Delete(int Position); void Retrieve(int Position, int& Item); bool IsEmpty( ); int Length( ); private: int Count; Nptr Hea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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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연결 리스트에 의한 리스트 코드 5-9: ListP.cpp (C++ Implementation by Linked List) #include <ListP.h> listClass::listClass( ) 생성자 함수 { Count = 0; 리스트의 길이를 0으로 초기화 Head = NULL; 헤드를 널로 초기화 } bool listClass::IsEmpty( ) 빈 리스트인지 확인하는 함수 { return (Count = = 0); 배열 길이 0이면 TR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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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연결 리스트에 의한 리스트 코드 5-9: ListP.cpp (C++ Implementation by Linked List) void listClass::Delete(int Position) 삭제함수 { Nptr Temp; if (IsEmpty( )) cout << "Deletion on Empty List";빈 리스트에 삭제요구는 오류 else if ((Position > Count) || (Position < 1)) cout << "Position out of Range"; 삭제위치가 현재 데이터 범위를 벗어남 else { if (Position = = 1) 삭제될 노드가 첫 노드일 경우 { Nptr p = Head; 삭제될 노드를 가리키는 포인터를 백업 Head = Head->Next; 헤드가 둘째 노드를 가리키게 } else 삭제노드가 첫 노드가 아닌 경우 { for (int i = 1; i < (Position-1); i++) Temp = Temp->Next; Temp가 삭제될 노드 직전노드로 이동 Nptr p = Temp->Next; 삭제될 노드를 가리키는 포인터를 백업 Temp->Next = p->Next; 직전노드가 삭제될 노드 다음을 가리키게 } Count - = 1; 리스트 길이 줄임 delete (p); 메모리 공간 반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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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연결 리스트에 의한 리스트 코드 5-9: ListP.cpp (C++ Implementation by Linked List) listClass::~listClass( ) 소멸자 함수 { while (!IsEmpty( )) 리스트가 완전히 빌 때까지 Delete(1); 첫 번째 것을 계속 지우기 } listClass:ListClass(const listClass& L) 복사 생성자 함수 { Count = L.Count; 일단 리스트 개수를 동일하게 if (L.Head = = NULL) Head = NULL 넘어온 게 빈 리스트라면 자신도 빈 리스트 else { Head = new node; 빈 리스트 아니라면 일단 새 노드를 만들고 Head->Data = L.Head->Data; 데이터 복사 Nptr Temp1 = Head; Temp1은 사본을 순회하는 포인터 for (Nptr Temp2=L.Head->Next; Temp2 != NULL; Temp2=Temp2->Next) { Temp1->Next = new node; 사본의 현재 노드에 새 노드를 붙임 Temp1 = Temp1 -> Next; 새 노드로 이동 Temp1->Data = Temp2->Data; 새 노드에 원본 데이터를 복사 } Temp1->Next = NULL; 사본의 마지막 노드의 Next에 널을 기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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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열과 연결 리스트의 비교 공간 검색시간 삽입, 삭제 시간 어떤 자료구조? 배열은 정적이므로 최대크기를 미리 예상해야 함.
만들어 놓은 배열 공간이 실제로 쓰이지 않으면 낭비 연결 리스트는 실행 시 필요에 따라 새로운 노드 생성 연결 리스트는 포인터 변수공간을 요함 검색시간 배열은 단번에 찾아감(묵시적 어드레싱: 인덱스 연산) 연결 리스트는 헤드부터 포인터를 따라감(현시적 어드레싱: 포인터 읽음) 삽입, 삭제 시간 배열의 삽입: 오른쪽 밀림(Shift Right) 배열의 삭제: 왼쪽 밀림(Shift Left) 연결 리스트: 인접 노드의 포인터만 변경 어떤 자료구조? 검색위주이면 배열이 유리 삽입 삭제 위주라면 연결 리스트가 유리 최대 데이터 수가 예측 불가라면 연결 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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