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Corporate Finance, Concise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Corporate Finance, Concise"— Presentation transcript:

1 Corporate Finance, Concise
Principles of Corporate Finance, Concise Second Edition Chapter 4 보통주의 가치 Slides by Matthew Will McGraw-Hill/Irwin Copyright © 2011 by The McGraw-Hill Companies, Inc. All rights reserved. 1 1 1 1 2 1

2 다루는 주제 보통주는 어떻게 거래되는가 보통주는 어떻게 평가되는가 자기자본비용 추정 주가와 주당순이익 사이의 연결고리
할인 현금흐름에 의한 사업의 가치평가 2 2 2 2 3 2

3 보통주는 어떻게 거래되는가 발행시장 (Primary Market) – 기업이 새로 증권을 매각하는 시장.
유통시장 (Secondary Market) – 이전에 발행된 주식이 투자자들 사이에서 거래되는 시장. 보통주 – 공개기업의 소유권. 27

4 발행시장/유통시장과 시장규율 발행시장(primary market)
기업이 새로 주식이나 채권 등의 새로운 증권을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하는 시장 발행기업에 새로운 자금이 유입됨 유통시장(secondary market) 이미 발행된 증권(주식과 채권)이 거래됨(유동성 제공) 기업과는 무관한 투자자간의 거래 유통시장은 발행된 증권에 유동성을 제공 유통시장에서의 주식가격은 발행기업의 성과를 monitor할 수 있는 수단이 됨으로써 시장규율이 작동하게 함 발행가격 결정

5 보통주는 어떻게 거래되는가 전자통신망 (Electronic Communication Networks: ECN s) – 거래자를 서로 연결한 일련의 컴퓨터 네트워크. 상장지수펀드 (Exchange-Traded Funds: ETFs) – 한번 거래로 주식의 묶음 (portfolios)를 매매할 수 있는 펀드. SPDRs (Standard & Poor’s Depository Receipts or “spiders”) – S&P의 몇가지 주가지수를 추적하는 포트폴리오인 ETFs. 27

6 보통주는 어떻게 평가되는가 장부가치 (장부가치) - 대차대조표 기준 기업의 순자산가치.
배당 – 기업이 주주들에게 분배하는 주기적인 현금 지급. P/E Ratio – 주가 나누기 주당순이익. 시장가치 대차대조표 - 자산과 채무의 시장가치를 사용하는 재무제표.

7 보통주는 어떻게 평가되는가 PV(주식) = PV(기대 미래 배당)
모든 주식의 가치는 미래 현금흐름의 현재가치이다. 이는 DCF 공식을 반영한다. 배당은 기업의 미래 현금흐름을 대표한다. PV(주식) = PV(기대 미래 배당)

8 보통주는 어떻게 평가되는가 기대수익률 – 일정 기간에 걸친 특정한 투자에서 투자자들이 예상하는 퍼센트 수익률. 시장 자본화율 (market capitalization rate)이라고 부르기도 함.

9 보통주는 어떻게 평가되는가 예제: 오늘 Fledgling Electronics 주식이 주당 $100에 거래되며 지금으로 부터 1년 뒤 $110에 매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금으로부터 1년 뒤 배당이 $5로 예상된다면 기대수익률은 얼마인가?

10 보통주는 어떻게 평가되는가 모든 주식의 가격은 미래 현금흐름의 현재가치라고 생각할 수 있다. 어떤 주식의 미래 현금흐름은 배당 더하기 그 주식의 최종 매도가격이다.

11 보통주는 어떻게 평가되는가 예제 - 계속: Fledgling Electronics의 주가는 다음과 같이 생각할 수 있다.

12 보통주는 어떻게 평가되는가 시장 자본화율 (Market Capitalization Rate)은 약간의 산수 조작을 거치면, 영구연금 공식을 이용하여 추정할 수 있다. 이는 자기자본비용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13 보통주는 어떻게 평가되는가 배당할인모형 – 오늘의 주가는 기대 미래 배당의 현재가치와 같다고 말하는 주가 계산 모형.
H – 투자기간.

14 보통주는 어떻게 평가되는가 수정 공식

15 보통주는 어떻게 평가되는가 예제 Fledgling Electronics는 1 연도 말에 $5.00 배당과 2 연도 말에 $5.50 배당을 지급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주식은 2 연도 말에 $121에 매각될 것이다. 할인율인 15%라면 이 주식의 주가는 얼마인가?

16 보통주는 어떻게 평가되는가 다른 예제 현재 예상에 따르면 XYZ사는 향후 3년간 각각 $3, $3.24, $3.50의 배당을 지급할 것이다. 당신은 3연도 말에 이 주식을 시장가격에 $94.48에 매각할 것으로 예상한다. 기대수익률 12%에서 이 주식의 가격은 얼마인가?

17 보통주는 어떻게 평가되는가 다른 예제 (계속)
현재 예상에 따르면 XYZ사는 향후 3년간 각각 $3, $3.24, $3.50의 배당을 지급할 것이다. 당신은 3연도 말에 이 주식을 시장가격에 $94.48에 매각할 것으로 예상한다. 기대수익률 12%에서 이 주식의 가격은 얼마인가?

18 보통주는 어떻게 평가되는가

19 자기자본비용 추정하기 배당 수익률 (Dividend Yield) – 주식 투자의 기대수익률 더하기 배당의 기대성장률. 시장 자본화율과 유사함.

20 자기자본비용 추정하기 예제 – 2009년 초에 Northwest Natural Gas 주식은 $42.45에 매매되었다. 내년도 배당 지급금은 주당 $1.68로 기대되었다. 무성장을 가정할 때 배당수익률은 얼마인가?

21 자기자본비용 추정하기 예제 - 계속 년 초에 Northwest Natural Gas 주식은 $42.45에 매매되었다. 내년도 배당 지급금은 주당 $1.68로 기대되었다. 성장률 6.1%를 가정할 때 배당수익률은 얼마인가?

22 자기자본비용 추정하기 수익률 측정

23 g = return on equity X plowback ratio
자기자본비용 추정하기 배당 성장률은 자기자본이익률(ROE) 곱하기 영업이익 유보율로도 구할 수 있다. 내부유보율=1-배당성향 g = return on equity X plowback ratio

24 자기자본비용 추정하기 일정성장이 아닌 경우의 가치평가

25 자기자본비용 추정하기 예제 – Phoenix는 3년 연속으로 각각 0, .31, .65를 배당할 예정이다. 제 3년도 배당은.67로 추정되며 영원히 4% 성장률을 유지할 것이다. 할인율이 10%로 주어지면 주식의 가격은 얼마인가??

26 주가와 주당순이익 만약 어느 기업이 배당을 낮추어 그 자금으로 재투자하기로 결정한다면, 미래 배당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주가는 상승하게 될 것이다. 배당성향 (Payout Ratio) – 이익 중에서 배당으로 지급된 비율 유보율 (Plowback Ratio) – 기업이 이익 중에서 유보한 비율 44

27 주가와 주당순이익 예제 우리 회사는 다음 해에 이익의 100%인 $8.33를 배당한다고 추정된다. 이는 투자자들에게 15% 의 기대수익률을 제공할 것이다. 대신에 기업의 현재 자기자본이익률 25%에서 이익의 40%를 내부 유보하기로 결정하였다. 이 내부 유보 결정 이전과 이후 주식의 가치는 얼마인가?

28 주가와 주당순이익 예제 우리 회사는 다음 해에 이익의 100%인 $8.33를 배당한다고 추정된다. 이는 투자자들에게 15% 의 기대수익률을 제공할 것이다. 대신에 기업의 현재 자기자본이익률 25%에서 이익의 40%를 내부 유보하기로 결정하였다. 이 내부 유보 결정 이전과 이후 주식의 가치는 얼마인가? 무성장 성장

29 주가와 주당순이익 예제 - 계속 만약 회사가 이익의 일부라로 유보하지 않으면 주가는 $55.56 에 머무른다. 내부 유보하면 주가는 $ 로 상승한다. 두 수자 사이의 차이가 성장기회의 현재가치 (PV of Growth Opportunities: PVGO) 이다..

30 주가와 주당순이익 성장기회의 현재가치 (PVGO) – 기업의 미래 투자의 순현재가치 (NPV).
지속가능 성장률 (Sustainable Growth Rate) –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안정된 비율 : 유보율 X ROE.

31 사업의 가치평가 사업 또는 프로젝트의 가치평가
사업 또는 프로젝트의 가치는 보통 가치 평가기간 까지의 FCF의 할인가치와 이후의 평가기간말 가치 (valuation horizon:) 로 계산된다. 평가기간말 가치 (H)는 최종가치 (Terminal valu3)라고도 부르며 PVGO 처럼 계산된다.

32 사업의 가치평가 사업 또는 프로젝트의 가치평가 PV (잉여 현금흐름) PV (horizon value)

33 사업의 가치평가 예제 연결기 제조 부문의 현금흐름이 주어 질 때 가까운 미래 현금흐름의 PV와 PV (horizon value), 그리고 총 기업가치를 r=10%, g= 6%에서 계산하시오.

34 사업의 가치평가 예제 - 계속 연결기 제조 부문의 현금흐름이 주어 질 때 가까운 미래 현금흐름의 PV와 PV (horizon value), 그리고 총 기업가치를 r=10%, g= 6%에서 계산하시오.

35 사업의 가치평가 예제 - 계속 연결기 제조 부문의 현금흐름이 주어 질 때 가까운 미래 현금흐름의 PV와 PV (horizon value), 그리고 총 기업가치를 r=10%, g= 6%에서 계산하시오.

36 Web Resources Click to access web sites Internet connection required


Download ppt "Corporate Finance, Concise"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