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음악의 형식과 양식 동기, 악구, 악절, 센텐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음악의 형식과 양식 동기, 악구, 악절, 센텐스."— Presentation transcript:

1 음악의 형식과 양식 동기, 악구, 악절, 센텐스

2 시간 예술인 음악에서 순간 연주된 음들은 사라져 버린다
시간 예술인 음악에서 순간 연주된 음들은 사라져 버린다. 연주되는 음악의 단락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반복되거나, 대조적으로 나타나는 지 살펴 보면서 악곡의 전체 구성을 살펴보는 것이 음악 형식이다. <감상> Pachelbel Canon in D Original Instruments Vivaldi: Concerto for Two Cellos in G Minor RV 531, Allegro

3 음악 반복 대조 How? 음악형식의 체계화

4 강의 목표 : 형식 단위의 다양한 용어와 의미를 이해한다
동기(Motive) 악구(Phrase) 주제(Theme) 악절(Period) 센텐스(Sentence)

5 동기(motive) 동기는 음악적 의미를 가지는 가장 작은 단위 동기의 길이는 보통 2마디
동기의 특징은 리듬과 음고에 의해 결정 동기는 악곡에서 반복, 변주, 확대∙축소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발전하면서 악곡을 통합시키는 요소로 나타남                                                                                   Mozart piano sonata, K.545 제 1악장

6 음악적 아이디어를 보여줄 수 있는 최소한의 단위
특징적인 선율 또는 음형으로 구성 동기는 단락 혹은 작품 전체에 다양한 형태로 반복 및 발전 고전시대에는 두 마디 길이의 동기가 많음(길어지기도 함)

7 4마디 동기 빠른 곡에서는 4마디 길이의 동기가 나타나기도 함 낭만시대의 음악에는 길이가 더욱 다양해짐
짧게는 몇 개의 음으로 구성되기도 하고 길게는 4∼6마디로 나타 나기도 함

8 악구(phrase) 연주상 의미 : 레가토로 만들어지는 음악적 호흡
형식상 의미 : 선율적, 리듬적, 화성적으로 종지를 형성(연장, 종 지)하는 화성 진행이 수반 고전시대는 주로 4마디 길이로 나타난다. * 음악 교과서에서는 악구를 ‘작은악절’로 표기 동기(2마디) + 동기(2마디) 악구

9 반복적 동기에 의한 악구 동기 2마디가 다시 반복 되면서 악구 형성 으뜸화음이 연장되는 화성진행 으뜸화음의 연장 9

10 대조적 동기에 의한 악구 두 번째 동기가 대조적 선율로 나타나고 있다. 선율선이 하행하면서 화성적으로 반종지를 하면서 마친다.

11 주제(Theme) 악곡의 바탕이 되는 선율로서 주요 악상을 명확하게 표현한 핵심 적인 소재
악곡의 전개와 변주의 기초가 되며, 하나의 악곡에는 2개 이상의 주제가 사용되기도 함 Beethoven 교향곡 제 5번 주제

12 악절(period) 종지를 갖는 두 개의 악구로 구성 선행구와 후속구는 화성의 종지 강도가 다르다.
후속구가 종지의 강도가 강해야 한다. - 선행구(반종지), 후속구(정격종지) - 선행구(불완전 정격종지), 후속구(완전 정격종지) 악구(선행구) 악구(후속구) 악절

13 병행악절 후속구의 시작이 선행구의 시작과 동일한 악절 대조 반복 13

14 대조악절 선행구와 후속구의 시작 선율이 서로 대조를 이루는 악절 선행구의 시작은 점음표의 다소 정적인 분위기
후속구의 시작은 상행하는 스타카토 음계형 14

15 이중악절 네 개의 악구로 구성된 악절 악구 1 악구 3 악구 2 악구 4 선행구 후속구

16

17 센텐스 두 개의 악구로 구성되지만, 악절 단위와 다른 별도의 형식이다. 센텐스 악구(선행구) 악절 악구(후속구)

18 센텐스의 예 첫 번째 악구는 으뜸화음의 연장, 두 번째 악구에서 종지 형성 두 번째 악구에서 동기가 한마디 단위로 발전되다가 종지를 이끔

19 센텐스의 예 동기의 단편이 한 마디 단위로 발전되어 나타난다 악절구조에서는 이 부분(전개구)에 병행, 대조 악구가 나타난다.

20 음악적 단락(section)의 구조 악절 악구 악구 동기 동기 동기 동기 단락 악절 악구 악구 동기 동기 동기 동기

21 단락의 표기법 음악 형식에서 큰 단락은 A, B, C등 대문자로 표시
단락A와 단락B가 나타난 이후에 단락A가 재현되면 ABA로 표기한다. 하위 단락은 a,b,c등의 소문자로 표기한다.

22 차시 예고 제 4강 2부분 형식(Binary form)

23 END


Download ppt "음악의 형식과 양식 동기, 악구, 악절, 센텐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