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 presentation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제1강 안드로이드 특징과 개발환경 구축 안드로이드 앱 개발 강좌
2
목 차 안드로이드의 특징 1 안드로이드의 아키텍처 2 개발과정 및 개발환경구축 3 추천도서 4 5 예제 앱 보기
3
1. 안드로이드의 특징
4
1.안드로이드 특징과 장단점 안드로이드의 특징 안드로이드의 장점과 단점 구분 기술 운영체계 리눅스 언어 자바 개발툴 이클립스
개방된 환경이라서 무료 제공 통제 불가능한 변종 출현이 걱정 바이러스의 문제 개발자의 접근이 용이하여 훌륭한 프로그램이 개발될 가능성이 많음 통신사 필요로 OS 변경하여 소프트웨어 호환성이 떨어질 위험 존재 새로운 운영체계라서 군더더기가 없고 이전버전 호환성 유지 위한 찌꺼기 소스가 존재하지 않음 SDK의 잦은 업그레이드 안정적이지 못 한 버그 발견 문서의 부족,관련자료 부족 -> 이런 부분은 많이 보편화되서 이제는 좀 괜찮아진 듯 리눅스 상당히 오랜 기간 개발된 커널 정교한 메모리 관리 안정적인 멀티 스레드 보안 모바일환경에 맞게 개조한 것 자바 공식적으로 자바 언어 사용 NDK라고해서 C를 사용 가능 고수준의 언어 -> 생산성이 높고 하드웨어 추상층을 제공하기 때문에 라이브러리 사용 함수만 가지고도 하드웨어를 컨트롤 가능 라이브러리 검증된 라이브러리 대거 포함 자바 언어 차원의 라이브러리 OpenGL, SQLite, FreeType 오픈 소스의 집대성
5
2. 안드로이드의 Architecture
6
2. 안드로이드의 아키텍처와 구성요소 안드로이드의 아키텍처 안드로이드의 4가지 구성요소 리눅스 커널
디바이스 드라이버, 전원관리,메모리 관리,백그라운드스레드 라이브러리 OpenCL,WebKit,미디어,SQLite 달빅 가상 머신 프레임워크 응용프로그램 Activity 비주얼UI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 윈도우와 같다고 일단 이해 눈에 보이는 화면 하나 여러 개의 뷰들로 구성됨 Service UI없어 사용자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백그라운드에서 무한히 실행되는 컴포넌트 예 - 미디어 플레이어 Broadcast Receiver 시스템으로부터 전달되는 방송을 대기하고 신호 전달시 수신하는 역할 예- 배터리상태, 사진촬영,네트워크 전송완료 CP(Content Provider) 다른 응용프로그램을 위해 자신의 데이터를 제공 보안 엄격으로 응용프로그램간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유일한 장치 대표적 예 –SQLite , preference Intent 부가적인 정보 조금을 담아서 보내는 편지와 비슷한 일종의 메시징 시스템 화면과 화면사이 이동작업 수행시 서비스를 호출시 사용 달빅가상머신 자바 가상 머신을 직접 사용하지 않으며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해서 사용 프레임워크 안드로이드 API API : 하드웨어 액세스를 추상화하며 UI제작에 필요한 위젯을 정의하고 시스템 라이브러리와 통신할 수 있는 레퍼 제공 주로 우리가 배워서 써먹어야 할 내용 액티비티 관리자, View로 파생되는 다양한 위젯, 리소스 관리자(전화,위치관리자,CP..) 응용프로그램 우리가 만들어야 할 대상
7
2. 아키텍처의 전체 구성도
8
2. 아키텍처 - FrameWork
9
2. 아키텍처 - library
10
2. 안드로이드의 Component
11
2. 안드로이드의 Component
12
3. 개발과정 및 개발환경구축
13
3.1 개발과정
14
3.1 개발과정
15
3.2 개발환경 구축 JDK 설치 이클립스 설치 안드로이드 SDK 설치 플로그인(ADT) 설치 AVD 생성
Eclipse 옵션 설정 AVD 생성 플로그인(ADT) 설치 안드로이드 SDK 설치 이클립스 설치 JDK 설치
16
3.2 개발환경 구축 - JDK설치 사용목적에 따라 SE(Standard),EE(Enterprise),
ME(Mobile) 세 가지로 제공 안드로이드 개발에는 SE나 EE를 사용 우리는 SE로 사용 접속 Window용 설치 파일 다운로드
17
3.2 개발환경 구축 - Eclipse설치 http://www.eclipse.org/downloads/ 사이트 접속
Eclipse IDE for Java Developers -> Windows 32bits 클릭/다운로드
18
3.2 개발환경 구축 – 안드로이드 SDK 설치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위한 SDK를 설치
개발에 필요한 파일은 SDK를 통해 배포되며 앞서 설치한 ADT는 이클립스와 SDK를 연결하는 역할 안드로이드 SDK는 다음 사이트에서 구할 수 있는데 이 사이트가 이른바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의 홈페이지인 셈 안드로이드 SDK 다운로드 사이트
19
3.2 개발환경 구축 – 플로그인(ADT) 설치 ADT는 이클립스의 업데이트 기능으로 다운로드 및 설치 가능
이클립스는 플러그인이라는 장치를 통해 임의의 플랫폼에 대한 개발툴의 추가 설치를 지원하며 구글은 이클립스에 플러그인되는 안드로이드 개발 킷(Android Development Tool)을 제공 ADT는 안드로이드 개발에 필요한 다음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마법사, XML 레이아웃 편집기, 패키지 제작툴, 이클립스에 통합된 DDMS ADT는 이클립스의 업데이트 기능으로 다운로드 및 설치 가능 이클립스의 Help/Install New Software메뉴 선택하면 업데이트 관리 대화상자 location에 입력
20
3.2 개발환경 구축 – AVD생성 AVD(Android Virtual Device):
모바일 개발을 할 때는 통상 에뮬레이터에서 테스트를 수행하는데 안드로이드폰의 에뮬레이터 이클립스 메뉴에서 window/Android SDK and AVD Manager 항목을 선택하고 왼쪽 목록에서 Virtual Devices 페이지를 선택
21
4. 추천도서
22
4. 추천도서
23
4. 추천도서
24
5. 예제 앱 보기
25
5. 예제 앱 보기(WONDER SEOUL)
26
5. 예제 앱 보기(WONDER SEOUL)
27
5. 예제 앱 보기(WONDER SEOUL)
28
5. 예제 앱 보기(WONDER SEOUL)
Similar present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