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HTP(집,나무,사람) 검사.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HTP(집,나무,사람) 검사."— Presentation transcript:

1 HTP(집,나무,사람) 검사

2 H(House)-T(Tree)-P(Person) 검사의 이론적 배경
그림은 인간의 ‘기본적인 언어’ 말과 행동으로 잘 표현하지 못하는 것을 그림을 통해서는 잘 보여질 수 있다. Goodenough(1929)는 아동용 지능검사도구로 인물화 검사를 고안 Buck, Machover(1948)는 투사적 성격검사로서 인물화 검사체계 개발 Bebensky(1950후반)은 치료를 목적으로 HTP에 색을 칠함 ‘집, 나무, 사람’ 은 누구나 친숙하고 상징성이 강함 언어로 표현하지 못하는 마음을 읽어낼 수 있고 내제된 마음의 갈등, 미움, 분노 등을 이해하고 진단하는데 효과적이다. 정신분석적 관점 : 내면의 핵심적인 정신 역동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현상학적 관점 : 예상된 근거보다는 지금 현재의 사건에 대해 연구한다. 사회학적 관점 : 가정, 특정 문화권, 민족성, 종교 등의 영향을 미친다. 자기심리학적 관점 : 자신의 내적 세계를 관찰한다. 이론적 관점

3 HTP 검사 실시법 준비물 유의사항 실시방법 16절지 백지 4장, 연필, 지우개 (크레파스), 초시계
사생을 하거나 너무 만화같거나 막대형 그림, 추상적인 그림은 그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유의사항 실시방법 멘트 – “지금부터 그림을 그려봅시다. 그림을 잘그리고 못그리는 것과 상관 없으니 자유롭게 그려보세요. 자기가 생각하는 대로 그리는 것이 좋습니다.” 1. 집 그림 – 종이를 가로로 제시하고 집을 그리라고 말한다. 2. 나무 그림 – 종이를 세로로 제시하고 나무를 그리라고 말한다. 3. 사람그림 – 종이를 세로로 제시하고 “사람을 한사람 그려보세요, 얼굴만이 아닌 전신을 그려보세요” 라고 제시한다. 4. 사람그림 – 아까 성과 반대 성의 인물을 그리도록 말한다.

4 PDI. (사후질문과정) 질문은 특별히 일정한 형식은 없으며 검사자의 필요에 따라서 행하는 것이 좋다.
질문에 대한 대답에 대해서는 그 이유를 묻는 것이 바람직하다. 피검자가 사용한 용어를 그대로 적어두는 것이 좋다. - 이 나무는 몇 살인가요? - 나무 주변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나무가 하고 싶은것이 무엇일까요? - 나중에 이 나무는 어떻게 될까요? - 이 집은 누구의 집인가요? - 이 집에 누가 살고 있지요? - 누구와 이 집에서 살고 싶나요? - 이 사람은 누구인가요? - 이 사람의 나이는 몇살인가요? - 이 사람은 무엇 하는 사람인가요? - 이 사람의 기분은 어떠한가요? - 이 사람이 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5 HTP 검사의 해석 HTP검사의 해석이란 HTP그림에 의한 성격의 여러면을 밝혀나가는 것을 말한다.
이 해석은 PDI(사후질문과정), 피검자와의 면접, 행동관찰, 검사시의 태도 등으로 부터 얻어지는 임상소견 등을 고려하여 종합적이고 전체적으로 해석되어야 한다. 즉, 그림만 가지고 성격의 단면을 추론하는 ‘맹분석’의 해석은 위험하다. 1. 전체적 분석 그림의 전체적 인상, 조화, 구도, 이상한 곳은 없는가에 주목 2. 구조적 분석 : 그림의 요소들이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하나하나 고려하여 해석 -검사시의 태도와 소요시간 그림그리는 순서 - 지우개의 사용 그림의 위치 - 선의 강도와 크기 대칭 - 왜곡 동작의 묘사 - 절단 (그림이 용지끝에서 잘림) - 투시성 (투명화) - 기타 여러가지 투사적 요소 3. 내용분석 - 명백하고 큰 특징을 먼저 다루되, 그림자체에 큰 특징이 없는 경우에도 질문을 통해 피검자의 성격을 이해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 그림의 상징성은 인류전체에 보편적인 의미를 갖는 것도 있으나 문화적인 차이도 있으므로 상징의 보편성과 특징성을 함께 고찰해야 한다.

6 만6세 남아의 집, 나무그림

7 만6세 남아의 사람 그림

8 만6세 여아의 집, 나무 그림

9 만6세 여아의 사람 그림

10 만7세 여아의 집, 나무 그림

11 만7세 여아의 사람 그림

12 경청해 주셔서


Download ppt "HTP(집,나무,사람) 검사."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