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데이터베이스 와 JDBC 1.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은? 2.데이터베이스 장점?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데이터베이스 와 JDBC 1.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은? 2.데이터베이스 장점?"— Presentation transcript:

1 데이터베이스 와 JDBC 1.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은? 2.데이터베이스 장점?
※데이터베이스(Database) : 여러 사람이 공유해서 사용할 목적으로 체계적으로 정리된 벙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검색할 수 있는 정보의 집합이다.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 :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하고 운영하기 위해 구성된 소프트웨어 시스템으로 오라클, SQL Server등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데이터베이스 제품이 DBMS이다. 2.데이터베이스 장점? * 데이터 중복성을 최소화시킨다. * 데이터 불일치성(Inconsistency)을 해결할 수있다. * 데이터 공유가 쉽다. * 정보 표준화를 이룰 수 있다. * 데이터에 대한 보안성을 제공한다. * 데이터의 무결성(Integrity)이 유지된다. 3.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를 관리하는 기본 다위는 테이블이며 테이블은 컬럼과 로우로 구성된다. 이름 성별 거주지 출생년도 전화번호 홍길동 서울 1980 주 몽 고구려 1200 영 포 부여 1198 컬럼명 로우 컬럼 4.데이터베이스 키 ■ 키(Key) 데이터베이스에서는 데이터를 다른 데이터와 구분할 수 있는 고유 정보가 필요한데, 이를 키(Key)라고 한다. ■ 키의 종류 Primary Key(Not null), Secondary Key, Candidate Key Foreign Key(테이블 간의 관계를 나타내고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2 데이터베이스 와 JDBC 5.SQL(Structured Query Langquage)
: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한 표준화된 방법을 정의한 규약이다. ■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 ■ DLL(Data Dfinition Language) SQL문 DDL DML Create Table Alter Table Drop Table Select Insert Delete Update 테이블 생성 테이블 구조 변경 테이블 삭제 데이터조 조회 에이터 삽입 데이터 삭제 데이터 수정 6.JDBC(Java DataBase Connectivity) : 자바 애플리케이션(웹 또는 일반)에서 표준화된 방법으로 다양한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할 수 있도록 설계된 인터페이스다.

3 데이터베이스 와 JDBC 7.JDBC 구조 8.JDBC 드라이버 유형 애 플 리 케 이 션 구현 오라클 DBMS
관리자 사용 구현 MySQL DBMS MySQL JDBC 드라이버 인포믹스 JDBC 드라이버 인포믹스 DBMS 애플리케이션에서는 드라이버 관리자를 통해 필요한 데이터베이스 드라이버를로드한 다음 해당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한다. 8.JDBC 드라이버 유형 자바 애플리케이션 JDBC 드라이버 관리자 JDBC-ODBC 드라이버 Native-API Net-Protocol Native-Protocol ODBC 드라이버 JDBC 미들웨어 DBMS JDBC API JDBC 드라이버 API ①장점:연결이쉽고,JDK기본제공 단점:기능제약, 처리속도 느림 ②장정:데이터베이스별 특화된 기능 사용 단점:DB마다 별도의 라이브러기가 필요 ③장점:미들웨어방식으로 호환성이 좋다 단점:미들웨어가 지원되야함 ④장점:처리속도가 빠르고, 추가적인 라이브러리나, 애플리케이션이 필요가없다. 단점:DB별 드라이버가 다르기 때문에 DB가 변경 되면 드라이버도 변경해야한다.

4 데이터베이스 와 JDBC 9.표준 SQL을 이용하면 데이터베이스를 변경하더라도 JDBC 드라이버만 바꾸면 된다. 이에 비해 데이터베이스 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함수나 내장 프로시저(PL/SQL 등)를 사용하면 프로그램 작업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데이터베이스를 바꿀 경우 프로그램 수정이 많아지는 단점이 있다. 10.JDBC 프로그래밍은 진행 단계 결과 받기 select * from xxx where city=‘서울’; JDBC 프로그래밍 단계 사용 클래스 JDBC 드라이버 로드 데이터베이스 연결 Statement 생성 SQL문 전송 결과 받기 연결 해제 System.setProperty() Class.forName() Java.sql.Connection Java.sql.Statement Java.sql.PreparedStaement Java.sql.ResultSet executeQuery() executeUpdate() Close() System.setProperty( “jdbc.drivers”,”oracle.jdbc.driver.OracleDriver” ); DB Class.forName(“oracle.jdbc.driver.OracleDriver”); Connection conn=DriverManager.getConnection( JDBC_url,”아이디”,”비빌번호”); SQL문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클래스 Name city ================ 홍길동 … 인천 김을동 … 부산 김무헌 … 대구 …………………. ③rs ResultSet 1 2 . ④rs.next() ⑤rs.next() 커넥션 풀 : 데이터베이스의 연결과 해제를 관리하는 관리프로그램을 포함한 용어로 최대 연결 개수의 제한, 최소 유효 연결 개수의 관리 등 좀더 효율적인 연결 관리를 제고아는 프로그래밍 기법이다. JDBC 2.0 이상부터 제공하는 javaxsql.DataSource에 기반하여서블릿 컨테이너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이용할 수있다.


Download ppt "데이터베이스 와 JDBC 1.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은? 2.데이터베이스 장점?"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