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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byKilian Kalb Modified 6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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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기초 사항 C++ 언어의 역사와 특징에 대하여 살펴본다. 입력과 출력에 대하여 학습한다. 비주얼 스튜디오를 설치한다.
간단한 예제 프로그램을 컴파일하고 실행한다. 변수와 수식의 개념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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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장에서 만들어볼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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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의 중요성 “우리 아이들의 상당수는 현재 존재하지 않는 일자리를 가질 것이다. 이런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소프트웨어 교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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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프로그램은 작업지시서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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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어 기계어(machine language): 0과 1로 구성되어 있는 “001101110001010...”과 같은 형태
컴퓨터는 이러한 이진수 형태를 바로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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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언어의 개발 C++는 1980년대 초에 AT&T 벨연구소의 Bjarne Stroustrup에 의하여 개발
C with Classes -> C++ C++는 C언어에 클래스 개념을 추가하고 이어서 가상 함 수, 연산자 중복 정의, 다중 상속, 템플릿, 예외 처리 등이 기능이 차례로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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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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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의 설계 철학 엄격한 타입 검사, 범용 언어, 효율적, 이식성
여러 가지의 프로그래밍 스타일을 지원 (절차 지향 프로 그래밍, 데이터 추상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일반화 프 로그래밍) 프로그래머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설계 최대한 C와 호환 플랫폼에 의존적이거나 일반적이지 않은 특징은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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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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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특징 클래스(class) - 클래스를 이용하여 하나의 객체의 속성과 동 작들을 한곳으로 모아서 정의할 수 있다.
상속(inheritance) - 클래스를 상속받아서 기존의 코드를 재사 용할 수 있다. 연산자 중복(operator overloading) – 대상에 따라서 동일한 연산자로 새로운 연산을 정의할 수 있다. 함수 중복(function overloading) – 매개 변수만 다르면 동일 한 이름의 함수를 여러 개 만들 수 있다. new와 delete 연산자 – 동적 메모리 할당과 해제를 담당하는 연산자이다. 제네릭(generics) – 클래스 정의를 자료형에 상관없이 재사용 하는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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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던 C++ C++ 11과 C++ (14)는, 많은 새로운 기능을 도입 범위(range)-기반의 반복 루프
타입 자동 추론 기능 보편적인 초기화 람다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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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는 어디에 사용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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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의 실행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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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의 장점 C++로 작성된 프로그램은 속도가 빠르다.
하드웨어에 접근할 수 있다.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한다. C언어 프로그램을 그냥 가져다가 사용할 수 있다. 고성능의 게임이나 인공지능, 장치 드라이버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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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차적 프로그래밍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procedural programming)은 기 본적으로 프로시저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프 로그래밍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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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데이터와 알고리즘이 묶여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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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 점검 문제 Java와 C#는 C++와 어떤 관계가 있을까?
C++ 언어가 C 언어의 상위집합이라면 C언어를 반드시 배워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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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프로그램 개발 단계 텍스트 에디터로 C++ 언어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파일로 저장한다. 소스 파일을 컴파일한다.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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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스튜디오란? 통합 개발 환경(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은 프로그램 개발에 필수적인 편집, 컴파일, 실행, 디버깅 기능을 하나로 통합한 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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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스튜디오 버전 커뮤니티 버전(Visual Studio Community)
프로페셔널 버전(Visual Studio Professional) 엔터프라이즈 버전(Visual Studio Enterpri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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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스튜디오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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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스튜디오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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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스튜디오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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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스튜디오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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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스튜디오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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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스튜디오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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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스튜디오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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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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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스튜디오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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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스튜디오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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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스튜디오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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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스튜디오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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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스튜디오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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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스튜디오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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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스튜디오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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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스튜디오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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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주얼 스튜디오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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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파일 오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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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프로그램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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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첫 번째 예제 프로그램 주석(comment)이란 코드를 설명하는 글 2가지 종류의 주석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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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iost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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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ing namespace std; 변수 이름이나 함수 이름과 같은 수많은 이름(식별자)들 은 이름 공간(name space)이라고 하는 영역으로 분리되 어 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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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별자를 사용하는 2가지 방법 std::cout << "Hello World!" << std::endl;
using namespace std; cout << "Hello World!" << end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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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main() 위의 문장은 main() 함수를 정의하는 문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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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ut << "Hello World! " << endl ;
콘솔 화면에 “Hello World!"라는 문자열을 출력하고 이어 서 endl(end of line)을 출력하는 문장 Hello Wor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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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turn 0; 이 문장이 실행되면 main( ) 함수는 작업을 끝내고 외부로 0값을 반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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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수와 자료형 변수(variable)는 데이터(값)를 저장하는 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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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수의 선언 int i; // 변수 i를 선언한다. i = 100; // 변수 i에 100을 저장한다.
int i { 100 }; // int i=100;과 동일하다. string s { "hello" }; // string s="hello";과 동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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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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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형 정수형 부동소수점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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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형 bool형의 변수는 참(true) 또는 거짓(false)만을 가질 수 있 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 지금부터 이름공간으로 std를 사용한다. int main() { bool b; b = true;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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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자형 char ch; ch =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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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자열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string s1 = "Good"; string s2 = "Morning"; string s3 = s1 + " " + s2 + "!"; cout << s3 << endl;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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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자열 연습 string s1 = "Good"; string s2 = "Bad"; bool b = (s1 == s2);
s2 = s1 + " " + to_string(10) + "개"; cout << s2 << end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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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호상수 const double TAX_RATE = 0.25; // 기호 상수 선언 int income=1000;
income = income - TAX_RATE * inc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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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 키워드 자동 타입 추론(automatic type deduction) auto d = 1.0;
auto add(int x, int y) { return x + y; } int main() auto sum = add(5, 6); 된다. return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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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력 int i; float f; cout << i; // 정수 형식으로 i의 값이 출력된다. cout << f; // 실수 형식으로 f의 값이 출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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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입력받아서 출력하기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string name; cout << "이름을 입력하시오: "; cin >> name; cout << name << "을 환영합니다." << endl;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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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int i; cin >> i; // 정수를 읽어서 i에 저장 double f;
cin >> f; // 실수를 읽어서 f에 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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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식과 연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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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b: 최대한의 사탕 사기 철수가 가지고 있는 돈으로 최대한의 사탕을 사려고 한다. 현재 1000원이 있고 사탕의 가격이 300원이라고 하자. 최대한 살 수 있는 사탕의 개수와 나머지 돈은 얼마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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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money; int candy_price; cout << "현재 가지고 있는 돈: "; cin >> money; cout << "캔디의 가격: "; cin >> candy_price; // 최대한 살 수 있는 사탕 수 int n_candies = money / candy_price; cout << "최대로 살 수 있는 캔디의 개수=" << n_candies << endl; // 사탕을 구입하고 남은 돈 int change = money % candy_price; cout << "캔디 구입 후 남은 돈=" << change << endl;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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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b: 최대한의 사탕 사기 우리나라는 섭씨 온도를 사용하지만 미국에서는 화씨 온 도를 사용한다. 화씨 온도를 섭씨 온도로 바꾸는 프로그 램을 작성하여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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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double f_temp = 60; double c_temp; c_temp = (5.0 / 9.0) * (f_temp - 32); cout << "화씨온도 " << f_temp << "도는 섭씨온도 " << c_temp << "입 니다." << endl;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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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b: 주사위 게임 2개의 주사위를 던져서 주사위의 합을 표시하는 프로그 램을 작성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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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iostream>
#include <ctime> #include <cstdlib>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srand(time(NULL)); int dice1 = (rand() % 6) + 1; int dice2 = (rand() % 6) + 1; cout << "두 주사위 합=" << dice1 + dice2 << endl;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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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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