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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byAri Budiono Modified 6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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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망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한다. 정보통신망의 구성요소, 기술, 분류, 등장 배경, 발전 동향을 학습 한다. 근거리 통신망의 정의와 특징, 발전 과정, 목적과 필요성, 구성요 소, 프로토콜, 표준, 발전 동향과 응용 분야를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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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1 정보통신망의 개념과 필요성 정보 통신망의 개념
정보통신 시스템에서 정보(문자 화상, 음성 등)를 효율적으로 전송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컴퓨터 시스템, 단말기, 다중화기와 같은 통신 장비를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것 통신비용을 절감하고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송하는 게 주요 목적 하나의 회선에 여러 시스템을 연결하거나 몇 개의 회선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구성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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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1 정보통신망의 개념과 필요성 정보 통신망의 필요성
통신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적으로 전송할 수 있는지 충분히 살펴본 후 더 나은 형태를 적용 특히, 전송 거리가 아주 길고, 노드 수에 제한이 없을 때는 최적의 정보통신망을 구성할 필요성이 높아짐 통신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적으로 전송하려는 목적에서 하나의 회선에 여러 시스템을 연결하거나 몇 개의 회선을 공유하는 방식을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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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2 정보통신망 정보통신망의 구성요소와 통신망 기술 정보통신망의 구성요소 : 단말 장치, 통신회선, 교환기
키보드, 모니터, 프린터처럼 컴퓨터와 연결되는 모든 주변 장치 단말기, 단말, 터미널(Terminal)이라고도 함 컴퓨터 네트워크에서는 컴퓨터 자체를 단말 장치로 사용하기도 함 데이터 전송계 맨 아래쪽에서 디지털 데이터의 입출력을 수행 사용 용도에 따라 음성 전달을 담당하는 전화기, 전신 부호를 전달하는 전신기, 팩스, 텔레비전, 정보 처리를 담당하는 컴퓨터 단말기 등 종류가 다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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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2 정보통신망 통신 회선 데이터를 전송하는 통로로, 통신기기(예⃞ 단말 장치와 단말 장치, 단말 장치와 컴퓨터, 컴 퓨터와 컴퓨터)끼리 서로 연결 데이터를 부호화한 신호를 수신 측으로 전송할 때 전송되는 통로, 즉 데이터 전송선로나 정보 전송매체 통신회선으로는 전화선, 동축 케이블, 광섬유 케이블, 마이크로파, 인공위성 등을 사용 데이터 전송선로는 유선과 무선으로 구분할 수 있다. 유선선로는 전자기파가 물리적으 로둘러싸인 경로를 따라 전달되며, 종류에는 전화선, 동축 케이블, 광섬유 케이블 등 무선선로는 전자기파를 유도하진 않으나 전송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 무선선로에서는 안테나를 이용해 정보를 송수신 전송할 때는 안테나가 공기 등 매체로 전자기파를 방출하고, 수신할 때는 안테나가 주위 에 있는 매체에서 전자기파를 끌어당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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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2 정보통신망 교환기 통신망 기술
비교환회선은 단말 장치끼리 직통회선을 연결하여 사용하고, 교환회선은 교환기 등을 이용하여 접속하는 방식 교환기는 단말기와 단말기 사이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경로를 설정할 수 있는 설비 교환기의 기본 기능은 가입자의 호(Call)를 감지하여 원하는 가입자와 연결시키고, 통화를 완료하면 다시 복귀시키는 일 통신망 기술 단말 장치와 통신회선, 교환기를 결합하여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통신할 수 있도록 통신망의 통신로를 구성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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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2 정보통신망 정보 통신망의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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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2 정보통신망 네트워크 범위와 연결에 따른 분류
근거리 통신망(LAN): 공중 통신망을 이용하지 않는 통신망으로, 동일 건물이나 지역 내에 설치된 컴퓨터와 단말기를 유기적으로 결합한 시 스템 광역 통신망(WAN): 도시와 도시, 국가와 국가 등 원격지 사이를 연결 하는 통신망으로, 일반적으로 범위가 10 km 이상 도시망(MAN): 데이터와 음성, 비디오와 같은 다양한 트래픽을 지원하 는 고속의 통신망으로, 도시 하나 정도의 영역에 분산되어 있는 LAN 이나 컴퓨터, WAN을 연결하여 통신 부가가치망(VAN): 회선을 직접 보유하거나 통신 사업자의 회선을 임 차해 이용하고, 단순한 전송 기능 이상의 부가 가치를 부여해 텍스트와 음성 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터 통신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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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2 정보통신망 구성 형태에 따른 정보통신망의 분류
통신 회선망은 통신 네트워크라고도 하는데, 단말(단말 장치)이 컴퓨터와 유기적으로 결합한 형태 이 형태는 정보를 전송하는 우선순위와 밀접한 연관이 있음. 다양한 방법으로 분류하지만 보통은 [그림 5-6]처럼 분류 트리형(Tree Topology)은 연결관계가 트리 형태로, 데이터분산처리시스템에 효율적 버스형(Bus Topology)은 하나의 통신회선에 각 노드가 분기해서 접속한 형태 성형(Star Topology)은 하나의 중앙 노드를 중심으로 단말 노드가 점-대-점으로 연결된 형태로, 중앙 노드에 장애가 발생하면 전체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단점이 있음 망형(Mesh Topology)은 기본 형태로 통상적인 정보통신 네트워크에서 이용. 망형은 사용하던 통신회선에 오류가 발생하면 다른 통신회선 경로를 이용하므로 분산된 자원을 공유하기 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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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2 정보통신망 구성 형태에 따른 정보통신망의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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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2 정보통신망 교환 방식에 따른 정보통신망의 분류
교환회선 방식은 교환기 등을 이용해 접속하는 방식으로, 회선 교환 (Circuit Switching)과 축적 교환(Store and Forward Switching)이 있음 회선 교환은 사용자가 직접 다이얼(Dial)하여 전화망을 이용해 상대 방을 호출하고 연결하는 방식 축적 교환은 교환기를 이용하는데, 정보를 메시지나 패킷 단위로 저 장하고 전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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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2 정보통신망 정보통신망의 등장 배경
정보통신망(network)의 시초는 미 국방성(DOD, Department of Defence)의 알파넷(ARPANET) 1969년 개발 계획이 구체화되고, 1970년대 초에 가동 그 후에 1981년 연구용 알파넷과 군에서 통신을 지원하는 게 목적인 밀넷(MILNET)으로 발전 현재 미국에서는 알파넷과 밀넷을 포함하여 DDN(Defense Data Network), BINET(Because It's Time Network), CSNET(Computer Science Network) 및 NSFNET(National Science Foundation Network)을 형성 즉, 네트워크끼리 연결하여 인터네트워킹(internetworking)을 구성함 BINET은 대학과 연구기관을 연결하는 네트워크고, CSNET은 미국의 재단이 설립하여 대학과 연구기관이 가입하는 형태의 네트워크. NSFNET은 미국과학재단이 지원하는 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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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2 정보통신망 정보통신망의 등장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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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2 정보통신망 정보통신망의 발전 단독 시스템
초기의 정보통신망은 [시스템 A, B 상호 간에 접속 및 연결이 되지 않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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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2 정보통신망 복합 시스템 처리 능력이 비슷한 컴퓨터 여러 대를 통신 회선을 이용하여 결합한 시스템
컴퓨터 하나로는 처리되지 않거나 집중할 필요가 없을 경우에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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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2 정보통신망 계층화 시스템 한 가운데에 대형 호스트 컴퓨터를 두고, 중소형 호스트 컴퓨터를 그 하위 계층에다 놓 는 시스템 중소형 호스트 컴퓨터의 하위에 다시 단말을 두어 계층 구조 형성 분산처리시스템도 계층화 시스템의 대표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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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2 정보통신망 정보통신망의 통합화
기존 정보통신망에서는 전화망, 패킷망, 팩스망 등의 서비스를 따로 제공하여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기 어려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려고 텍스트, 음성, 이미지 등의 정보를 구별없이 통합해서 다루는 새로운 정보통신망인 종합정보통신망(ISDN, 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 이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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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2 정보통신망 인터네트워킹(internetworking)
근거리 통신망(LAN)끼리나 근거리 통신망(LAN)과 광역 통신망(WAN) 간에 상호 접속하여 형성되는 광역화된 네트워크의 집합 똑같거나 비슷한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네트워크끼리는 브리지나 라우터 등의 접속 전용 장치로 연결하고, 서로 다른 프로토콜 을 사용하는 네트워크끼리는 게이트웨이로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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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근거리 통신망의 정의와 특징
근거리 통신망(LAN, Local Area Network)은 한 건물이나 지역에 설치된 컴퓨터와 주변 장치(단말기, 프린터, 플로터 등), 전화, 텔렉스, 팩스 등을 유기적으로 결합한 초고속 통신망으로, 공중 통신망은 이용하지 않음 통신에 적합한 지역(1~20km)에서만 제한적으로 사용 데이터 전송 속도(1~20M bps)가 매우 빠른 통신 매체로 구성하며 오류 발생률이 낮음 기술이 발달하면서 20Mbps 이상의 전송속도도 실현할 수 있게 되었고, 앞으로도 더 속도가 개선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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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근거리 통신망의 정의와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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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근거리 통신망의 효과 자원 공유 : 근거리 통신망에서는 통신망을 이용해 자원을 공유
예를 들어, 근거리 통신망을 구축하면 프린터, 모뎀, 하드 디스크 등의 장치를 특별히 조작할 필요 없이 쉽게 공유 가능 또 프로그램, 파일, 데이터베이스 등도 공유 가능 부하 공유 : 여러 시스템에서 통신망을 이용해 부하를 공유할 수 있으므로 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음 신뢰성 개선 : 하나의 컴퓨터가 고장나도 다른 컴퓨터와 주변 기기는 영향을 적게 받음 통제 관리 용이 : 중요한 자료는 파일 서버 등에 저장하므로 체계적으로 통제하기 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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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근거리 통신망이 공중 데이터 통신망과 다른 점
공중 데이터 통신망보다 지역 범위가 한정되어 있으므로 컴퓨터와 통신장비 사이에 물리적인 연결 경로가 짧고, 경로를 설정할 필요도 없다. 그리고 고속으로 통신할 수 있음 전송 특성이 좋은 매체(동축 케이블이나 광섬유 케이블)를 사용하며, 오류 발생률이 매우 낮아 신뢰성 있는 정보 전송이 가능 학교 캠퍼스, 공장, 사무실, 빌딩 등 가까운 거리에서 단일 기관이 소유한 영역에 설치하므로 행정 처리 등에 제약을 받지 않음 다양한 통신망 구성도 가능 하나의 통신망을 이용하여 텍스트뿐만 아니라 음성, 이미지도 전송하여 정보를 종합적으로 처리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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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근거리 통신망의 망 영역과 전송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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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근거리 통신망의 발전 과정
1970년대 초에 제록스(Xerox)사의 PARC(Palo Alto research Center)에서 시작한 연구로, 이후에 이더넷(Ethernet)으로 탄생 1970년대 말부터 LAN 제품이 본격적으로 등장하였는데, 네트워크 시스템의 Hyper Channel(CSMA/CA, 50Mbps), 데이터포인트의 아크넷(ARCNet)이 대표 예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LAN 제품이 더 다양하게 등장. 1982년부터 IEEE에서는 LAN 표준화 작업을 추진하였고, 1985년에는 IEEE의 표준화위원회에서 LAN 표준을 제정 그 후에 CSMA/CD, 토큰 버스(token bus), 토큰링(token ring) 등 매체에 접근하는 다양한 방식을 하나로 표준화하는 작업 시작 초기에는 1Mbps의 속도밖에 지원하지 않았으나 현재는 10Gbps의 속도까지 지원하며, 앞으로 더 발전할 전망 IEEE 등 고속 무선 LAN도 폭발적으로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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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근거리 통신망의 발전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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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근거리 통신망의 목적과 필요성
근거리 통신망은 경제성, 신뢰성, 목적에 따른 확장성, 응답성 등을 개선하고 성능과 가용성의 향상, 부하 배분 등이 목적 예를 들어, 컴퓨터 한 대에 단말기를 여러 대 연결한 시스템에서 새로 운 컴퓨터를 도입하여 각 단말기에 연결할 때, 새로운 컴퓨터를 각 단 말기 스위치에 일일이 연결해야 하는 복잡한 작업이 발생 근거리 통신망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어댑터를 이용하여 추가된 접속 장치만 연결하면 되므로, 어렵지 않게 새로운 정보기기를 추가하고 접속할 수 있음 LAN은 각종 정보기기를 연결하고 교환하는 기능을 하는데, 이 기능 은 LAN이 탄생한 기본 배경이자 현재도 계속 발전하는 이유 중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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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근거리 통신망의 목적과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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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근거리 통신망의 구성 요소
하드웨어: 컴퓨터(서버와 클라이언트)와 통신 인터페이스 카드, 신호변환 장치, 접속 케이블, 통신회선 등 통신 소프트웨어 : 동일한 LAN에서 노드(예⃞ 컴퓨터) 간에 서로 통신하려면 모든 노드가 프로토콜이 똑같은 통신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 함 서버에서 운영하는 통신 소프트웨어는 서버의 통신망 운영체제에 포함되며, 클라이언트에서 사용하는 통신 소프트웨어는 클라이언트용 운영체제에 포함 서버와 여러 클라이언트가 있을 때, 한 클라이언트에서 운영체제로 MS 윈도우즈 XP를 사용하면 다른 클라이언트에서도 MS의 윈도우즈 XP를 사용하여 프로토콜이 들어 있는 통신 소프트웨어를 맞춰주어야 함 통신 소프트웨어는 데이터 접근·관리·보안 기능을 제공 이런 LAN 통신 기능을 제공하는 운영체제를 네트워크 운영체제(NOS, Network Operating System)라고 함 네트워크 운영체제는 일반 운영체제의 기능 외에 LAN에서 필요한 다중 작업, 다중 사용자의 구조 대표 제품으로는 노벨의 네트웨어, MS의 LAN 매니저, IBM의 LAN 서버, AT&T의 Stargroup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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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근거리 통신망의 구성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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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컴퓨터 LAN의 한 구성요소로 컴퓨터를 사용하고 컴퓨터가 서버와 클라이언트 기능을 담당
클라이언트는 서버의 자원을 공유하며, 서버를 이용하여 정보 교환 즉,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분산처리시스템으로 전체 망의 성능을 최적화하려고 작업을 효율적으로 분배하여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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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LAN에서 구성하는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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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또는 LAN 카드)
데이터를 입출력하고, 송수신하고, 저장하며, 프로토콜을 처리하는 기능 네트워크에서 돌아다니는 전기신호를 만들고, 정보를 직류 펄스로 변환 하는 물리적 연결을 생성하며, 케이블에 접근하는 특별한 프로토콜에 맞 추는 역할 NIU(Network Interface Unit), LAN 카드, LAN 보드, 네트워크 어댑터라 고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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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또는 LAN 카드)
PC 슬롯의 형태에 따라 PCI, ISA, EISA, PCMCIA 등으로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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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신호변환 장치 전송매체
LAN 카드에서 출력된 데이터를 전송매체에 적합한 형태로 변환해 주는 장비 LAN 카드가 이더넷이라면 신호변환 장치는 트랜시버(Tranceiver)가 됨 트랜시버는 모든 통신장비를 이더넷에 접속할 때 사용하는 접속용 장비지만 현재는 거의 사용하지 않음 전송매체 근거리 통신망에 사용하는 대표 전송매체(통신회선과 접속 케이블)로는 꼬임선, 동축 케이블, 광섬유 케이블이 있고, 이 외에 전파로도 접속할 수 있음 최근에는 케이블이 필요 없는 무선 LAN을 주로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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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근거리 통신망에서 사용하는 전송매체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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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전송매체의 연결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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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허브 LAN에서 허브는 한 가운데에 있는 제어 장치를 중심으로, DTE가 있 는 지점 간에 트리 구조로 연결하는 장비 LAN끼리 연결하는 데도 사용 허브는 수신한 신호를 정확히 재생하여 다른 쪽으로 내보내는 역할 초기에 나온 허브를 더미 허브(Dumb HUB)라고 하는데, 리피터처럼 단지 신호를 증폭하고 재생하며 각 노드를 집중화시켜 주는 장비 최근에는 SNMP를 이용해 망을 관리할 수 있는 수준인 지능형 허브 로 발전 지능형 허브는 브리지와 라우팅 기능도 하여 동일한 지역 내에서 다 른 LAN을 구성할 수도 있음 대표 예 : 트래픽 병목현상을 제거한 스위칭 허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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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허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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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리피터 단말 사이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감쇄되는 신호를 재생시키는 장비
서로 분리된 동일한 LAN에서 네트워크의 거리를 연장하거나 접속한 세그먼트 사이를 연결하여 세그먼트의 수를 증가시겨 줌 OSI 7계층 중 1계층인 물리 계층에 해당하는 것으로 통신망 구조가 동일한 LAN을 연결할 때만 사용하는데, 접속하는 리피터는 4개 이하로 하는 것이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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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브리지 LAN과 LAN을 연결, OSI 7계층의 데이터 링크 계층에 해당
LAN 프로토콜 중에서 MAC 계층을 지원하기 때문 구조가 다른 LAN 세그먼트끼리도 연결할 수 있어 하나의 LAN 세그먼 트에 제한된 최대 길이, 최대 연결 노드 수 등 물리적 제약 극복가능 주소에 관한 정보를 얻으려면 패킷을 브로드캐스트 모드로 전송해야 하는데, 이것은 전체 망에 심한 오버헤드를 줄 수 있어 노드가 50개 이 하인 소규모 망에서만 주로 사용 현재는 라우터가 브리지의 기능을 대신하여 거의 사용하지 않음 브리지는 로컬(Local) 브리지와 리모트(Remote) 브리지로 구분 로컬 브리지는 동일한 지역 내에서 LAN 세그먼트 여러 개를 직접 연결할 때 사용하며, 리모트 브리지는 서로 다른 지역 간에 LAN 세그먼트 여러 개를 연결할 때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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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브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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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라우터 구조가 다른 망끼리도 연결할 수 있어 근거리 통신망(LAN)과 광역 통신망(WAN)을 연결하는 데 주로 사용 또한 효율적인 경로를 선택하는 라우팅 기능, 망내의 혼잡 상태를 제어하는 기능, 오류 패킷을 폐기하는 기능도 수행 OSI 7계층 중에서 네트워크 계층에 해당 전용회선을 이용해 LAN에 연결된 컴퓨터가 동시에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장비 데이터를 목적지까지 전달해 주며, 둘 이상의 서로 다른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이들 간에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게 중계 기능도 수행 라우터는 대부분 IP 라우팅 기능뿐 아니라 LAN용 프로토콜인 브리징 기능도 함께 수행 라우터는 한 네트워크에서 다른 네트워크로 패킷을 보낼 때 데이터를 적당한 크기로 쪼갠 후 라우팅 테이블(Routing Table)을 참고해 최적의 경로로 최종 목적지까지 갈 수 있게 해줌 즉, 네트워크의 트래픽을 살펴 가장 트래픽이 적은 경로를 찾아 데이터를 목적지까지 전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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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라우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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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라우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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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라우터 인터넷과 WAN을 구성할 때 기본으로 들어가는 장비
OSI 7계층 중의 네트워크 계층에서 작동하므로 똑같은 프로토콜을 사용할 때만 라우터 사이에서 통신할 수 있음 통신 프로토콜에서 취급하는 주소를 사용해 독립된 네트워크끼리 WAN으로 접속한 부분에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게 해줌 서로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기능을 하므로 다양한 프로토콜에서 전송하는 패킷을 모두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함 정적(Static) 라우터와 동적(Dynamic) 라우터가 있음 정적 라우터는 네트워크 관리자가 패킷을 전송하는 경로를 일일이 선택해 주어야 하므로 관리가 어려움 동적 라우터는 정적 라우터보다 지능적으로 모든 인터페이스를 검사하여 최적의 경로를 찾을 수 있는 테이블을 만듦. 그리고 독립형 장비뿐 아니라 소프트웨어로도 구현할 수 있음 노벨 네트웨어 3.1x, 4.x의 멀티프로토콜 라우터(MPR), MS의 윈도우즈, PC 유닉스(SCO 유닉스나 솔라리스) 등으로 구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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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트랜시버 동축 케이블을 백본 네트워크로 사용하는 네트워크에서 서브 네트워크를 구성하려고 AUI 포트에 접속하는 네트워크 장비 BNC나 RJ-45 커넥터와 연결하는 데 사용 네트워크에 있는 회선에서 신호를 사용하고, 전선을 거쳐가는 신호를 감지해 내는 근거리 통신망의 장비로 자주 사용 대부분 내부 네트워크 카드에 장착되어 있으나, 외장형이 필요한 네트워크도 있음 이더넷 네트워크에서는 트랜시버를 MAU라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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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디지털 서비스 장치와 채널 서비스 장치
디지털망에 사용하는 회선 종단 장치(DCE)로, 전화망 같은 아날로그 망에서 사용하는 모뎀과 비슷한 역할 디지털망을 사용할 때는 신호의 형식은 그대로 두고, 원거리로 전송 할 수 있도록 단지 신호의 레벨만 높여주면 되는데, 이 기능을 DSU 가 수행 DSU가 2,400bps, 4,800bps, 9,600bps, 19,200bps, 38,400bps, 56,000bps, 64,000bps 속도의 동기식·비동기식 데이터를 4선식 전 이중 방식으로 전송 가능 동기·비동기 변환기가 내장되어 있어 동기 데이터는 물론 2.4~64Kbps의 비동기 직렬 데이터도 송수신 가능 다양한 루프백(Loopback) 기능과 원격지 DSU를 제어하는 기능도 있어 유지보수도 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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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디지털 서비스 장치와 채널 서비스 장치
DSU는 표준 DDS(Digital Data Service)망을 연결하고, 전송속도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음 ITU-T V.14 규격을 준용한 동기·비동기 변환기를 내장하여 동기 방 식의DTE는 물론 비동기 방식의DTE도 지원 채널 서비스 장치(CSU, Channel Service Unit)는 T1 장비를 이용해 접속하며, 1.544Mbps를 속도별로 나누어 쓸 수 있음. 이렇게 나눈 각 전송속도를 채널이라고 하고 CSU는 각 채널끼리 연결하는 장비 CSU는 최고 T1(1.544Mbps)이나 E1(2.048Mbps)을 지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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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디지털 서비스 장치와 채널 서비스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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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게이트웨이(gateway)
게이트웨이는 프로토콜 구조가 전혀 다른 통신망을 상호 연결하는 데 사용 OSI 7계층의 모든 계층을 포함하는 인터네트워킹 장비로, 프로토콜 구조가 다른 통신망을 연결하려고 주소 구조 변환과 메시지 형식 변환 등의 기능을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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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게이트웨이(gate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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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게이트웨이 ENS 채널 게이트웨이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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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네트워크 접속 장치(IWU)와 OSI 7계층의 관계
네트워크 접속 장치(IWU, Internet Working Unit)는 인터네트워크 를 구성하는 각 서브네트워크끼리 상호 연결하는 장치로, IS(Intermediate System)라고도 함 네트워크 접속 장치에는 리피터, 브리지, 라우터, 게이트웨이, 디지털 서비스 장치, 채널 서비스 장치 등이 있으며, 프로토콜에 따라 각각 다르게 사용함 리피터는 물리 계층, 브리지는 데이터 링크 계층, 라우터는 네트워크 계층, 게이트웨이는 응용 계층과 관계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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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네트워크 접속 장치(IWU)와 OSI 7계층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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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PC LAN과 PC통신의 구성요소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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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LAN 프로토콜 OSI 7계층 중 1·2·3계층이 필요
1·2계층은 반드시 필요한데, 목적지 주소를 포함한 프레임 단위로 데 이터를 전송하고 경로를 선택하는 기능이 없기 때문. 3계층은 상황에 따라 필요 없거나 일부만 필요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는 서브 계층인 논리 연결 제어(LLC)와 매체 접근 제어(MAC) 프로토콜이 서로 대응. 논리 연결 제어(LLC)는 매 체 접근 제어(MAC)로 확보한 채널 송신권을 사용하여 흐름 제어, 순 서화, ACK, NAK, 연결 관리 절차 등의 역할을 담당 매체 접근 제어(MAC)는 공유된 매체의 접속을 규제하며, 모든 노드 에 패킷을 전송할 기회를 제공하는 역할 물리 계층은 물리 신호 제어(PLS), 물리매체 어태치먼트(PMA), 케이 블, 커넥터 등으로 구성. PLS는 물리매체에 비트를 연속해서 송신하 고, PMA는 비트의 흐름을 물리매체에 맞춰서 변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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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LAN 프로토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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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IEEE 802 시리즈
IEEE에서는 1985년에 IEEE 802 시리즈를 발표하여 LAN에 접속하는 방법과 프로토콜 표준을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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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IEEE 802 위원회
1980년 2월 설립하여 1980년 2월 27~29일 사이에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1차 회의 시작. 지금도 LAN 표준화 작업을 계속해서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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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ANSI NCITS(구 X3) ATM 포럼
국제 정보기술 표준화 위원회며, 법률상의 정보기술 표준을 작성하고 유지하기 위한 포럼 ANSI X3에서 X3은 1961년 정보처리시스템의 표준화를 촉진하려고 만든 조직 1980년대 초 메인 프레임인 컴퓨터끼리나 컴퓨터와 주변 장치 간에 상호 접속용 고속 인터페이스를 표준화하여 LAN까지 발전시킴 대표 예가 FDDI(Fiber Distributed Data Interface), HIPPI(HIgh Performance Parallel Interface), FC(Fiber Channel) 표준화 활동으로는 멀티미디어 컴퓨터 장치와 정보시스템 간의 상호 통신을 축적한 미디어나 프로그램 등이 있음 ATM 포럼 1991년 설립된 ATM 포럼은 새로운 멀티미디어 네트워크를 표준화하는 활동을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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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근거리 통신망의 근거리 통신망의 분류
LAN은 각 이용자가 채널을 공동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채널에 접근하고 제어하는 방법에 따라 [표 5-6]처럼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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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네트워크 형태에 따른 근거리 통신망의 분류
네트워크 형태(토폴리지)에 따른 분류란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노드와 노드 간에 연결 상태를 기하학적으로 배치하여 분류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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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다중 충돌 접근 기법(CSMA/CD)
채널을 사용하기 전에 다른 이용자가 해당 채널을 사용하는지 점검. 즉 , 채널 상태를 확인해 패킷 충돌을 피하는 방식 채널이 사용 중이면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채널을 검사하여 사용 하지 않으면 전송을 시작. 즉, 사용 경쟁으로 채널 사용권을 얻고, 채널 을 사용하기에 앞서 다른 노드가 현재 채널을 사용하는지 조사하여 비 어 있으면 사용함. →다중 접근(Multiple Access) 통신 제어 기능이 단순하여 적은 비용으로도 네트워크화할 수 있으며, 완전한 분산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 노드 수가 적고, 부하가 잘 걸리지 않는 환경일 때 최적의 성능 발휘 부하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늘어나면 성능이 급격히 떨어지므로 채널 이용률이 낮고, 지연 시간도 예측할 수 없어 불편함 실시간으로 전송해야 하는 환경이나 네트워크를 운용하는 것을 감시하 고 제어해야 하는 환경에서는 부적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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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다중 충돌 접근 기법(CSMA/C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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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다중 충돌 접근 기법(CSMA/C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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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토큰 링(token ring)
뉴홀 링(Newhall Ring)에서 링 제어 기법을 적용하여 각 네트워크에 사용하던 방식 논리적으로는 링 형태지만, 물리적으로는 모든 노드를 MSAU 장치에 연결하여 하나의 토큰 링 네트워크를 구성 토큰 링에서 토큰 패싱(Token Passing) 방식을 사용. 토근 패싱은 채 널을 통제해 충돌이 발생하지 않도록 고유 채널을 사용하는 권한을 균 등하게 부여하여 토큰을 확보했을 때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게 하는 방식 초기에는 물리적 링 구조에서만 구성할 수 있었으나, 지금은 버스 구조 의 전송로에서도 논리적 토큰 링을 구성하는 게 가능해짐 토큰 패싱 방식에서는 토큰을 소유하는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충돌로 일어나는 데이터의 지연시간을 미리 예측할 수 있는데, 전송 데이터가 없는데도 토큰이 전송로를 회전하여 낭비 요소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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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토큰 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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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토큰 링(token ring)
네트워크를 링 형태로 구성하여 노드 A에서 노드 C로 전달한다. 이때, 보통은 8비트를 사용하는 토큰을 검출하여 자유 토큰을 사용 토큰으로 바꾼 후 그 토큰에 정보 프레임을 포함시켜서 전송 작동 원리는 [그림 5-40] 참고 각 노드마다 전송 기회가 균등하고, 전송 권한마다 정해진 대기 시간이 있어 과부하가 걸려도 CSMA/CD보다 성능이 크게 떨어지지 않는다는 장점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처리하여 전송할 수 있음 토큰 링 운용 방식이 복잡하며, 전송 데이터가 없는데도 토큰이 전송로 에서 회전하여 낭비요소가 있다는 것이 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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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토큰 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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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토큰 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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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토큰 버스(token bus) 토큰 링 방식과 CSMA/CD 방식을 결합한 형태
물리적으로는 버스형으로 구성되고, 실제의 동작은 링 형태 논리적 링은 [그림 5-40]처럼 A-B-C-D로 구성 토큰 버스 방식은 낮은 가격으로도 구성할 수 있고, 설치가 쉬운 편 또한 토큰 링처럼 토큰 회전 시간을 예측할 수 있어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음 노드를 추가하거나 삭제하고, 오류를 처리하는 과정이 복잡하며, 통신 량이 적을 때는 토큰을 전달하는 오버헤드가 상대적으로 커져 평균 대 기 시간이 길어진다는 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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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토큰 버스(token b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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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LAN에서의 신호 형식 및 전송 방식 베이스밴드 방식
전송매체에 채널을 하나만 형성하여 전송하고, 브로드밴드 방식은 전송매체에 채널을 여러 개 형성하여 전송 베이스밴드 방식 디지털 형태, 즉 0과 1로 출력되는 직류 신호를 변조하지 않고 그대로 전 송하는 방식. 장거리 전송에는 적합하지 않고, 컴퓨터와 단말기 사이의 통신과 근거리 통신 등에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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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브로드밴드 방식
디지털 정보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방식을 브로드밴드 대역 전송 방식 또는 디지털 변조 방식이라고 함 이 방식은 컴퓨터에서 발생하는 디지털 신호를 다시 아날로그 신호로 바꿔서 아날로그 통신망을 이용해 전송 이때 사용되는 것이 모뎀의 기능인 디지털 변조 송신 측에서는 직류 신호를 교류 신호로 변환하여 전송하고, 수신 측에서는 교류 신호를 직류 신호로 변환하여 데이터를 전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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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베이스밴드 브로드밴드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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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근거리 통신망 발전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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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고속 LAN 고속 LAN은 1980년대의 10Mbps의 이더넷(Ethernet)과 16Mbps의 토큰링(Token Ring)이 시초 1990년대에 최고 속도 100Mbps인 FAST Ethernet과 FDDI 출현 1998년에 622Mbps의 ATM LAN과 기가(Giga) 단위 전송을 하는 Gigabit Ethernet이 등장 이 중 가격이 싸고, 표준화되며 시장성을 확보한 제품은 Ethernet, Fast Ethernet, Gigabit Ethernet 및 ATM LAN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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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이더넷 대역폭이 10Mbps인 백본 네트워크
데이터 전송 방식은 CSMA/CD를 사용하고, 표준안은 IEEE 위원회에서 명시됨 이더넷의 기본 개념은 1960년대 말에 하와이 대학에서 구현한 알로하 넷(Aloha Net)인 광역통신망(WAN)에서 유래 알로하 넷은 방송 통신망으로, 하와이대학교의 중앙컴퓨터시스템과 하와이 전역에 퍼져 있는 다양한 스테이션(station)으로 구성 이더넷의 명칭은‘Ethernet에서 ether(전파매체)를 동축 케이블 안에 가두어 놓고, 동축 케이블을 ether(전파매체)로 사용한다’에서 유래 이더넷은 [그림 5-45]처럼 세그먼트 1개나 여러 개로 구성되며, 세그먼트 1개는 다시 리피터 없이 동축 케이블 1개로 접속되어 있는 국(예⃞ 단말기나 컴퓨터 등)으로 구성 각 국은 탭이 부착되어 있는 송수신기 케이블로 이더넷에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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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이더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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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이더넷 이더넷에서는 모든 데이터가 패킷 형태로 송수신
패킷의 구조는 [그림 5-46]처럼 헤드, 송신자 주소, 수신자 주소, 서비스 형태, 데이터, 프레임 검사 항목으로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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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고속 이더넷 대역폭이 100Mbps인 백본(backbone) 네트워크
데이터 전송 방식은 CSMA/CD 방식을 채택하며, 표준안은 IEEE 위원회의 하위 위원회인 IEEE 802.3u에 명시 고속 이더넷은 이더넷과 기존 LAN 선로 구성, MAC 프로토콜, 사용하는 프레임, 데이터 전송 방식, 장비 구성이 동일하나 성능은 이더넷보다 10배 더 좋음 고속 이더넷의 정식 명칭은 100Base-TX, 100Base-T4, 100Base-FX 각 전송매체는 100Base-TX일 때는 카테고리 5인 UTP 케이블, 100Base-T4일 때는 카테고리 3이나 4인 UTP 케이블을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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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기가비트이더넷 대역폭이 1Gbps(1,000Mbps)인 백본 네트워크
데이터 전송 방식은 CSMA/CD를 채택하며, 표준안은 IEEE802.3위원회의 하위 위원회인 IEEE802.3z, IEEE802.3ab에 명시됨 기가비트 이더넷도 기존 LAN 선로 구성, MAC 프로토콜, 사용하는 프레임, 데이터 전송 방식, 장비 구성이 이더넷과 동일하며, 성능은 이더넷보다 오히려 100배 더 좋음 정식 명칭은 1000Base-X, 1000Base-T 1000Base-X는 1000Base-SX, 1000Base-LX, 1000Base-CX 네 가지 형태로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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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10 기가비트 이더넷(Gigabit Ethernet(10GBE)
속도가 10Gbps면 데이터양이 650Mbps인 CD를 다운로드받는 데 고작 0.5초밖에 걸리지 않으며, 56Kbps인 기존 모뎀과 통신회선을 동시에 17만 8,571개 접속할 수 있는 속도 이 방식은 폭증하는 인터넷 트래픽 문제를 해결해 주며, LAN뿐만 아니라 MAN이나 WAN까지도 통합하고 응용할 수 있음 향후 차세대 LAN과 WAN을 통합한 기술인 인터넷 백본망 기술 중의 하나. 표준화는 IEEE 802.3ae에서 명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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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FDDI(Fiber Distributed Data Interface)
미국국립표준협회(ANSI)에서 1987년에 표준화한 LAN으로, 전송속도가 100Mbps며 링 2개로 구성 카운터 회전 링을 2개 사용하는 이중 링 구조고, 외부 링을 1차 링, 내부 링을 2차 링이라고 함. 링 2개가 모두 작동되며, 노드는 미리 정해진 규칙에 따라 둘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전송 전송매체로 광섬유 케이블을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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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FDDI 사용하는 링 형태는 IEEE802.5의 토큰 링과 비슷하나, 토큰 프로토콜 의 접근과 신호의 부호화 방법은 약간 다름 FDDI와 IEEE802.5 토큰 링 모두 토큰 패싱 방법을 사용하지만, FDDI 에서는 여러 개 있을 수 있는 반면 IEEE802.5 토큰 링에서는 자유 토 큰이 여러 개 있을 수 없음 FDDI에서는 프레임을 전송한 후 곧바로 새로운 자유 토큰을 생성할 수 있지만, IEEE802.5 토큰 링에서는 프레임을 전송하고 다시 제자리 로 되돌아올 때까지 자유 토큰을 생성하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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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FDDI 멀티 토큰 방식을 채택하는데, 이중 링 구조라 신뢰성이 높음. 예를 들어, 어떤 노드에 오류가 발생하면, 인접 노드가 이것을 검출하여 오류가 발생한 노드를 고립시키고 다시 새로운 링을 재구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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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FDDI 물리매체 종속 계층에서는 광섬유의 종류, 각종 전송장비의 내역 명시
물리계층 프로토콜에서는 부호화와 고장난 노드를 처리하는 방식 명시 그리고 국 관리에서는 고장을 검출하여 복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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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FDDI-II FFOL(FDDI Follow-On LAN)
FDDI와도 호환되고, 100Mbps 대역을 능동적으로 할당하는 다중화 방식을 사용 따라서 음성과 영상 같은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서비스 가능 FFOL(FDDI Follow-On LAN) FDDI와 FDDI-II의 모든 기능은 물론 서비스까지 포함 특히, 새로운 멀티미디어와 광대역 종합정보통신망(B-ISDN) 서비스도 제공 즉, 고속 데이터 전송, 양질의 오디오와 화상 신호 전송, 그래픽 응용, LAN 상호 간의연결 등 다양한 트래픽 특성이 있는 서비스를 지원하고, 다양한 차세대 통신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함 아직까지는 표준화의 초기 단계로 많은 논의가 진행되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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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ATM(Asynchronous) LAN
ATM 인터페이스가 있는 컴퓨터가 ATM 교환기(ATM 스위치)에 성형으로 접속하는 형태 ATM 스위치는 실시간/비실시간 처리, 항등 비트율/가변 비트율 처리, 연결형/비연결형 처리 등을 지원하기 때문에 다양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편리함 아직은 좋은 응용 프로그램이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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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ATM LAN - LAN 에뮬레이션(LANE)
ATM 스위치는 본래 LAN용이 아니라 WAN용이라서 ATM 프로토콜 과 LAN 프로토콜은 기본적으로 다른 방식 이를 극복하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LAN 에뮬레이션(LANE) ATM은 연결 지향형 프로토콜이고, LAN은 비연결 지향형 프로토콜 연결 지향형 프로토콜은 데이터 패킷을 송신하기 전에 먼저 연결하는 절차가 필요하지만 비연결 지향형 프로토콜은 연결하는 절차가 필요 없으므로 ATM과 LAN을 연결하는 데는 LAN 에뮬레이션(LANE) 프로토콜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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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ATM LAN ATM 스위치는 VOD(Video On Demand) 등 멀티미디어 데이터 전송에 적합한 망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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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ATM 스위치는 [그림 5-52]처럼 본래 LAN용이 아니라 WAN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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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ATM LAN 기가비트 이더넷 스위치는 인터넷 데이터 전송에 적합. 즉, TCP/IP 프로토콜을 이용해 인터넷 데이터를 패킷 단위로 전송하므로, ATM 스위치보다 인터넷을 고속으로 처리할 수 있음 예를 들어, 화상전화 같은 멀티미디어 장치는 ATM 스위치에 접속하고, 인터넷을 사용하는 시스템은 기가비트 이더넷 스위치에 접속하면 더 효율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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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무선 LAN(Wireless LAN) 무선 LAN의 등장 배경
전파나 적외선 등을 이용해 대기를 통신 채널로 사용하는 근거리 네트워크로, 통신 회선을 최소한으로 연결해도 데이터 교환 가능 무선 네트워크를 하이파이 오디오처럼 편리하게 쓰게 한다는 뜻에서와이파이(Wi-Fi)라고도 함 무선 LAN의 등장 배경 1980년대 말 미국의 프록심(Proxim)과 심벌(Symbol) 등 무선기기 회사에서 처음으로 사업화하였으나 다양한 방식이 난립하여 일반화되지는 못함 1999년 9월 미국무선랜협회인 WECA[Wireless Ethernet Capability Alliance : 2002년 와이파이(Wi-Fi)로 변경]가 표준으로 제정한 IEEE802.11b와 호환되는 제품에 와이파이 인증을 부여한 후 급속하게 성장 우리나라에는 2000년에 도입되어 대학교와 기업을 중심으로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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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무선 LAN의 특징과 제한점 무선 LAN의 표준화
초기에 전파가 도달하는 거리가 10m에 불과했으나 2000년대 들어와서는 50~200m 정도까지 대폭 늘어남 전송속도가 4~11Mbps로 대용량 멀티미디어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고, 사용료가 저렴하여 장시간 사용 가능, 이동성과 보안성까지 갖춤 유선 연결이 복잡한 백화점이나 병원, 박물관 등 전시회, 세미나, 건설현장에서 일시적으로 네트워크를 설치하는 데 매우 유용 보안과 주파수 간섭으로 전력이 소모되는 등 해결할 문제가 많긴 하나 앞으로 기대되는 네트워크 현재는 무선 LAN 자체보다는 유선 LAN을 연장하는 개념으로 많이 사용하나 무선 LAN 자체 시장 영역이 점차 확대할 것으로 전망 무선 LAN의 표준화 IEEE : 무선 LAN의 물리 계층과 MAC층에서 표준안 제정. OSI 7계층과 비교해 LLC 층 이상의 상위 계층에서는 무선 LAN과 유선 LAN 프로토콜이 동일하며, 물리 계층과 MAC층이 다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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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무선 LAN과 OSI 7계층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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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무선 LAN의 시스템 구성
무선 LAN의 시스템은 국, 기본 서비스 영역(BSA), 확장 서비스 영역(ESA), 접근 포인트(AP), 무선매체 등으로 구성 국은 이동하는 정도에 따라 고정국, 반고정국, 이동국으로 분류 기본 서비스 영역(BSA)은 통신매체의 도달 거리에서 생기는 영역이며, 서비스 영역의 기본 단위. 똑같은 BSA에 속하는 국 간 거리는 보통 약 100m 이하 넓은 영역에서 무선 LAN을 운용하려고 1개 이상의 BSA를 연결하여 도달 거리를 확장시킨 영역을 확장 서비스 영역(ESA)이라고 함 ESA의 영역은 약 1,000m 정도. 이때, BSA를 연결하려면 분배시스템(DS)을 이용하고, ESA 내에서는 ESA를 구성하는 BSA마다 접근 포인트(AP)를 설치함 AP는 BSA와 분배시스템을 연결하는 브리지와 BSA의 지리적 위치를 결정하는 역할 무선매체에는 준마이크로파(1~3GHz), 준밀리파(10~30GHz), 밀리파(약60GHz)와 적외선 등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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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무선 LAN의 시스템 구성 예
캠퍼스 구성도 : 방향성이 없는 안테나를 이용해 도서관과 전자계산소, 기숙사 등에서 유무선으로 인터넷과 네트워크를 활용 AIR-200AP(접근 포인트)를 이용해 강의실과 각 기숙사별로 케이블 없이 네트워크를 구축 캠퍼스 내 벤치나 운동장에서도 무선 LAN을 이용해 서버에 접속할 수 있고, 강의실에 케이블을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는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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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무선 LAN 접속 기술의 종류와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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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무선 LAN의 최신 동향
애플의 iPhone이나 노키아·대만 HTCDML 스마트폰 등에 무선 LAN 을 표준으로 많이 탑재하면서 외출할 때 고속 무선통신 수단으로 무선 LAN의 역할이 커짐 따라서 교통수단이나 공공공간에서의 이용이 확대 세계 휴대폰 업계에서 급증하기 시작한 데이터 트래픽양을 소화하려고 대용량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수단으로 무선 LAN이 각광을 받음 노키아나 애플이 자사의 음악 콘텐츠를 제공할 때 휴대전화망이 아니 라 무선 LAN을 활용하는 것은 매우 현실적인 선택 대용량 무선통신을 실내외에서 저렴하게 제공하는 무선 LAN의 활용 범위는 계속 확대될 전망 무선 분산시스템(WDS, Wireless Distribution System)을 사용해 [그 림 5-55]처럼 AP 간에 무선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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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무선 분산시스템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은 AP가 인터넷이 연결된 AP에 WDS로 연결하면,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은 AP에 접속된 무선 클라이언트도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음. 이것이 무선 브리지/리피터 역할을 해주어 무선통신 가능 범위를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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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무선 메시 네트워크 네트워크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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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WPAN(Wireless Personal Area Network)
유비쿼터스 시대를 실현하는 네트워크 요소 기술 저전력·소형·저가격의 특징을 보장하는 다양한 응용 프레임워크, 네트 워킹과 데이터 전송 방식에 관한 기술. 각종 센서, 제어와 자동화, 홈 네트워킹, 무선 음성·오디오 통신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 적용 가능 IEEE WG를 중심으로 표준화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 IEEE802는 [그림 5-57]처럼 유무선 통신에서 모든 범위를 총망라한 표준안을 정의하는 세계적인 표준화 기구 중 하나 IEEE802.15는 무선통신 서비스 구역이 최대 30m인 WPAN 표준을 다룸. 이 중 지그비는 저가·저전력의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킹을 위한 기술로 IEEE LR-WPAN을 바탕으로 네트워크 계층을 포함 한 상위 계층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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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WPAN의 표준화 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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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BAN UWB 인체 내·외부나 지근거리에서 구축되는 통신망
병원과 진료소에서 심전도 검사 등에 사용하는 와이어드 BAN, 사람의 몸 자체를 전송매체로 이용해 악수 등의 신체 접촉 시 필요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인체통신(HBC), 인체 내부에서 심거나 피부에 부착한 센서나 구동기기와 무선으로 통신하거나 입거나 벗을 수 있는 형태의 장치에 무선통신을 지원하는 무선 BAN으로 구분 가능 UWB 응용 분야는 차량용 레이저, 지질학 탐사와 건설, 의료현장에서 장애물 너머의 이미지 투시 등 다양함 3.1~10.6GHz까지를 주파수 대역으로 사용하는 무선통신 분야는 최대 480Mbps 이상의 전송속도를 제공하는WPAN의 핵심 솔루션으로, 10m 이내 근거리 고속 무선 네트워크 구현이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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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WBAN의 구성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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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 03 근거리 통신망 근거리 통신망의 응용 분야 단말기망을 연결하는 통신망(Terminal Network)
분산시스템(병렬 처리) 음성·영상의 전송, 음성과 데이터를 이용한 LAN 주변 입출력 장치 공유화 파일 전송, 원격 작업 수행, 원격 로그인, 전자우편 활용 데이터베이스, 지식베이스의 공유 OA, FA, HA, 실험실의 자동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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