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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장 멀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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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 12장 멀티미디어

2 목차 멀티미디어의 개요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와 특징 멀티미디어 응용 기반 멀티미디어의 활용 제 12장 멀티미디어

3 12.1 멀티미디어의 개요 멀티미디어의 통합 컴퓨터, 방송, 통신이 디지털화 및 상호 연계를 통하여 3가지 영역이 융합된 모델로 나타나고, 미디어 및 서비스 융합화를 통하여 통합된 형태의 멀티미디어 서비스와 멀티미디어 산업이 형성됨 멀티미디어의 통합 제 12장 멀티미디어

4 12.1 멀티미디어의 개요 멀티미디어의 발전 동향 멀티미디어 정보는 자료의 분량이 문자 정보에 비해 대단히 큰 편으로 멀티미디어를 제대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멀티미디어 기능을 충분히 갖춘 컴퓨터가 필요하며 제대로 정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초고속 통신망이 필수적임 제 12장 멀티미디어

5 12.1 멀티미디어의 개요 제 12장 멀티미디어

6 12.1 멀티미디어의 개요 (계속) 제 12장 멀티미디어

7 12.2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와 특징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
텍스트 : 멀티미디어 데이터 중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가장 손쉽게 표시할 수 있는 데이터 이미지 : 그림이나 그래프와 같은 이미지는 통상 영상 또는 화상이라고 부르는데 많은 정보를 함축적으로 표현할 수 있으므로 사람들에게 정보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함 비트맵 이미지 : 2차원 화면 정보를 파일로 저장한 비트맵 형태의 이미지로서 그림의 각 점들을 픽셀의 행렬로 나타내며 래스터 이미지라고도 부름 벡터 이미지 : 좌표 개념을 도입한 벡터 형태의 그림을 말하며 선과 선의 연결 좌표 및 선의 종류와 그에 따른 여러 가지 인수들을 기억하게 됨 제 12장 멀티미디어

8 12.2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와 특징 이미지 파일의 형식 BMP :
가장 단순한 형태의 파일 포맷으로 비트맵 방식에서 가장 기본임 파일 관련 정보를 파일 헤더에 두고 각 픽셀의 컬러 값을 그대로 표현함 Windows의 그림판을 비롯한 대부분의 Windows용 그래픽 프로그램들이 지원하는 비트맵 파일 형식 데이터의 압축이 지원되지 않아 그림의 입출력시 속도가 빠름 압축되지 않은 형태이므로 파일의 크기가 큼 제 12장 멀티미디어

9 12.2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와 특징 GIF : 미국 통신망인 컴퓨서브가 PC통신에서 이미지 파일 전송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개발한 파일 포맷 모뎀을 통한 이미지 파일의 업로드 및 다운로드에 사용할 목적으로 제정됨 높은 파일 압축률과 빠른 실행 속도가 장점 이미지의 저장이나 압축은 빠르지만 이미지의 손실이 큼 최대지원 해상도는 65,536 X 65,536이며, 256가지 컬러를 사용함 제 12장 멀티미디어

10 JPEG : 12.2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와 특징 사진과 같은 복잡한 이미지를 표현하기 좋은 방법
24비트 컬러를 사용하여 1,670만 컬러까지 나타낼 수 있음 사진 압축을 위해 1992년 국제 표준 알고리즘으로 확정됨 손실 압축 방법을 쓰기 때문에 압축률이 높음 원본과 복원된 이미지가 꼭 같지는 않음 원본의 용량을 많이 줄여주기 때문에 인터넷, 사진, 이미지 등을 전송할 때 많이 쓰는 웹 표준 방법 제 12장 멀티미디어

11 12.2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와 특징 PNG : Raw : TIFF :
Internet Explorer 4.0 이상, Netscape 4.0 이상 등에서 지원되는 포맷으로 GIF포맷과 유사함 Raw : 어떤 포맷도 가지지 않는 이미지 포맷을 말함 이미지를 저장하기 위해 이미지 정보만을 미리 정해진 순서대로 저장하는 방법 TIFF : 높은 압축률을 가진 대단위 문서 관리 시스템에서 주로 사용하는 이미지 포맷임 입출력 속도나 전송 효율이 뛰어나 팩시밀리나 스캐너 등의 작업에 주로 이용됨 컬러정보, 해상도, 크기에 관계없이 파일 처리가 가능 제 12장 멀티미디어

12 사운드 12.2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와 특징 오디오 : 사람의 귀를 통해 들리는 소리 음악 : 악기의 소리 사운드
음성 : 사람의 목소리 사운드 디지털 오디오 : 컴퓨터에서 소리 신호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함 마이크의 소리신호를 아날로그 전기 신호로 바꿈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기 위해 표본화 기법 사용(Sampling) 아날로그 신호의 디지털 변환 제 12장 멀티미디어

13 12.2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와 특징 MIDI : 전자 악기와 컴퓨터 간에 정보를 전송하기 위해 만든 통신 프로토콜로서 음악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됨 음을 연주하는 방법과 연주 시기 등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데 파일 확장자는 mid임 음악을 연주하기 위해 필요한 악기, 음표, 템포 등의 자료를 일정한 코드로 표현한 것 디지털 사운드 파일에 비해 데이터의 크기가 작음 3분 정도의 음악을 듣기 위해 8KB의 메모리 필요 제 12장 멀티미디어

14 12.2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와 특징 WAV : RealAudio : MP3 : 사운드 포맷
마이크로소프트사와 IBM이 PC환경에서 사운드의 표준 포맷으로 개발한 것으로 Windows의 기본 파일 포맷 .wav 확장자를 가짐 낮은 레벨의 모노부터 CD수준의 스테레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준으로 저장 가능 압축하지 않으므로 많은 저장 공간 필요함 RealAudio : 실시간으로 사운드를 보내기 위해 만들어진 압축방식 실시간 전송을 위한 별도의 서버를 필요로 함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를 계속해서 받으면서 동시에 이미 다운로드된 데이터를 재생시켜 나감 목소리 수준의 오디오를 모뎀의 연결을 통해 전달 가능 MP3 : 동영상 압축 표준인 MPEG-1에서 오디오 Layer-3을 뜻함 평균 10 대 1의 압축률을 나타냄 소리에 대한 사람의 청각 특성을 가장 잘 이용한 압축 기법임 제 12장 멀티미디어

15 12.2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와 특징 동영상 : MPEG :
동영상 비디오 : 아날로그 비디오/오디오 신호를 디지털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데이터로 제작한 것 동영상 : 멀티미디어의 핵심기술로 움직이는 물체의 영상을 TV의 화면처럼 컴퓨터로 만드는 것 멀티미디어 데이터 가운데 가장 크기가 크고 처리하기 어려운 데이터 보편적 동영상 파일 형식 : AVI, MOV, MPEG, RM, ASF MPEG : 1988년 동영상 표준 코드 방식의 재정을 위해 출범 비디오 전화용과 디지털 저장 매체용 압축방식으로 구분 영화와 CD수준의 사운드의 동기화를 목표로 진전됨 MPEG-1 : VHS수준의 영상을 CD-ROM에 저장 MPEG-2 : 디지털 TV와 DVD수준의 영상을 목적으로 제정 MPEG-4 : 음성과 비디오 합성을 위해 출발, 영상압축 표준임 MPEG-7 : 멀티미디어 정보의 신속한 검색을 위해 멀티미디어 정보를 표현하기 위한 표준 제 12장 멀티미디어

16 12.2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와 특징 애니메이션 : 컴퓨터를 이용하여 1초에 24~30장의 이미지 프레임을 연속적으로 보여지도록 제작한 데이터를 말함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 전통 북 애니메이션, 셀 애니메이션 컴퓨터 애니메이션 :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벡터 애니메이션 특수효과 : 모핑, 로토스코핑, 미립자 시스템 등 만화, 영화, 광고, 게임, 사이버 인물 등에 활용 컴퓨터 그래픽 애니메이션 제 12장 멀티미디어

17 12.2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와 특징 멀티미디어 저작 도구 :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일반 사용자들이 영상, 사운드, 애니메이션, 그래픽 등을 손쉽게 만들어 서로 연결함으로써 하나의 컴퓨터 화면에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들을 출력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 CD-ROM 타이틀, 동영상의 디지털 영화 등을 만들 수 있음 일반 사용자들도 독창적인 멀티미디어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음 전문 프로그래머들도 응용프로그램의 효율적 개발을 위해 저작 도구를 적극적으로 사용함 제 12장 멀티미디어

18 12.2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와 특징 그래픽 관련 도구 아도비 포토샵 (Adobe Photoshop)
2차원 이미지 도구로서 현재의 PC수준에서 가장 강력한 기능을 가지 디지털 영상 처리프로그램 디지털 영상 처리는 픽셀을 기반으로 작업이 이루어지므로 2D 페인팅 계열에 속함 제 12장 멀티미디어

19 12.2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와 특징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쉬어 프로그램 사용법이 쉬움
2D 이미지 도구 : 아도비 포토샵 특징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쉬어 프로그램 사용법이 쉬움 프로그램 자체 내에서 제공하는 필터 효과뿐만 아니라 제 3의 개발자가 제공하는 다양한 플러그인 필터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의 기능을 확장할 수 있음 이미지를 보정하는 보조 프로그램으로 출발했기 때문에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우수하고 다양한 이미지 조정 도구를 가짐 제 12장 멀티미디어

20 12.2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와 특징 3D 이미지 도구 : 3DS MAX
직관적인고 효율적인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편리성 제공 3D 모델링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도 지원함 캐릭터 스튜디오와 같은 외부 프로그램과 연동하여 사용가능 3DS MAX화면과 3DS MAX로 모델링한 자동차 제 12장 멀티미디어

21 12.2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와 특징 사운드 관련 도구 Sound Forge CakeWalk
사운드 편집의 포토샵이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음향 변조 및 편집 작업을 손쉽게 할 수 있음 MIDI 관련 편집프로그램 : CakeWalk(버전 10 이후 ‘Sonar’로 변경) 디지털 음악인 MIDI 음악을 만들고 편집하는 프로그램으로서 작곡과 편곡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임 Sound Forge CakeWalk 제 12장 멀티미디어

22 12.2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와 특징 동영상 관련 도구 대표적인 도구로는 아도비사의 프리미어로 방송국의 전문 장비
지 않은 각종 자막, 화면 이동, 사운드 효과 등의 처리가 모두 지원 되는 프로그램 프리미어 작업 화면 제 12장 멀티미디어

23 12.2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와 특징 멀티미디어 활용 도구 Media player : Media Player 6.4
동영상 디지털 음악을 재생하는 프로그램 Windows를 설치하면 자동으로 세팅 사용 가능한 멀티미디어 파일 : ASF, WMV, MPEG, AVI, MP3,WAV 등 Media Player 6.4 Media Player 7.0 제 12장 멀티미디어

24 12.2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와 특징 Real Player : 인터넷에서 실시간으로 동영상을 볼 때 사용하는 프로그램
사용하는 파일 형식 : RM, RAM 등 RealAudio 재생용으로도 사용됨 제 12장 멀티미디어

25 12.2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와 특징 Winamp QuickTime Player QuickTime Player :
매킨토시에서 동영상을 보기위해 사용됨 Winamp : MP3 파일 형식의 노래를 듣기 위해 가장 많이 쓰임 인터넷 실시간 라디오도 들을 수 있음 Winamp QuickTime Player 제 12장 멀티미디어

26 12.2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와 특징 PowerDVD JetAudio DVD 재생용 프로그램 JetAudio
WinDVD2000, PowerDVD: 자체적으로 DVD화면을 읽어 보여주는 능력 JetAudio 멀티미디어 재생용 프로그램 다양한 미디어 파일과 여러 가지 효과를 가지고 있음 PowerDVD JetAudio 제 12장 멀티미디어

27 12.2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와 특징 MP3 플레이어 컴퓨터에 MP3 형식의 음악파일을 재생하는 음향기기로서 디지털 오디오 플레이어의 한 종류 초기 개발 후 플래시 메모리의 값이 떨어지면서 빠른 속도로 보급됨 초기에는 .mp3 확장자만 지원하였지만, 현재는 다양한 확장자 지원 및 기능, 여러 부가기능을 갖춘 종합 음향기기로 발전하고 있다. 제 12장 멀티미디어

28 12.2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와 특징 멀티미디어 시스템 구성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하부계층에는 시스템 하드웨어와 추가적인 멀티미디어 주변 장치 그리고 상부계층에는 멀티미디어 응용 분야가 존재함 제 12장 멀티미디어

29 12.2 멀티미디어의 구성 요소와 특징 하이퍼미디어 하이퍼미디어 : 하이퍼텍스트 :
연관된 여러 미디어 데이터들을 링크로 연결하여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탐색할 수 있게 도와주는 정보탐색 구조임 하이퍼텍스트의 개념에서 유래됨 여러 미디어들로 표현된 정보들끼리 링크로 서로 연결되어 있는 것을 말함 하이퍼텍스트의 의미가 확대되어 하이퍼미디어를 일컫기도 함 하이퍼텍스트 :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텍스트의 페이지를 자유자재로 넘나들며 텍스트를 열람할 수 있는 방식 하이퍼텍스트의 순차적 및 비순차적 표현 방식 제 12장 멀티미디어

30 12.3 멀티미디어 응용 기반 멀티미디어의 응용 기반 멀티미디어 응용의 개념도 멀티미디어 응용의 개념도
정보소비, 정보 유통망, 정보생산으로 표현됨 멀티미디어 응용의 개념도 제 12장 멀티미디어

31 12.3 멀티미디어 응용 기반 멀티미디어 응용의 기반 구축
초고속 통신망의 완비 : 멀티미디어 정보유통을 위해 정보사회의 기반으로서 사회 간접 자본인 초고속 통신망의 구축이 필수적 분산 멀티미디어 서버의 구축 : 대규모 투자가 요구되므로 대기업의 적극적 참여가 요망되므로 다양한 멀티미디어 서비스 개발이 필요함 컨텐츠의 개발 : 중소기업 위주의 개발이 바람직하며 문화적 종속을 방지하기 위해 자체 개발한 우수한 컨텐츠를 확보해야 함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한 멀티미디어 응용의 개발 :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통한 멀티미디어 응용을 개발함 제 12장 멀티미디어

32 12.4 멀티미디어의 활용 멀티미디어 활용 통신 분야 영상회의
방송회의 : 위성망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자체적인 TV 스튜디오가 필요함 데스크탑 회의 : 상대방의 얼굴이 화면에 나타나며 일 대 일 통신방식이 기본 디지털 영상 회의 방식 : 5~6명이 참가하는 소규모 회의에 적합하며 장비 투자가 비료적 큼 제 12장 멀티미디어

33 12.4 멀티미디어의 활용 VOD : 전송선을 이용하여 디지털 데이터 형태로 저장된 다양한 영상 소프트웨어를 소비자가 선택하여 원하는 시간에 수신하여 감상할 수 있는 쌍방향 멀티미디어 응용을 말함 홈쇼핑과 홈뱅킹 : 소비자는 아무 때나 원하는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안방에서 쇼핑함 VOD 서비스 예 홈쇼핑 제 12장 멀티미디어

34 12.4 멀티미디어의 활용 원격 의료 서비스 : 멀티미디어 통신을 이용하여 긴급 의료 서비스가 가능하며, 인터넷을 통해 멀리 있는 의사와 환자간의 영상을 통한 화상 진료를 할 수 있음 화상진료를 지원하는 인터넷 사이트 제 12장 멀티미디어

35 12.4 멀티미디어의 활용 게임분야 일반 게임 : 게임이라는 장르 자체가 멀티미디어를 바탕으로 그 특성을 최대한 이용한 것들이 많음 리듬액션 게임 : 음악과 게임을 합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DDR 스타일의 게임을 말함 온라인 게임 : 멀티미디어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이 시도됨 DDR 게임 제 12장 멀티미디어

36 12.4 멀티미디어의 활용 영상분야 영상분야에서는 기존의 아날로그 형태의 비디오가 디지털 비디오로 대체되고 있음.
DVD는 고화질과 고품질의 음향을 가지고 있음 제 12장 멀티미디어

37 12.4 멀티미디어의 활용 기타 응용 분야 CD-ROM 타이틀 개발 : 교육용으로 대화식 교육이 가능하고 오락이나 레저 정보 등을 저장할 수 있으며 대규모 정보 전달 매체의 역할을 담당함 전자출판 : 책상용 출판 형태로서 초고속 통신망에 의한 원격 인쇄도 가능 키오스크(Kiosk) : 공공장소에 설치된 정보 검색 및 처리 단말기로 정보의 공유성과 형평성을 보완할 수 있는 각종 정보 서비스가 가능함 CD-ROM 타이틀 제 12장 멀티미디어

38 12.4 멀티미디어의 활용 교육 : 멀티미디어 교육 관련 도구들은 교실, 학습 게임, 외국어 학습 등 학습의 기본적인 보조 도구로 사용되며 실험실습을 하기에는 장비면이나 위험성 면에서 어려운 부분들을 가능케 해줌 훈련 : 공군의 비행기 조종 시뮬레이션, 실전 훈련을 위한 전쟁 게임 시뮬레이션 등은 효과가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짐 하이퍼미디어 응용 : 디지털 백과 사전, 레저용 타이틀, 대형 박물관, 가상 박물관, 대화형 영화, 대화형 음악 등이 있음 기타 각종 정보 서비스 : TV나 인터넷 TV를 이용한 홈쇼핑, 비디오 가이드, 여행 가이드, 학교나 기관의 안내 키오스크 가상 비행 훈련 제 12장 멀티미디어

39 12.4 멀티미디어의 활용 멀티미디어 콘텐츠 : 정보 콘텐츠 중에서 디지털화하여 컴퓨터 등 정보 기기용으로 생산, 유통, 소비되는 정보 콘텐츠 및 정보 통신망이나 방송망을 통해 송수신되는 정보 콘텐츠를 통칭함 제 12장 멀티미디어

40 12.4 멀티미디어의 활용 멀티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국내외 시장 동향
정보 콘텐츠 : 정보산업 중 정보 콘텐츠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높아지며 그중 약 60%가 디지털화된 멀티미디어 콘텐츠 산업으로 전망되며 정보 선진국일수록 정보 콘텐츠 시장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음 제 12장 멀티미디어

41 12.4 멀티미디어의 활용 디지털 콘텐츠 세계 시장 : 디지털 콘텐츠 세계 시장은 2012년도에는 연평균 5,565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디지털 콘텐츠 국내 시장 : 디지털 콘텐츠의 국내 시장은 인터넷 검색, 인터넷 디스플레이, 케이블 TV, 위성방송, IPTV, DMB 등에서 매년 25% 이상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으며, 해가 갈수록 더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됨 제 12장 멀티미디어

42 12.4 멀티미디어의 활용 제 12장 멀티미디어

43 12.4 멀티미디어의 활용 제 12장 멀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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